01.
노 레스트 포 더 위키드
: 쿼터뷰 액션알피지
- 플랫포머 게임 오리 시리즈(Ori)로 유명한 달방의 신작. 얼엑을 내기전 거친 개발기간만 약 6년
- 첫날 ㅈ밖은 최적화와 편의성, 각종 버그 때문에 킹합적 스타트 때렸다가 '뜨거운 고침'을
말 그대로 하루꼴로 내면서 이젠 권장사양 정도의 스펙이면 적당히 굴릴만한 정도의 최적화를 보여줌
- 최적화 픽스와 더불어 버그, 편의성, 기능과 관련된 부분도 소소하게 업뎃 하는 중
- 표면상의 장르는 액션 RPG인데 여러게임의 요소들을 차용한게 눈에 띔. 소울라이크가 생각나는 체력/스테미나/강인도(자세)라든지
디아같은 핵슬파밍에서 보이던 아이템의 등급제(노멀-레어-매직-유니크 등), 생존게임에서 보던 하우징이나 빌리징 업그레이드 등등
전반적으로 복합장르의 스테레오 타입을 보여줌
- 이 개발사특) 답게 아트나 디자인은 진짜 눈돌아갈정도로 신비하고 영엄한 기운이 느껴짐. 이건 필드 탐색이나 던젼크롤링으로도
그 요소가 전달되는데 한마디로 보기에는 정말 아름답고 신비롭게 휘황찬란함을 아주 직관적으로 눈에 때려밖아줌
다만 그 아트의 퀄리티를 위해 사용자 측면에서의 편의성을 많이 희생시킨게 아쉬움 (새크라먼트의 마을동선 등)
- 컨텐츠나 볼륨은 나온지 1주일된 얼엑겜 '치곤' 나쁘진 않음. 초반 서사의 스타트를 끊는 딱 그 시점까지 이야기가 전개되고
그 이후는 반복적인 일일,주간퀘스트나 세림 시련의 장이라는 무한반복 던젼을 던져주면서 이것저것 맛보게 시키고 있음
- 캐릭터의 빌딩은 아이템의 의존도가 매우 큰편이고 스탯도 그 해당 아이템들을 착용하기 위해 맞추는데 초점이 맞춰짐(근력/기력/무게 등)
그리고 아이템은 일종의 크래프팅을 통해 만들어갈수 있는데 동일 아이템이라도 수치가 약간씩 다른편이다보니 베이스가 될 흰템을
잘 줏어다가 마법부여,인퓨즈,룬밖기 등등을 통해 나만의 개꿀 아이템을 만들어가는 과정이 꽤나 쏠쏠함
이건 PoE에서나 느낄법한 그런 요소들이 살짝 섞여 있었음 ㅇㅇ
- 아무튼 전반적으론 내 취향에 맞는 요소들이 많아서 앞으로 업뎃될 내용들이 아주 기대되는 상황
매너로드
: 중세 도시건설 시뮬레이션
- 발매전부터 위시리스트 300만도 찍고 아는 사람들은 몇년 부터 알고 잇었다는 그 중세 빌리징 게임
- 이런 장르는 거의 안해봤고 나도 이름만 듣고 유입해본건데 확실히 때깔이나 만듦새 자체는 꽤 괜찮았음
- 대부분의 중세시뮬의 인구수를 숫자로 대충 때우거나 에오엠 스타일의 컨셉을 유지한게 많았는데 이건 정말 소규모 단위에서
디테일하게 치고 올라가다보니 여기서 오는 빌드업의 희열이 꽤나 만족스러웠음.
- 장르 특성상 입문 난이도는 꽤 있는 편이고 차려진게 적어서 전반적인 컨텐츠 고점은 꽤 낮은편
- 그래도 개발자가 1인 개발로 스타트 해서 다년간 계속 도자기 깎듯 다듬다가 드디어 얼엑 스타트 하고 호평이 이어지는 터라
이래저래 개발 규모도 키우고 (지금도 외주 인력은 꽤 된다고 하니) 있는터라 귀추가 주목됨
겜패로 찍먹해봤는데 앞으로가 기대되긴 하는듯. 재밌드라
다크소울과 디아블로의 합체인가!
둘 다 잘 나오면 좋겠네
배니쉬드랑 비슷함. 그외에도 배니쉬드랑 비슷한 "허허벌판에 나무자르고 집짓고 농사짓고 침입자 막아내는" 세틀러류 게임에 더 가까움. 시저랑은 느낌이 많이 다름
스칼리츠의 역병, 대장장이 아들 헨리가 탄생
매너로드 엔딩보면 거기서부터 배너로드 시작이지?
매너로드 약간 옛날에 시저 비슷한 느낌인가? 그러면 사고싶긴한데
다크소울과 디아블로의 합체인가!
둘 다 잘 나오면 좋겠네
매너로드 찜하러 간다
둘다 찜해놨는데 보통 출시된지 1달정도 있다가 사서 하려고 생각중...
겜패로 찍먹해봤는데 앞으로가 기대되긴 하는듯. 재밌드라
매너로드 기대된다
매너로드 약간 옛날에 시저 비슷한 느낌인가? 그러면 사고싶긴한데
고미디언
배니쉬드랑 비슷함. 그외에도 배니쉬드랑 비슷한 "허허벌판에 나무자르고 집짓고 농사짓고 침입자 막아내는" 세틀러류 게임에 더 가까움. 시저랑은 느낌이 많이 다름
매너로드 엔딩보면 거기서부터 배너로드 시작이지?
수천년지나마침내선택받은
스칼리츠의 역병, 대장장이 아들 헨리가 탄생
전자는 주인공 디자인에 대한 불만이 꽤 보이던데 많이 별룬가
그거 하다보면 별로 신경도 안쓰임 ㅇㅇ 세림이라는 이종족에 대한 설정도 인겜에서 계속 풀어주고 쿼터뷰 시점으로 진행되다보니 일부러 상체를 과도하게 키운 데포르메가 납득이 가게됨 ㅇㅇ
탑뷰다 보니 캐릭터들 상체가 엄청 광장되어있음. 팔이 무슨 오랑우탄마냥 길고. 이게 탑뷰에서는 직관적이어서 좋은데 하필 캐릭터를 만들때는 그 기괴한 상체를 자세히 보게 되니까 첫인상이 매우 안좋음. 그래도 겜하면 적응되긴 함
아... 그런 느낌이구나
양쪽 다 눈독 들이던 물건이긴 한데 좋은 리뷰다.
매너로드 주말에 한참했는데... 잼있는데 졸린 겜이더라... 유튜브 보면서 게임할 정도로 느긋한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