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시티팝 가수.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한 가수이며 아이돌보단 싱어송 라이터를 지향했고
처음 데뷔때부터 본인이 Citypop가수의 길을 희망한다고 앨범 제작후 인터뷰에서 밝힌적이 있다.
너희들은 키위 파파야 망고구나 (君たちキウイ・パパイア・マンゴーだね。)라는 곡이 히트했으나
과도한 관심과 바쁜 스케쥴로 인해 슬럼프가 왔고, 1992년 닛신 파워스테이션 라이브 공연을 마지막으로 가수 활동을 은퇴한다.
그 때문인지 엄청나게 유명한 뮤지션은 아니었다.
그런데 2010년대 후반부터 시티팝 붐이 일고, 유튜브 알고리즘으로 그녀의 노래가 추천되며
나카하라 메이코는 대표적인 시티팝 가수로 재조명되기 시작했다.
한국인 시티팝 DJ 유튜버 Night Tempo가 그녀의 노래를 리믹스해서 소개한 것이 계기였다.
이후 세계적으로 타케우치 마리야와 함께 시티팝을 대표하는 뮤지션으로 거론될 정도로 크게 재조명되었다.
나카하라 메이코가 발표한 모든 앨범의 모든곡들은 그녀가 작사/작곡한 노래들로만 이루어져 있다.
초기 인터뷰에서 그녀는 "앨범으로 발표하고 싶은 노래를 너무 많이 작사/작곡해서 걱정이다" 라고 밝혔을 정도 였다.
시티팝 재조명후 그녀가 부른 애니메이션 주제가 '러러러 러시안 룰렛','스페이스 판타지'를 부른 더티페어,
'거울 속의 여배우', 'Dance in the Memories'를 부른 오렌지 로드까지 재조명되는 현상이 발생했다.
2022년, 그녀의 데뷔 40주년을 맞이해 그동안 발매된 정규 앨범들이 모두 리미티드 에디션으로 재발매되었다.
Fantasy - 1982년 12월 발매, 명실상부 나카하라 메이코의 대표곡이며,
유튜브 음원 조회수 1500만을 돌파할 정도로 외국인들과 시티팝 마니아들에게 가장 유명한 시티팝 곡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