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혹 육성하다가 강화 + 장비강화 + 렙업 등 여러 요소로 인형 고유별로 작전능력점수가 상승하는 걸 보게 되는데,
(포지션의 한계인 거 같기도 하지만) 작전능력점수가 높은 SMG가 1.5배 가량 떨어지는 작전능력점수의 AR에게 딜에서 밀리는 걸 보곤 하는데,
대체적으로 작전능력 점수가 높은 쪽이 강하기는 해도 반드시 강하다는 증거가 되지는 않는 건가요?
간혹 육성하다가 강화 + 장비강화 + 렙업 등 여러 요소로 인형 고유별로 작전능력점수가 상승하는 걸 보게 되는데,
(포지션의 한계인 거 같기도 하지만) 작전능력점수가 높은 SMG가 1.5배 가량 떨어지는 작전능력점수의 AR에게 딜에서 밀리는 걸 보곤 하는데,
대체적으로 작전능력 점수가 높은 쪽이 강하기는 해도 반드시 강하다는 증거가 되지는 않는 건가요?
내 맞워요. 전투력 높다고 다 이길수 있으면 프리저가 오공한테 질리가 없죠.
작능 올리고 싶은거 아니면 보통은 작능 안볼껄요. 지원제대야 작능높으면 자주 불려 나가니 좀 신경쓸까 그거 말고는 관심 없습니다.
smg 랑 ar은 작전능력을 정하는 수치가 다를거 같다고 생각합니다 smg 는 체력과 회피에 인센티브 들어가있고 ar은 사속과 화력에 인센티브가 들어가있지 않을련지..
같은 상성이면 작능 높은애들이 센대 상성 안맞으면 작능은 별 의미가 없을 경우도 있죠 철댕이들 몰려올때 작능 높은 라이플 제대보다 망가 하나 있는 핸건 제대가 더 유리하기도 하거든요
내 맞워요. 전투력 높다고 다 이길수 있으면 프리저가 오공한테 질리가 없죠.
그건 이해합니다...
헐 적절한 비유네요........
하지만 초사이어인 각성 기준으로 가면 오공 전투력이 1.5억, 프리저가 1.2억으로 털리는게 맞는다는게...
.
그렇죠 예를들어 철갑탄또한 교정강화하면 작능 많이 늘어나는데 다른 장비에 비해 유의미한 차이가 없어요 슴지또한 딜슴지를 넣어도 뒤에 에알들이 노는게 아니기에.. 또한 스킬작또한 전투에 영향을 많이 주는데 크게 계산이 안들어가요
철갑탄이나 장갑처럼, 일정수치 이상은 의미없어지는것도 무한정으로 작능에 반영되기 때문에 작능은 딱히 의미는 없습니다. 스킬의 가치도 전혀 계산되지 않고요.
아무리 작전능력이 높아도 상성 안 맞으면 소용없죠. 단적인 예로 작능 4~5만짜리 샷망 제대라도 그걸 8지 드리머에게 들이 박으면 드리머 한테 너무나도 쉽게 샷망 뚝배기가 깨지죠
그리고 작전능력은 모든 스텟에 비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시로 드신 SMG랑 AR은 같을수가 없죠. SMG의 작능의 대다수는 탱킹능력에 의한거고, AR은 딜링능력에 의한거니까요. 작전능력 = DPS가 아닙니다. 또한, 딜러에게 전혀 쓸모가 없는 회피 생명력이 높아서 올라도 작능이 오르기 때문에, 같은 병종인데도 작능이 더 낮은 녀석이 높은 녀석보다 잘 싸우는 경우는 흔합니다.
작전 능력은 진형 버프에도 영향 받기 때문에 억지로 진형 버프 맞춰서 실제 전투에는 불리한 진형이 작전 능력은 더 높게나올수도 있습니다.
어떰 애는 이오텍 어떤 애는 레드닷이 필요한데 작전능력은 옵티컬이 더 높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