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이버펑크 2077 공식 사과 발표 및 추후 업데이트 계획 ::
※CDPR 공식 사과 발표 영상
위 영상은 1080HD 고화질 한글자막을 지원합니다.
게이머분들께,
저희는 추후 제공될 업데이트를 통해 계속해서 게임의 충돌 현상과 버그들을 수정하고, 개선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어떠한 플랫폼에서든 여러분들이 게임을 즐기실 수 있도록 만들 것입니다.
이 공간을 통해 여러분들께 사이버펑크 2077의 추후 개발 과정과 업데이트 및 개선에 관한 안내, 무료 DLC들 외에도 많은 정보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아래의 영상을 통해 사이버펑크 2077의 출시까지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에 대한 CD 프로젝트의 공동 설립자가 직접드리는 설명과, 개발 스튜디오의 시점에서 본 구세대 콘솔 관련 문제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 CD 프로젝트 레드 올림.
※사이버펑크 2077 로드맵
※자주 묻는 질문
Q: 왜 사이버펑크 2077의 PC 버전과 구세대 콘솔간의 큰 차이가 발생했나요?
A: 사이버펑크 2077은 엄청난 규모의 게임입니다. 퀘스트나 한눈에 보이는 것만 말하는 게 아닙니다. 수없이 많은 커스텀 오브젝트뿐만 아니라 상호 작용 시스템과 메커니즘도 있죠. 사이버펑크 2077의 각 요소는 하드웨어적으로 부담이 적은 평평한 지역에 넓게 배치된 게 아니라 비교적 로딩이 없는 하나의 대도시의 환경에 배치되었습니다. 이것만으로도 매우 큰 도전이었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먼저 PC에서 멋진 도시를 만들고 이를 콘솔, 특히 구세대 기종에 맞춰 조정하는 더욱더 어려운 방법을 택했습니다. 이것이 최초에 저희가 세운 계획이었고 처음에는 크게 문제 될 것이 없어 보였습니다. 하드웨어의 차이는 알고 있었으니까요. 하지만 결국 시간이 지날수록 우리가 이 과정을 너무 쉽게 생각했다는 것이 증명되었습니다.
Q: 콘솔 개발 과정을 어렵게 만든 가장 주요한 문제는 무엇이었나요?
A: 구세대 콘솔의 게임 내 스트리밍 시스템을 계속 개선해야 했던 것이 주요한 원인이었습니다. 스트리밍은 화면에 표시되는 내용과 게임 메커니즘을 엔진에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도시의 밀집도는 높고 구세대 콘솔의 디스크 대역폭은 낮기 때문에 계속 저희 발목을 잡았습니다.
Q: 콘솔에서의 경험을 확인하기 위해 테스트는 없었나요?
A: 테스트는진행되었습니다. 수정과 개선 작업과 함께 진행했지만 저희가 테스트했을 때는 여러분이 게임상에서 겪은 문제가 드러나지 않았습니다. 출시일이 다가올수록 게임은 매일같이 크게 개선되었고, 저희는 정말 day zero 업데이트로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Q: 왜 PC와 콘솔 리뷰에 차이가 있었나요?
A: 저흰 12월 첫째 주에 PC 리뷰 키를 전달했습니다. 출시일인 12월 10일에 PC에서는 꽤 좋은 성적으로 출발했습니다. 물론 완벽하진 않았지만 저희는 진심으로 자랑스럽게 여겼습니다. 이와 동시에 마지막 순간까지 구세대 콘솔의 품질 개선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매일 day zero 업데이트 관련 작업을 진행하며 게임이 점점 개선되는 것이 보였습니다. 그래서 12월 8일에 콘솔 리뷰 키를 전달하게 되었고, 이는 원래 계획보다는 늦은 시점이었습니다.
Q: 게임을 개선하기 위해 출시 이후에는 어떤 작업을 진행했나요?
A: 출시 이후 저희가 가장 중점을 둔 것은 사이버펑크 2077의 버그를 수정하는 것이었습니다. 게임을 개선하기 위해 이미 몇 차례 핫픽스를 진행했지만 이는 시작에 불과합니다.
Q: 사이버펑크 2077을 개선하기 위해 어떠한 작업을 진행할 예정인가요?
