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이번월드가 재 첫몬스터헌터 시리즈이며 이전작에 대한 건랜스특징을 전부 배제햇음을 알립니다.
먼저 제가 건랜스를 사용하면서 느낀 장점들입니다.
1. 육질 무시대미지
2. 가드이용 가능
3. 조작난이도 낮음
4. 고각포격이 가능해 공중의 적도 격추가능
이제 단점을 나열하겠습니다.
1. 포격대미지을 올릴방법이 스킬과 식사외에 없음
2. 포격의 예리도 감소
3. 나사빠진 용격포
4. 랜스류무기라면서 공격도중 가드파생기의 부재
5. 유동적인 대처가 힘듬
6. 최악의 발납속도
7. 포격을 사용하지 않아야 한계치가 올라가는 요상한무기
8. 용항포의 존재
위의 단점중 5번의 경우 발도슬링어 사용과 클러치액션이라는 접근기가 모두한테 따라왔기 때문에 어느정도 완화될예정이나 완벽한 해결책이 아닙니다.
우선 건랜스의 가장큰 장점이자 단점은 포격의 존재입니다. 왜냐하면 육질무시딜링이 가능해도 이 육질무시딜량을 올릴수가 없다는점에서 추후 아이스본에서 나오는 마스터급몬스터들한테는 이 고정대미지라는 장점마저 퇴색되버립니다.(피통이 더 증가할예정)
게다가 방패가 있는 랜스류 무기임에도 공격도중 파워가드나 대시가드등의 가드를 능동적으로 사용할 방법이 없으며 그렇다고 일부공격중 방패가 전방으로 나오는 모션이 있는대(휘둘러치기) 가드포인트가 존재하지 않는다는점은 특히 풀버스트 건랜스 유저(얼마나 남아잇는지는 잘모르겠지만)들에겐 꽤나 뼈아픈 단점입니다. 게다가 건랜은 스텝으로만 회피해야한다는 단점 때문에 건랜스유저의 대부준은 콕펑건랜만 이용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한스타일의 무기만 계속 고집해야한다는 상황은 그리 정상적인 상황이 아닙니다.
예리도 문제야 원래 현실에서도 날붙이에 화기를 붙이면 그 내구도가 오래가지 않는다는점이야 현실반영이라 생각하며 칼날연마로 단점완화가 가능하니 이점은 넘어가겠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서술한단점인 포격딜을 올릴방법이 없기때문에 결국 딜량의 한계치가 높은건 포격을 아예 안쓰는 검랜스가 된다는 요상한 결론이 납니다.
물론 전 뉴메타가 나오는걸 선호하는사람이나 본래의 공격수단의 한계치가 낮아서 검랜스를 쓴다는 상황은 문제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아이스본의 추가모션중 클러치액션을 보고 경악을 하게됬는대 제작진들이 건랜스를 이용하는사람이 있다면 클러치액션은 그렇게 모아쏘기로 통일되지 않았으면 합니다.
건랜스는 포격의 스타일에따라 풀버스트 특화(일반형),퉁퉁포 특화(방사형),차지샷특화(확산형)으로 갈립니다. 근대 클러치액션이 모아쏘기로 통일이 되어나온다면 이는 제작진이 건랜스에대해 이해도가 떨터진 상태로 만들어진 모션임을 인증하게 되는꼴입니다.
적어도 포격의 스타일에 따라 풀버스트/n연발퉁퉁포/모아쏘기로 달라져야 할것입니다.
