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새로 오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어느 정도 도움이 되는 글이 필요할 것 같아 직업 선택에 좋은 길잡이(?......)가
되어드리고자 한번 직업들의 장 단점이란 글을 적어볼까 합니다.
지금부터 적을 내용은 나름 중급정도는 템을 맞췄다고 생각하는 저로서(아닌 것도 있지만 ㅠㅠ)
여러가지를 시험 해보고 적는지라 개인의 느낌이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느낌에 대해선 사람마다 다를 수 있으나
최대한 정확하게 적어보려고 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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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야만용사
몸빵의 신, 2부터 내려오던 함성본능과 개 패듯이 때려잡는 본성이 있는 야만..
야만의 기본적인 스텟인 힘으로 방어력을 증가시켜 타 케릭보다 방어력을 높게 맞출 수 있다는게 매력.
가. 장점
- 죽이는 몸빵 : 디아3에선 그 어떤 케릭보다 몸빵이 우수함. 지속스킬로 방어력 1만 근처 혹은 넘기게도
만들 수 있고 저항도 세트 착용 시 저항이 높은 편에 속함.
- 피 흡수의 정점 : 타 케릭에는 거의 없는 공격시 체력을 흡수하는 기술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고 체력흡수 세팅을
다른 케릭들은 최고 6퍼센트가 최고지만(공격력과는 상관 없이 일정량만 흡수하는 적중시 생명력 흡수 제외) 야만용사의
스킬 및 전용 방어구를 이용하면 체력흡수 수치가 무려 12퍼센트(전용 벨트3퍼, 무기 6퍼, 지속 기술 피의 갈증 3퍼)까지
늘릴 수 있는 괴물같은 피 흡수력이 존재함.
- 높은 데미지 : 선조의 망치라는 말도 안되는 공격기술과 광전사의 분노를 통한 전장 휩쓸고 다니기가 가능할 정도로 공격속도와
몸빵만 어느정도 맞추면 고 단계에서도 타 케릭보다 훨씬 좋은 공격력으로 높은 생존력을 보인다. 거기다 지속스킬 무기의 달인으로
도끼나 철퇴류를 들 경우 극대화 확률 10퍼센트를 얻을 수 있어 극대화 확률 확보에도 엄청나게 수월함.
나. 단점
- 무조건 근접 : 대지강타, 무기투척 같은 장거리 공격도 있지만 근접 공격보다는 약해서 거의 반 주스킬로 쓰일 수 밖에 없고 결국
쓰이는 건 근접 공격이 많아 높은 몸빵에도 너무 많은 몹이 있어 근접하기 어려울 경우 퍼뜨려야 하는 등 타 케릭보다 좀 더
힘든 면을 가지고 있음.
- 분노 수급의 어려움 : 분노라는 자원은 기본적으로 맞거나 때려야 늘어나고, 시간이 갈 수록 점점 줄어들기 때문에 분노를 유지하기
어렵다. 그래서 특정 스킬을 사용하거나 세트 템을 입는데 세트템으로 공격력을 올리기엔 생각보다 꽤 힘들며 몸빵이 약하거나 한다면
분노 수급하기 위해 맞다가 죽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함.
다. 야만용사 소개 영상(영상에서 쓰이는 기술은 일부분 입니다. 참고만 해주세요.)
2. 수도사
진언으로 엄청난 공격 및 방어, 체력회복 등등등을 할 수 있고 통칭 종이라고 불리는 빛의 파동과 휘몰이의
엄청난 범위 공격이 일품. 법사가 되려다가 만 것인지 기술 중엔 텔레포트 비스무리한 것도 있음.
가. 장점
- 남들을 도와주는 보조로서 제격 : 진언으로 수도사의 자원인 공력 회복을 높히거나 방어력, 공격력, 회피력 등을 올릴 수 있고
공격, 방어, 회복의 경우 다른 팀원과 함께 효과를 얻을 수 있음. 또한 운수라는 공력회복과 극대화확률만 올린 특이한 세팅을 통해
깃팟이라는 사냥 방법에서 팀의 선구자적인 역할까지 맡을 수 있음.
