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증의 인테그라 2019 정비기 -01-
애증의 인테그라 2019 정비기 -02-
애증의 인테그라 2019 정비기 -03-
애증의 인테그라 2019 정비기 -04- 를 끝내고 2020 시작 <- 여기!!!!!!
안녕하세요.
작년 10월 30일 을 마지막이 글이 없다가
2019년도 마무리를 못하고
2020까지 넘어인 인테그라 타는 리르 입니다.
혼다 바이크 인테그라 아닙니다. ;ㅂ;
혼다 자동차 인테그라 입니다!!
아무튼 3번째 이야기 이후 4번째 이야기를 시작 해불까 합니다.
사실 4번째로 끝내고 2020 수집해야지~
했지만 그렇기에는 1분기가 지났기에
그냥 분기마다 올려볼까 합니다.
하하하하하하
저의 고통 받는 20년된 썩차 라이프를..........................................
즐기실려나...?
아무튼 시작 합니다.
요 사진이 글을 올린 2019년 10월 30일 낮에 찎은 사진 입니다.
인테그라 옆에는 M2 타시다가 마쯔다 MX-5 ND1으로 기변 하신 지인분 이십니다.
일반적으로 M2를 팔고 MX-5를 왜? 라는 의문을 가지시는 분들이 있으실거 같아
의견을 말씀 드리면 넘치는 출력을 높을 RPM으로 쓰기는 부담이 되기에
낮은 출력으로 마음 편하게 RPM을 쭉쭉 올려서 타는게 더 편하다고 느끼시는 운전자도 있습니다. :-)
아무튼 이 사진을 찍고 혼다 센터에서 주문 한 부품이 도착 했다고 해서
다음날...
i40 타고 가서 바로 수령 했습니다. :-)
주문한 부품은 바로
크랭크 풀리 입니다.
일반적으로 단조 경량으로 가는것이 보통이나
그럴 경우 진동 벨런스를 맞추기 위해
플라이휠도 경량으로 가야 하는데
그럴 여유는 없고
차를 데일리로 사용하기에 진동감소 성능이 높은 순정으로 택하였습니다.
하아........
이걸 또 뜯... 어야 하다니..
이불킥...
교체 하기 위해
겉 벨트를 탈거 합니다.
파워 벨트
AC 벨트
발전기 벨트
안빠져서..
옆집 가서 크고 강력한 친구도 좀 빌려오고..
해서 탈거..
심각하게 때깔?이 차이나는 기존 클랭크 풀리와
신품..
자세히 보면
고무 부분이 쪼아아아악~ 금이 갔음을 볼 수 있습니다.
저것이 심한 경우
풀리 탈출 합니다. [방긋]
파워 깔끔한 신품!
크랭크에 올려주고...
고정 키를... 낑겨 줍니다.
저거 없으면.. 헛 돌기에...
그리고 다시 벨트들을 다시 껴주고..
아따 깔끔하다~
하고 4번째 이야기가 끝내면 초 재미 없죠
예 없습니다.
노잼.
가뜩이나 짤빵 하나 안쓰고 글쓰는 데.. 재미가 없죠.
그래서.............
배전기와 점화배선을 주문 했습니다.
예 배전기 랑 점화 배선요.
여러분 제 인테그라는 93년부터 생산한 차량의 2000년식 입니다~
점화 코일이 있을리가~~~?
혼다 B엔진이 배전기가 간혹 훅~ 하고 고장난다고 하기에 예비용으로 주문 했습니다.
언제나 신품은 곱내요
아 깔끔하다 기존에 차량에 달렸있던 배전기와 같은 타입인 TD-81U 배전기 입니다.
비품 이지만 -ㅈ-
정품 하나 돈이면 비품을 4~5개 살 수 있..... [눈물]
일전에 잡가스님과 엔진 작업할떄 배전기 주문했을떄는 모양이 달라서 고생 했던 기억이 있어서
이번에는 배전기 타입을 확인해서 주문! 형상 동일!
여담이지만 당시 잘 못 구한 배전기는 DT-44........
아무튼 예비품이 왔으니!
테스트를 해봅니다!
배선은 겸사겸사 교환!
구품과 신품!
초크 모양이 조금 다르지만
일단 장착~!
그리고 시동!!!!!!!!!!!!!!!!
시동이 안 걸림
전 날 까 지
잘 걸 리 던 차 가
안 걸 림
왜?!
뜯어 봅니다.
테스터기 물려보고
다 멀쩡한데?!
혹시 몰라서 기존 배전기랑 비교도 해보고..
다 정상인데...
배전기 초크가 문제인가?!
