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갇힌자의 파멸'이 어떤 보석인지 살펴 보실까요?
네, 보시는 바와 같이 제어 방해 효과의 영향을 받는 적에게 주는 피해가 증가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이 제어 방해 효과(이하 매즈로 표기함)가 무엇이냐하면 이동속도감소, 기절, 넉백(밀치기), 부두술사의 공포스킬(이동불가효과), 빙결과 같은 몬스터를 괴롭혀서 움직이지 못하게 만드는 것들을 의미하는데요. 아시다시피 이 매즈를 거는 스킬은 직업마다 다양합니다.
하지만 제가 알고 있기론 성전사의 실명이나 부두술사의 혼란은 '갇힌자의 파멸'의 옵션을 발동시키는 제어방해효과에 포함이 안됩니다. 그러면 이 제어방해효과를 넣기위해 스킬트리를 바꾸느냐 혹은 갇힌자 보석을 포기하고 다른 보석을 사용하느냐라는 선택이 있을 수 있겠는데요. 전자를 선택하면 최적의 스킬트리를 만들지 못하여 플레이가 원활하지 않을 수 있고 후자를 택하면 '독립 연산'되는 갇힌자 보석을 포기함으로서 딜로스가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원하는 스킬트리를 짜면서도 갇힌자 보석을 포기하지 않을 수 있는 방법이 있느냐?
예, 있습니다.
디아 좀 오래하셨다 하는 분들은 다들 알고 계실텐데 그건 바로 추종자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단, 몇개의 아이템이 필요하다는 단서가 붙습니다.
지금부터 하나하나 열거해 드릴텐데요. 어떤 분들한테는 맞추기가 쉽지만 또 어떤 분들은 맞추기가 어려울 수도 있는 아이템들입니다.
각설하고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할게요.
1. 요한의 정수
추종자 전용 목걸이로 널리 알려져 있는 것입니다. 아래에 보조속성에 노란글씨로 '공격 적중시 일정 확률로 끌어당기고 60% 느리게 함'이라고 적혀 있는데요. 느리게 하는 수치는 60%에서 80%까지 붙을 수 있습니다. 이 속성은 쿨타임이 있는것으로 보여지며 갇힌자 보석의 제어방해효과에 포함되는 슬로우 옵션을 걸어주는 아주 중요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끌어당기는 속성은 수도사의 '용오름'스킬과 유사하게 추종자의 주위에 있는 몬스터를 끌어당기며 그 범위는 그래픽으로 보이는 것보다 약간 더 넓습니다. 되도록이면 공격속도 옵션을 붙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3번의 운명막이와 함께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2. 우레폭풍 - 바람추적자의 성검
이 또한 추종자 전용으로 많이들 착용하시는데요. 아래에 '공격 적중 시 일정 확률로........ 공격 속도와 이동 속도가 3초 동안 30% 감소'라고 되어있습니다. 이 일정 확률이라는게 사람들이 말하기에 60%정도 되는거 같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추종자에게 끼워줘보면 거의 두대 당 한번 꼴로 발동하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추종자 전용무기로 자주 쓰는 것으로 '푸른서슬'과 '눈부신모래의왕'이 있는데요. '푸른서슬'의 빙결은 갇힌자가 발동되기는 하나 1인 대상으로 발동하는 옵션이고(요한의 정수로 범위 발동이 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이를 감안해도 쿨타임이 있기 때문에 비효율적임) '눈부신모래의왕'은 보조옵션이 '실명'을 거는거라 갇힌자가 발동되지 않습니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공격속도 옵션을 붙여주는것이 좋습니다.
3. 운명막이
위에 언급한 갇힌자 보석의 효과가 발동하는 제어방해효과에 포함되는 기절옵션이 달려있는 반지입니다. 보조 속성의 '번개 피해가 16% 확률로...'라고 적혀 있는데 확률은 17%까지 붙을 수 있습니다. 사진에 있는 반지는 공속이 붙어 있는데, 이 공속이 붙어 있을 수록 더 빨리 때리고 그에 따라 요한의정수나 우레폭풍의 보조옵션의 발동 빈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공속은 필수라 할 수 있겠습니다.
4. 화합의 반지, 눈동자 반지
일단 대균열 고단으로 갈 수록 몬스터의 공격이 아파지기 때문에 화합을 많이들 착용하실겁니다. 화합을 착용하실 경우엔 공속을 붙여주는게 좋구요. "대균열 고단으로 가면 어차피 한방이다. 나는 컨트롤로 충분히 몹의 공격을 피할 수 있다." 하시는 분들은 눈동자 반지를 끼워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눈동자 반지는 기본으로 공속이 9%가 붙고 마법부여를 통해 7%가 더해짐으로써 총 16%의 공속을 확보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반지입니다. 눈동자 반지의 마법부여는 '모든 원소 저항'을 공속으로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공속의 중요성은 위에도 언급했으니까 넘어가기로 할게요.
5. 푸른서슬, 눈부신 모래의 왕
위에 이름만 언급해서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사진을 한번 올려봅니다. 푸른서슬은 기사단원과 요술사 둘 다 착용할 수 있으며 눈부신모래의왕은 양손무기로 요술사만 착용할 수 있습니다.
6. 끝마치며
다들 아시는 내용을 처음부터 끝까지 너저분하게 늘어 놓은거 같네요. 약소하지만 시작하신지 얼마 안되신 분이나 평소에 추종자를 거의 이용 안했던 분들을 위해 이 공략을 썼습니다. 너그러이 봐주시길 바라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7. 네 줄 요약
1) '갇힌자의파멸'의 '제어 방해 효과의 영향을 받는 적에게 주는 피해가 증가'의 제어방해효과란 이동속도감소, 기절, 넉백(밀치기), 부두술사의 공포스킬(이동불가효과), 빙결 등등을 의미한다. 단, 실명과 부두술사의 혼란은 포함이 안된다. 발동시 피해 증가는 독립으로 연산된다.
2) 이 보석의 효과를 발동시키기에 좋은 추종자 전용 장비는 요한, 우레, 운명막이, 화합, 눈동자반지가 있다.
2) 각각의 장비에 공속을 붙이면 좋다.
정말 제가 알고 싶었던 점을 시의적절하게, 자세한 내용으로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별말씀을요. 비루한 내용으로 도움이 되었다니 다행입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공속 쿨감 어느 정도 올린 추종자는 정말 도움이 됩니다. 기사단도 좋지만 요술이도 괜찮아요...
ㅊㅊ
추천과 댓글 정말 감사합니다^^ 쿨감이 기사단원의 힐 쿨타임을 줄여줘서 정말 쓸만하죠.
부두는 몰라도 성전은 다른 효과 필요없이 범위 오라로도 충분하더군요.
심판, 포격, 조롱 등등 성전사도 이속감소 및 이동불가 효과가 있었던거 같아요. 댓글과 의견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