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칩 용량이 16gb
-> 아니 왕눈 볼륨이 그 정도인데 16gb라고?
저해상도이긴 한데 스위치 기기성능 감안하면 그건 당연하고
리버레코 기능이 작동하는 것 만으로도 기적임....
불필요한 건 다 쳐냈다곤 해도
새삼스럽지만 최적화 레벨이 하이엔드급.
게임칩 용량이 16gb
-> 아니 왕눈 볼륨이 그 정도인데 16gb라고?
저해상도이긴 한데 스위치 기기성능 감안하면 그건 당연하고
리버레코 기능이 작동하는 것 만으로도 기적임....
불필요한 건 다 쳐냈다곤 해도
새삼스럽지만 최적화 레벨이 하이엔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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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시커족을 납치함
슈퍼 마리오 오디세이 봐 나온지 7년에, 심지어 런칭 타이틀이 지금 봐도 그래픽 이쁨 괴물이야
저렇게 볼륨이 많고도 최적화 잘한 젤다를 보니 문득 새삼 포켓몬이 얼마나 개병.신인지 다시금 느끼네
볼륨이 작은 것도 아니야 해상도가 좀 떨어지지 그래픽이 나쁜 것도 아니야 그렇다고 물리엔진이 구린 것도 아니야 도대체 뭘 만든거야? 외계인이라도 잡았나?
하지만 벗어날수없기에 사람들이 스위치pro를 바라는거야
나루호도!
공돌이를 공돌이했다
(제작진의)공돌이가 (유저를)공돌이로 만든다.
모노리스 소프트 : 살려줘..!
슈퍼 마리오 오디세이 봐 나온지 7년에, 심지어 런칭 타이틀이 지금 봐도 그래픽 이쁨 괴물이야
스위치 성능에, 60프레임 방어 가능하다고 했던가. 마리오 시리즈는 역시 거를 게 없다.
ㄹㅇ 색감 예쁘고 선도 부드러운데 화면도 부드러움 ㄹㅈㄷ
핸드헬드 모드에서도 60프레임에다가, HD 진동까지 최대한으로 활용... 스위치가 보여줄 수 있는 모든 걸 보여준다는 느낌.
1년간 최적화한덴 이유가 있었군.
만약 dlc 추가했다간 엄청난 버그가 꼬였을지도
볼륨이 작은 것도 아니야 해상도가 좀 떨어지지 그래픽이 나쁜 것도 아니야 그렇다고 물리엔진이 구린 것도 아니야 도대체 뭘 만든거야? 외계인이라도 잡았나?
고대 시커족을 납치함
아케보시 히마리
나루호도!
모노리스 소프트를 검색해봐라
그러니까 그곳이 고대 시커족의 숨겨진 본진이라는 거지?
해상도가 용량먹는 귀신 아니냐.....
ㅇㅇ아마 해상도 줄여서 최적화랑 용량 둘 다 잡을 수 있었을 듯 대신 해상도 줄이면 그래픽 품질이 눈에띄게 떨어지기 마련인데 그걸 아트팀과 CG팀의 야근(...)으로 커버한 듯 확실히 기술력은 대단함
최적화가 하이엔드임에도 메모리가 적다 스위치라는 굴레만 벗어던져도....
코딩노예48
하지만 벗어날수없기에 사람들이 스위치pro를 바라는거야
해보면 저거만든 새끼들은 걍 다 미친 새끼들임(좋은 뜻)
저렇게 볼륨이 많고도 최적화 잘한 젤다를 보니 문득 새삼 포켓몬이 얼마나 개병.신인지 다시금 느끼네
포켓몬 실드치다면 미디어믹스랑 굿즈제작때문에 제작기간이 부족함
레전드 아르세우스 보면 아예 못하는 것도 아니라서 참
포켓몬도 이때는 지렸는데...........
아니 이건 또 뭔 ㅋㅋㅋㅋ
이거 에뮬같은디 ㅋㅋ
와 잘만들었다
저도 퍼온거라 몰?루
이젠 장르를 모르겠어
미세먼지의세계 안개낀세상
고론 광차랑 철판 덮어서 만들었네 ㅋㅋㅋ
애초에 슈퍼마리오 1 용량봐바
닌텐도에 운좋게 취직하면 옆자리에선 우주만들고잇고 앞에선 은하조정중이라 현타와서 그만둔다니께...
텍스쳐가 거의 없어서 그런가
최적화땜에 npc들 수를 다줄임 그래서 맵에케릭터들로체워지지않음 근데 그 맵들이 죄다 상호작용가능함 미친게임
근데 기기성능이 플스3정도랬는데 다음 기기는 플스4 정도만 돼도 좋으려나?
이게 시스템 자체는 전부 구현하기 어렵지 않음 라기보다 그거 메인으로 한 게임들도 이미 따로 있을 정도임 근데 그걸 스위치에서? 전부를? 저 정도의 스터터링/프레임드랍만 가지고 구현을? 와! 외계인고문! 소리 나올 정도
발매연기까지 해가면서 최적화만 1년을 투자했다는데 그간 인건비 생각하면 아무회사나 못할 결단이긴 함
야숨도 제작하다가 도저히 처음 발표했던 예정일에 못 맞출것 같아서 부득이하게 연기가 필요하다 설득하니까 전 사장님이 쿨하게 하고싶은데로 하라고 허락해줘서 나왔다고 그랬으니
텍스쳐 때문이겠지. ㅋ 고해상도 원본 올리면 용량 늘어나.
