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12일) 블룸버그(Bloomberg)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총괄 매니저 존 하이트 및 수석 프로듀서 홀리 롱데일과 세계혼 서사시에서 어떻게 더욱 빠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확장팩을 출시해 나갈 것인지에 대한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해당 인터뷰에서는 블리즈컨 2023에서 발표한 세계혼 사가 3부작(내부 전쟁, 새벽, 마지막 티탄) 동시에 개발함과 동시에 빠른 확장팩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 주요 인터뷰
■ 3개의 개발팀
현재 블리자드는 개발진을 확장하기 위해 더 많은 개발자를 기용한 바 있으며, 블룸버그의 보도에 따르면 이제 어바인 및 보스턴 (기존 Proletariat 스튜디오)에서 총 두 개의 확장팩을 동시에 작업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낼 수 있었다고 합니다.
즉, 와우 개발진에는 총 3개의 팀이 3개의 개별 확장팩을 동시에 작업하고 있는 셈입니다, 라이브 팀은 용군단이 끝나고 다음 확장팩이 출시되기 전 (아마 8주 간격의 일정으로) 총 세 개의 추가 콘텐츠 업데이트를 제공하기 위해 전념하고 있으며, 현재 내부 전쟁 확장팩을 개발하고 있는 팀, 그리고 다음 확장팩 (12.0 패치)인 한밤 (Midnight)을 제작하고 있는 팀, 이렇게 말이죠. 블룸버그는 그 외에도 주요 개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은 보조 게임 디렉터의 수 역시 증가했다고 보도했습니다.
■ 블룸버그
롱데일은 "라이브 팀 외에도 두 개의 확장팩을 만들고 있는 팀이 있는 셈입니다," 라고 밝혔습니다.
라이브 팀은 대략 몇 달에 한 번씩 출시되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콘텐츠 패치를 맡는 반면, 나머지 두 팀은 11 및 12라고 지칭되는 다음 두 확장팩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하이트는 "일반적인 시점이라면 12 확장팩에서 개발하고 있지 않을 부분까지 개발 중에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 너무 빠른 출시의 기준은?
블리자드는 이러한 야심찬 계획을 통해 수 년동안 약속해 온 대로 더 빠른 콘텐츠 주기를 약속하나, 정확히 얼마나 빨리 이루어지게 되는 걸까요? 블리즈컨 2023에서 진행된 별도 인터뷰에서, 보조 디자인 디렉터 마리아 해밀턴은 세계혼 서사시를 2030년 전에 마무리하는 것이 목표라 밝힌 바 있습니다. 다음 확장팩인 내부 전쟁이 내년 말에 출시됨을 감안하면, 다음 확장팩들이 2년보다 더 빠른 주기로 출시됨을 암시합니다.
■ 블룸버그
하이트와 롱데일은 블리자드의 계획을 누설하진 않겠으나, 플레이어의 행동에 대한 회사의 풍부한 데이터를 이용해, 게임의 콘텐츠 업데이트에서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알아내고자 노력 중에 있다고 밝혔습니다.
하이트는 "사람들이 다음 확장팩으로 서두르게 하고 싶지 않지만, 동시에 필요 이상으로 확장팩을 질질 끌고 싶지도 않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롱데일은 "저희는 초석을 다지고 있으며, 이미 이가 먹혀들고 있습니다. 개발진의 노력이 결실을 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고 언급했습니다.
:: 세계혼 사가 3부작 - 내부 전쟁, 새벽, 마지막 티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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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른확장팩은 드군 떠올라서 영 불안한데
드군 때도 1년 1확팩 한다고 했다가 취소하지 않았나
그러면 와우 섭종 할걸요 북미 기준으로 클래식 한줌도 안되서
ms 인수가 영향을 준건가
3팀쪼개지말고 두팀으로 한개 퀼리티를 더 높여줘....
니들이 무슨 확장팩 공장장이냐 한때 테일즈 공장장 느낌이 나는군하
빠른확장팩은 드군 떠올라서 영 불안한데
저거 완전 드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ms 인수가 영향을 준건가
드군 때도 1년 1확팩 한다고 했다가 취소하지 않았나
3팀쪼개지말고 두팀으로 한개 퀼리티를 더 높여줘....
지금도 너희 업데이트 속도 개빠른데 더 빠르게 하겠다고? 진짜 인생이 아니라 와생살게할샘인가
인원 충원 됬다고 4찬에서 말하는게 저거였나?
전에는 2팀이었는데 이젠 아에 3팀이 되버렸네
콜옵이냐
빠른 것도 좋지만 각 확팩마다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룍해주면 좋겠다 드군 같은 확팩 세개보단 리분 군단 용군단같은 확팩 한두개가 훨 낫다구...
한밤 확장팩에서 실버문과 유령의 땅 지역들 새롭게 리뉴얼 해주고 날탈도 가능하게 해줄려나 궁금하네
다른거 다 말아먹고 와우 원툴회사 되었으니 괜찮은 판단같네요
양보단 질 와우를 소모적으로 소비하는사람도 있지만 느지막히 따라가는 사람도 많은데 넘자주바뀌는건 좀...
다들 용군단 만족하시나요? 전 너무 번잡해서 못하겠던데..
와우 역사상 가장 널널한 확팩인데...
루리웹-8020907989
그냥 와우 자체에 흥미가 없는분인듯.. 클래식 하코도 힘들어 하시는거 보면..
내가 공장장 하다 망한 ca를 보고잇어서 그런가 불안하다
MS인수후 투자가 확실해지는 느낌이네
계속 이대로 양산해서 퀄 떨어지고 점점 망쳐주셈 요즘 하코에 디커시즌까지 행복와운데 이러면 자연스레 클래식에 더 힘실어줌 개꿀
디아성애자
그러면 와우 섭종 할걸요 북미 기준으로 클래식 한줌도 안되서
ㅈㅅ한데 활성화 플레이어수 기준 본섭250만 클래식170만인데 이게 한줌이면 본섭은 두줌?ㅋ 그리고 섭종하면 오히려 좋아 ㅎ 바로 오리지널 ㅁㅁ 몰려서 올혼잡섭 개꿀
프/리/섭
아 네 ^^ 그렇군요 그런데 대격변 클래식까지 나온 지경인데 시기상 차이지 결국 그렇게 싫어하는 리테일 섭과 점점 비슷해 질탠데 그때까지 하실지는 모르겠네요
저도 클래식의 행보는 뇌절이라고 생각함 오리지널의 향수로 나온것이 대흥행을 맛보고 계속 내는데 이건 아닌듯 저는 오리지널파라서 하코오리랑 디스커버리 할거에요
(루리웹 유저면 얘 차단은 기본적으로 하니 참고)
없뎃보다는 나을거같음
팀을 쪼개서 그런가 예전보다 버그도 많고 고쳐지지도 않음. 그래서 전문기술 검색창은 언제 고쳐줄건데.
드레노어의 전쟁공주 시즌 2 ?!
지금도 업데이트 속도는 역대급인데.. 더 빨라진다는거야? ㄷㄷ
드군을 생각하는 사람도 있는데 군단, 격아도 매번 비슷한 식이었음. 그때 인터뷰마다 다음 확팩도 준비한다고 했었음. 그리고 이번 확충은 다음 확장팩 뿐만 아니라 지금의 8주 단위 업데이트를 위한 제작 시스템이기도 함. 실제로 이번 년도의 8주 단위 업데이트도 초기엔 다들 지킬 수 있어? 라고 했는데. 실제로 지킴.
드군때는 1년 주기 확팩 이소리하다가 개발팀이 깨진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