덱칼럼)스케어클로 덱(장문)
이번에도 매우 오랜만의 덱칼럼입니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 오늘 소개할 덱은 디멘션 포스에서 발매되어 이번 파워 오브 디 엘리멘츠에서 2장의 지원을 받은 스케어클로!
유희왕 ocg에 매우 드문 미소년과 축생으로만 이뤄진 테마로, 오히려 그 때문에 취향을 상당히 타긴하지만 꽤나 나쁘지 않은 덱입니다
스프라이트가 나오지 않았다면 입상도 가능했던 레벨의 덱이라고 전 자부합니다
이번에는 간단하게 카드소개와 전개 소개만 간략하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즐감해주세요.
-카드소개-
스케어클로 아스트라
스케어클로 몬스터 중 가장 스탯이 낮은 몬스터입니다.
효과는 공통의 자체특소 효과인 1과 고유의 자신의 엑스트라 몬스터존의 스케어클로 몬스터에게 (자신 필드의 수비표시의 스케어클로의 수만큼)연속공격을 부여하는 2의 효과로 이루어져있으며,
가장 저 스탯인 몬스터긴하지만, 대신인지 고유 효과는 축생중에서 가장 강력합니다. 사실상 스케어클로 덱의 킬각 요원이며 아크로아, 스트래들 등으로 타점펌핑한 트라이히하트에 이 카드의 효과를 바르면 오버킬각이 굉장히 잘 납니다.
초동으로도 사용 가능하고 설명했듯 중요한 킬각 요원이기에 3장 투입합니다.
스케어클로 배로네아
효과는 공통의 자체특소 효과인 1과, 고유의 자신 엑스트라 몬스터 존의 스케어클로에게 관통을 부여하는 2의 효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이 카드 또한 킬각을 보기 쉽게 해주며, 일반적으로 아스트라와 함께 가장 많이 킬에 이용되는 몬스터입니다.
초동으로 이용 가능하기에 유용성과 상관없이 3장 들어갑니다
스케어클로 아크로아
축생 중 가장 높은 스탯을 가지고 있습니다.
효과는 공통의 자체특소 효과인 1과, 고유의 자신 엑스트라 몬스터 존의 스케어클로에게 자신 필드의 수비표시의 스케어몬스터의 수 x300의 공격력 펌핑을 주는 2의 효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위 둘처럼 킬각에 이용되기 쉬운 효과지만, 이 카드의 장점은 선턴에 빌드에 놓아 가치가 있는 유일한 스케어클로라는 점에 있습니다. 트라이히하트의 약점인 링크 몬스터의, 그중에서 링크 4의 평균 타점이 3000이기에 이 카드만 놔두면 타점이 3300이 되어 평균치를 넘게 되는 거죠.
이 카드 또한 유용성과 상관없이 3장 들어갑니다
스케어클로 라이히하트
스케어클로 메인몹중 가장 스탯이 높으며, 스케어클로 전체를 둘러봐도 2위의 스탯을 가지고 있습니다.
효과는 공통의 자체특소 효과인 1과, 고유의 소환 시 덱에서 스케어클로 마법/함정 카드 1장을 서치하는 2로 이루어져있으며,
스케어클로 메인몹중 유일하게 자체적으로 아드를 버는 효과를 가진 몬스터이며, 거기에 유일한 마/함 서치 요원이기에 중요도가 매우 높습니다.
다만 이 카드는 단점이 하나 있는데, 트라이히하트의 소생 대상이 레벨 3 뿐이기에 이 카드 초동으로 하고 라이트하트를 뽑았을때 우라라/뷝러/포영을 먹는다면 뭔짓을 해서 트라이히하트를 뽑을 수 있더라도 묘지에 축생 스케어클로가 없기에 아드를 불릴수 없습니다.
물론 강력한 카드고 초동 이용이 가능하기에 3장 풀투입입니다.
스케어클로 라이트하트
왔습니다. 스케어클로의 구세주, 최강의 스케어클로, 역시 1링크는 인권이다를 다시 보여준 카드.
소재는 비서스=스타프로스트 또는 스케어클로 1장으로, 상당히 널널한 조건이지만 메인 몬스터존의 몬스터만 소재로 가능하다는 제약이 걸려있기에 엑스트라 몬스터존의 이 카드를 소재로 재소환하는 등의 플레잉은 불가능합니다.
효과는 엑스트라 몬스터 존에 링크 소환 되었을때 덱에서 '사세괴=라이포비아'를 서치하는 효과 1의 효과와, 필드에 '비서스=스타프로스트'가 존재할 경우 묘지의 자신을 소생시키는 2의 효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1의 효과는 어째선지 루비가 스케어클로가 아니어서 라이히하트로 서치못했던 사세괴를 가져와주는 강력한 효과로, 이 효과 덕분에 스케어클로도 1핸드 덱이 되었습니다.
