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도감등록 + 모든 엔딩 + 포인트 보상 완료
아래부터는 개인적으로 하다가 느낀 점을 팁으로 적겠습니다.
컨텐츠 자체가 긴데다가 뉴비 배려는 1도 없는 등 문제가 있는 생존연산이지만
적어도 플레이 시간을 단축시킬 요소 몇가지를 짚어보고자 적어봅니다.
1. 기지 건설,최우선 건물
일단 말하기 앞서 기지의 경우 유튜브 등 다른 곳에서 기지 최적화 빌드를 알고 하시는 게 편합니다.
영상 4분 44초에서 나오는 것처럼 최소한의 건물로 적의 동선을 제한,섬멸하는 것이 시간절약의 핵심
보통 생존연산에서 가장 어렵거나 귀찮은 부분을 뽑으라면 이 부분을 뽑으실 분들이 많을테죠.
물론 저 처럼 최적화 참고해놓고 못 따라해서 무지성으로 때려박아도 되긴합니다.
비명지르는 건 제가 아니라 제 스마트폰이니까요~~(갤럭시 s8+ 혹사시키는 나쁜 주인놈)
다만 이럴 경우 자원 그리고 그 자원을 수집하는 시간이 소요되므로 추천드리진않습니다.
하지만 팁은 분명히 있는데 각각 히든엔딩 1 보스와 히든엔딩 2 보스들의 특성때문입니다.
히든엔딩 1 보스의 경우 웨이브에 자폭거미가 포함되는 것은 물론 보스 본인도 자폭거미를 소환합니다.
위 사진의 붉은 색 네모칸은 몹을 쓰러트릴 때 가장 적절한 구간이며 화살표는 건물과 몹 사이의 거리를 뜻하죠.
주황색은 탱커이고 붉은 색 X표시된 플랫폼은 자폭거미땜에 100% 박살나므로 해당 루트일 땐 빼야합니다.
히든엔딩 2 보스의 경우 폭탄거미를 없지만 반사돌이란 몹을 대량으로 이끌고 오는데 이건 후술하고
그 밖에 보스의 특성은 크게 2가지로 첫번째는 십자범위로 광역 물리 공격을 하는 것인데 그렇기에
파란색 X표시 내에는 건물이나 오퍼레이터 배치가 추천되지않습니다. 그리고 두번째 특성으론 2페이즈인데
2페이즈 땐 자폭으로 저지한 오퍼를 기절시키고 은신 흭득 및 일정시간이 지나면 다시 1페이즈로 돌아옵니다.
문제는 2페이즈 상태일 때 물리 반사 능력을 얻어서 거의 마딜로 잡아야한단 점이 까다롭습니다.
요약하면 적이 들어오는 입구는 좀 널널하게 만드는 게 좋단 걸 길게 푼 겁니다.
건물의 경우 제 기준 가장 최우선적으로 설치해야 할 것들을 짚고 넘어가고 쓸만한 도구도 소개하겠습니다.
물론 일단 벼는 심으시는 걸 전제로 쓰는겁니다. 이거 없으면 오퍼 제대로 안 굴러가서 고생만 해요...
일단 적들의 이동 동선을 제한하는 건물들이 중요하며 가장 싸고 쓸만한 게 바로 플랫폼입니다.
그리고 이 플랫폼에는 특이사항이 있는데 이 위에 있는 오퍼는 반사돌의 반사딜에 대상이 되지않습니다.
다만, 해당 오퍼는 아군 메딕의 회복대상도 될 수 없으므로 자해딜이 가진 오퍼 혹은 스플뎀에 주의를!!
그리고 적들 동선을 크게 외곽으로 빼기위해서 필수로 뽑히는 게 이거 위장효과를 가져서
원거리 적들의 공격대상이 되지않으므로 안정적으로 적들의 동선을 제한 할 수 있습니다만 앞서 말한
자폭거미의 자폭에 피해는 받으므로 적을 잡는 구간에는 충분히 여유를 두고 배치해주세요.
지역 간 통신기지 짧게 말해서 이번 판에 쓸 아이템을 다음 판에 가져 갈 수 있게 해줍니다.
물론 모든 아이템을 들고 튀는 게 아니라 재료,소장품 등 제외 품목도 있지만 우선도가 높은 건물이죠.