A: 현재 모든 플랫폼에서 플레이어들이 경험하고 있는 버그와 충돌 현상을 수정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지원될 크고 작은 패치들을 통해 나아지는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10일 내로 첫 업데이트를 진행할 것이며, 수 주 내로 조금 더 큰 업데이트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사이버펑크를 오랫동안 지원하겠다는 저희의 계획은 변하지 않았으며, 모든 콘솔과 PC 플레이어들이 더 나은 경험을 하실 수 있도록 지속해서 업데이트와 패치들을 제공할 것입니다.
Q: ‘2021년 초’에 무료 DLC들이 나올 것이라 했는데, 이 DLC들이 게임의 개선에도 영향을 미칠까요?
A: 여전히 위쳐 3와 같이 무료 DLC를 제공하는 것을 계획으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더 중요한 것은 게임을 수정하고, 업데이트하는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그 이후 DLC들을 출시할 것이며 수개월 내로 더 자세한 말씀을 전해드릴 것입니다.
Q: 사이버펑크 2077의 차세대기 업데이트는 언제 이루어지나요?
A: 차세대 콘솔에서 하위 호환을 통해 게임을 즐기고 계신 분들은 올해 안에 Xbox Series 콘솔과 PlayStation 5용 차세대 콘솔 업데이트를 무료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업데이트는 올해 하반기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세부 사항이 확정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Q: 패치 작업을 위해 크런치를 할 계획인가요?
A: 개발팀은 의무적인 초과근무 없이 게임을 수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미래의 모든 프로젝트에서 크런치를 피하는 것이 저희의 주요 목표 중 하나입니다.
Q: 게임이 언제 PlayStation Store로 돌아오나요?
A: 게임을 수정하고 업데이트하기 위해 작업을 진행 중이며, Sony와 협력하여 사이버펑크 2077이 조속히 PlayStation Store에서 다시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Q: Help Me Refund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A: 현재 준비했던 대로 진행되고 있으며, 첫 번째 환불 지급이 진행된 상태입니다.
사이버펑크 2077은 CD 프로젝트 레드가 선사하는 오픈 월드 액션 어드벤처 게임으로, Xbox One, PlayStation 4, PC와 Google Stadia 그리고 Xbox Series X와 PlayStation 5 콘솔에서도 플레이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이 재미있게 하고 있다 문제가 아닌데요 ㅋㅋ 문제의 요지를 이해못하신듯?
pc도 최적화 엉망인데 먼 pc는 문제없단 식으로 말하네요 pc최적화 손 놓는거 아녀?ㄷㄷ
눈치좀..
자업자득
위쳐3 동시발매 했는데 뭔소리임
애초에 위처3 처럼 pc부터 내놓고 콘솔 버전을 제작 했었으면 이런 사단 않 났을 텐데.. 욕심이 너무 과했다
팬티발할라٩(ŏꇴ ŏ✿)و
위쳐3 동시발매 했는데 뭔소리임
위쳐동시발매입니다;;;
제가 잘못알고 있었네요;
팬티발할라 님의 댓글에 태클 거는 것은 절대 아니고요.. 않 났을 텐데 (X) --> 안 났을 텐데 (O) '않'은 '아니하'의 줄임말이고, (정확히는 '아니하다'라는 보조동사, 보조형용사의 어간 부분인 '아니하') '안'은 '아니'의 줄임말입니다.('아니'는 품사가 부사입니다. 동사와 형용사를 꾸며주는 부사) 따라서.. 않 났을 텐데 --> 아니하 났을 텐데 안 났을 텐데 --> 아니 났을 텐데 '아니하 났을 텐데'는 말이 안 되지요. '아니 났을 텐데'는 말이 되고.. 그래서 '안 났을 텐데'로 써야 합니다.
죄송합니다 ㅠㅠ
그냥 한줄만 적으면 되는데 뒷줄은 죄다 뇌절
//팬티발할라// 아닙니다, 별말씀을요. 괜한 지적질을 한 제가 더 죄송합니다. 제가 잘 설명드리면, 나중에 더 중요한(?) 글을 쓸 때, 도움이 될 거라는 생각에 댓글 남겼습니다. 잘 이해해 주셔셔 감사드립니다.
극 혐
아주 그냥 국어 선생 납셨네 ㅋㅋㅋㅋ 凸
극 혐
그나저나 이빈스키 아저씨 안색이 많이 상하셨네...
