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울라이크는 액션 게임 좋아하는 사람에게도 기파당할만큼 매니악한 게임임
아무리 엘든링이나 피구라로 유저층이 늘었다고 해도, 딱 그것만 한 유저도 많을 거임
나머지는 너무 어렵다고 악명이 자자하니까
그래서 사람들이 우울한 배경의 액션 게임이 나왔을 때 왜 소울류랑 비교하는지 이해가 안 됨
게이머가 지금껏 해온, 수많은 게임 중에서 소울류는 분명 일부일텐데
게임 경험을 대부분 소울류로 채운 사람이 그렇게 비교하는 거면 모르겠지만, 이런 유저가 얼마나 있겠음?
그래서 툭하면 소울류랑 비교하는 사람은 실제 플레이어가 아니라 인방 시청자가 아닐까 싶음
소울류냐 아니냐에 따라 스트리머의 괴로움이 달라지니까
그냥 보면 평범한 액션겜인데 뭘 하든 소울라이크를 갖다붙이는거 좀 별로긴하더라
보스전 있는 액션게임 죄다 소울라이크라던데 갓오브워도 소울라이크로 부를 애들이 너무 많아
심지어 모닥불은 마영전이 더 빨랐는데 ㅋㅋㅌㅌㅌ
요즘 액션겜 죄다 소울류라고 해서 액션겜 줗아하는 사람들이 소울류라는 단어를 별로 안 좋아 하는듯
요즘은 걍 3인칭 액션게임을 소울라이크라고 부르는 사람도 많더라
ARPG랑 소울라이크랑 구분 못 하는 사람들 너무 많아
스팀판 빈딕투스는 이거떄문에 소울소리가 졸라 나왔던거 같음 막상 게임해보면 다크소울 생각 안듬
그냥 보면 평범한 액션겜인데 뭘 하든 소울라이크를 갖다붙이는거 좀 별로긴하더라
보스전 있는 액션게임 죄다 소울라이크라던데 갓오브워도 소울라이크로 부를 애들이 너무 많아
갓 오브 워는 제작진이 영향을 받았다고 하긴 함
영향을 받은거지 게임이 소울라이크인건 아니잖니
갓오브워가 소울시리즈보다 먼저 나왔잖아???
그들에게 출시시기는 중요하지 않아
저 갓오브워는 갓오브워2018 말하는거긴 해
그 논리면 소드워커도 소울라이크임
갓오브워 무인판은 소울라이크고 그 전에는 데메크 영향 받아서 만들어진 거라 날파리 액션이라 3과 4는 다른 방식임
일단 짤은 소울류 얘기 나오게 구도 잡았네
마영전이?
표지도 소울류 있어?
일단 짤은 소울류 얘기 나오게 구도 안잡았네
돌겠네 진짜 ㅋㅋㅋ
B.Mars
3인칭에 무기들고 2~3회씩 나눠때리면 다 소울라이크라고 하더라
B.Mars
소울 칼리버 류면 봐주시렵니까?
저거 2010년도 1월에 오픈한 마영전 근본 구도인데... 네 그럼 레지나 표절부터 이야기 하실?
저 짤이 어떻게 소울류랑 겹치는지 진짜 모르겠는데 ㅋㅋㅋㅋ
요런거 보고 순간 구도가 보스들 컨트롤로 잡는 구도 생각 했습니다 화나신 분들께 사과드립니다 흑흑
보스들 컨트롤로 잡으면 소울류임?
그런 구도라면 이게 먼저지
소울류 같은 컨트롤로 보스 잡는 생각 했습니다
그 외에도 게임의 핵심을 보시는게 죠습니다 망전은 굳이 따지자면 몬헌과 비슷하다는건 이해할수 있습니다만. 망전 핵심 시스템으로 주로 언급 되는건 평타 스매시 기반의 캐스팅 구조와 부위파괴와 보조무기 같은게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건 캐릭터별 핵심 콘셉트가 있다는 점인데, 리시타의 경우 퓨리라는 시스템, 카록은 적의 공격을 힘으로 무효화 하는 힘겨루기 콘셉트가있죠. 소울의 핵심은 많은 분들이 '보스 공략'이라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제가 분석 했을 때에는 공략보단 빌드가 적절하다 생각합니다. 다양한 무기를 조합해보고 전투 상황에 맞춰 스왑도 해본다는 점에서요 이왕 요롷코롬 되신거 마영전도 해보셔요 재밌습니다
그냥 패키지 액션게임을 많이 안 해본 사람들이 많아서...
요즘 액션겜 죄다 소울류라고 해서 액션겜 줗아하는 사람들이 소울류라는 단어를 별로 안 좋아 하는듯
라고 하기엔 이젠 국내외 게임 기자들까지 쓰는 단어가 돼버려서 그냥 그런갑다 함
근데 다크소울 감각의 보스전이 많아진것도 사실인거 같음. 그니까 소울류랑 비교를 많이 하는거 같은데
요즘은 걍 3인칭 액션게임을 소울라이크라고 부르는 사람도 많더라
ARPG랑 소울라이크랑 구분 못 하는 사람들 너무 많아
데메크류 아니면 죄다 소울라이크 붙이고 드는듯
스텔라 블레이드 보고 소울류라 하는 사람들 나오는 거 보면 데메크류도 그렇게 부르는 사람 있는 듯?
