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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lia Ch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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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보면 웃음벨
오만하고 무례한 놈이네 지금은 뭐하고다님?
이제 역전되버림 ㅋㅋ
그리고 ↗같다고한 필 피쉬는 나중에 큰 똥을 싸제낀다
젤다는 바텍이 쩔었는데 왜 그렇게 다시 안만드는 걸까
하지만 돌이켜 보면 서양 제작사들이 잘 나간 시기도 한정적이고 또 일본제작사들이 다 똥겜만 양산하고 있었냐면 그것도 아니거든 짤에선 젤다를 예로 드는데 그 꽉 막힌 젤다 시리즈도 나올 때마다 고티 후보였고 실제로 평가도 좋았음
뭐 저 시점에서는 꽤 날카로운 평가긴 했음.. 일본겜 전통 시리즈들이 줄줄이 평가가 망하는 타이밍이었거든
개소리임 당장 저기서 예로 든 젤다만 해도 망한적이 없음
인디겜 하나 만든 거 가지고 기고만장해졌다가 여러 병크 일으키고 후속작 펑크 낸다음 잠적
딴건 몰라도 젤다는 시리즈 내내 평가 좋지 않았나?
지금 보면 웃음벨
부공실사
뭐 저 시점에서는 꽤 날카로운 평가긴 했음.. 일본겜 전통 시리즈들이 줄줄이 평가가 망하는 타이밍이었거든
응답없음
하지만 돌이켜 보면 서양 제작사들이 잘 나간 시기도 한정적이고 또 일본제작사들이 다 똥겜만 양산하고 있었냐면 그것도 아니거든 짤에선 젤다를 예로 드는데 그 꽉 막힌 젤다 시리즈도 나올 때마다 고티 후보였고 실제로 평가도 좋았음
응답없음
딴건 몰라도 젤다는 시리즈 내내 평가 좋지 않았나?
뭐 일본게임제작사가 잘 만드는 시절이 있는거고 미국게임제작사가 잘되는 시점이 있는거고 그런거라고 생각함 아마 저 짤도 지금은 웃음벨 취급이지만 또 10년정도 지나면 뭐 미래를 엿본 선지자니 뭐니 그럴지도 모르고..
응답없음
개소리임 당장 저기서 예로 든 젤다만 해도 망한적이 없음
내가 요즘 생각하는건 일종의 "똥겜주기"인데 제작사별로 세대 교체나 데이터 베이스 인수인계 문제가 대두되는 시점이 있고 그때는 거의 반드시 똥겜을 싸면서 암흑기가 온다는 거지. 그나마 기본 피지컬이 있고 인력수급이 가능한 제작사들은 그 시기를 견뎌내지만, 그럴 피지컬이 없는 제작사들은 그대로 망하면서 IP도 묻혀버리는 거야. 요즘은 서양 제작사들이 딱 그 시기에 들어선거 아닌가 싶음
. 93점이 위모컨 조작 개떡같네 소리 들어가며 받은 점수인걸
쟤가 말하는건 기본적인 시스템이 구시대 적이라고 말하는거 같음 실제로 일본 프로그램들만 봐도 제약이 많아
닌텐도의 시리즈는 거의 대부분 평가가 나쁜적이 없었음. 그리고 항상 게임의 새 지평을 엶. 마리오 젤다 말해 입만 아픔. 본문 쉑이 그 당시 발언도 볍신어였다고 생각함.
근데 닌텐도는 그런 주기가 없다고 생각함. 저 볍신쉑은 저런 말을 쳐하면서도 제대로 된 메가히트 겜은 하나도 만들지 못함.
그건 저쉑이 볍신이라 그렇지. 시스템이 구시대 시스템을 따르는 것은 별 문제가 안됨. 2탄 3탄이 전작 시스템을 계승한다고 해서 그게 문제가 됨? 어디까지나 게임의 본질적 재미. 창조적인 아이디어가 문제지. 이런 점에서 닌텐도의 젤다 / 마리오는 항상 약간의 과장을 보태면, 게임의 새 지평을 엶.
시게루가 그런거 가만안둠 마음에안들면 엎어버리는 양반이라 특히 본가는 관리하는거로암
시게루씨는 정말 전설의 레전드. 게임계 인물중 딱 1명을 꼽으라면, 99% 사람들이 시게루씨를 꼽을듯.
낙하산이였자나... 입사 못했으면 정말 어찌 되었을까 ㅋ
오만하고 무례한 놈이네 지금은 뭐하고다님?
