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기술연구원(원장 나희승)은 지난 18일 모스크바에서 러시아철도연구원(JSC VNIIZHT)과 철도 연구개발 및 기술협력 증진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한국과 중국, 유럽 철도는 표준궤(1435mm)이고, 러시아철도는 광궤(1520mm)로 궤도의 폭이 85mm의 차이가 있다. 한국철도가 북한을 지나 러시아를 거쳐 유럽까지 운행하려면 철도 궤도의 폭이 다른 러시아 국경에서 환승이나 환적을 해야 한다.
철도연은 환승이나 환적, 또는 열차바퀴 교환 없이 유라시아를 달릴 수 있는 궤간가변대차를 개발했다. 이를 TKR-TSR 노선에 적용하기 위해 러시아와 협력을 추진할 예정이다.
궤간가변대차 ㄷㄷㄷㄷㄷㄷㄷ 역시 공돌이를 갈면 답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