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기(DeepL)로 인한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애플의 전기 자동차 프로젝트는 끝났다.
10년간의 작업 끝에 애플은 자율 주행 전기 자동차를 만들려는 야심 찬 노력을 포기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애플은 오랫동안 소문만 무성했던 전기 자동차 개발 프로젝트인 '프로젝트 타이탄' 작업을 중단했습니다. 애플은 화요일에 내부적으로 이 소식을 발표했으며, 2,000명으로 구성된 전기차 개발팀의 많은 인력이 대신 제너레이티브 AI 분야로 전환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블룸버그는 애플의 최고 운영 책임자 인 제프 윌리엄스와 프로젝트 담당 부사장 인 케빈 린치가 직원들에게 프로젝트 중단을 알렸다고 보도했습니다. 이 매체는 해고도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지만, 얼마나 많은 근로자에게 영향을 미칠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애플이 자체 전기차를 만들려는 노력은 수년 동안 소문으로 떠돌아 왔으며 최근 보도에 따르면 애플이 여전히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이달 초 Wired는 애플이 자체 개발한 자율 주행 기술을 사용하여 2023년에 45,000마일 이상을 주행했다고 보도했으며, 블룸버그는 1월에 애플이 자동차의 출시 예정일을 2028년으로 미뤘다고 보도했습니다. 더 버지는 애플에 논평을 요청했지만 즉시 답변을 받지 못했습니다.
프로젝트 타이탄이라는 별명을 가진 애플의 비밀 자동차 프로젝트에 대한 소문은 2015년에 처음 등장했습니다. 애플은 이 프로젝트를 위해 테슬라의 전 오토파일럿 소프트웨어 디렉터와 분쟁 중인 전기차 스타트업 카누의 전 CEO 등 여러 핵심 리더를 고용했습니다.
그러나 이 프로젝트는 2021년 애플 자동차 책임자 더그 필드가 떠나는 등 수년 동안 여러 가지 장애물에 부딪힌 것으로 보입니다. 2022년 The Information의 한 보고서는 애플이 직원들의 높은 이직률, 끊임없이 바뀌는 계획, 내부 회의론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다른 보고서에서는 10만 달러 미만으로 출시될 것이라는 소문이 돌았던 이 자동차에 당초 기대했던 첨단 자율 주행 기능이 제공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습니다. 애플은 Ajax라는 자체 AI 모델을 훈련하는 데 하루에 수백만 달러를 지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에 리소스를 AI로 전환하는 것이 합리적일 수 있습니다.
또한 팀 쿡 애플 CEO는 최근 애플이 "올해 말"에 제너레이티브 AI 기능을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스포트라이트와 Xcode의 AI 업데이트를 테스트 중이라는 소문도 돌고 있습니다.
애플은 자율 주행 전기 자동차의 꿈을 포기했지만, 소니와 혼다는 2026년 출시를 앞두고 내년 북미에서 자율 주행 기능이 탑재된 아필라 전기 자동차의 사전 주문을 받기 위해 여전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 원문 소스
애플, 전기 자동차 작업 중단하고 십수 년 간의 노력을 끝내다.
- 경영진, 직원들에게 프로젝트 타이탄 작업 중단 지시
- 일부 자동차 팀의 직원들이 Apple의 AI 부서로 이동합니다.
캘리포니아 쿠퍼 티노에있는 애플 본사.사진 작가: 샘 홀 / 블룸버그
By 마크 거먼
애플은 10년에 걸친 전기 자동차 개발 노력을 취소하고 회사 역사상 가장 야심 찬 프로젝트 중 하나를 포기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화요일 내부적으로 이 사실을 공개했고,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거의 2,000명의 직원들을 놀라게 했다고 이 발표가 공개되지 않았기 때문에 신원을 밝히지 말 것을 요청한 사람들이 말했습니다.
이 결정은 최고 운영 책임자 제프 윌리엄스와 이 프로젝트를 담당하는 부사장 케빈 린치가 공유했다고 이 사람들은 말합니다.
