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dit에 평소 제가 궁금해 하던 정보가 있어 같이 공유하고자 글 올립니다. ^^
간단히 결론만 말씀드리면
- 일반 몹 헤드샷시 -11%감소, 나머지 경우(일반몹 바디샷, 또는 메이저 몹) +10~15% 대미지 증가 효과가 있습니다.
- 크루시블(PvP)에서 바디샷, 헤드샷 모두 대미지가 거의 동일합니다. (+1 효과 있음)- 폭발탄약은 거리증가에 따른 대미지감소효과가 없습니다.
- 몹 및 가디언 상대시 플린치효과를 크게 줍니다.
- 주위에 폭발탄약 대미지를 입힐 수 있으나 범위가 매우 좁습니다.
1) 일반 몹(악마가낫지)
구분 |
트로스트랜드 몹 바디 샷 |
트로스트랜드 몹 헤드 샷 |
No Perk |
110 |
329 |
폭발탄약 Explosive Payload |
127 (55+72) |
292 (220+72) |
시한탄두 Timed Payload |
129 (50+79) |
288 (209+79) |
결론:
폭발탄약: 바디샷 대미지 +15%, 헤드샷 대미지 -11%
시한탄두: 바디샷 대미지 +16%, 헤드샷 대미지 -12%
2) 메이저 몹(노란바), 울트라 몹(오랜지바, 보스)(악마가낫지)
구분 |
메이저 몹 바디샷 |
메이저 몹 헤드샷 |
울트라 몹 바디샷 |
울트라 몹 헤드샷 |
No Perk |
3091 |
4623 |
2406 |
3598 |
폭발탄약 Explosive Payload |
3554 (1545+2009) |
5098 (3089+2009) |
2767 (1203+1564) |
3969 (2405+1564) |
시한탄두 Timed Payload |
3601 (1391+2210) |
5140 (2930+2210) |
2803 (1083+1720) |
4000 (2280+1720) |
결론:
폭발탄약: 바디샷 대미지 +15%, 헤드샷 대미지 +10%시한탄두: 바디샷 대미지 +16%, 헤드샷 대미지 +11%
3) 크루시블(PvP)(악마가낫지)
구분 |
가디언 바디샷 |
가디언 헤드샷 |
No Perk |
47 |
70 |
폭발탄약 Explosive Payload |
48 (24+24) |
71 (47+24) |
결론:
폭발탄약: 노 퍽과 비교하여 대미지 감소 없음, 오히려 1증가, 폭발탄약 대미지는 거리에 따른 감소효과 없음
잘 읽었습니다. 예전에 폭발퍽이 헤드샷 뎀지를 떨군다고 별로라던 말을 들은 후로 저평가했었는데, 실상은 쫄몹 헤드 제외 모든 면에서 우위가 있는거네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예전에 폭발퍽이 헤드샷 뎀지를 떨군다고 별로라던 말을 들은 후로 저평가했었는데, 실상은 쫄몹 헤드 제외 모든 면에서 우위가 있는거네요.
저도 해드샷대미지떨어트린다는 말을 들은적 있어서 안썼는데 의외로 좋은 퍽이었네요 ㅎ
단순하게 폭발퍽이 있음 추가 뎀지 들어가서 두방에 죽일거 한방에죽던데요
시한탄환도 살짝 딜레이있게 터지는거 빼곤 똑같네요? 시한탄 악마 퍽 잘 빠진놈 걍 쓸까...
폭발탄약이 있으면 삼중사격(트리플탭)이나 잠자리/반딧불(드래곤플라이/파이어플라이)등이 같이 붙으면 삼중사격이나 잠자리가 발동 안하던 떄도 있었는데 이 부분도 사실 수정이 된지 좀 되었습니다. (다만 트탭이 예전이랑은 다르게 발동 쿨이 조금 있는거 같은데 이 부분은 자세한 검증이 필요할듯..) 팍팍 밀어붙여서 쏘는 느낌의 총기를 원하신다면 폭발+삼중 혹은 폭발+잠자리 조합의 총기를 파밍하고 사용 하시면 더욱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레딧글보니 포쉐이큰 이후에도 폭발탄약이 무법자 와 잠자리의 발동을 방해한다는 글이 있어서 여전히 부정적 효과를 미치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폭발탄약+잠자리 신뢰 핸캐넌을 먹었는데 일반몹 상대로는 해드샷킬했는데 잠자리가 발동안되는 경우는 아직 경험하지못했습니다 임팩이 큰 핸캐년특성상 잘동안되는 구간에 킬이 일어나는 경우는 거의 없는것 같습니다
아.. 제가 쓴글이 약간 오해의 소지가..있었네요.. 발동이 안되는 문제가 있던게 수정이 되었습니다..ㅎㅎ 스카웃 라이플의 경우에는 삼중+폭발때 삼중사격의 내부쿨이 좀 있게 느껴젔던터라.. 이 부분도 곧 레딧의 검증을 좋아하는 유저들이 검증을 통해 궁금증을 해소시켜주지 않을까 싶습니다..ㅎㅎ
삼중사격 내부 쿨 있는줄 알았는데 없어요. 테스트 해봄 스카웃, 핸캔, 스나 다 테스트 해봤어요
이야... 진짜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제가 이걸 정말 궁금해했엇는데 사람마다 다 말이 달라서;;; 좋아하는 퍽이엇는데 이제 고민없이 쓰겟네요 ㅎㅎㅎ
PVP에서 폭발탄약으로 인한 피해량 증가(+1)는 실제로는 없어요. 피해량 값이 원래 소숫점 이하까지 계산되는데 게임 화면에선 반올림을 하여 정수 부분까지만 보여줍니다. 폭발탄은 피해량을 2개로 나눠서 보여줘서, 경우에 따라 나눠진 피해량 값이 올림 처리되어 +1이 된 것처럼 보입니다. (실제) 47 -> 23.5 + 23.5 (화면) 47 -> 24 + 24
데미지가 소수점까지 처리되고 화면에서는 정수로 표시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탄약수도 마찬가지입니다) +1이 의도된건지 반올림인지는 알 수가 없는것같네요 보시면 해드샷은 짝수라서요 ㅎ
Pvp에서 140 rpm 핸드캐논 약점샷 피해량 증폭률은 x1.49로 추정됩니다. 폭발탄약은 몸샷 피해량 절반(x0.5)이고요. 그럼 몸샷 피해량이 딱 47이라 가정할 경우 약점샷은 70.03이 되어 70으로 표시됩니다. 하지만 폭발탄약이 있으면 47x1.49=47x(0.99+0.5)=46.53+23.5가 되어 피해량이 47+24로 표시됩니다, 올려주신 표와 같은 값이죠. 모든 총기의 정확한 피해량과 약점샷 배율은 소수점까지 고려가 되는데 개발사가 정확한 값은 공개를 하지 않아서 유저들이 실험 노가다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에 관해 다음 페이지가 꽤 유용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_6zsM7kzvg0aUT8YtM_-Wg_5K1gKDOlrwfVzutEjq-s/htmlview
네 분석하신게 맞겠내요 ttk를 계산으로 했는지 직접 한건지 모르겠지만 스프레드마다 차이가 좀 있네여 레질리언스 차이인가;;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U88nyQq-nWLl3GSrgK-qn0wbrhu-d1fIhWkRk-6xjeE/htmlview#
살상탄창과의 비교는 어떻게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