하고 배전기 초크도 바꿔서
걸어보고 하는데.
안 걸려요..
더 미치는건..
기존껄 껴도 안 걸립니다. =ㅈ=
왜?!
혹시나 해서
퓨즈와 릴레이를 전부 체크 했지만 정상...
메인 릴레이가..
문제 인가??
해서..
확인해봤지만
정상....................
테스트중..
점화가 약한것으로 판단되어서..
정품 배전기를 주문 합니다.
그리고 주문하면서 알게된 사실..
제차에 사용되야 하는 배전기는 본래 TD-87U...... 라는 사실
그러면 기존에 TD-81U는 뭐지? 하고 알아보니.
B16엔진 인 씨빅.. 용.........................
저기 인테그라는 B18 인데....?
그래서 TD-87U는 뭐인데?
하고 알아보니..
"2000 - 2001 DC2 인테그라 GS-R / 타입R OBD2 A형 용"
-ㅈ-................................................?????
과거 차주분들을 뵙고 싶다.. 이불킥..
아무튼 그렇게 주문하고.
또 수령...
메인 릴레이는 여분으로...
역시 신품은 좋아요. :-)
따끈 따끈
매끈 매끈~
위가.. 기존 TD-81U
아래가 새로운 TD-87U
많이~ 달라 보이네요 -ㅈ-
아주 많이 -ㅈ-
이불킥!
아무튼
그리고 장착!!
하고
이그니션!!!
아놔 왜 안걸려!!!!!!!!!!!!!!!!!!!!!!!!!!!!!!!!!!!!!!!!!!!!!!
슈우우우우우우우크림 -ㅈ-
욕은 자제..
아무튼 원인을 분석하던중
그래!! 크랭크 각센서 일거 같아!!!
일거 같다는 미스터 잡의 의견을 듣고
주문
혼코가 너무 오래 걸려서
열대우림에서 주문..
또또 크랭크 탈거................
기존 각센서..
음.. 이놈 같은데?!
비교 하고
장착!
아.. 몇번째 뜯는거냐...
아무튼 조립하고
다시 시동!!!!!!!!!!!!!!!!
아 왜!!
또 안걸려!!!
하고 보던중
데피 게이지 전압이 좀 낮은걸로 파악..
그래 연식도 있으니까!!
다시
열대우림에 부품을 주문!!
하아..
제발 인석으로 끝났으면 좋겠다..
그것은
발
전
기
하지만 인테그라는 본래...
발전기를 교체하려면..
흡기 매니폴트를 ...
탈거해야하는 변태같은.. 구성.. 으로....
작업을 하려면 냉각수를 다 뻬야 합니다.
하지만..
저와 미스터 잡가스가
항상 하는 말이 있죠.
뭐? 안되?
하면 됨.
등속을 뽑으면!
발전기를 뺄수 있습니다.
-ㅈ-
구품과 신품.
때깔만 봐도
저게 원인일거 같은
그런 느으으으낌!
이게 마지막이길 바라는 필자....
제발 제발~
설치 하고~
벨트 걸고~
다시 이그니션!!!
.... 그만 뵙고 싶습니다..
심영 선생님....................................
심영 선생님과..
면담중..
놀러온 미스터 잡...
그리고
의논후...
뜯습니다!!!
ECU를!!
혹시 신호가 안가는것인가?!
확인하기 위해!!
메뉴얼 펴 놓고
점화 계통 배선을 전부 체킹 체킹
혹시 데미지 먹은것도 있나 체킹 체킹
그리고 다시!!
이그니션!!
아니..
이쯤되면 좀 걸리라고
=ㅈ=
시동이 안걸리는 증상 발현후
교체한 목록
배전기
점화플러그
점화배선
크랭크 각센서
발전기
배터리
뭐가 문제야 ;ㅂ;!!!
하고 차를 2주 방치 하던중..
한 연락이 옵니다.
"혹시 타이밍 봤어요?"
응.................................................????
타이밍을 왜?!
건드리지도 않았는데?!
라고 하며..
할 일 도 없으니
한 번 확인을 해봅니다.
혼다 B엔진은
엔진 로커암 커버만 탈거 해도
타이밍을 확인 할 수 있도록
타이밍 커버와 크랭크에 별도 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일단 맞추고
캠축을 보면 확인 하면
응............................?
왜.....??
흡기축이 넘어갔지?!
왜!?
왜?!
왜?!
슈우우우우밤?!바~
원인을? 찾을거 같으니
바로...
뜯습니다.
타이밍 맞추겠다고 엔진 내리는건 좀 많이 무리 이니
엔진을 걸어두고 작업을 합니다.