심지어 이 효과, 턴제가 없습니다. 엑스트라 몬스터 존의 이 카드를 치우거나 어떻게든 끌어내리면 1턴에 사세괴 3장 서치도 가능하다는 거죠. 이 덕분에 기존에 아무런 시너지가 없어서 완벽하게 버려진 비서스를 쓸 가치가 생겼습니다
2의 효과는 필드에 비서스가 존재하다면 소생되는 강력한 효과입니다만. 듀얼 중 1회 제약이 있어서 매턴 소생은 불가능하며, 1의 효과로 사세괴->비서스->자괴로 이은 다음 이 효과로 필드 아드를 유지시키는 플레이도 가능은 하지만 이 경우 트라이히하트를 못 뽑아 1핸드 전개가 안됩니다. 때문에 패에 스케어 클로 1장과 비서스나 스케어클로가 겹쳐 잡혔을때나 쓸 수 있는 효과로, 덕분인지 듀얼당 1회 제약은 그다지 크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닥치고 3장 넣고 모셔야 하는 갓 카드입니다.
스케어클로 트라이히하트
스케어클로의 에이스 몬스터입니다.
효과는 바구스카를 연상 시키는 필드의 모든 몬스터에게 수비표시를 강제하는 1의 효과, 필드의 수비표시 몬스터가 발동한 효과를 받지 않게 하는 2의 효과, 1턴에 1번 묘지의 레벨 3 스케어를 살리고 덱의 스케어클로 몬스터 1장을 끄집어오는 3의 효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1, 2의 효과는 같이 봐야하는데, 덕분에 이 카드는 필드의 링크 몬스터 이외의 모든 몬스터에 대해 완전내성을 얻습니다. 그 후완더리즈의 엠펭이나 다이놀피아의 렉스텀조차 이 카드의 앞에선 그저 잡카드인거죠.
이 효과는 현 메타상에서도 의미가 있는데, 0티어인 스프라이트의 떡깨의 퍼미션 효과를 일절 받지 않으며, 기간틱의 미친 타점조차 그저 종잇장이 됩니다.
3의 효과는 평범하게 강한 아드를 늘리는 효과로, 축생을 살리기에 킬각을 보기가 매우 쉬워집니다
이렇게 강한 카드이지만, 역시 약점은 있으며 꽤나 큰편에 속합니다.
먼저 내성 효과는 패/묘지의 몬스터, 링크몬스터, 마법/함정 카드의 영향은 그대로 받습니다. 때문에 요즘 주가가 오른 토끼에 즉사하며(...), 스프라이트 덱에 1장쯤 들어가는 스매셔즈에도 무력합니다. 거기다 후속 효과가 없기에 이 카드가 당하면 스케어클로는 어찌 못하고 거의 지게 됩니다.
에이스 원툴 덱을 잘잡지만, 역으로 스케어클로 또한 에이스 원툴 덱이라는 아이러니함이 들어나는 부분이죠.
전 3장 쓰고 있지만 일반적으론 2장 정도 쓰는게 좋지 않을까 싶네요. 일단 2장이상은 확정입니다.
스케어클로 노바
효과는 묘지의 비서스 또는 스케어클로를 수비표시로 소생시키는 1의 효과, 엑스트라 몬스터 존의 스케어클로가 전투/효과로 파괴될 경우 대신해서 제외되는 2의 효과로 이루어져있으며,
1의 효과는 강력한 소생효과로, 의외로 턴제가 없기에 여러장 잡혀도 1턴에 전부 써서 전개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수비표시로만 뽑을 수 있기에 트라이히하트, 라이트하트는 가져올 수 없습니다.
2의 효과는 어째선지 턴제가 붙어있습니다(...) 어쨌든 소중한 내성부여 효과로, 트라이히하트가 유령토끼로 허무하게 날아가는 일이나, 번개 등의 제거 효과에 대해 보호해줍니다
여러모로 강한 카드이기에 2~3장 투입이 좋습니다.
스케어클로 스트래들
라이트하트와 함께 나온 신규 스케어클로 마법입니다.
효과는 상대 필드의 몬스터 1장의 공격력/수비력을 자신 필드의 비서스 또는 스케어클로의 몬스터의 공격력/수비력에 더하는 효과와 자신 필드의 비서스 또는 스케어클로가 효과의 대상이 되었을 때 그 효과를 무효로 하는 효과로 이루어져있으며, 1턴에 1번 둘 중 하나를 선택하여 발동할 수 있습니다.
1은 타점 흡수형 효과 중에서도 최고급이라 할 수 있는 고성능 효과이며, 어라이벌조차 간단히 치울 수 있게 됩니다. 심지어 자신의 뒷면 수비표시 몬스터를 대상으로도 발동 가능하기에 그냥 뒷면 세트만으로도 협박이 가능해집니다.
2의 효과는 대상 효과 발동에 반응하는 퍼미션으로, 바로 저번이 뷜포 분기였기에 내준 효과로 추정되지만 스프라이트 때문에... 일단 쓰일일은 많기에 나쁘진 않은 효과입니다.