이전까지는 그냥 힘들어서 말랐다 싶은 수준이었는데 영상에선 영혼이 탈곡된 느낌.......ㅠ
AC130
자업자득
릭산체스
채식강요는 명확한 출처가 있기에 그리 말씀하시는거겠죠?? 링크좀 달아주세요
릭산체스
https://mobile.twitter.com/lycos_co_kr/status/1316654967151718400 구라라는데요? 그러니 이제 갖다바쳐주세요
릭산체스
트위터만 보고 씨부리시는거 아니죠?? 저기 유로게이머랑 글레스도어 링크 달려잇는데ㅋㅋ 님은 딱보니 폴리곤어 언급된거 하나로 유저들 뇌피셜 돌리는거 말하시는듯한데 더 ㅂㅅ맞으신듯ㅋㅋㅋ
릭산체스
ㅋㅋ 활동내역인거 보니 대충 각보이네요 본진으로 돌아가길 바라고 수고하세요^^ 뇌피셜로 사람까고 다니시지 말구요 국내면 고소당하니까ㅋㅋ
릭산체스
우욱 씹
릭산체스
잘못된 정보를 말했으면 인정을 좀 해라
릭산체스
누가보면 저사람이랑 친구고 저회사 다니는줄..
릭산체스
루리웹에서 게임 옵션이 추가됐는데 이거 가지고 유저들에게 강제하겠다고 개소리 하는 부류가 많음. 님처럼요
릭산체스
반박 기사링크된 트위터 증거로 보내줬는데, CDPR 직원도아니고 직접적으로 아는것도 아닌거 같은데 무엇을 증거로 잘못되지 않았다 할 수있음? 만약 저사람이 올려준 링크에 반박하고싶으면 본인도 증거를 들거나 그냥 카더라만 듣고 한이야기면 사과하고 끝낼일 같은데? 만약 님이 CDPR 직원이거나 자세히 알수있는 사람이라 직접 본거라면 내가 사과하겠음
릭산체스
ㄴㄴ 저사람ㅇ ㅣ올린거로 님이 끝까지 우기는거보면서 하는말임
릭산체스
대단하네 정말.. 이악물고 우기네 ㅋㅋㅋㅋ 증거라고 가져왓더니 트위터 안믿는다 그러면서 자기는 카더라를 마치 정답인양 이야기하고 애당초 이 사안이 이렇게 싸울만큼 값어치 있는건지 모르겠네
걍 두셈 계속 저러는거보니 조헌병같음 상대를 해주면 안된다는걸 나도 이제 깨달음
릭산체스
떳떳하게 부끄럽지 않게 삽시다. 혹시 부끄러움을 모르시면 아는 사람이 됩시다. 제발
릭산체스
CDPR이 욕먹어야 하는건 맞는데 비건이 아닌 사람을 비건이라고 카더라로까지 욕하는건 의미가 없지 않음?
난 재밌게 하고있는데
저도 발매일부터 줄곧 해와서..ㅠ 버그 때문에 빡치고 맘 상해도.. 게임은 재미나서.. 물론 기대한 퀄의 절반 정도이긴 합니다 ㅋㅋ
으뜸91
본인이 재미있게 하고 있다 문제가 아닌데요 ㅋㅋ 문제의 요지를 이해못하신듯?
으뜸91
눈치좀..
저 댓글에서 자신은 재미있게 하고있다고 말한거뿐아님? 댓글을 잘못이해해서 댓글단거 아님?
여기또 난독증이 있네.. 게임의 상태랑 재미는 별개라구요
나도. 엔딩이 여러개라 엔딩분디로 돌아가서 다 엔딩보고, 지금 잔여 미션 수행중ㅋㅋ버그는 많지만 스토리와 몰입감은 역대급이긴 하다
올바른 서술 구성 - 게임이 버그가 많지만 나는 재밌게 했다(x) 게임이 재미가 있지만 버그가 많아서 수정해야 한다(0)
뭔 도그 사운드야 내 생각 내의견도 말 못하냐? 니 맘에 맞게 내가 게임 평가도 내려야 하냐?;;
당연히 자기 생각 자기 의견 말해도 되고 평가도 자기 자유지 근데 맥락이라는 걸 아예 도외시해서도 안 되지 사과문에다 대고 '난 재밌는데' 이러고 자빠졌는데 의도가 뻔히 보이니까 사람들이 문제를 지적하는 거지 이걸 이해 못하나??? 급우들 폭행하고 괴롭히던 일진이 공개적으로 사과하는데 거기서 '난 쟤랑 친한데' 이러는 거랑 뭐가 다름 정신 좀 차려요 아저씨
그래도 이정도 재미를 갖춘 게임 많지 않죠,,,
이게 20년 4월에 발매하려던 게임이었다니 ㅋㅋ
ㅠㅠ 꼭 무료 DLC에 플러스게임 나와주세요
10일내로 패치가 나오기는하군여
pc도 최적화 엉망인데 먼 pc는 문제없단 식으로 말하네요 pc최적화 손 놓는거 아녀?ㄷㄷ
'모든 콘솔과 PC 플레이어들이 더 나은 경험을 하실 수 있도록'이라고 언급해놓은거보니 일단 동시에 최적화 작업하려는듯하네요.