- 종과 휘몰이의 넓은 범위 공격 : 이번 업데이트로 공격력이 상향된 빛의 파동과 빛의 파동이 좋아지기 전 공격의 제왕이였던
휘몰이의 엄청난 공격력으로 야만전사 다음으로 공격력이 일품. 순간적으로는 야만전사를 넘기도 함. 실제로 해 보면 눈이 즐거울 정도.
- 모든 저항력 = 단일저항력? : 만물의 조화라는 수도사만의 사기 기술(?)이 있어 단일 저항을 높히면 다른 저항까지 같이
올릴 수 있음. 저항력을 올리는데는 수도사만한 케릭이 없음.
나. 단점
- 근접케릭 : 안타깝지만 근접케릭이라는 것에서 문제가 있음. 특히 수도사는 야만용사같은 원거리 공격이 부재.
몹이 모여있을때 몹을 퍼뜨리기 힘듬. 이를 타파하기 위한 빛의 파동이 있긴 하지만 공력이 꽤 드는 공격이라 많이 쓰기엔 힘듬.
- 공력 유지가 생각보다 힘듬 : 천둥주먹(혈기왕성)이나 공력 회복 템을 이용하여 공력수급을 많이 할 수는 있지만 기본적으로
공격용 기술은 공력이 많이 들어 공력 유지가 생각보다 어려움. 공력을 쓸 때는 생각을 좀 하면서 써야 함.
- 생각보다 약한 몸빵 : 야만전사 같은 달려들기 케릭이면서 야만전사처럼 달려들었다가 큰 코 다치는 경우가
종종 있음. 특히나 주 스텟이 힘이 아닌 민첩이다 보니 회피가 높아지므로 방어력을 통한 데미지 감소 관련 하여
지속스킬 주도권 이외엔 방어력을 올리는 방법은 연속격파 공격 중 4초 동안 방어력 상승이 있는 기술 이외엔 없음.
바바처럼 싸우면서도 조금은 다르게 생각해야 함.
다. 수도사 소개 영상(영상에서 쓰이는 기술은 일부분 입니다. 참고만 해주세요.)
3. 악마사냥꾼
원거리 공격의 제왕. 일정한 데미지를 주는 것으로서는 꽤 높은 축에 자리 잡혀 있음. 서커스 덤블링의 제왕이기도 함.
가. 장점
- 원거리 공격을 통한 치고 튀기 케릭 : 특정세팅을 통해 근접을 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장거리 공격을 통해
적과 마주치지 않고 없앨 수도 있음.
- 엄청난 속도의 이동력 : 도약을 통한 엄청난 속도의 움직임으로 수도사의 스킬 폭풍질주와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음.
- 스릴만점의 케릭 : 악마사냥꾼 만큼 스릴있는 케릭은 없을거라고 자신한다.
나. 단점
- 몸빵이 많이 약한 케릭 : 타 케릭보다 몸빵하기가 생각보다 힘듬.
- 절제가 생각보다 유지하기 어려움 : 구 나탈이라는 세트아이템이 있지만 신 나탈보다 공격력과 방어력이 딸리는 건 어쩔 수 없어
대부분 신 나탈을 사용하지만 절제 회복 자체가 원래 낮아 절제 수급이 꽤 어려운 편. 절제는 피흡과 생존력과 관계된 스킬과
관계되어 있어 절제가 없다면 그건 악마사냥꾼에게 죽으라고 하는 것과 같음.
- 믿을 만 한 강한 한방이 없다 : 지속 공격이 높은 대신 특별히 강한 공격은 없음. 확산탄이라는 공격이 있지만 제대로 쓰기 위해선
확산탄 증오 감소 템을 세팅해야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 가능하며 이번에 좋아지게 된 연발사격도 있지만 가만히 있어야 하는
문제가 있어 몸빵이 약한 악사에겐 부담이 많이 가는 편.