지을 수 있는 방법은 건설의 길에서 포인트를 써야 오픈되지만 그건 아래에서 다시 말하겠습니다.
배치 수를 올려줍니다. 말이 필요없는 효과~~~지만 초반 기지 건설이 안되었을 땐 빤스런치거나
애초에 습격이 그리 위협적이지않은 편이니 급하게 바로 지을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위의 건물과 공통으로
II가 붙은 건물은 그 앞의 I가 붙은 건물을 만들고 기지에 건설해야하므로 일단 I부터 만들어줍시다.
다 하고 느낀점은 건물은 이것만 지으면 대체로 플레이에 큰 문제가 없습니다.
흭득 포인트를 늘려주는 건물의 경우 투자하는 재료에 비해 효과를 볼 시간이 거의 없다시피하며
작업대는 순금을 더 챙길 수 있게 해주지만 막상 순금은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쌓이는 구조이고
그나마 전투 스테이션은 적 요격에 큰 도움이 되지만 위에 적은 것들보단 우선도가 떨어집니다.
다음은 도구인데 필수적인 도구부터 나열해보자면
자원채집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채집 허브입니다.
오퍼를 쓰는 것보단 이거 배치해주고 지키는 게 훨~~~~~~~~~~~~~씬 효율적이죠.
초보자용은 목재,숙련자용은 석재,전문가용은 철강으로 각각 캘 수 있는 자원에 최적화되었는데
뭐 사실 최적화는 아니고 아래로 갈수록 평범하게 성능이 좋습니다만!!!!
초보자용으로 철광을 캐는 것같은 반대구조는 매우 효율이 떨어지고
전문가용으로 목재를 캐는 건 전문가용 채집 허브가 아까운 짓입니다.
그리고 전문가용 채집 허브를 만드는 재료도 처음엔 쓸 곳도 많고 귀해서
지역 간 통신으로 물품을 챙겨 갈 때 2~3개 쯤 가져가서 다음판에 써먹는 걸 추천드려요.
보통 전부 건물로 바꿔서 짖고 나올테지만 후술하는 부족 전쟁과 초반에 만난다면 시너지가 폭발합니다.
배치시 주변 넓은 범위로 시야를 보여주는 건물입니다. 근데 왜 도구 설명에 두냐고요?
사실 이거 말이 건물이지 실상 도구로 써먹는 게 맞는 사용법입니다. 사용법은 아래에 적겠지만 요약하면
스타에서 테란으로 스캔 돌려서 어두운 맵 보는 용도인데 영구지속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써본 사람들은 다 아는 사기물품들
물론 초반에 쓸 일은 거의 없지만 보스전 할 때 공속 버프 음식 먹은 수르트를 20초 단위로 배치한다던가
강력한 스킬을 가진 오퍼들의 스킬 쿨타임을 크게 줄여준다던가 등 사기적인 도구이므로 엔딩 볼 때 씁시다.
길게 설명 할 거 없이 스샷으로만 보자면 일단 초반에 쓸 최중요 자원들
그리고 앞서 말한 지역 간 통신시설과 가져 갈 물품의 수를 늘려주는 연구(빨간 네모)
여기서 관측원에 초기에 거점 추가란 게 있는데 이게 무슨 뜻이냐면
위의 빨간 동그라미처럼 처음 시작 할 때 거점 근처뿐 아니라 그 외의 지역도 불 들어온 채로 시작됩니다.
연구로는 최대 2개,히든엔딩 2 클리어시 얻는 소장품으로 + 3개 총 5개이고 저기서 운 좋으면 대박인겁니다.
마지막으로 오퍼레이터의 공격 범위만 시야확보가 되던 걸 오퍼 주변 8칸 시야확보를 해주는 연구
일단 위의 연구들을 우선시하되 첫번째 줄의 식량을 추가로 주는 연구도 필요하다면 찍으세요.
어차피 하다보면 다 찍을 수 있고 어디까지나 우선적으로 찍으면 편해지는 걸 제 기준으로 먼저 알려드린겁니다.
3. 발견하면 아주 좋은 곳과 찾아야 할 곳
우선 연산에 들어가서 가장 먼저 얻어야하는 건 목재 그리고 물입니다. 그 중 그 둘을 최고효율로 얻을 수 있는 채집터가 이 2곳
심지어 위의 경우 확률적으로 보물,아래는 확정적으로 비밀방에서 보물을 얻을 수 있으므로 발견한다면 아주 좋은 채집터입니다.
