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가 부처님게 물었어.
부처님 정도면 좀더 좋은 세상이나 착한 중생들을 가르치실법한데
왜 하필이면 오탁악세인 이 사바세계에 오셔서 그 모진 고생을 하시냐고.
그말에 부처님은 내가 세운 서원이 있는데 능히 오탁악세의 중생들도 구원 하리라
라는 서원 때문이라고 대답하시지.
학자들 말데로 뭐 자이나교나 다른 인도 브라만교등에서 영향 받았다 하는데
불교만의 특색이 강한건 부처님께서 그당시의 학문이나 종교를 비유로 들면서 가르치시느라 그러신거 같아.
그래야 다들 이해하고 알아들을테니?까.
부처님이 이 세상에 출현하신거 자체가 대단하고 대단하며 놀랍고
그 어떤 화려하고 좋은 수식어를 붙혀도 표현이되겠는가?
정의
명·겁·중생·견·번뇌의 5가지가 오염되어 타락한 나쁜 세계 또는 말세를 의미하는 불교용어. 오탁증시·오탁증·오탁악시
내용
오탁의 오란 명·겁·중생(衆生)·견·번뇌(煩惱)의 다섯 가지를 말한다. 탁(濁)은 범어로 kaṣāya인데 이것은 오염, 부패, 타락을 의미한다. 즉 오탁악세란 명(命) 등 다섯 가지가 오염되어 타락한 나쁜 세계, 혹은 말세를 말한다. 『비화경(悲華經)』 제2권에는 적의(寂意)라는 이름의 보살이 부처에게 왜 오탁악세를 여의지 않고 오히려 오탁악세에 태어났느냐고 묻는다. 이에 부처는 대비(大悲)에 의한 본원(本願)에 따라 오탁악세에 태어났음을 밝히고 있다.
명은 수명(壽命)을 말한다. 『보살선계경( 菩薩善戒經)』 제6권에 따르면 명탁이란 가장 장수하는 것이 100세를 넘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이 명탁은 겁탁과 관련이 있다. 겁이란 시기, 시대, 혹은 범천(梵天)과 같은 신의 시간 단위를 말한다. 보통 말세에는 세 종류의 겁이 발생하는데 도병겁(刀兵劫)·기아겁(飢餓劫)·질역겁(疾疫劫)이 그것이다. 겁탁에는 전쟁, 기아, 질병의 환란이 발생하여 인간의 수명이 줄어들게 된다.
『보살선계경(菩薩善戒經)』에 따르면 중생탁이란 인간들이 도덕윤리를 지키지 않는 것을 말한다. 견탁이란 진리를 삿된 것으로 생각하고 오히려 삿된 것을 진리로 생각하는 것을 말한다. 번뇌탁이란 중생탁과 유사하게 도덕윤리를 지키지 않는 것인데, 중생탁은 도덕윤리를 지키지 않고 수행하지 않는 점에 중점을 둔 것이라면, 번뇌탁은 도덕윤리를 지키지 않음으로서 인간들에게 번뇌가 증가하는 것을 의미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의의와 평가
겁탁이 말세의 외적인 형태라면 중생탁·번뇌탁·견탁은 말세에 보이는 인간 내심(內心)의 가치관의 타락을 의미한다. 이 내외적 요소들에 의해 인간의 수명이 짧아지는 결과를 가져오는 것이 오탁악세가 의미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오탁악세 [五濁惡世]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나는 불교용어 즁에 제일 놀랐던게 삼천세계 삼천가지의 세계를 다루는게 아니라 1000x1000x1000가지의 세계를 다룬다고해서 많이 신기했지
10억의 세상이라고도 하지.10억개의 은하계 상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