- 중략 -
※ 기사를 접한 일론 머스크 반응
아쉽다.. ‘왜 애플 이전에 아무도 전기차를 생각하지 않았습니까!?’ 하는 호들갑 볼 수 있었는데
현대차한테 역대급 갑질 계약 내밀때부터...
애플이 자동차를 브랜딩해도 잘 할 수 있었을거임 뭔가 애플의 그 이해할 수 없는 감성 마케팅으로 잘 할 수 있었을거임 문제는, 애플의 비지니스 방식이 자동차를 만들 수 있는 구조가 아님 지금까지 자기네들 왕국을 건설해온 그 방식을 버려야만 자동차에 뛰어들 수 있는데 그게 가능할 리가 없지... 자기네들은 설계만 하고 외주 하청으로 자동차를 제작한다? 핸드폰 조립라인하고 자동차 조립라인은 규모의 차원이 다름 처음에는 A 자동차업체에 하청줬다가 지들 수 틀린다고 B 업체로 하청 바꾸고..이럴 수 있는게 아님 부품 역시 마찬가지 여기 발주 넣었다가 업체끼리 단가 경쟁 시켜서 다음해에는 다른 곳으로 발주 돌리고.. 디스플레이 패널 바꾸듯이 자동차 부품 공급업체를 바꿀 수는 없음 모바일에서 하듯이 슈퍼울트라 갑질 태도를 못 버리고 여기저기 컨택하며 돌아다녀봤겠지만 어디서든 좋은 소리는 못들었겠지 애플의 자동차가 궁금하기는 했지만 현실적으로 애초에 불가능한 비지니스 모델이었음
확실한건 자기들 차는 전기차가 아니라며 자체적인 용어 만들어서 썼을듯 요즘 환경 환경 하는거 고려해서 상상해보면 에코드라이빙 시스템? ㅋㅋ
새로운 카테고리가 열리는 시점에 신박한 갑질계약 요구였지.. 심지어 폭스콘도 잘할수 있다는 드립마저 진지하게 이야기 했던거 생각하면 웃음벨임
kgm과도 협업 중인 중국전기차 비야디가 높은 품질로 2000 이하로 쏟아지고 , 현재 압도적인 소프트웨어 No1인 테슬라도 계속 싸지는데 . 경쟁력 없을 바엔 올바른 판단인 듯 .
반대로는 샤오미도 저렇게 결과물을 만들어내는데... 뭐든 해낼 줄 알았던 거대한 공룡기업이 결국 결과물을 내지 못하는 심각한 일 일수도 있고요..
될까 안될까? 팔릴까 말까? 우리가 손댈만한 사업인가 아닌가? 를 따져서 계륵이 될바에 빠르게 쳐내는 것 또한 우수한 경영진의 덕목이니까요. 그렇다고 테슬라나 BYD가 아이폰을 만들 순 없죠.
그렇게 말하자면 비전 프로는 왜...
XR은 애플이 만들던 아이폰과 아이패드의 연장선이 될 수 있느니 죽이되든 밥이되든 해볼만한거죠. 근데 자동차는 팔아봤는데 잘 안풀리면 상당한 리스크로 남는거고요. HMD헤드셋하고 자동차는 리스크 자체가 완전 다른 물건입니다.
10년동안 학습에만 수백만달러쓰고 포기못한게 우수한 경영진의 덕목?
실제로 판매를 위해 양산 시작하는 순간부터 리스크가 비교도 안되게 늘어나는데 차라리 내부 프로젝트 드랍 선에서 끝내는거면 양반인거지. 애플쯤 되는 기업한테 프로젝트 하나에 수백만달러 소모되는게 회사 기둥뽑을만큼 사활을 건 투자까지도 아닐거고.
나중에 10년 더 하고 쫄딱 망해 접어도 애플이라 타격 없고 더 망하지않기 전에 접었으니 우수한 경영진 이랬겠네 ㅋㅋ
역시 비전 프로 이렇게 될 줄 알고 기어 VR 빠른 손절한 삼성 경영진의 우수한 덕목에 다시 한번 감탄하게 됩니다. 삼성은 도대체 몇 수 앞을 내다본 건지...