다. 악마사냥꾼 소개 영상(영상에서 쓰이는 기술은 일부분 입니다. 참고만 해주세요.)
4. 마법사
일명 서리법사라는 초 사기 기술조합으로 대변되는 마법사. 서리 이외에도 여러가지 공격으로 몹을 없앨 수 있는 케릭.
갑옷 주문으로 방어력 증가 및 보조 공격을 대동 할 수 있음. 쿨한 새침때기로 보임.
가. 장점
- 적중 시 생명력 회복만으로도 피흡이 용이 : 다른 케릭들 보다 소용돌이를 사용하는 법사의 경우 공격적중이 많아서
공격 자체는 약할지라도 공격력과는 상관 없이 일정량만 흡수하는 적중시 생명력 흡수로도 엄청난 회복을 노릴 수 있음.
- 보조로서 좋은 효과를 가져다 줌 : 진언을 사용하는 수도사 만큼 서리법사는 몹을 움직이지 못하게 하여 다른 케릭터에게
엄청난 도움을 줄 수 있음.
- 공격 뻥튀기가 용이함 : 살아있는 번개 등등을 이용한 마력 증폭, 냉혈, 발화 등을 이용해 강한 공격을 할 수 있음. 이는
악마사냥꾼의 약자도태를 제외하고 다른케릭터에는 없는 혜택임.
나. 단점
- 손가락이 아픔 : 서리법사는 특히나 2~3버튼을 한꺼번에 눌러야 하므로 손가락에 생각보다 부담이 많이 가는 편.
손가락이 약한 사람은 하기 힘듬.
- 피흡의 부재 : 돌풍을 쓰는 법사를 제외하고 피흡이 꽤 모잘라 몹들과 직접 전투 시 버티기 힘듬
- 특정 스킬만 사랑받음 : 서리법사와 마인법사가 효율이 좋은 관계로 사람들은 서리법사와 마인법사만 있는 줄로 많이 알 정도.
다양성이 너무 없음.
다. 마법사 소개 영상(영상에서 쓰이는 기술은 일부분 입니다. 참고만 해주세요.)
5. 부두술사
범접할 수 없는 강한 모습에 혹 하고 소환물 때거지를 통한 뒤에서 놀 수 있는 옛날 조폭네크 같은 모습도 보일 수 있음.
가. 장점
- 효율적인 공격력 : 개폭 부두, 불박쥐, 곰 부두 같은 특정 기술은 다른 케릭의 강한 공격기술에 뒤지지 않으며 오히려
더 효율적으로 공격할 수 있음.
- 지력 뻥튀기 및 마력의 순간 회복력 증가 : 특정 기술 중 지력을 일정 시간 올리는 기술과 마력 회복력 증가를 통한
폭발적인 공격력 상승 및 마나 회복을 통한 지속적인 딜이 가능함.
- 소환물 숫자가 많음 : 소환물 숫자가 많아 부두술사의 생존력이 증가함.
나. 단점
- 낮은 방어력 : 다른 케릭들은 방어력을 커버하는 회피나 데미지감소 식으로 커버할 수 있지만 부두술사는 기술 공포 중 8초동안
방어력 100퍼센트 증가 이외엔 방어력을 지속적으로 올릴 방법이 전무. (방어력은 곧 몸빵과 직결)
- 공격 상승 지속스킬이 없음 : 피의향연, 혼령수확 같은 폭발적인 공격력 상승 기술이 있지만 계속적으로 올려주는 스킬은
금기를 빼고 전무함. 그래서 공격력 상승 스킬을 잘 못 쓸 경우 타케릭보다 공격력이 낮을 수 밖에 없음. 금기의 경우 이 기술을
잘 사용하기 위해선 마나관리를 잘해야 함. 그래서 부두술사가 대개 많이 쓰는 마나가 많이 드는 기술에는 그다지 어울리지 않아
마나가 적게 드는 기술의 공격 뻥튀기용으로 사용하기 적당할 정도임.