그리고 이 부족 전쟁이라는 채집터는 우리가 찾아야하는 채집터로
실상 이 채집터가 언제,얼마나 나오냐에 따라 플레이 시간을 결정되는 중요한 채집터죠.
철광은 하단 금간 벽을 2번 부수면 나오는 비밀방 안에 있고 반사돌 한마리만 돌아다니니
빠르게 벽부터 부수고 들어가서 전문가용 채집 허브를 배치해줍시다.
위처럼 석재와 철광을 대량으로 얻을 수 있으므로 2번 들어가는 걸 상정하시고
필요에 따라선 3번도 들어가서 채집을 하시는 걸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한번만 제대로 털어도 기지건설의 반은 완성시킬 수 있으니
광역기 오퍼,쾌부오퍼 등 데려갈 수 있는 애들 다 데려가서 털고 오세요.
부족 전쟁 못 만난 사람보다 슬픈 사람은 부족 전쟁에서 자원 채집 안 한 사람입니다.
물론 부족 전쟁만 아니라 그 밖에 철광을 구할 수 있는 채집터는 존재합니다 단점이 있지만요.
일단 자원량만큼은 부족 전쟁에 안 밀리는 험지 사수
문제는 나오는 적들 중 캐스터가 있어서 채집 허브를 마딜로 부수려든다거나
철광이 몰린 곳을 가려면 필수적으로 철광과 나무를 먼저 캐야한다거나 번거롭고
광맥 수호자는 수르트가 있다면 수르트 한명과 채집 허브 한개로 철광을 얻을 수 있지만
수르트가 없거나 채집량이 운에 따라서 달라지는 등 변수가 있단 단점이 있습니다.
위의 둘은 확실하게 흑자를 남길 수 있거나 철광이 급하게 필요할 때 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또 무인지대 중 로스트 '이모탈'의 경우도 건물 제작에 필요한 재료를 많이 줍니다만
뭐... 네 잡을 수 있다면 가면 좋고 못 잡으면 뭐.... 부족 전쟁이나 찾읍시다.
마지막으로 부족 전쟁과 같이 찾아야하는 곳 중 한곳인 무인지대 로스트 '그레이트 윙비스트'입니다.
물론 초반에 기지를 지을 때는 굳이 이거 찾아서 갈 필요는 없습니다. 어차피 음식도 다음 판에 못 챙겨갈테고요.
다만,기지를 다 짖고 엔딩을 보려는 시점이라면 애기가 달라집니다.
최고등급 음식 버프를 위해서는 순금 옆에 있는 음식재료가 필수이기때문이죠.
저 재료가 들어간 고등급 음식들은 오퍼에게 강력한 버프를 주니까 잡을 수 있다면 잡고
음식을 만든 뒤 지역 간 통신으로 챙기면서 쟁여두다가 엔딩을 100% 볼 상황일 때
오퍼한테 먹여서 보스전을 보다 강력하게 대비하고 부족한 전력을 보강할 수단입니다.
음식 추천은 먼저 쓰신 분이 계시므로 그 분의 글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https://bbs.ruliweb.com/mobile/board/185062/read/150060?
4. 분쟁 지역 거르기와 감시탑II 활용
맵 중에는 위처럼 분쟁 지역이라고 적힌 곳이 존재합니다.
이 분쟁 지역은 평소처럼 일정한 HP를 가지고 적을 막는 맵인데 뭐 까놓고 말해서
함정입니다. 주는 것도 시원찮은데 시간은 잡아먹는 꽝지역 평소에는 거르는 게 맞지만
저 지역을 깨야 진행이 가능한 재수없는 경우를 맞이 할 수도 있죠. 의외로 꽤 나옵니다.
근데 저기 설명 위에 아이콘들은 뭘까요?
짜잔~~ 네 뭔 소리인지 이해 될 사람이 적으실겁니다. 사실 보루는 중요하지도 않고요.
우리가 봐야하는 건 우측의 초소 항목입니다. 저 중 활성화 효과 주변 거리 2 이내의 모든 거점 관측
그리고 활성화 조건인 해당 거점에 Lv.2 정찰용 구조물 2개 설치 이 부분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일단 Lv.2 이상의 정찰용 구조물이란 감시탑II를 의미합니다. 위에서 나중에 설명드린다고 한 그거 맞습니다.