그래픽만 한정해서 보면 마감처리 안 된 부분과 그래픽 버그가 있다 뿐이지 최적화 자체는 괜찮은 편이에요. 4k로 하는 중인데 레이트레이싱 끄고 몇몇 옵션 살짝 낮추면 프레임 잘 나오거든요. 레이트레이싱 끄고 풀옵하면 몇몇 지역+고속주행(고속주행까지 프레임 버티는 게임은 별로 없음) 할 때 빼곤 60유지 되고요. 레데리2랑 비교해봐도 레이트레이싱만 끄면 프레임 뽑아내는 거 자체는 준수함.
나를따르라
RTX는 말그대로 추가선택지일 뿐이고 원래 목표는 1060 정도로 '깔끔하게' 돌아가야 하는 게임입니다...
응원합니다 cdpr
pc판 기준 게임은 재밌고 한글더빙화라는 점에서 돈안아까운 게임이라고 생각중임 무료DLC는 시간이 꽤 걸린다는 점에서 컨텐츠 추가 업데이트인가 보네요 기대해봅니다
실수를 인정하는 자세는 바람직하네요
뭐래
경찰이 너무 신경 쓰인다. 경찰좀 어떻게 해봐. 난 일부러 시민 밀고다니는 식으로 플래이하지 않아서 경찰 볼 일도 거의 없는데도 이정도로 신경쓰이는데 밀고다니는 사람은 얼마나 신경쓰일까.
1월 패치나 먼저 나와봐라
패치좀더되면 할까하고 멈춰놨는데 생각보다 패치가 빨리 안나오는거같네요
아이러니한게 싸펑장르가 부패대기업들에 컨트롤되는 디스토피안세계관인데, CDPR은 너무 몰입해서 스스로 고객속이는 부패기업이 되기로했나봄
반값 펑크
어째 모든 대답이 핑계랑 변명이거나 질문을 피해간게 많네요. 사람들이 멍청한줄 아나 그냥 이런 발표를 하지 말지..
진실이든 어쨌든, 왜 그렇게 나왔는지 잘 설명은 한거 같은데...
설명은 잘 한거 같은데, 어떤걸 원하시는지 궁금하네요
이런 발표라도 안하면 안한다고 뭐라고 할게 뻔히 보이는데 뭘 어찌하라는건지....ㅡㅡ
발표를 할꺼면 변명을 하지말고 있는 그대로에 말해야지 지금 콘솔판은 구동도 안되는데 사내 테스트는 멀쩡하다고하고 잘린 컨탠츠들 한가득이면서 언급은 일절도 안하는데 지금 말하는 꼬라지 보면 "ㅇㅇ 우리겜 완벽한데 콘솔판 좀버벅임 ㅎㅎ"이수준임
어떤 기괴한 버그가 있어도 적어도 콘솔판 크래시는 없었을때 할수있는 변명이지 많은 사람들이 이 크래시 나는거 알고 리뷰는 제공안하고 입닫고 발매한게 사기라고 생각하는데 저게 진짜 잘한 변명인가요? 리뷰 제공판이 늦게 제작되서 크래시 나는지도 못할려ㅆ지뭐야 헤헤 하는건가요 ㅎ
냅둬요 여기 대가리 깨진 펑크족들 많아서 그럼
진짜 빡인가 대놓고 '콘솔판 우리가 테스트했을 땐 님들 겪는 문제 없었음~' 이러고 자빠졌는데 잘 설명했다고??? 뇌수가 흘러 넘치는 수준이네 진짜
나중에 즐겨야지 ㅋ
딱 보니깐 1년후에 나왔어야 했네
한번 실망했지만 그래도 믿는다! 버그 좀 많이 잡아줘~ 10일내라고 했으니 기다릴께!!