데메크류는 보통 스타일리시액션게임으로 부르지 데메크류라고 하나?
몰?루 소울류 하니 떠올라서 그냥 써봄
소울라이크를 좋아하는 이유 게임사가 보스전 위주로 잘 만들어두면 중간 중간 텅텅 비어도 되거든
개인적으론 소울류의 핵심은 레벨디자인과 맵 디자인에 있다고 생각함 보스전에서 뿜어져 나오는 화려한 연출과 고퀄리티 BGM만이 소울류의 매력은 아니라 봄.
소울시리즈는 맵이 정성스럽게 똥투성이인데 그거야말로 알못이지
이건 진짜 소울 알못이 할 소리 아닐까 싶은데. 소울류 게임의 묘미가 보스뿐이라고 생각하면 진짜...
개씹겜알못 소리임. 애초에 소울이 빨리기 시작한데 다크소울 1 레벨디자인 때문이고 다크소울 1 보스 난이도는 하품나오는 수준인데
겜 해본적이 없구나?
오히려 리마나 꼴 해보면 체감상 필드 비중이 보스전보다 높아서 그것도 좀
가는길 ↗같게 독늪 함정 배치하는게 프롬 소울게임인데
전혀 아닌데? 닥소 한번이라도 해보면 이런 이야기 못할텐데 ㅋㅋㅋㅋㅋ 인방 하이라이트만 본거 아니냐?
너무... 잘난척이 심해....
걍 액션겜은 다 소울류라 하는 애들이 너무 많아
스팀판 빈딕투스는 이거떄문에 소울소리가 졸라 나왔던거 같음 막상 게임해보면 다크소울 생각 안듬
지나가던사람
심지어 모닥불은 마영전이 더 빨랐는데 ㅋㅋㅌㅌㅌ
생각해보니 진짜 그러네ㅋㅋ
마비노기의 근본이 모닥불 갬성인데. 그게 시리즈에 계속 이어진걸 다크소울 따라했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구나
빈딕투스 풀렸을때 이 소리 졸라많았음
적어도 화톳불이 다크소울을 연상시킬려면 화톳불에서 체력회복 부활지점설정 레벨업 적리스폰 창고정리 스킬배우기 순간이동 같은걸 다 우겨넣은 화톳불정돈 가져와야지
단순히 모닥불 나왔다고 마영전 모닥불이 먼저라고 하기에는 세이브포인트기능+포션리필+몹리젠보면 그냥 화톳불이던데?
마영전 모닥불은 나중에는 반쯤 분위기용으로 느껴질 정도로 할수있는거는 쥐꼬리만한 버프랑 장비 파괴된거 수리하는용도였어서 빈딕투스 세이브포인트는 그냥 화톳불이지
난 들었는데 뭐 요즘 트랜드가 다 그러니 그런가 보다 했지
서양 게임 제작사들이 뭐만하면 소울라이크 이러면서 인디건 메이저건 난이도만 높인 게임만 자꾸 내놓으니까 일반적인 액션게임 유저들이 뿔난거 아닐까
그거 미국쪽 게이머들이 그렇게 대충 대충 불러대서 그렇게 됐다던데
롤도 로그라이크라고 부르는놈들도 있는데 이젠 걍 그런갑다 함
이건 롤 제작진들 심정을 들어봐야 한다
아니 대체 어디서 공통점이 있다고...;;;
걍 숄더뷰 액션이면 소울류로 보더라
이유는 걍 별거없음. 고난이도 액션 RPG라는게 결국 할사람만 하는 장르다보니 실제로 접하는건 인방으로 보게되는게 태반이고, 소울 이전에 많았던 액션 RPG에 대해서는 아는게 없고, 아는거라곤 인방으로본 소울뿐이니 그게 소울 이전부터 액션RPG에 있던 요소인지 아닌지 그런건 생각 안하고 와 이거 소울에 있던거네 소울라이크! ㅇㅈㄹ하는 애들이 많아짐
https://youtu.be/L9W89gdEIOU?si=T239KasuNrkFHq3h (장엄하고 이해할수 없는 가사의 라틴어 브금) 은 마영전은 원래 그랬다고! 그냥 그때 트랜드였던거라고!
이젠 몬헌도 소울류라고 하는 애들 나오겠네
놀랍게도 몬월 스팀 태그에 소울라이크가 이미 있다
이미 이 동네에 있음.