일단 오퍼 없이 감시탑II만 2개 싸들고 가서
감시탑 2개만 후딱 배치하고 걍 나와버립시다.
여기서 포기하면 후속 거점을 관측 할 수 없다고 뜨는데 쌩까시면
작전 실패고 나발이고 후속 거점이 관측되었다고 나옵니다.
그럼 위처럼 클리어 유무랑 상관 없이 주변 거리 2 내 지역을 볼 수 있게 됩니다.
...... 네 물론 이건 좀 잘못 쓴 거긴합니다. 분쟁 지역이 아니라 위의 채집터에 까는 게 더 이득이였어요.
그러니 주변 지역과 거리 2 내로 연결이 가장 많은 지역에 깔아두거나
분쟁 지역 깨기 귀찮을 때 빠르게 넘기는 용도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5. 숨겨진 소장품
그 밖에 맵에는 텍스트로 된 이벤트들이 많이 존재하고(파견,조우 등)
그 중에는 특정조건 만족으로 소장품을 얻을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가 애기 할 껀 이 소장품들 중 나온다면 얻어두는 게 좋은 소장품입니다.
일단 소장품을 얻는 조건은 무려 체력 3을 채운 오퍼레이터 4명 파견
언뜻 보면 쉬워보이지만 막상 꽤 난감한 조건인데 기본적으로 체력은 하루에 1회복이 가능하며
시작 할 때 6명을 체력 3으로 채울 수 있지만 그 중 4명을 빼야하는데다가 이 때 파견을 보내면
파견을 보낸 오퍼는 2일동안 사용을 못하므로 핵심 오퍼를 보내서도 안됩니다.
그럼 대체 이걸 왜 보내야한다고 추천까지 하냐?라고 하신다면 소장품 효과가 매력적인데
이번 연산에서 12일 차부터 매일 결단 횟수 +1
아오 이 18쉑히들 오역해놨......
오역에 대한 분노는 이 쯤에서 뒤로 하고 이 소장품의 효과는 12일차'까지' 결단 횟수 +1입니다.
네 심플하게 말 그대로 행동을 한번 더 할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에 하나 늘어난 게 보이시죠?
그러므로 파견이 나왔다면 일단 확인을 하는 것과 이걸 고려해서 파견 보낼 오퍼를 준비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건설의 길 애기 할 때 제가 말했죠? 식량을 추가로 주는 연구가 필요하다면 찍으시라고요.
물론 필수는 아닙니다. 일단 확률이기때문에 100% 나온단 보장이 없으니 딴 걸 우선적으로 하세요.
이 정도가 제가 하면서 느낀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요소입니다. 뭐 결론은 운빨ㅈ망이란거니
초반 기지 건설 리세란 고통만 이겨내시면 생각보다 할만은 할겁니다.... 뉴비님들도 음... 힘내세요.
p.s
참고로 순금 원석은 매판 이어지는 자원으로 그냥 하다보면 쌓이는 자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니 초반 스타트 할 때 연락책에게 지원 도구로 채집 허브,크랩 펌프 혹은 목재를
또 음식 소재도 사냥을 굳이 할 거 없이 맨티코어한테 구매하셔서 보충하시면 보다 편해집니다.
물론 대체로 보물,무인지대,관문 등을 클리어해야 자주 얻는단 점이 있지만
아깝다고 쌓아두기보단 적당히 쓰면서 준비시간을 압축할 때 쓰는 게 좋단 말입니다.
아 그리고 로스트'그레이트 윙비스트'가 주는 음식재료는 애도 주긴 줍니다.
근데 이 놈은 맞으면 이동속도 500% 증가 후 튀어버리고 잡아도 재료도 덜 주니깐
그냥 도감만 등록하고 무시하는 걸 추천드려요. 까놓고 이 놈 잡을 오퍼풀이면 윙비스트도 잡는단 개그 포인트...(안 웃기지만)
자세한 공략 감사합니다! 안그래도 자원 필드 같은거 체크랑 맵핑 좀 할까 했는데 이 글 덕분에 미리 확인했어요.ㅎㅎ
저는 벽 3개인가 겨우 세웠는데 어느 세월에 저걸 다 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