ㅋㅋㅋㅋㅋ 변명의 연속이네 결국.
은근슬쩍 개발당시 현세대기를 구세대기로 치부해버리네
2022년 전까지는 그냥 패치만 하겠다는 뜻이구만.
코로나 때문이란 변명도 못하는 애들인데 ㅋㅋㅋㅋㅋ 제대로 사기쳤네
2077 에 완성 하겠네
주가떨어지자 다급한 움직임
아직도 정신못차림 1. 최대 개발기간이 5~6년인데 그동안 현세대 콘솔 최적화(20번대 카드)못하고 강행출시 한걸 코로나핑계 2. 아가리만 털고 구현안된 시스템들 언급은 단 하나도 없음 3. 폴란드 정부에서도 갈구는것도 현세대 콘솔 구동이고 그다음으로 최우선으로 여길것이 차세대 콘솔 이식인데 이게 올해 후반기 예정이면 그동안 제대로된 컨텐츠 추가나 위쳐3급 확장팩은 없다고 봐야됨 진짜 실망이다
유독 한국 스팀평가만 ↗박드만 이런 좀비들 덕분이구나 허위광고면 소송 좀 걸어가지고 돈 좀 땡기든가. 그럴 기백은 없으면서 넷상으로 아가리 털기는 니가 하는 거 아니냐. 무슨 코로나가 지금 터진다고 얘기하고 터졌든가. 세계구급 격변이였는데 감안은 해줘야지
지도 게임 제작 ㅈ도 모르면 아가리 좀 털지말든가, 맘에 안들면 2시간 하고 환불하든가 3000억 들여서 실패하면 직원들 길거리 쫒겨나게 생겼는데, 코로나 중에도 인건비 계속 나가고 실패하면 회사 문닫게 생겼는데 어떤건지 전혀 감이 안잡히지?
위쳐3급 확장팩이 있어야 하나? 결국 지 ㅈ같은 탐욕 충족 못시켜서 실망시켰으니 정신 못차렸다는거네. 좀비놈들 수준이 뭐 그렇지
출시예정일이 20년 4월인데 유럽에서 확진자는 3월 쯤 되서야 한 두명씩 나오고 실질적으로 코로나 때문에 업무에 차질이 생긴 건 하반기라는 소리인데 이게 뭔 개소리지. 4월 출시예정이면 이미 전체적인 완성은 끝났고 연기하는건 마무리 작업이 늦어져서라는게 일반적인 생각이지. 근데 출시연기를 몇번이나 하고도 게임이 반토막? 아무리 코로나라고 감안한다쳐도 이건 아니지. 정상적인 상황이었어도 11월 출시했을 때 정상적인 퀄리티가 될거라 생각하나. 쟤네들이 씨부린 컨텐츠를 전부 구현할려면 2년은 더 개발해야할듯. 그리고 게임제작은 몰라도 개발사가 어떻게 돈 벌어먹는지는 생각안하는듯. 어차피 개발사는 게임을 출시 하기 전까진 수익이 0이야. 코로나랑 아무런 관련 없음. 코로나 아닐 때도 수익이 0이거든. 개발사가 무슨 음식점도 아니고 오히려 코로나때문에 게임업계는 호황임ㅋㅋ 뭘 좀 알고말해 ㅉㅉ 누굴 좀비래 ㅋㅋㅋ 이빈스키가 저 멀리 한국놈들이 지랄 해서 저렇게 사과하는줄 아나 ㅋㅋㅋ
GOG PC판 환불받는데 3주 넘게 걸림 개짜증
저희가 테스트했을 때는 여러분이 게임상에서 겪은 문제가 드러나지 않았습니다.
A/S 부르면 안되던 기계가 잘돌아가는 그런 원리인가!?
저희가 테스트했을 때는 여러분이 게임상에서 겪은 문제가 드러나지 않았습니다. 사과가 아니라 전형적인 핑계에 둘러대기 ㅋㅋ
저도 다른 인터뷰보다 이거보고 좀 황당하다 느꼈네요. 드러나지 않을 버그량이 아닌데..
