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3월 ~ 2024년 3월까지 매출액.
1위 포켓몬 1,337억엔
2위 유희왕 OCG 471억엔
이걸로 알 수 있는 점들
1. 원피스, 포켓몬 카드가 유희왕보다 잘 나간다는 소문과 다르게 원피스 카드 매출은 원피스 IP 주력이 아닌 만큼 의외로 낮다.
현재로서는 원피스카드보다 유희왕카드가 2배 가량 더 높은 매출을 낸다.
2. 포켓몬 카드가 모두가 말하는대로 진작에 유희왕 카드를 뛰어넘은 건 물론이고, 매출도 범접하기 힘들다.
3. 그렇다고 유희왕은 매출액과 순위에서 보듯이 죽은 건 아니다. 아직까진, 아직도 굳건하게 탑 티어 카드게임이다.
(솔직히 2~10위 매출 다 더 해야 비등비등한 포켓몬 카드가 사기라고 봄.)
4. 유희왕 러시듀얼은 생각보다 안 팔리고, 매니아들에게만 팔린다.
(다만 매니아들 수요는 엄청나서 나쁘진 않음. 코나미가 바란 건 아니겠지만.)
5. 유희왕 러시듀얼에 한해서,
매출액이 의외로 러시듀얼 유저들이 잡카라고 무시하던 유니온 아레나, 카드파이터 뱅가드, 섀도우버스 이볼브(섀버의 오프라인판), 배틀 스피리츠 등과 비슷하다.
근데 유희왕 축소세라더니.... 진짜 그게 통계에서도 확 느껴져서 슬프군.
15년 전에는 유희왕 카드 매출액이 포켓몬 카드 매출액 5배정도였다. (물론 그때는 전체 매출액 금액도 적었지만)
이건 포켓몬은 계속 유입되는데 비해서 점점 유희왕 유저들이 유입보다 떨어져나가는 수가 많았다는 의미가 되려나...
러시듀얼.. tcg의 로우바둑이..
ㄴ그러게, 별생각 없었는데 뱅가드랑 달리 매출 비슷하지도 않고 확 떨어지는 애들은 거진 애니 IP나 특정 여러 미소녀 나오는 게임 IP에 묻어가는 카드게임으로서 좀 아쉬운 게임들만 있어서 진짜 전투력 측정기급이네.
하도 놀림받은거치곤 매니아 모을 체급은 되서 정말 기준점됨..
유저 털기를 지들 스스로 했으니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