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다년간 오피셜로 보도된 내용과 업계 찌라시로 돌던 내용을 종합해서 작성한
일종의 쉴드글임
알아서 걸러읽기 바랍니다
게임 하는 사람에게 말리 그래픽, 똥말리라는 수식어는 뭔가 익숙한 말임.
스마트폰에는 모바일 AP라는게 들어가는데 거기에는 CPU, GPU, NPU, ISP 등등 잡다한게 모두 합쳐져 있음.
Mali 그래픽은 GPU의 일종으로 영국 ARM 홀딩스의 GPU IP임
삼성전자는 자사 모바일 AP인 엑시노스 시리즈에 Mali 그래픽을 탑재하는데
이 녀석이 경쟁하는 퀄컴의 Adreno 그래픽이나 애플의 자체 GPU IP와는 경쟁이 안되서 항상 욕 먹음
애플의 자체 GPU IP는 진짜 1세대 내지 1.5세대 가량 차이가 나고 퀄컴의 Adreno 그래픽은 하위 호환급 동급이거나 0.5세대 가량 차이가 남.
이것도 수치적인 문제에서 비교한거지 실제 체감은 크다는 말이 많음.
그런데도 Mali 그래픽을 사용하는 이유는 대안이 없어서임
그리고 이 역사를 보려면 의외인 곳을 봐야하는데
바로 통신 모뎀 기술임.
2010년 이전
모바일 AP라는 물건이 점점 성장하던 시기
애플의 아이폰이 열어젖힌 스마트폰 시장은 점점 확대되고 모바일 AP에도 강한 그래픽 성능을 요구하기 시작함
그 때까지 모바일 AP는 딱히 GPU가 없었고 그래픽은 CPU가 소프트웨어 렌더링으로 가속해서 처리함
아이폰과 아이폰 3G에는 이매지네이션 테크놀러지(이하 'IT')의 PowerVR 그래픽이 들어가서 체면치레했고...
퀄컴은 옛날 AMD에게 인수되기 전의 ATI에게서 일찌감치 인수한 모바일 Radeon 그래픽 일명 Adreno 그래픽을 찔끔찔끔 넣기 시작했음.
그러다 2010년
아이폰 4가 나왔고 갤럭시 S가 나옴
PowerVR 그래픽을 전면으로 탑재한 A4와 허밍버드가 다른 놈들 압살하던 시기임
참고로 어차피 두 친구는 쌍둥이였음
삼성 S.LSI가 설계했거든. 구조도 비슷했고. 혼자한건 아니고 인트린시티라는 협력사랑 같이 움직이면서
ARM 홀딩스에서 니들 못할꺼라고 했던 Cortex-A8의 1 GHz 클럭을 자체 커스터마이징을 해서 돌파했음
이 때까지는 PowerVR 그래픽이 대세였지.
애플, 삼성 S.LSI 뿐만이 아니라 텍사스 인스트루먼츠(이하 'TI')도 사용했고
상위급인 친구들은 PowerVR 그래픽을 사용해줬거든
퀄컴도 Adreno 그래픽을 전면 사용해줬고...
브로드컴은 자체 GPU IP있고 마벨이나 하이실리콘 이런 애들은 비반테의 GPU IP를 받아와서 사용함.
2011년
삼성 S.LSI가 도전을 함
PowerVR 그래픽을 버리고 Mali 그래픽으로 넘어온거임. Mali-400을 쿼드코어로 박아버렸음.
그리고 삼전무선사가 갤럭시 S II로 대박침
사실, PowerVR 그래픽도 단점이 있었는데....
기술지원이 뭐 같았음.
GPU IP를 라이센싱 해줬으면서 드라이버 지원이나 이런저런 기술적인 보조가 시원찮았음.
그런데 Mali 그래픽은 ㄹㅇ 리눅스 친화적인 지원이 뒤따랐고.
삼성 S.LSI가 길 닦아놓으니까 ST에릭슨과 하이실리콘도 뒤를 따르기 시작함.
애플과 TI는 여전히 PowerVR 그래픽을 사용하기 시작했고 인텔도 참전함.
엔비디아가 모바일 AP 시장에 본격적으로 들어섬. GPU는 지들 GPU IP를 모바일에 맞게 커스터마이징해서 사용함.
2012년
TI가 모바일 AP 사업에서 철수해버림.