(예 : 돌진 곰 마나 소모 179 >> 금기 사용 후 마나 30퍼센트 추가하여 232. 보통 최대 마나가 900~1200 사이)
- 단조로운 스킬세팅 : 부두술사는 혼령, 독, 시체, 불박쥐 등등 여러가지가 있지만 아직까지 이번에 불박쥐가 상향된 것 이외엔
곰 부두가 거의 유일할 정도로 괜찮은 스킬이 전무함.
다. 부두술사 소개 영상(영상에서 쓰이는 기술은 일부분 입니다. 참고만 해주세요.)
악사는 진짜 업글좀 해야함. 보이는 디피보다 공격력이 너무안나옴.
다 공감가는 내용이네요. 악사만 계속 팠었는데 확산탄이 쎄긴한데 소모량이 심하고 흠.
조만간 저도 이런식으로 전 클래스를 한번 정리해보려고 했는데 저랑의 견해가 많이 다르시네요 ㅎㅎ 추후에 저도 썰을 한번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대한 넣지 않으려던 개인적인 의견이 그래도 들어가 있으니 어쩔 수 없이 견해가 다를 것 같습니다. 저도 다른 분들 의견을 듣고 싶어요!!
으엌 오타가있네요 ㅠㅠ 저랑의->저랑은 서로 불일치하는 부분에 대해 나중에 이야기를 나눠보는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과일님 이번에 5차 논문 발표하시나요?ㅋㅋ 기대되요 과일님 글은 항상 ^^
작성하느라 수고하셧습니다 깔끔하고 보기 쉽게 정리하셔서 많은 초보자분들께 큰 참고가 될 거 같네요ㅎ 다만 개인적으로 당장 보이는 몇몇 부분에 대해 다른 의견을 제기해보자면 우선 악사의 경우 절제 수급 부분에 크게 어려움을 느끼지 않는 이상 필수적으로 넣는 스킬인 어스름이 피흡을 15퍼나 하기 때문에 타 캐릭에 비해 템에서 피흡 옵 확보나 피반 몹에 대한 부담에서 제일 자유롭지 않나 합니다 그리고 저의 경우 최근에 5캐릭 전부 어느정도 세팅을 마쳤는데 가장 투자 대비 실효율이 좋다고 생각된 캐릭은 부두였습니다(워낙 딜, 버프 스킬들의 효율이 좋은 데다 불박쥐 등의 상향까지 이루어졌으니까요) 팬더님의 정성어린 공략글이 많은 분들께 참고가 되길 바라는 마음에 순전히 개취인 의견 적어봤습니다ㅎㅎ;;
확실히 어둠의 힘이라는 어둠같은 기술(.....)이 있긴 하지만 제 경험 상 난투가 벌어질 때 이 기술만 믿고 가기에는 너무 힘들더라고요. 무려 절제가 모자라는 현상이 벌어지는게 한 두번이 아니라서 ㅠㅠ 물론 플레이 스타일에 많은 영향이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ㅠㅠ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부두의 경우에도 저도 1억 가까이는 아니고 5천 넘게 돈 들여서 세팅 해봤지만 확실히 공격 효율에 대해선 부두가 확실히 낫더군요. 죤슨킹님이 말씀하신 그건 강한 공격력으로 보셔도 무방할 듯 합니다 +_+
물론 1회 사용에도 상당한 절제가 소모되는 스킬이기에 최대 절제나 절제 수급 속도 둘 중 하나를 충분히 확보해야 된다는 부분이 있지만 이는 어차피 어떤 악사 세팅을 하든 고려해야될 부분이니까요ㅎ 여튼 좋은 공략글에 추천드립니다!^^
일단 어찌할 수 없는 약한케릭에서 죤슨킹님 의견을 들으니 좀 수정해야 할 것 같아 피흡이나 방어도 등은 뺏습니다.
