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 클랜 오브 칼레도니아: 인더스트리아 게임 리뷰

클랜 오브 칼레도니아: 인더스트리아 게임 리뷰
내 계약서 안에 또 다른 계약서를 넣으셨다고요!?
저는 여전히 오리지널 클랜 오브 칼레도니아 가 테라 미스 티카를 모방한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테라 미스티카에 대해 까다로운 사람으로서 저는 그다지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유사점 때문만은 아니었습니다.
아시다시피, 그건 계약 때문이었어요.
계약, 뭐 그런 거.
플레이어 보드를 통해 경제를 확장하는 게임을 한동안 접해보지 않으셨다면, 클랜 오브 칼레도니아(Clans of Caledonia)를 소개 합니다. 이 게임에서는 원자재를 가공하여 상품을 생산하고, 이를 이용해 계약을 체결하여 게임 종료 시 점수를 획득합니다. 다양한 자원을 사고팔 수 있는 변동적인 시장이 존재하며(단, 보너스 보상으로 구성된 하위 경제를 운영하지 않는 한 같은 라운드에 같은 품목을 사고팔 수는 없습니다), 라운드 종료 시 점수를 획득하는 카테고리가 있지만, 테라 미스티카( Terra Mystica )와는 달리 모든 카테고리에서 점수를 획득하는 것이 승리의 필수 조건은 아닙니다.
이제 하이픈은 그만 쓰겠습니다. 클랜 오브 칼레도니아 는 턴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계획해야 하는 빌드 오더 게임입니다. 최종 목표는 가능한 한 많은 계약을 따내고 완료하는 것입니다. 계약 점수는 5점에서 15점 정도이며 (정확한 점수는 아닐 수 있습니다), 보통 6~8개의 계약을 완료하면 승리합니다.

제가 계약에 대해 이야기하는 이유는, 클랜 오브 칼레도니아가 비대칭적인 진영, 최종 점수 계산 방식, 지역 장악 고려 사항, 그리고 엄격한 빌드 오더 등에서 유사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테라 미스티카 에서는 계약이 승패를 좌우하는 핵심 요소이며, 다른 모든 것보다 우선시됩니다.
결국, 아이템을 다른 아이템으로 바꿔 점수로 환산하고, 최소한의 조작으로 상당히 안정적인 시장을 유지하는 시스템 때문에 클랜 오브 칼레도니아는 제게 잊혀지기 쉬운 게임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최신 확장팩인 인더스트리아 덕분에 이제는 거의 똑같이 플레이하고 싶어졌는데, 이는 제가 테라 미스티카/에이지 오브 이노베이션을 최고의 게임 경험 중 하나로 꼽는다는 점을 고려하면 매우 높은 평가입니다.
해결책은 무엇이었나요? 획기적인 수정 사항은 무엇이었나요? 해법은 무엇이었나요?
더 많은 계약
인더스트리아는 계약 시스템을 더욱 강화했습니다. 이제 완전히 새로운 보드판 전체가 계약으로 가득 차게 되었죠. 그리고 이상하게도, 이로 인해 게임의 재미가 거의 10배 가까이 향상되었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이번 확장팩에 추가된 요소들이 테라 미스티카의 첫 번째 확장팩인 ' 불과 얼음'에서 추가된 요소들과 놀라울 정도로 유사하다는 것입니다.
인더스트리아는 일반적인 확장팩의 요소들을 갖추고 있습니다. 새로운 진영들이 추가되었는데, 모두 밸런스가 잘 잡혀 있고 플레이하는 재미가 있습니다(다만, 공간을 건너뛸 수 있는 진영들은 너무 강력한 건 아닌지 아직 판단하기 어렵 네요). 가변적인 시장 시작 시나리오도 있는데, 확장팩을 구매하지 않더라도 기본 게임에 쉽게 통합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점수 항목, 항구 토큰, 선택 사항인 추가 게임 종료 점수 항목, 그리고 약간의 공간 요소를 활용하여 큰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농산물 시장 토큰도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마치 그레이비 소스처럼 게임 경험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 줍니다. 저는 그레이비 소스를 좋아하거든요.

기차, 특히 기차! 전 기차 마니아도 아닌데, 정말 환상적인 요소예요. 첫 게임에 넣기엔 너무 복잡하다는 말은 무시하세요. 전 기차 없이는 이 게임을 안 할 거예요.
플레이어는 기차 선로로 연결된 여러 장소가 있는 공용 게임판을 사용합니다. 각 장소에는 특별한 행동이 있으며, 다른 장소와 공유하거나 해당 장소 전용인 배송 토큰이 있습니다. 게임의 다섯 라운드 동안, 플레이어는 한 번의 기차 배송을 할 수 있습니다. 기차를 1~2칸 이동시키면서 지나가는 곳이나 정차하는 곳에 있는 다른 플레이어에게 비용을 지불하고, 배송 토큰에 표시된 물품을 배송하면 특별 행동을 보상으로 받습니다.

오호호, 이 특별 행동들은 게임의 재미를 한층 더 높여줍니다. 완전히 무작위로 생성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그 효과가 놀라울 정도로 뛰어납니다. 대부분은 자원 교환이고, 일부는 추가 자원을 제공하여 능력을 강화시켜주며, 또 다른 일부는 추가 턴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어느 하나도 지나치게 강력하거나 터무니없는 것은 없습니다. 특별 행동을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계약의 분배가 무작위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정말 좋은 특별 행동이라도 아무도 그 자원을 모으려 하지 않아 게임 내내 묻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 특별 행동들은 일반 계약과는 다른 자원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 일반 계약의 요구 사항과 균형을 이룹니다. 예를 들어, 일반 계약에는 등장하지 않는 우유 같은 자원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이 특별 행동들은 Age of Innovation 의 혁신과 매우 유사 하지만, 단순히 점수나 수입을 주는 것이 아니라 게임 내에서 흥미로운 위치로 플레이어를 이끌어줍니다.
결론적으로, 인더스트리아는 기본 게임을 제가 절대 마다하지 않고 플레이할 만한 게임으로 탈바꿈시켰으며, (제 생각에) 다소 부족했던 게임에 미묘한 변화와 새로운 요소들을 더해 전체적인 완성도를 높이는 훌륭하고 사려 깊은 사례입니다. 처음에는 흥미롭지 않았던 부분을 더욱 발전시키는 용기가 필요한데, 그 결과에 놀랐습니다. 클랜 오브 칼레도니아는 이제 제 컬렉션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게임이 되었고, 테라 미스티 카나 다른 치밀한 경제 건설 게임을 좋아하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
작가 평점
- 완벽해요 - 기회가 될 때마다 플레이할 거예요.
칼레도니아의 클랜: 인더스트리아 상세 정보
- 디자이너: 주마 알-주주
- 작가: 클레멘스 프란츠
- 배급사: 카르마 게임즈
- 출시 예정일: 2025년
- 플레이어 수: 1~4명
- 연령대: 12세 이상
- 소요 시간 범위: 30분 ~ 120분
- 게임 메커니즘: 상품 투기 , 계약 , 시장 , 네트워크 및 경로 구축 , 솔로/솔리테어 게임 , 턴 순서: 패스 순서 , 플레이어 능력 변동 가능
- BGG 긱 평점: 8.24705 - 미플 마운틴 척도로 환산: 4.0 .
- Clans of Caledonia: Industria 에 대한 더 많은 글을 읽어보세요 .
https://www.meeplemountain.com/reviews/clans-of-caledonia-industr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