이 시기가 바로 4G LTE 도입 시기였는데.....
퀄컴 말고는 제대로된 4G LTE 지원 통신 모뎀을 만들지 못했음
삼전무선사 정도가 있었는데 삼성 S.LSI의 모뎀을 한국 시장 말고는 쓰질 않음. 나중에 알고보니 퀄컴 특허 문제가 있어서 한국 외부에서는 못썼다고함.
인텔도 인피니온 인수해서 만들 수는 있는데 효율 개그지. 개판.
그리고 퀄컴은 저걸 무기로 고객사들과의 협상에서 우위를 가지게됨.
고객사들은 당연히 4G LTE를 지원하기 위해서 퀄컴의 모바일 AP를 써야하게 된거지.
자체 모바일 AP를 고집하거나 타사 모바일 AP를 쓰고 싶으면 한 세대 이전껄 써야하는데 쓸 수가 있나.
IT 입장에서는 거대 고객 중 한 명인 TI를 잃어버리니 쪼그라짐. 하지만 돈 줄은 괜찮음 애플이 있으니까.
삼성 S.LSI는 여전히 Mali 그래픽, 퀄컴도 여전히 Adreno 그래픽, 엔비디아는 여전히 지들 GPU IP, 애플은 그래도 PowerVR 그래픽 쓰는 중
2013년
퀄컴 천하통일 시대
그리고 IT에게는 절호의 찬스가 옴
삼성 S.LSI가 엑시노스 5410을 내놓아야 하는데 ARM 쪽 로드맵이 꼬여서 대안으로 PowerVR 그래픽을 사용했음
엑시노스 5410 발표하는데 삼성 쪽 SNS는 조용했지만 IT 쪽 SNS는 대서특필했었음
그러나 통신 모뎀의 힘은 강했음
엔비디아도 쪼들리기 시작함.
GPU가 강하면 뭐하나. 통신 모뎀이 없으니 고객사들이 안사감.
Icera를 인수해서 자체 통신 모뎀도 하려고 했는데 검증도 안된거 누가삼.
삼전무선사는 여전히 한국 시장에서만 삼성 S.LSI 자체 모뎀 사용했음. 한국 사람으로써 기분은 나쁘지만 한국은 충분한 베타 테스트 현장일 수 밖에 없었음.
(누구보다도 빠르게 새로운 통신 기술 적용하는 시장인데....)
그리고 IT의 바램도 무색하게 삼성 S.LSI는 엑시노스 5420부터 다시 Mali 그래픽으로 돌아감
2014년
퀄컴 천하통일 시대 (2)
사실 이 시기는 모바일 AP 시장이 전체적으로 개판이었음
퀄컴하고 삼성 S.LSI 모두 지들 로드맵 꼬여서 2013년 말에 내놓은걸 리비전해서 1년을 겨우겨우 버텼거든.
그래도 별 수 있나
TI 망하고 엔비디아 나가리되었고 미디어텍은 아직 성능이 심영이고 하이실리콘은 화웨이만 써주는걸
다같이 하향평준화 되었으니 그냥 쓰는거지
애플은 여전히 PowerVR 그래픽 사용함
이 때 인텔 모뎀이 드디어 퀄컴과 삼성 S.LSI 수준으로 성장함
드디어!! 대안이 생겼음!!
그런데 원칩을 못함
그런데 x86-64 고수해서 호환성도 미묘함
누가 씀?
삼전무선사나 사가서 특허 문제 때문에 자체 모뎀 못 쓰는 지역에서 엑시노스랑 같이 박았지....
2015년
화룡
끝
이미 3년 동안 퀄컴강점기 겪느라 대안도 없는데 미치고 펄쩍뛰지
엔비디아 나가리된지 오래라서 Tegra는 전력 소모와 발열에 있어서 스마트폰에 못 넣을 수준의 물건으로 작정하고 바뀜
인텔은...............................................................................................
애플은 여전히 PowerVR 그래픽 사용함
삼성 S.LSI도 여전히 Mali 그래픽 사용함
그래도 팝콘 먹으며 구경하는게 가능
활활 타오른드아아아아아~~~
2016년
삼성 S.LSI가 드디어 통신 모뎀을 엑시노스에 내장하기 시작함
Mali 그래픽이 Adreno 그래픽과 대등하던 시기
그런데 PowerVR 그래픽에 문제가 발생함
기술적인 문제는 아니고....