공감가는게 많네요 ㅠㅠ
비용대비 dp 제일 높게 나온건....마인법사....비용대비 효과 정말 안나온건 지금까지 열심히 키웠던 악사. 물론 빠른 몸동작에 버릴순 없는 캐릭. 서리도 나름 정성들여 템 맞추고 했지만....댐지는 20만 근처에도 못가는 ㅠ.ㅠ 바바는 뭐 어리버리 맞췄는데도 20만 나와버리는 근데 여기서 몇천 올릴때 마다 깨지는 골드 ㄷㄷㄷ.
여러모로 도움 되는 글이네요^^ 공감도 되구요~ 다른 분들 의견도 보고 싶네요
조은 글이네요// 추천드립니다.
게시글이 많은 공감을 사, 베스트게시글로 선정되었습니다. 베스트게시글은 디아블로 패밀리사이트 메인에 노출됩니다. 감사합니다.
아니 이런 글이 베스트라니.... 몸 둘 바를 모르겠네요. 어찌 보면 개인적인 글에 이런 대접을 해주시다니 제가 감사하죠.
바바의 경우...... 몸빵이 높으면 10단 망치군주 챔프들이나 3막에 성채 3층 이벤트 성 챔프인 울림귀+지옥망치 이놈들 조합도 말뚝으로 버팁니다. 다만 사람들이 1.0.4 패치를 기점으로 바바 답지 않게 몸빵을 낮춰서 못 버텨서 그렇지...... (심지어 요즘 바바들 중에선 일부는 고 디피 갈라고 올저항을 500도 안되는 수치로 다니는 사람이 속출 할 정도니까......) 사실 장점이 하나 더 있죠, 생흡도 챙기기 쉽지만 그콱도 챙기기 쉽다는 것이고........ 단점이 또 하나 있다면 PK때 조차도 분노가 기본 0으로 시작하는 점은 꽤 골치 아프죠-_-;(피케이때 만큼은 100으로 시작했음 얼마나 좋을련만요-_-;) 수도도 장점과 단점이 하나씩 더 있는데, 일단 장점은 요번 스킬 상향 이후에 피케이때 상당히 강력해져서 회피 빨로도 어느정도 버티고 앵간한 케릭터들은 한방에 골로 보낼수 있는데다가......(스콘 든 종수도) 사냥 외에도 운수용으로도 케릭이 상당히 좋다는 점이고...... 단점 한가지는 악냥이와 마찬가지인데, 주속성이 민첩이라 자체 방어력이 증가하는 바바나 부두,법사에 비해 회피 증가라 장판 및 초당 깎이는 타격엔 상당히 약하다는 것;;;(비전 파수기, 신성모독, 역병, 융해, 1막 나무독에다가 바바 분쇄, 부두 불박쥐 등등-_-)
바바 극확이나 수도 운수 같은 경우 그 내용도 추가를 좀 해야 할 듯 하네요. 수도 단점 같은 경우에도 단점이 두개니 하나 더 추가 시키겠습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평소에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글 잘 읽었습니다. 저는 이상하게 바바가 제일 안질리네요.. 취향 차이인 것 같아요^^
뭐 취향차이니 당연한 것 같네요. 내용에서 개인적인건 최대한 제제 해본다고 했으니까 쉽게 질린다는 빼도록 하겠습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초심자를 위한 공략같은데 해보면 안다는 설명은 좀 아니다 싶어요
그럴 수도 있겠네요. 해보면 안다는 표현은 삭제하겠습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야만 첫줄보고 빵터짐요 ㅋ 개패듯이 때려잡는ㅋㅋㅋㅋㅋ
부두술사만 파고 있는데 공감가네요~! 좋은글 추천~~!!!
부두술사는 패시브로 밀림의 용맹함(뎀지 15%감소), 좀비개 소환-생명의 끈 (10% 데미지 흡수)가 있습니다. 문제는 마나수급과 딜 때문에 밀림을 패시브에 넣기 까다롭고, 좀비개의 경우 기술칸을 하나 소비하고 부두술사가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크게 받으면 빨리 없어진다는 단점이...
법사 할꺼 많죠 깨비라던지 메테오라던지 몇가지 틀린점도 있지만 초보분들이 보면 도움되겠네요 ㅊㅊ
악사 장점이 스릴..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