높은 품질? 중국 공산당 보조금으로 밀어제낀 결과물로 보이는데
광신도는 생각하는게 다르네요 ㄷㄷ
올해 출시한다고 하네요 https://blog.naver.com/flythfk2/223292993086
그렇습니다 애플이 얼마를 꼬라박았든 그 과정에서 무슨 ㅂㅅ짓을 했든 시간을 얼마나 잡아먹었든 중요치 않습니다 중요한건 애플은 실패하지 않고 잘못된 판단을 절대 내리지 않는다는 가치숭배입니다
애플쯤 되는기업도 그 정도 돈 소모하는건 아까워. 부자가 되어본 적이 없으니 부자가 돈에 대해 무감각할거라 생각하나?
익숙한 닉네임이다 싶었는데 애플이 아이메시지로 사회분열 조장중이라는 친구였네 유게에서 단체로 역류한듯 상황 보니 ㅋㅋㅋㅋㅋ
자기도 유게하면서 뭔 역류 타령이야 여기가 님 나와바리임?
뭔가 간만에 정게답지 않은 추천수와 조회수가 나온다 했더니 ㅋㅋㅋ 유게에 저격올라왔구나
아니 개소리를 하면 당연히 까이는 거죠.
극 친애플인건 알고 있었지만 이건 완전 개억지인데. 님 논리대로면 내가 산 주식 하한가 찍어서 손해보고 빠졌어도 완전 상폐되기 전에 뺐으니까 우수한 판단이겠네. 애초에 기존 자동차회사들을 폭스콘 Mk2 취급하면서 종신호9노예 찾는 짓거리만 안 했어도 이 지경까지 올 게 전혀 아니었음.
엘지는 모바일사업 ㅈ도 안풀려서 결국 때려쳤는데 오히려 악재 큰 거 하나 떨궈낸 셈이라 매출하고 영업이익이 개선됨 그리고 애플카? 나온다고 해서 그게 포르쉐나 테슬라하고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까? 소비자들이 애플한테 요구하는 기준도 ㅈㄴ 높을건데 애플카가 암만 잘 만들어봐야 결국 전기차는 이미 잘 만들어진 레퍼런스가 수도없이 많이 존재하는 시장임. 들어가는 돈에 비해 기존 애플의 사업에 비하면 벌어들이는 돈도 많지 않고. 일단 찍어내서 팔아봤는데 시원찮아서 모조리 악성재고될바에 걍 꼬접하는게 훨씬 현명한 선택이 맞음.
뭐가 그리 억울한지 모르겠지만 님이 잘 모르는 듯해서 알려주자면 모바일 정보 게시판은 루리웹 접속하면 메인페이지에 바로 뜨는 게시판이고 이는 유게베스트 보다 상단에, 접근성 더 좋은 위치에 배치하는 것이며 유게가 웃기는게 많아서 가듯 모정게도 웃기는게 많아서 들어가 보는 것이고 들어가 보니 님이 이상한 소리하고 있어서 한 마디하는 것이고 님이 어디 포털 뚫렸는지 내가 어느 게시판 친목질하고 있는지 찾아봐야 그런거 없으니 애초에 헛수고하지 말라고 알려드림ㅋㅋ 걍 애플이 애플카 말아먹은거 가지고 뭔 상상의 나래를 펼치는 거얔ㅋㅋ
? 걍 유게 찾아보니 누가 야무지게 나 저격해놔서 다들 구경하러 몰려왔구나 싶은거지 뭐 이리 말이 많음.
