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점우위 효과라는 말이 있다.
앞서 나간 놈이 시장에서 얻을 수 있는 이익이라는 뭐 그런거지.
리얼미터는 딴 조사업체보다 많은 수를 조사하고 먼저 조사함으로 인하여 시장에서 선점우위효과를 얻을 수 있지.
그래서 리얼미터를 좀 조작해달라고 의뢰하면 타 조사업체도 알게모르게 따라해야 하는 부담감도 생기고, 조사를 받는 국민들도 선점효과에 의하여 알게 모르게 끌려가는 거지.
그래서 국짐당 같은 경우, 지들이 유리하게 조사를 했으면 해서 은근히 리얼미터를 압박할 거다. - 한다는 말 안했음 -
그러면 착한(?) 리얼미터는 선점우위 효과를 이용해서 올려치기를 하는거지.
그런데 이런 방법도 문제가 많아.
1. 문제는 모난돌이 정맞는다고 계속 시비를 거는 놈들이 생긴다.
-> 민주당과 국짐당 지지자들이 동시에 왜 적냐로 시비건다.
2. 원래 민심과의 이반현상이 생긴다.
-> 호남에서 국짐당이 이기는 기상천외의 조사결과도 생긴다.
3. 너무 안맞으면 선점효과를 상쇄하고도 이자를 세게 지불할 만큼의 싸구려 이미지가 생긴다.
-> 뭐 지금도 싸구려 이미지는 마찬가지지만...
해서 이런 저런 이유로 리얼미터는 보정에 들어간다.
그 보정이 지난 2~3년전 쯤 까지는 분기마다 혹은 월말마다 보정을 했었다.
그런데 그걸로는 효과를 못 느꼈는지 지난 1년전 쯤에는 보정을 안하더라????
그럼 그 보정을 해야 하는 기일이 촉박해진다.
왜냐면 선거라는 변수가 있기 때문이다.
선거까지도 이런 비율로 가면 여론조작이 온천하에 뽀록나기 때문이지.
그래서 최소 선거 1달전쯤에는 보정을 들어가야 한다.
보정방법은 여러가지지만,
너무 크게 타 업체와 차이나면, 아래 방법 중 하나를 써야 하는데,
1. 크게 보정하고 조금씩 맞추는 법
2. 비율로 조금씩 조금씩 계속 올리는 방법
3. 크게 보정하고 들쑥날쑥하면서 맞추기
-> 여기서 들쑥날쑥이란, 조금내리고 크게 올리고 조금 내리고 크게 올리면서 맞추기
4. 작게 보정하고, 선거 시작 직전에 크게 맞추는 방법
5. 한방에 보정하기
리얼미터는 분명히 1번 혹은 3번을 쓸거다.
과거 통계가 3번을 쓸 가능성이 높지만, 어디까지나 지들 맘이니깐 1번을 쓸 가능성이 있다.
나는 3번에 걸지.
리얼미터는 과학이니깐 과학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