좋지않은곳
인디겜 하나 만든 거 가지고 기고만장해졌다가 여러 병크 일으키고 후속작 펑크 낸다음 잠적
필 피쉬라고 꺼라위키 보셈 상병1신 새끼임
게이머게이트때 똥겁나 싸지르고 지금은 조용함
남페미짓이랑 분노조절장애하다가 퇴물됨
ㄳㄳ
야숨의 맛을 쬐끔만 봐라
정작 저 발언한 사람도 게이머 바보취급하고 만든게임이란게...
이제 역전되버림 ㅋㅋ
루리웹-0633985726
난 오히려 자유도 높으면 밑빠진 독에 물붓는 느낌이라 딱딱 진행방향 제시되는 JRPG가 더 재밌더라 그래서 개인적으로 야숨 너무 나랑 안맞았음
나도 그래서 야생의 숨결 싫어함. 생존게임+컨트롤 게임으로 바뀌면서 고작 마을과 마을 사이 이동하고 던전에 도달하기까지 준비하는 데만 걸리는 시간이 너무 길어짐. 징표 모아서 스탯 올리랴, 요리하랴, 무기 모으랴, 장비 모으랴.... 그 지나치게 많은 노가다, 이동 과정에 비해 스토리 파트 분량이 기존 바택이나 무쥬라, 황공보다 전혀 압도적으로 길지도 않고. 지금까지 한 N64이후 젤다 시리즈 중에 전혀 정도 붙지 않고 계속 하고 싶은 엄두도 나지 않는 유일한 작품이었어
루리웹-0633985726
난 오픈월드중에 그나마 재미있던게 젤다였는데 물론 엔딩보곤 흥미가 식어버리긴했는데 중간중간 잠깐 딴짓하면서도 스토리 클리어하는게 진짜 재밌었음
그리고 ↗같다고한 필 피쉬는 나중에 큰 똥을 싸제낀다
나중이 아니고 저자체가 개씹똥
똥싸는걸 놔두고 그러려니 했는데 더 크게 싸지를줄 몰랐지..
저건 그냥 무례한거지
젤다는 바텍이 쩔었는데 왜 그렇게 다시 안만드는 걸까
그러게 툰 링크를 거치형으로 또 보고 싶은데
젤다는 이어지는 시리즈 아니면 게임 스타일이 거의 바뀌더만 아쉽기도 한데 그걸 줄줄이 히트치게 만드는것도 대단한 듯
툰링크식 젤다는 더이상 안나와서 아쉽더라
저 말한 인간도 보통 인간이 아니라... 멘탈도 쓰레기고..
최구가 누군데 최구네 게임근황을 물어봄
저당시엔 저런말 들어도 할말없었지
??? : 최근 젤다는 쓰레기 게임이라구욧! (93점)
삭제된 댓글입니다.
루리웹-62485647522
저때 다크소울있었는데 뭔소리람
이래서 무례하게 말하면 안되는거야 ㅋㅋㅋ 그 말이 고대로 자기한테 돌아오게 되어있거든
저때 막 일본겜 ㅄ이다 이러다 마딧세이 딱! 젤다 딱! 몬월 딱! 이러면서 서로서로 비난 안 하고 인정해주는 분위기 더라.
혹시 저소리 듣고 빡쳐서 야숨 자유도를 그렇게 높힌건가
착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저거 큰 인터뷰도 아니고 소규모 팬 정모 같은 느낌이었음. 영향받고 자시고 할 만한 규모가 있었던것도 아님.
야숨 개발기간이 상당히 깁니다. 저때쯤이면 이미 큰 가닥은 잡혔을 거 같다고 생각함 오픈월드나 상호작용 이런거
저 발언은 GDC에서 한 겁니다.
지금 망한 인간 아닌갑 ㅋㅋ 근데 2011년부터 야숨 나오기 전까지 서양겜이 선두자 자리 차지하고 닌텐도 정도 빼면 고티 받는게 드물긴 했지 일본회사들의 삽질도 많긴 했는데
사실 저건 일본겜이 정말 퇴물되서 저런 말이 나온것보단 그냥 저 대답한 새끼가 인성 개쓰레기인데 지 맘에 안들어서 ㅈ같이 대답한것일 가능성이 제일 큼
근데 저말이 지금이라고 다른 건 아님. 일본 겜 평가 좋은것중 다수가 여전히 메이저 서양겜에 비하면 아직 게임 디자인면에서 부족한 게 많음. 이건 개발 사상의 차이일지도 모르지만 일본은 게임은 게임이다라는 선을 긋고 게임이라는 장르내에서만 해결하려는 면이 강하면 서양겜은 게임에서 나아가 다른 장르를 융합하려는 여러가지 시도가 많은걸 느낌. 요즘 일본겜들이 잘 만드는 건 맞지만 결국 예전의 영광의 완성에 가까운 모습이라 아쉬울 때가 많음.