글쎄 뭐 맨날 애플빠 vs 삼빠로 판단하다 이제는 아예 모정게 vs 유게쯤으로 비약하는건가 싶어서 한 마디 해봄 아니라면 유감입니다ㅋ
모정게야 평소 인원대로면 추천수 영끌해도 ㅈ도 안나오는데 간만에 추비추 터지길래 이 정도면 유게에서 누가 유도했겠거니 하는거지 혼자서 상상의 나래를 펼치네. 상상은 자유임. 난 원래 평소에도 애플카 나오면 나오는거고 아니면 마는거라 생각했고, 샤오미도 만드는 마당에 애플이 못만드는건 심각한 일 어쩌구 비약하는 댓글에 맞는 의견을 냈을 뿐임. 애플카 이거 실제로 나왔다 치면 도대체 얼마를 받아처먹었을지는 모르겠다만 기존 애플 사업영역 기준으로 보면 ㅈㄴ 리스키한 사업인 것 자체는 사실이었으니까.
걍 모정게 들어오자마자 대놓고 떡하니 맨 위에 있으니 들어와서 본 거지, 본인 글에 달린 비추들이 죄다 특정 작전세력들의 농간질이라 생각하심? 걍 이번엔 본인이 실수했다 치고 넘어가세요. 그렇게 말하면 말할수록 본인만 구질구질해짐.
아이구 네 네 애플 안 쓰는 제가 잘못했습니다. 너무 과민하게 보시지 마시구요 님은 아무 상상의 나래도 안 펼치고 정론하신 거니까 제가 잘못안 걸로 하겠습니다 그럼 막플 맛나게 드시고 저는 점심을 먹어야 해서 이만 빠빠이
나야 뭐 평소대로 너희는 비추 주던가 말던가 하세요 주의이긴 한데 비추수 야무지길래 유게 찾아보니 아니나 다를까 저격박아놔서 다들 구경하러 찾아왔거니 하는거지. 어차피 내 업보이기도 하고.
원래 맹자께서는 부끄러움을 아는게 사람의 덕목중 하나라 했는데... 대단하신 분이네
공자께서도 길거리 한복판에서 똥싸는 사람은 개선의 여지가 없다 하셨습니다
현대차한테 역대급 갑질 계약 내밀때부터...
아쉽다.. ‘왜 애플 이전에 아무도 전기차를 생각하지 않았습니까!?’ 하는 호들갑 볼 수 있었는데
도로명주소확인
확실한건 자기들 차는 전기차가 아니라며 자체적인 용어 만들어서 썼을듯 요즘 환경 환경 하는거 고려해서 상상해보면 에코드라이빙 시스템? ㅋㅋ
전기차가 어닙니다 일렉트릭 비에클 입니다
ㅋㅋㅋㅋㅋ개웃기넼ㅋㅋ
일렉트릭 비에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새로운 카테고리가 열리는 시점에 신박한 갑질계약 요구였지.. 심지어 폭스콘도 잘할수 있다는 드립마저 진지하게 이야기 했던거 생각하면 웃음벨임
자리나 내놓고 꺼져 할때부터 알아봤다 ㅋㅋ
잘 중단한거 아님 ?? 전기차 시장 레드오션 될거라고 하던데 평준화 에 이은 가격 경쟁 ….
아직 전기차는 이제 시작하는 단계나 마찬가지인데 뭔 레드오션이요
아쉽다. 잡스였으면 직원들을 갈아넣던 말빨로 사기치건 어떻게든 해냈을텐데. 계산기 두드리는 팀쿡은 메타버스도 AI도 전기자동차도 아무거도 해내지 못하는구나.