그나마 남아있던 정마저 떨어지게하는 변명이네... 나름 플스로 게임 재밌게해서 패치만 기다리고 있었건만ㅋㅋ
사이버펑크 2077은 엄청난 규모의 게임입니다. 퀘스트나 한눈에 보이는 것만 말하는 게 아닙니다. 수없이 많은 커스텀 오브젝트뿐만 아니라 상호 작용 시스템과 메커니즘도 있죠 << 첫줄에서 개소리 하는거보고 거름
사이버펑크 버그나 퍼포먼스 이슈는 다른 게임들의 드러나기 힘든 버그나 특정상황에서 벌어지는 문제가 아니라 그냥 게임켜고 정상진행 중에도 쏟아지는 문제인데, 테스트했을 때 발견 못 했다는 말이 성립이 되나;;
2022년은 되야 완전판으로 할수 있다는 말이네
솔찍히 이대로 놔두기는 좀 아쉬운 게임이고 추후 업데이트로 계속 발전해서 1년후에라도 완벽하진 않더라도 대부분의 비웃음거리 버그나 최적화는 잡혔으면 하는 바램이네요
왜 출시전에 완벽하다고 입털었는지에 대한 변명은 없네 ㅋㅋ 지들이 하고싶은 답편만 있군
내년에 보자~
퍼포먼스의 경우 저쪽에서는 발매할때 쯤 되면 거의 대부분 차세대 기기 ps5로 유저들이 갈아탔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만든게 아닐까.. 아니 근데 그래도 심각한 버그는 말이 안되지.. =_=;;
게임은 잼있게 하고 있다만... "상호 작용 시스템과 메커니즘도 있죠" 이건 어디에서 찾아보냐..
이상하내 ㅋ사과문 맞나? pc은 왜 괜찮다고 생각하는거지. 그리고 입털던 상호작용 및 삭제한 컨텐츠에 대한 답은 없내.. 그냥 전형적인 자기 할말만 하는 4사과문 사라져야할 기업 cdpr
물론 완벽하진 않았지만 저희는 진심으로 자랑스럽게 여겼습니다. PC판은 문제 없다는식으로 이야기하네..애초에 게임 컨텐츠도 과대광고 해놓고서는.
아니 그냥 다 떠나서 재밌게 하신 분들도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들 다 떠나서 지금 게임 자체가 덜 만들어서 출시한건 팩트아닌가; 나도 중간까지는 재밌게 하다가 버그로 같은 구간 5번 넘게 죽으니깐 좀 짜증나더라 그래서 좀 안정화 되면 할려고 묵혀놓았습니다. 게임 재미? 인정함 그런데 내가 해본 게임중에 이렇게 덜 만들어졌다고 느껴진 게임은 처음이었음 그것도 AAA급에서
재미는 있어요. 재미는 근데... 아템 하나 줏어먹은게 왜 계속 화면 오른쪽에 상주에 있는건지.. 결국엔 타이틀화면으로 꼭 돌아가야 그게 없어지니까 좀 불편하네요. 그리고 2단 점프 사셔 분명 높지도 않은 원형계단 밑으로 점프 뛰어 착지했는데 왜 갑자기 죽는건지..;; 그나마 로딩이 빨라서 다행이지..로딩까지 느렸으면 정말 지옥이 따로 없을듯.
게임이 생각보다 불편함 ㅋㅋ 욕도 너무 많고 이거는 호불호 갈릴수 있지만 욕설도 적당히 넣어야 한다는걸 알았음
난 사펑을 수준 높은 스토리텔링 문화로서 보고 있는데 서사 문화 기여도 거의 전무한 한국 놈들 왈가왈부 하는 거 보니 스트레스만 받는다. 너무 발암이야. 솔직히 한국인 문화수준이 근본없는 미개인 수준이라 똥오줌 분간을 못하고 뭐가 중요한지 감을 못잡음. 계속 기술적 부분만 물고 늘어지면서 본질을 흐림.
근본있는 선진국이면 서사문학 죄다 발전했는데 한국만 유독 내세울만한 작품 없고, 사람 혜안도 거지수준임.
스토리텔링이고 뭐고 게임튕길까봐 수시로 옵션 세모 누르는게 정상인가요...얼마나 눌러댔으면 다른겜중인데 세이브 강박증 생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