이 카드의 투입의 경우엔 매우 취향을 타는데, 저는 3장 투입하지만 아예 1장도 안 넣는 레싶도 있는등 선택은 여러분에게 맡기도록 하겠습니다.
스케어클로 스크래시
효과는 1턴에 1번 자신 필드의 비서스 또는 스케어클로 몬스터에게 초중무사 효과를 부여하는 1의 효과, 엑스트라 몬스터 존에 스케어클로가 존재할경우 자신을 보내고 상대 효과를 1번 무효 시키는 2의 효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1은 특이하게도 공수 중 높은 쪽으로 배틀 시키게 합니다. 어쨌든 이 효과 덕분에 기본적으로 트라이히하트로만 배틀해야 하는 스케어클로지만 다른 몬스터로도 공격이 가능해집니다. 다만 2의 효과 때문에 투입되는 카드이기에 이럴 일은 거의 없습니다.
2의 효과는 스케어클로의 유일한 퍼미션 효과로. 그냥 평범하게 몬스터는 마법이든 함정이든 1번 반드시 무효시켜줍니다.
투입은 1~2장, 많이 쓰고 싶다면 3장도 괜찮지 않을까 싶네요.
스케어클로 얼터너터브
... 쓰지마세요
비서스=스타프로스트
스케어클로의 관련 카드 그 1입니다.
디멘션 포스 첫발매 당시엔 그냥 서포트만 공유할 뿐이었기에 드래그마-알버스처럼 안 쓰는 카드였습니다.
하지만 위의 라이트하트에서 말했듯 이 카드로 후속을 확보 가능한 전개가 있기에 반필수로 들어가는 카드가 되었습니다. 후에 추가로 비서스와 스케어클로를 이어주는 카드가 등장할지도 모르니 스케어클로를 쓰실 거라면 구해둬서 나쁘지 않습니다.
투입매수는 0~1장. 2장이상은 잘 모르겠네요. 아무리그래도 상급이기에 패말림문제를 반드시 케어가능하다면 뭐....
사세괴=라이포비아
스케어클로의 서치필드 마법입니다. 일반적으론 초동으로 사용 가능한 류의 카드지만, 선턴 전개 중에 이 카드가 필수로 들어가기에 의외로 패에 잡히면 썩 기분이 좋진 않은 카드입니다.
1은 발동시 덱에서 비서스 또는 스케어클로를 서치하는 평범한 서치효과로, 스케어클로는 전원 자체특소를 가지고 있고, 비서스도 자체 특소 효과를 가지고 있기에 실상 덱특소 효과입니다.
2는 상대 필드의 몬스터의 공/수를 필드의 수비몬스터의 수 x 100 내리는 효과로, 트라이히하트가 나오면 꽤나 높은 폭의 타점 하락을 노려볼 수 있으며, 킬각 또한 잡아줍니다.
3의 효과는 필드의 수비몬스터가 3장 이상일 경우 상대 필드의 카드 1장을 파괴하는 효과로, 트라이히하트가 아니더라도 수비로 몬스터가 나오는 경우가 많은 환경이기에 간단히 노려볼만합니다. 또한 스케어클로에서 스크래시와 함께 유이하게 마/함 견제 효과이기도 합니다.
매수는 당연히 3장입니다. 한 듀얼에 3장 다 나오는 경우가 많으며, 오히려 당연하게 나옵니다.
-전개 루트-
패: 스케어클로 몬스터 1장
1:스케어클로 일소
2: 라이트하트 링소. 사세괴 서치.
3: 사세괴 발동. 라이히하트 서치.
4: 라이히하트 특소. 노바 서치.
5: 노바발동. 1의 스케어클로 소생.
6: 3체로 트라이히하트 링크 소환.
7: 5의 스케어클로를 대상으로 트라이히하트 효과 발동. 소생하고 덱에서 라이히하트 서치.
결과물: 1회 파괴내성 트라이히하트, 패의 라이히하트(후속)
상황: 상대가 스프라이트일 경우
패: 전부 같은 카드명은 아닌 스케어클로 3장
1: 스케어클로 일소
2: 패의 남은 2장 특소.
3: 엘프와 3장으로 사로스 링크 소환.
4: 사로스 효과로 떡깨 및 모든 몬스터 효과 무효화.
이상 스케어클로의 덱칼럼이었습니다.
중간 고사 끝나고 처음 쓰는 덱칼럼이고, 연휴인데도 너무 피곤해서 제대로 못 적은것 같기도 하네요. 양해부탁드립니다ㅠ
어쨌든 오늘 소개한 스케어클로, 체인을 안타는 특소와, 애매한 1핸드. 어떻게보면 언럭키 스프라이트라고도 볼 수 있지만... 개성있는 디자인과 플레잉으로 재미만은 보장하는 테마입니다.
거기다 스토리테마이기에 드래그마처럼 잊힐만하면 지원이 나올수도 있어서 앞으로가 더 기대되기도 하죠.
이번에도 장문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남은 연휴 잘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