?? 오히려 새로운 시도는 일본겜 쪽도 안 후달리는데? 당장 고티권겜중에서만 당장 떠오르는게 다크소울 야숨 데스스트랜딩이 있고 VR 시도는 일본에서 오히려 더 활발했고 스위치라는 기기 자체가 새로운 시도구만
융복합은 오히려 일본이 앞서지. 양놈 겜 중에 겜 애니화 된게 일본 겜 애니화보다 현저히 적은데.
루리웹-62485647522
코지마 게임 예시 들었는데 의외로 코지마 게임은 컷신이랑 게임 플레이랑 유리된 게임을 많이 만들었음. 매번 영화같은 게임을 만들지만 코지마 게임의 플레이는 항상 게임은 게임이다에서 선을 그었음. 영화와 융합보다는 영화를 흉내낸 게임에 가까움. 데스 스트랜딩도 그렇지만 게임 디자인 자체는 꽤나 고전적임. 그리고 게임 본질의 재미가 일본 게임의 장점이고. 게임이면 게임답게 그것만 파고들어서 만드는게 일본 게임이었으니까. 마리오가 버섯 밟는다고 죽고 하는게 전혀 현실적이지 않지만 그런 기믹은 게임이니 가능한 거잖아. 다른 서양 개발사들이 그건 현실적이지 않잖아. 우리 디자인 방향과는 다르잖아. 하면서 과거의 기믹을 쳐낼때 마리오는 오딧세이까지 그 기믹을 유지하는 게 하나의 장점이자 서양겜과의 차별점이라 봄. 그리고 VR 개발은 서양쪽이잖아
오히려 서양겜이야말로 스카이림 이후 고티권 겜중에 뭐 새로운게 제시된게 있긴함? 레데리 그타5는 전부 기존 락스타 스타일의 완성형, 라오어 언챠4는 언챠2의 완성형, 위쳐 호라이즌은 기존 퀘스트형 오픈월드의 완성형. 전부 새로운 시도로만 따지면 니어오토마타 선에서도 정리되는 것들이고 일본은 오히려 리메이크작인 파판7리멬에서조차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전투시스템 만들어서 들고 나왔음.
서양겜은 다른 장르랑 융합하려는 시도가 뭐있음 ? .. 내가 보기엔 닌텐도 링피트 , 라보 소니 vr겜 등등 다양한 시도 선두주자 는 일본 게임쪽이던데
입터는거보니 오래못가고 망했을거같드라니..역시..
쟤가 만든 게임이 무슨 명작이네 뭐네 하면서 다큐영화까지 찍었지만 거품이었는지 요즘은 언급도 안됨
왜냐하면 자기가 자기 명줄을 끊었거든 꺼무에 필 피쉬라고 차면 행적 나오는데 가관임.
더 조롱을 받아야 하지 않겠음? 자신의 발언을 계속 영원히 남기면서 말이야
아마 윗짤이랑 자기가 찍었던 다큐로 계속 조리돌림 당할듯
일본게임 인터페이스 구린거는 살짝 공감되지 않나
페르소나5: ㅋㅋ
용과 같이 7: ㅋㅋ
용과같이는 좀;
7하고 페르소나5는 기존 jrpg틀에서 변화시킨 다양한 시도같음 턴제면서도 독특한 시스템을 많이넣음
왜 이번7 기존의 전투시스템을 갈아 엎었는데도 호평인 수준인데
주둥이질 쎄게 해대는 놈 치고 길게 가는 꼴을 못봤음 빈수레가 요란하다는 말이 그냥 나온 말은 아니지
저 양반이 FEZ 만든 그 양반 맞지?
맞음
게임 psn무료로 풀려서 해 봤거든. 고전적 도트 평면 그래픽을 입체화하는 퍼즐이라는 컨셉트 정말 참신했는데. 슈퍼페이퍼마리오에서 보여준 차원술 기믹의 완성형?
듣보잡이 입은 잘털음
그래서 야숨은 최고의 게임이 되었지
저때만 해도 일본 게임 상태가 개떡 같았음 근데 고작 FEZ로 인성질 무엇
저때 스카이림 나왔고 포탈2도 같이나온때였지 서양겜 개 쩔때 맞음. 기술력 인터페이스 아이디어 모든게 폭발하던시기
지금은 서양겜들이 이상한거 덕지덕지 붙어서 더 이상해진거 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