애플이 자체 GPU IP로 전환하면서 PowerVR 그래픽을 안쓰기 시작함
IT는 대안없이 애플만 믿고 있다가 대형 고객사 다 끊김
남은건 Mali 그래픽과 번갈아가며 써주는 미디어텍 하나 남음
2017년
Mali 그래픽이 Adreno 그래픽과 마지막으로 비등하던 시기
어차피 모바일 AP도 대안없는 시기이고 GPU IP도 대안없는 시기인건 똑같음
삼성 S.LSI가 S-GPU라는 자체 GPU IP 프로젝트를 시작함
2018년
Mali 그래픽이 처참하게 밀리기 시작함
그래도 대안은 없음. 저거 써야함
IT는 중국 회사로 넘어갔다더라
삼성 S.LSI가 삼성 파운드리와 분사함
2019년
2018년과 동일함.
S-GPU에 이상현상 발생
원래 엔비디아 인력들 모셔와서 진행하던건데 그 분들 퇴사함
그리고 AMD의 RDNA 아키텍처 기반으로 모바일 GPU IP를 삼성 S.LSI와 협력하기로 발표
2020년???
원래 모바일 AP 개발하는데 최종 스펙은 1년 반에서 2년 전에 결정된다고함.
즉, 이 시기에 나올 물건들은 이미 2018년 중말에 결정되었다고 봐야지
그리고 이 시기는 삼성 S.LSI와 삼성 파운드리가 분사하던 시점으로 어수선한 시기
그 때 스펙 결정되어서 개발된 물건이므로 뭔가 바뀌어서 나올 수 있을리가.
여전히 Mali 그래픽 써야함
라이센스 계약도 남아있고.... 그런데 이건 연장할거같음. 중저가형에는 잘 써야하니까.
2011년부터 삼성 S.LSI와 삼전무선사가 열심히 호환성 닦았는데 그거 버릴 이유가 없........
2021년???
이론상 이 때 RDNA 아키텍처 기반의 모바일 GPU IP가 나와야함
??? : 그냥 퀄컴으로 대동단결 하면 안됨???
A : 응. 퀄컴 강점기 때문에 모두가 골골댄거 유일하게 피한 회사가 삼전무선사 뿐임. 화웨이 정도도 있지만 그정도 성능은 못내줬고.
그리고 삼성 S.LSI가 있어줘야 삼전무선사가 퀄컴에게서 협상 우위를 점할 수 있음.
??? : 그냥 한국도 퀄컴꺼 써달라고
A : 한국 만큼 통신 모뎀 성장시키기 좋은 테스트 베드가 없음. 미중일 빼고 전부 엑시천하인데 한미중일 빼면 통신으로 테스트 돌릴 지역도 없음
비단 삼성전자가 아니었다 하더라도 한국에서 사업하는데 모바일 AP도 하고 통신 모뎀도 한다면 한국에서는 그거 테스트 돌리는게 나음
??? : AMD하고 협력하면 게이밍 성능 좋아지겠지?
A : 딱히...?
미중일 빼고 전부 엑시
모바일 게임회사 많은 곳?
중일
.......
.....걔네가 글로벌 타겟이 아닌 이상 엑시노스에 우선적으로 최적화를 해줄 이유가.....
.....있어도 후순위겠지.....
곰돌이 푸가 이런 말을 하다니...
곰돌이 푸가 이런 말을 하다니...
시진핑핑이 생각보다 글을 잘쓰는구먼
나 언제 시진핑핑이 된거임???? 무슨 일 있었음??
rade'no' 오타
비추성애자
그게 2011년...... 둘의 역전관계가 명확하게 된건 2017년 이후임. 그전까지는 왔다갔다하다가 2016년부터 서서히 퀄컴 우위가 되더니....
비추성애자
그때가 퀄컴 천하 통일 시대. 성능도 준수했고 LTE도 잘 지원했고 대안따위 필요없는 지상락원의 시대였지ㅋㅋㅋㅋ
외국은 스냅/ㅈ시 선택인데 국내만 지들 칩 팔어먹으려고 ㅈ시 단일판매잖아
2016년 홍콩, 캐나다 말고는 선택 가능한 국가는 없었음 그마저도 저 두 국가는 갤럭시 S7이 엑시, 갤럭시 S7 엣지가 스냅 이런 식이라 선택이 가능했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