애플이 자동차를 브랜딩해도 잘 할 수 있었을거임 뭔가 애플의 그 이해할 수 없는 감성 마케팅으로 잘 할 수 있었을거임 문제는, 애플의 비지니스 방식이 자동차를 만들 수 있는 구조가 아님 지금까지 자기네들 왕국을 건설해온 그 방식을 버려야만 자동차에 뛰어들 수 있는데 그게 가능할 리가 없지... 자기네들은 설계만 하고 외주 하청으로 자동차를 제작한다? 핸드폰 조립라인하고 자동차 조립라인은 규모의 차원이 다름 처음에는 A 자동차업체에 하청줬다가 지들 수 틀린다고 B 업체로 하청 바꾸고..이럴 수 있는게 아님 부품 역시 마찬가지 여기 발주 넣었다가 업체끼리 단가 경쟁 시켜서 다음해에는 다른 곳으로 발주 돌리고.. 디스플레이 패널 바꾸듯이 자동차 부품 공급업체를 바꿀 수는 없음 모바일에서 하듯이 슈퍼울트라 갑질 태도를 못 버리고 여기저기 컨택하며 돌아다녀봤겠지만 어디서든 좋은 소리는 못들었겠지 애플의 자동차가 궁금하기는 했지만 현실적으로 애초에 불가능한 비지니스 모델이었음
결국 자동차에대해 모르는놈들이 물 제대로 먹은거죠 제조옵의 꽃이자 한 국가 산업의 결정체라고 불리는게 자동차산업인데 너무 쉽게 생각하고 접근했어요
아이폰 원툴기업 인증 ㅋ
만들기 포기한게 어찌보면 다행일지도.. 아이오닉급 만들고 람보르기니값 불렀을수도 있으니.
아이오닉 급이면 순수 성능으로 전기차 탑티어중 하나임
아이오닉의 급을 낮춘게 아니고.. 가격이 핵심이죠..
주가 변동없는거 보면 아무도 기대 안했을듯
자동차산업을 ㅈ으로본건 애플만그랬단소리죠 뭐 앱등이여도 애플카를 기대하거나 못빨아줌
이제 애플이 접는다니까 접는 것조차 잘했다고 우쭈쭈하는 앱등이도 위에 있는데 전에는 애플이면 잘할거라는 앱등이도 많랐틈
이런것만 봐도 알 수 있듯이.. 그저 애플이 늘 비난받고, 까기를 바라는게 목적이란걸 알 수 있음 ㅋ
선생님 가서 피규어 덕질이나 계속하세요:)
오히려 접는다고 뉴스나오면 엄한데 투자 줄인다고 장기적으론 투자자들이 좋아할지도?
평소에 소비자들에게 잘했으면 까이고 비난 받을까.... 모든 것에는 원인이 있는 법
그냥 니들이 만들 여력이 없어서겠지...
애초에 전기차시장이 그렇게 매력적인 시장이 아니라 그냥 카플레이나 전장사업이 더 이득이라고 판단했을수도
전기차가 매력적인 시장이 아니다라 ㅋㅋㅋ.....
그렇게매력적인시장아니라고느꼈으면 전기차 지금처럼 경쟁빡세지기전에 한 5년전에 진작드롭했으면 선견지명이라고 해줄수있음ㅋㅋ
진작부터 전기차만드는 기존업체들한태도 기술력밀릴텐대 나중에 배터리기술좋아져서 대세가 가속화되면 그때가서진입하면 더늦음 그냥 자동차산업을 ㅈ으로봤다가 깨갱한거임
ㅇㅇ ㅈ으로 보다가 결국 이도저도 안될거 같으니까 나간거지
당장벤츠도 발빼는 시장인데 배터리쪽에서 획기적인 기술이라도 나오지 않는이상 기존 차들보다 몇천 더주고 불편감수하면서 살만큼 매력적이진 않죠
벤츠는 발뺀적 없고 리브랜딩 한다고 eq브랜드 폐지한것뿐임. 그리고 슬슬 내연금지되는 마당에 테슬라가 제조업-소프트웨어 원플랫폼해서 미국에서 바로 메이저 브랜드 등극하고 픽업원툴로 듣던 포드가 전기차로 반등한거 보면 매력적이지 않다라는 소리가 절대 안나올텐데 ㅋㅋㅋㅋ
그 픽업원툴로 듣던 포드가 전기차 도전해도 결국 f150라이트닝 생산량 감축하고 인원도 해고하면서 줄이고 지금 전세계적으로 전기차수요가 둔화되는 시장인데 무슨....