편의성을 위해 엔진 미미 탈거!
크랭크 풀리를 몇번을 푸는건지
아오오오오
분노의 파워 작업!!
본래 교정툴을 써야 하는데
그런게 어디 있나요..
어떻게든 맞추는거지 -ㅈ-
메뉴얼 보면서 맞추고 맞추고
조립하고
다시
이그니션!!!!!!!!!!!
걸 렸 다!!!!!!!!!!!!!!!!!!!!!!!!!!!!!!!!!!!!!!!!!!!
우오오오오오오!!!!!!!!!!!!!!!!!!!!!!!!!!!!!!!!!!!!
하고..
기뻐 하던중 전화가 옵니다.
"차 시동 안걸린다면서요? 그 혼다 B엔진은 배전기 바꿀때마다 타이밍 맞춰야 해요. 혹시 맞췄어요?"
........................
예 방금 맞췄습니다.
이불킥!!
시동 걸고 즐겁게 퇴근 퇴근 퇴근~
파워 퇴근 퇴근!
집에 주차 주차~
다음날 시동 시동~
아 세상 행복하드아아아아~!
마눌님이 선물로 주신 키링도 달아주고~!
고급유 라는거 가득~ 넣어주고~~
[사실 고읍유 권장차]
차 고쳤다는 소식에 지인분이 놀러와 주시고 ;ㅂ;
ER34 GT-T 세단 입니다.
노무라 바디킷.... 장착..
i40랑 투샷도 오랜만에 찍어주고~!
그리고 혼다 센터에도 잠깐 방문 하고..
나니...
역시
차를 고치가 나니까...
서킷을 가고 싶어요 ;ㅂ;
인제스피디움 라이센스 온라인 수강을 받고!
온라인 수료 하고!
또 기름 만땅 넣고!
고급유 1397원!!!!!!!!!!!!!!!!!!!!!
엔진은 살렸는데
카오디오가 죽어서.. 소니 AV데크.. 주문했는데..
스피커가 사은품으로 날라오고는..........??
응?? 사은품이 스피커라고.....................?
아무튼...
설치 하구~!
크흐...
화면이 나온다..
USB가 된다.
어흑어흑
스피커도 좋다 ;ㅂ;
으헝헝
하면서 감동 먹고
인제로 갑니다.
아 가운데는 새로운 가족인
시바견 모찌 입니다. :-)
우측은 마눌님 =ㅈ=
초상권 으로 회피 기동 [응?]
저는 뭐 이미 뭐 =ㅈ=;;
아무튼 인제 도착해서
한 숨 자고...
일어 나니..
반겨주는
강원도의 파워풀한........
청량한 공기~~~~~
가 아니라
춥더라구요..
예 추워요...
아무튼 라이센스를
다시 발급 받고
[좌 신규 / 우 기존]
한 섹션만 차량 상태 확인 할겸
주행후...
[2분 24초]
집에 왔습니다.
아무튼..
그래서 인테그라를
또..
잘 굴러가게 수리 했습니다.
여러분
오래된 차는...
정말...
시간과 돈이 많이 들어가지만.
그 만큼....
묘하게 신차에서는
느낄수 없는 감정을 느낄수 있습니다.
2012년식 i40 왜건 가솔린과
2000년식 DC2 인테그라 GS-R을 타면서
느끼지만....
무언가 좀 표현이 어렵지만
즐거운 감정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차를 단순히 운송 수단으로만
생각하지 않으신다면
한 번쯤은 차의 소리를 들어보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또 두서 없고
소드마스터급 전개로
글을 마무리 하고 저는 도망 갑니다.
오타는 추후
수정하는걸로..
샤샤샤샥~
서킷을 방문한 날 저녁
지인분이 보내주신 사진 한장...
오늘도 즐겁습니다.
전기차에 시대가 온다고 하지만
아직 저는 내연기관이 좋습니다.
차는 사람과 같습니다.
로봇과 같은 전기차는 무언가..
아직은 좀 거부감이 드네요.
이상 글 마치겠습니다.
3년전 처음 서킷 주행때 받은 사진도 올려 둡니다. :-)
아니 ㅋㅋ 선생님을 몇번 만나는 거에요? ㅋㅋㅋㅋㅋ 그나저나 배전기 한번 건드리면 타이밍을 매번 조정해줘야한다니 여간 귀찮은 물건이네요
대신 크랭크 각센서 만 있고 아무것도 없습니다. 캠각센서도 없구요. 파워TR도 없고.. 전부 배전기 통합.....