이미 많음 ㅋㅋ
존나 많음ㅋㅋ
한창 소울라이크 팬 패악질 심할땐 게임이 쉽다고 후려패기도 했으니까ㅋㅋ
소울라이크는 딱 5분만 해보면 이거 소울류다 하고 느껴지는게 있음. 내가 생각하는 정의는 레벨노가다만 해서 깰수 있는 게임이 아니고 플레이어가 레벨업 해야만 깰수 있는게임이 소울류라고 생각함. 그런 의미에서 인왕1,2는 소울류임.
그거 PSP 몬헌 막 인기 얻을때도 나온 얘긴데
몬헌 의문의 소울류행
유저의 숙련도 올리는거랑 소울라이크는 상관이 없음 난이도가 높은 게임은 다 그렇거든
그 논라이면 리듬게임도 소울라이크임
설명이 부족했나봐 게임장르와 구성이 비슷한 와중에 말이지
'소울에 영향을 받았다'와 '소울라이크다'를 구분 못하는 사람도 많더라 스텔라블레이드도 화톳불 비슷한거 있고 숏컷같은건 소울에 영향받은 느낌인데 전투는 데멬과 세키로를 적당히 섞은 느낌인데 이걸 '소울라이크'라고 하긴 힘들지...
장르가 소울라이크가 아니어도 다크 소울 자체가 여러모로 하드코어 액션에 영향을 많이 끼쳐서 그 이후 나오는 게임들에도 요소요소가 보이는 것 같음 좋은 시스템은 가져다 써야지...
원래 장르가 되면 경계가 모호해지는 법이지 로그라이크 게임들이 진짜 로그같은 게임 없잖아
대중이 그렇게 부르고 싶으면 그렇게 되는거지 씹덕들이 뭐라고 해봤자
경계가 모호해지는거랑 그냥 시스템 몇개 갖다쓰는선 다른선의 이야기인데
로그라이크는 그냥 퍼마데스만 있어도 로그라이크라고 부르는데 구르기 막기 패링(or 저스트가드)에 비교적 느린 페이스 전투면 다 소울라이크라고 부르는 건 왜 안됨
뭐 각자 생각하는게 다르니 스텔라 블레이드를 소울라이크라고 한 사람도 있나본데 세키로같고 중간저장 있으면 소울라이크인가보지
별로 이상하진 않지
네 다음 소울무새충
컵헤드를 컵소울이라고 하고 커비도 소울라이크라고 하는 뇌절 직접보니가 어이가 가출했음
예전에 유튜브에서 젤다와 다크소울에 관한 평범한 영상에 어떤 사람이 진지하세 썼던 답글 생각나네요. 다크소울은 게임계의 새로운 장르를 만든(?) 역사적인 게임이고, 젤다는 점수가 높아도 이제 1편(야숨)이 나온 신생게임(?)이라 다크소울이 더 위대하다고ㅋㅋ
근데 이건 생긴게 이래도 소울라이크 임..
???: "소울라이크 게임 추천좀"
이겜은 세키로에 가까움
소울류가 왜 소울류인지 모르는 사람이 너무 많아 조금만 어려워도 다 소울이래 개뿔이
지들의 식견이 짧고 아는것도 조또 없는데 잘난척하고 아는척하고 싶어하는 멍청한 애들
소울류 빠인 내가 보기에도 넘 심해. 갓겜충 소리 듣기 전에 작작 좀 했으면;;; 어려운 걸로만 따져도 훨 어려운 겜들도 넘쳐나는데 뭔 부심을 그리 부려대는지...
제작진에서 이거 소울라이크입니다하고 만든게 아닌 이상 지들이 멋대로 소울라이크 ㅇㅈㄹ하는건 이미 죄다 갓겜충이라고 봐도 좋은 수준이라
닌자가이덴이 증명을 해야한다
소울라이크라는 브랜드로 변해서 그렇다고 생각은 하는데 좀 억지긴 해
혹시 야숨라이크와 소울라이크 둘다 좋아하는 사람이 있나? 내 주변엔 한명도 없던데
저요
3d 메트로베니아 + 죽으면 잃는 재화 소울라이크는 이게 핵심이라고 생각함
소울류가 근래 액션겜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건 맞음 근데 모든 요소를 소울류애 맞춰서 다른게임에서 영향받은 요소조차 소울류라고 뭐라뭐라하는 거 디게 기분 나쁨 해본게 소울류밖에 없으니까 그런말 하는게 뻔히 보이니 더더욱 싫음 물론 내가 소울류 싫어하는거는 아님 소위 말하는 소울충들이 싫은거
해보기나 했으면 다행이지 특히 -꼴- 빠는놈들
꼴도 쌍수시스템이나 꼴받지만 맵기믹시스템 심화적인부분이 많아서 잘만든건 맞는데 진짜 해본건 맞나 싶은놈들이 그득그득함 데몬즈도 다크소울1도 10년이 훌쩍 넘었으니 이해는 한다만 엘든링 해보고 그런소리하는게 뻔히 보여서 짜증.....
쓰레기의 밑바닥, 검은 계곡, 벽 밖의 설원 이거 셋만해도 개병`신같은데 꼴빠는새끼들은 ㄹㅇ 겜안분 아니고서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