미국정부에서 이악물고 내연차 생산량 줄이고 전기차 생산량 늘려라 으름장놓고 압박했고 고물가/고금리 탓에 걍 자동차 시장 자체가 주춤 했는데 전기차 수요가 둔화됬다?
걍 다필요없고 테슬라만 보더라도 자기 혼자서 하드웨어랑 소프트웨어 해먹어서 잭팟 터트린거 보면 애플 입장에선 이게 도전 안해볼만한 시장은 아니니까 도전한건데, 그냥 지들이 제조업할 역량이 없으니 포기한거가지고 전기차 시장이 매력적이지 않다라고 좀 이상한거임. 작년에 이상할치만큼 미정부에서 전기차 목표치 60% 만들꺼니까 전기차 생산하라고 그렇게 압박해놓고 갑자기 시장 둔화되니까 나몰라라 하는데 생산량 박살나는건 당연지사고
ㅋㅋㅋ 그럼 10년뒤에도 내연기관 차 타고 다니실려구요?
말은 똑바로 해야지, 향후 모든 차는 전기차로 발전하는게 당연한거고, 모든 회사들이 전기차에 미래를 걸고 있고, 현재 기술적인 한계 때문에 내연기관이나 하이브리드를 어쩔수 없이 병행하는거죠. 뭔 전가차기 미래가 없는 시장인가요
그 기술적 한계가 해결되는 시점이 당장도 아니고 10년내로도 해결이 안될거 같은데 어떻게 전기차 미래가 밝다는건가요 당장 그거 해결 안되서 2035년까지 전기차 전환하자는거 슬금슬금 미루는데
애플에서도 단순 제조업 역량가지고 포기했다기에는 전기차 미래가 그렇게 안밝을거 같으니까 포기한거죠
전기차 미래는 밝지 않으니 포기한거고 HMD시장은 미래가 창창하니 비전프로를 만든거고요? 테슬라도 15년을 꼬라박아서야 가격에 맞는 차를 만들었는데, 10년 꼬라박고 안된다 판단한거면 그냥 단순 제조업 역량이 맞죠. 애시당초 폰도 본인들이 안만드는데
자동차시장은 자기들도 아예 처음도전하는 시장이고 비전프로는 개척한다해도 자기들하고 연관성이 있는데 결 자체가 다르죠
HMD도 애플이 처음 도전하는거 아니었나요? 애플카도 비전프로랑 결이 다르지 않다고 보는데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원플랫폼을 미는건 애플의 주된 전략이기도 하고 당장 카플레이랑 연계해서 굴러가게 한다? 이게 연관성이 없다라고 볼 수 있나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장이 내연/전기 상관없이 매년마다 말도안되는 수치로 우상향 하고 있는데 거기에 하드웨어까지 자기들이 해쳐먹어서 대박난게 테슬라임. 음향기기 브랜드 비츠 있지, 자사 차량용 소프트웨어 있지. 하드웨어만 없네? 그런데 만들자 하니 자기네들은 공장도 없고 자기수발 들어줄 하청도 없는데 뭔 수로 차를 뽑음 ㅋㅋ 이게 제조업 역량이 딸린다는거임
테슬라 : 네 뭐라구요?ㅋㅋㅋ
..아니 인류의 미래를 근본부터 바꿀 비지니스 모델이 매력적인 시장이 아니라니;;
이네오스만 봐도 "아예 처음 도전하니낀"라는 건 쉴드거리가 안됨. 기존 자동차회사의 기술이나 설계를 빌려 자체적으로 커스텀해서 애플카로서 파는 선택지가 엄연히 있었음에도(당장 한국 자동차가 이렇게 출발) 기어어 평생호9노예 찾는답시고 몇년씩 시간낭비한 게 가장 결정타였거든요. 그 사이 기존 제조사들과는 점점 격차가 벌어지고, 그 기존 제조사들 사이에서조차 슬슬 우열이 뚜렷해질 정도가 됨. 10년이면 결코 짧은 세월이 아님.
