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나 RR 지원 분석
레이더즈 윙
저는 의외로 "레이더즈"란 이름 붙여놓고 두 카드군에 동시에 지원 주는 걸 싫어하지 않습니다.
카드 2장 다 두 카드군 전부 쓸 수 있는 효과를 주기도 했고, 어쨌든 카드군으로 취급하니 못 써먹을 건 아니죠.
얘도 대상지정내성을 주고 패나 묘지에서 툭툭 튀어나올 수 있으니 썩 괜찮은 카드 같습니다.
팬텀 나이츠 스테인드 그리브
Stained greave, 얼룩이 묻은 경갑입니다.
패특소 효과도 무난, 묘지에서 째고 패 팬나를 꺼낸 뒤 1렙을 올려 주는 효과도 무난. 팬나 4랭을 안 내 줬으니 그냥 범용에 쓰라는 거겠죠.
제약도 딱히 없으니 되다 안 되면 제외 디메리트 감수하고 러스티 바르디시 소재로 써도 되고.
네? 커스드 자베린이요? 메르피 버제스토마 커스드 자베린 얘기가 왜 여기서 나와요?
팬텀 나이츠 티어스케일
Tear Scale, 찢어진 어린갑인... 데... tear를 동사로 쓸 때는 테어라고 읽고(티어라고 읽으면 '눈물'이라는 명사입니다)
과거분사형이니까 torn을 써야 하는 것 아닙니까(불-편)
하긴 외국에서 영어 쓸 때 문법 말아먹은 거 하루이틀 보는 것도 아니고
아무튼 패 1장 버리고 덱에서 팬텀 마함 덤핑, 자신 묘지에서 팬텀 마함이 제외되면 특소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른 애들보다는 카드를 꽉꽉 적극적으로 묻는 편인데, 기동 효과고 시너지를 고려해도 패1코스트 때문에 어떨지는 잘 모르겠네요. 그래도 특소되기는 쉽겠다야
RR(레이드 랩터즈)-힐 이글
필드에 RR만 있으면 패특소, 묘지에서 째고 마함을 샐비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름은 heal일 리가 없고 heel을 생각해보자니... 초창기 디스토피아 소술 <강철군화>의 원제 Heel>이 떠오르네요.
아무튼 효과는 괜찮은데 레벨이 3입니다. 네, 그 망할 이이구루 시리즈를 쓰라는 양철의 의지인가 뭔가 하는 그거구만. 그냥 와이즈 소재로 갈아버립시다.
RR(레이드 랩터즈)-스트랭글 레이니어스
좀 살벌한 이름이네요. 교살(絞殺. 목을 졸라 죽임.)시키는 때까치라니.
아무튼 파지 레이니어스의 널널한 버전같은 패특소 효과와 이 카드 외에 랭크업된 엑시즈 몬스터가 있으면 RR몹을 특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2번 효과는 쓰기 빡셀 것 같으니 파지 대체품으로 만족하는 걸로
아크 리벨리온 엑시즈 드래곤
엑시즈 소환하면 효과로는 안 터지는 효과와 엑시즈 소재 하나를 째고 필드 몬스터 공격력을 모으는 효과가 있습니다.
랭크 업에 성공해서 효과를 쓰고도 어둠 엑시즈 몬스터가 소재로 남아있으면 필드에 누메론 포스를 갈구는 것도 가능하죠.
효과 자체는 하나만 갈구는 다크 레퀴엠과는 다르게 유연한 조건(레퀴엠은 닼벨리온을 소재 조건으로 하므로)을 갖췄지만...
네... RR에서도 고랭크 꺼내기 바쁜데 이 카드를 거쳐갈 이유가 있을지는 모르겠고요,
엑시즈 드래곤이고 리벨리온이지만 팬텀 나이츠는 또 아닙니다. 얘 때문에 4랭크 팬텀 나이츠는 아직까지 없고요. 네.