배전기 바꾼다고 타이밍을 다시 봐야된다는게 무신소린가 했습니다... 뭐야... 무서워... 그래도 다시 하라면 잡을 수 있게 되어 다행이지..ㅠㅠ
걸리면 장땡!!!
아.... 저도 곧 시동도 안걸리는 연식 좀 된 차 업어오게 생겼는데 리르님 글을 보면서 마음이 심란하네요...
시간 여유를 가지시고 고치시면 되세요~!
로터리는 캠각 이런게 없어서 그러나 좀 편하더군요. 그래서 타이밍 벨트 개념도 없..;
겉 벨트만.. 잘 걸어주면 모든게 해피한 로터리...
좀 있다 오른쪽에서 뵐듯한데....
설마요;; 제목 뽑기도 애매한걸요 =ㅈ=;;
뭔가 할때마다 잡가스와 함께 곶통받으시는 분...
이번에는 거의 90% 혼자 고통 받....았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ㅡㅜ 다만 제네레이터는 예방정비라고 생각하셔야겠네요 배터리가 살아만 있으면 제네레이터 없어도 시동은 잘 걸리고 몇십분은 유지가 됩니다 ㅡㅜ
그게 배터리를 갈아도 안걸렸던터라.. 그리고 간혹 발전기 전압이 안나오면 시동 꺼지는 차를 본 기억이 있어서 한 번 교체 했습니다.
신형들은 그런데 리르님 차량이나 제 썩차같은 연식이 오래된 차량들은...그렇진 않더라구요 ㅡㅜ
20년된... 20살 인테그라...
전 21살된 99년식 사륜 썩차를 타고 있습니다 ㅜㅜ
버블버블에 영광을!
거 심영아저씨 고만 괴롭히라니깐 =3= 복귀한거 진짜 기쁘고 다시 인제 달려서 좋았습니다~ 'ㅅ'/
5월 5일 다시 또 달려보죠!
인테그라 풀옵션 새차만들기 프로젝트 ㅋㅋ 잘 보고 있습니다.
옵션은.. 더 넣기는 어려워서 으헝헝헝
삭제된 댓글입니다.
멜트릴리스
아 그렇네요?!
시바견 현식아 김현식 ㅠㅠㅠㅠ 열정이 대단하세요.
이런차가 없다보니 고쳐야 하빈ㄴ다.
크으으으.... 그리고 장안교 아래쪽 에스오일은 사랑이죠
고급유 옥탄가 100 가즈아~!!!
가즈아~~~
결혼하시더니만 살이좀 많이찌셨구려... 군제대하고 얼마 뒤쯤에 뵌게 마지막쯤이었던거 같든데...
나날이 찌고 있습니다. 으헝헝헝
그럼 결국 안바꿔도 되는 것들을 다 바꾸게 되었다...라는건가여
어차피 언젠간 바꿀테니 미리? ㅋㅋ
차가 그렇게 만들어 주는.,. 이상한 상황 입니다.
레벨이 많이 높으시네요
낮습니다...
삭제된 댓글입니다.
그뉵맨
아잇 동명 이죠~
고생 많으시네요 일본클래식차들 운영하시는분들은 진짜 대단하다고 생각해요 gtr,fd,란에보는 타보고 싶어도 감히 건들수가 없으니..ㅜㅜ 코로나가 좀 잠잠해지니 이제 서킷좀 도전해봐야하는데 말이죠 ㅎㅎ
에보가.. 좀 더 편하죠.. GT-R도 정보도 많구.. 이게 제차는 정보가 없다보니...
우리 모두 계획이 있다. 수리에 뛰어들기 전까지는...
문제는 들어가는 순간부터 무언가 안 맞는?!
낮은 출력으로 마음 편하게 RPM을 쭉쭉 올려서 타는게 더 편하다고 느끼시는 운전자도 있습니다. :-) - 안전한 고알펨뽕,,, 왠지 알거같아요 ㅋㅋㅋ
편하게 쭈우우우우욱~!
크으 취미생활 제대로 즐기시네요
하지만 편한차가 그리울때도 있습니다. ;ㅂ;
항상 게시글 볼때마다 차량 수리가 참 스팩타클하네요 ㅎㅎㅎ 사장님도 코로나 조심하세요~
차가 매번 그렇게 만들어주네요.. 어흑.. G우개님도 코로나 조심하세요!
저두... 터보보다는 na가........... 좋아요
NA가 속 편하지요...
글 잘 봤습니다~ ㅎㅎ 항상 느끼지만 여러모로 참 멋지시네요. ㅎㅎ
언제나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어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