텍스쳐가 대부분의 용량을 잡아먹으니 텍스터 해상도를 낮추면서도 자연스럽게 디폴트 패턴처리도 일괄적으로 잘 해놨음 오브젝트/재료/캐릭터들의 무게 처리 시스템도 일괄적으로 자연스럽게 물리엔진과 연동해서 잘 되어있고, 용량 늘어날 부분은 잘 쳐내고 오브젝트 움직임 이런건 시스템과 엔진에 잘 버무려놔서 용량 안 늘어날 선에서는 코딩으로 처리한 느낌. 그래서 이런 최적화가 성공한 것 같음.
ㅇㅇ 텍스쳐 때메 무의미하게 용량돼지 된 겜들보단 나음. 이번에 나온 스블도 용량 깔끔하더라.
텍스처 하니 생각난게 바위록은 나오는 곳이 정해져 있어서 눈치채기 어려운데 표면 텍스처가 정해걸 불러오는게 아니라 등장하는 위치에 깔려있는 텍스처를 덮어씌우는 형식으로 표면 처리를 하는 프로그래밍이라고 그랬지
용량 깔끔함 = 최적화 잘 됨 = 프레임 방어 잘 됨 이건 수학 공식으로 내놔도 될 것 같아.
응, 특정 좌표에 특정 텍스쳐를 쫙 까는 게 아니라 해당 좌표에는 특정 패턴의 단조로운 텍스쳐를 깔다가 가까이 가면 심리스로 세밀한 지역 정보를 불러들이면서 자연스럽게 바닥, 물체들의 텍스쳐들을 구현하는 방식이라고 들었음 그래서 멀리 있을 때는 대략적인 형태만 보이다가 가까이 가면 구체적으로 다 보이게 됐더라.
스블 사전다운로드 용량보고 진짜 플탐 20시간 언저리겠구나 했는데. 그냥 최적화 존나 잘한거였고. 수집요소 탐험요소 적당히 해가며 엔딩보는데 40시간 이상 걸림. 이쯤되니 비슷한 장르 게임 용량 50gb~100gb가 더 이상하게 느껴저버림.
닌텐도가 게임팩으로 게임제작에 있어선 업계 최고일듯..
후속기기 젤다 준비하는거 같은데 또 어떤게 나올까 두려움
유게에 왕눈 기술이 별거 아니라고 하던 새끼 있었는데 뭐눈엔 뭐만 보인다드니ㅋㅋ
왕눈이랑 야숨 정도 되는 게임이면 솔직히 닌텐도에만 묶여있기엔 너무 아깝다는 생각이 들어... 플스 엑박 피씨버젼도 좀 내줬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램이 있음.
용량은 적을만함. 리소스 엄청 돌려쓰고 몬스터 종류도 많지않고 색상 바리에이션 많이함. 오브젝트도 종류가 많진않음. 근데 배치를 기가막히게하고 물리엔진이 찰떡같아서 엄청 다양해보여.
몹들 행동패턴에 따른 모션 구현도 생각보다 다양해보이면서 통일된 부분으로 최적화를 한 게 보임 보통은 절대 볼 수 없는 히녹스 익사 모션도 구현되어 있더라
텍스쳐 때문이긴 함ㅋㅋㅋ
실제로 왕눈은 발매 직전까지도 최적화 제대로 안되어서 프레임 드랍 엄청 심했다고 함 근데 프로듀서 인터뷰에서 보면 프래그래머가 어떻게든 해냈다고..
그것도 하늘-지상-지저 이동간의 로딩 문제 해결도 프로그래머가 어떻게든 해냈다고 했던가 ㅋㅋㅋ 무슨 짓을 한거야....
외계인 고문 강도를 10배로 높인듯
작중 시네마틱도 동영상으로 나오는게 갯수도 적고 해상도도 낮고 한게 도움이 되었을 듯 싶음 텍스처도 칼같은 선예도의 복잡한 무늬 보다는 적당히 뭉개진 린넨 질감 같은게 많이 나오는 걸 보면 저해상도+돌려쓰기를 많이 해서 최적화를 꾀한 것 같고 이래저래 닌텐도 퍼스트파티/세컨드파티는 최적화에 일가견이 있어야겠어
요즘 게임 용량을 잔뜩 쳐먹는 주범은 고해상도 텍스쳐니까, 상대적으로 낮은 해상도를 사용하고 텍스쳐해상도가 큰 영향을 안주는 아트 스타일이 잘 접목된 결과라고 생각함 고퀄리티 그래픽만 추구하느라 리소스 최적화도 없이 다 때려박아서 용량 수백기가 씩 쳐먹는 게임들이 양심 없는거지 애초에 게임의 재미나 플레이타임 같은건 용량과 아무관계도 없음. 그냥 때깔이 조금 더 좋겠구나 짐작 할 수 있는 정도지
이건 최적화만 칭찬하고 끝낼 부분이 아님. 스위치 성능이 훨씬 더 좋았더라면 왕눈개발자들 손에서 얼마나 쩌는 명작이 나왔을지 생각해보셈. 스위치 성능한계가 참 아쉬운 부분.
저 안에 알아서 돌아가는 물리 연산들
기기 성능 상 어쩔 수 없는 프레임 드랍 말고는 모든 것이 완벽한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