만들어 주겠다는곳이 없는데 뭘 기대함
앱등이들이 전기차도 애플이 처음 만든거고 다른 전기차는 애플 표절한거라고 떠들고 다녔을텐데 그 모습 안보게 되서 다행이네.
자동차를 너무 개 jot으로 보고 덤비던데 할 생각 있엇으면 지들이 공장 세우고 생산라인 만드는거부터 시작했어야지 ㅋㅋ
생산 직접 하기 싫다고 조립조차 폭스콘에 맡기는 회사가 제조마진 박하다 못해 짜고 교체주기 긴 자동차를 전기차 수준으로라도 무탈하게 만들 수 있을까 싶더니만 결국 포기했나보네요 그냥 본인들 잘 하는거 살려서 소부장 레벨에서 인포테인먼트 유닛이나 파는게 가장 나은 선택인듯...
전기차 시대가 되면 구조가 단순해져서 경쟁자가 늘거라고 했지만 아직까진 어떤 신규 업체도 진입하지 못하고 있네요.ㅋㅋ 다이슨 실패, 애플 실패. 다음은?
샤오미 진입함. 소니 26년인가로 예정되어있고.
전기차에들어가는 부품하나 소프트웨어 하나만보면 조스로보일만함 근대 아무리간소화되도 수백개는 넘는부품을 조립한결과물을 내는건 다른이야기라서ㅋㅋ
그마저도 전기차 제대로 만드는 회사는 기존 브랜드에서 몇 안되죠;; 특히 중국 제외하면 테슬라랑 현대정도..중국도 뭐;; 3원계 배터리에서 해매는거 보면 정말 어려운 기술입니다..당장 회생제동이나 V2L 제대로 쓰는 기업도 현대뿐이고 토요타는 플랫폼도 못만들어 중국에 의존중이죠
이야. 예전에 사과가 차만들면 선택지 늘거라는 ㅂㅅ들 나와봐 니들의 신이 하나 포기했어!
지금이라도 포기 잘한거 같음. 애플도 자기들이 잘할수있는데에 집중하면 좋겠음
결국 다 나가리되고 결국 남은건 테슬라, 중국, 현기만 남게되었네요.
폭발적인 성장을 한 애플과 달리 애플 조립 협력업체 폭스콘 주가만 봐도 뭐... 누가 하고싶어 할까
ㅉㅉ 몇몇 유튜버들이 그렇게 전기차의 기술 제조는 기존 내연기관보다 간단해서 많이 진입할꺼라고 그렇게 이빨을 털던데 기존 자동차 메이커들이 ㅈ으로 보였나 그분들은 애플도 기존 자동차 메이커들이 ㅈ으로 보여서 이딴짓을 한거지뭐 현기차가 지금까지 올라오는데 거의 30~40년 넘는 시간을 투자해서 올라오고 차체 프레임 디자인부터 모든 것을 다 하는 수직 계열화를 괜히 완성시킨게 아닌데 오만했음 확실히
깔 건 까고 빨 건 빠는 게 맞는 것이다 이러면서 삼성 애매한 뉴스들 올리던 사람이 여기선 저런 댓글을 다니 말이 나오는 거 아니겠음?ㅋㅋㅋㅋ
M 칩셋 만든 사람들도 나갔다더만 이제 애플도 좀 어려워지는가
그런 조건에 잘되면 그게 이상한거지
애초에 시도조차 하지 말던가, 아니면 더 빨리 빠지거나, 종신노예에 집착하지 말던가, 완전히 잘 되어 성공해야 '우수한 판단'이지 10년 가까이 뭐 제대로 한 것도 없이 포기하는 시점에서 '우수'랑은 억만광년 떨어져 있음.
자동차업계 만만하게 보다가 답없으니 런친건데 이걸 물고 빠는건 도대체가 머리에는 사과만 들어간건가..
자동차는 쟤네가 여태까지 손대던 경공업 분야가 아니라 중공업 분야인데 늘 하던방식대론 절대 못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