아무튼 1리단좌에 발라서 쓰기에는 좋으니까, 크로노다이버랑 문장에선 얘를 아자토트 대신 가져갈 것 같고 팬나에서도 리단을 더 열심히 쓰겠네요.
참 좋은 범용 엑시즈 몬스터지만 그래서 RR이나 팬나가 아니고 얘만 나와야 할 이유가 있는가, 역시 아직도 모르겠습니다.
정말 애니 엑시즈 카드군의 랭크 문제랑 앜파 에이스와 베이스 카드군 차이 문제가 둘 다 여기서 터져버렸네요.
HSR 카이드레이크같은 식으로 내 주거나 하다못해 레이더스처럼 RR 팬나 취급이라도 붙여주지 왜 그걸 안 붙였다냐
RUM(랭크 업 매직)-팬텀 포스
속공 고랭업, 좋아보이죠? 이건 말이 팬텀이지 RR용입니다.
팬나 입장에선 상대 턴에 쓸 랭업이 생겼지만 정작 팬나든 엑시즈 드래곤이든 고랭크 몬스터가 없거든요.
팬나가 뭔 미련이 있다고 RR 고랭몹을 쓰는 것도 좀 우습고.. 상대 턴에 제외 디메리트까지 감안해서 리단에 바를 만한 RR 엑시즈 몹이 있나 팬나한테.
패왕7랭이나 앤서리온 좀 내 주게 해 주지... 이제 지명자로 쓸개 다 빠진 놈들한테 그정도 피니셔는 줘도 되지 않나요?
악용이니 뭐니 해도 4랭 대신 앜벨리온을 줘서 뭔가 싶은데 말입니다. 러스티 바르디시가 피니셔라고 공인된거야 뭐야
그래도 RR에서는 와이즈로 세트해서 바로 얼티미트 달려요오오오ㅗ오오오오옷 할 수는 있겠네요.
레이더즈 언브레이커블 마인드
랭업을 하면 대상지정으로 카드 하나를 터뜨리는 효과와 이 카드가 효과로 터지면 덱에서 RUM을 세트하는 효과입니다.
세트한 턴에는 발동을 못 하..던가. 와이즈 스트릭스같은 텍스트가 없으니.
말이 좋아서 팬나 겸이지 팬나는 애들 제외해서 라운치 서치하면 끝이고, 닼벨리온/리단을 앜벨리온으로 갈아타지 않는 이상 크게 꺼낼 일은 없을 거에요.
브렠소 터지면 그 소재 소생시켜서 4랭 소환하는 패턴인데, RUM 노선을 타야 랭업을 하던가 말던가 하겠지. RR이 더 쓰기 편하겠네요.
RR(레이드랩터즈)-팬텀 클로
몬스터 효과를 터뜨리니까 좋아보이지만 아무튼 엑시즈 소재 하나를 째야 하고, 팬텀은 카드명에 왜 넣은 건지 RR만 공격력을 올려주네요.
RR이라면 상대턴까지 살아남고 현자타임 온 RR 엑시즈가 있다는 가정하에 그럭저럭 쓸만한데
팬나 쪽에서는.. 아까도 말한 리단좌를 써야 할까요. 진짜 팬나에서는 리단을 용병으로 쓴다는 가정하에 만들었나
아무튼 처음에는 이런 오노마토페어같은 사례가 늘어나는 걸 긍정적으로 봤건만
보면 볼수록 레이더즈 카드나 두 카드명 다 붙여놓은 카드가 죄다 RR이 쓰기 좋아보이네요
그나마 메인몹 2장은 괜찮게 받은 것 같은데 나머지는 팬나한테 영...
그리고 환경권 팬나피안도 저기서 말하는 운영법이랑 거리가 있지 않겠습니까 또. 왜 굳이 둘을 섞어서 냈을까 싶네요, 그래도 문장 단! 1장!보단 낫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