그리고 자꾸 답도 안나오는 용항포를 쓰게 하겠답시고 뭘자꾸 만드시는대 차라리 이럴거면 용격포의 쿨을 없애고 용항포의 탄이 장전되어있을때 용격포 사용가능(기존의 3연타 삭제->단타발사 및 용항포를 발사하여 적에게 박히게한다음 이후 폭발)하게 만드는게 더 실용성 있을겁니다. 용항포를 사용할시의 그 선후딜을 감당해서 사용햇는대 딜량이 그거밖에 안되는대, 기폭용항은 그것보아 더많은시간과 슬링어탄을 장착해서 용항포를 적에게 맞춰야지만 발동된다는 하이리스크인대 베타에서 이야기를 듣기론 그에비해 돌아오는 리턴이 적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이럴거면 차라리 건랜스에 슬링어탄을 장착하는모션을 아예효과를 바꿔서 슬링어탄 장착시 포격딜이 일정시간 올라가며 장착한 슬링어의 종류에따라 추가효과를 받을수 있음 (ex.돌맹이나 툭툭결정이용시 착용시 머리에 포격사용시 기절치를 축적시킬수 있음/폭발탄 사용시 포격딜의 추가 증가)
이런식으로 추가를 했어야한다고 봅니다. 적어도 지금의 기폭용항은 말이안되요.
글을 읽기도 전에 프사께서 몸소 대답을 외쳐주고 있네요 와우. 그냥 용항포를 파일벙커나 블본의 말뚝박이처럼 영거리폭발+큰 경직치 부여+포격유형에 무관한 뎀증 이렇게 해주면 안될까.
근데 본판 나오기전엔 모를거 같아요. 포격8렙 짜리 나오고 한발에 딜 200씩 박히면 얘기는 달라질듯..
진짜 그러면 행복하겠지만 이전작들중에서 듣기엔 5레벨이 최대엿고 포격딜이 얼라가면 무기자체딜이 떨어진단 이야기를 봐서...
월드 베타때도 건랜 반응이 영 안좋았는데 막상 열어보니 좋은평가받은 사례가 있으니.. 근데 제작진이 용항포에 집착하는 이유는 정말 모르겟네요..ㅋ
로...망 폭.......발
단점이 어찌보면 또 장점이라서 포술과 증탄외엔 유틸로만 꽉채울수 있고 예리도 명등셋이면 어지간해선 노란예리까지 가지 않습니다. 폭린에 명등넣으면 80발이상 포격이 가능한데 5600데미지죠. 이정도면 맵이동하거나 포획이 됩니다. 랜스하시는분들이 건랜스 가드 안좋다는데 포격건랜의 경우 패턴 조금만 알아도 쉽게 가드할수 있어요. 납도는 회피거리2이상 넣으면 딱히 안해도 되는것 같고 레셴같은넘만 속납주 넣어서 쓰고 있습니다. 딜은 최상급은 안되지만 상급은 되는것 같습니다. 같은 육질무시인 차액은 들쑥날쑥할때가 많은데 건랜은 안정적으로 딜량 잘 뽑아내고 있어요.
딜이야 고정딜잇으니 어느정도의 딜량이 확보는되지만 적어도 마스터급부터는 애들체력이 높아질텐대 적어도 제생각엔 포격딜을 올릴방법을 더마련하야한다고 봅니다. 그리고 혹시 포격건랜이 콕펑을 말하시는거라면 콕펑은 분명 건랜스들중에서는 유동적인 대처가 가능하나 그외의 스타일은 유동적인대처가 안된다는점에선 결국 종합적으로 볼땐 가드성능이 않좋다라고 생각됩니다. 특히 저같은 풀버유저라면 더더욱 심하게 다가오고요...
어느정도는 밸런스 생각해서 맞춰주겠죠. 콕펑외라고 해봐야 참격이랑 풀버스튼데 랜스같은 가드가 안되는 대신 심안효과와 슈퍼아머를 받았죠. 콤보 중간에 끊고 스탭이랑 가드활용하면 가드가 못써먹을 정돈 아닌것 같네요. 랜스에 비하면 안좋겠지만 다른무기 가드에 비하면 안좋다고 말하긴 애매한것 같습니다. 그래도 붕붕이 중에 차액같은 가포나 랜스 파워가드 비슷한걸 넣어주면 좋긴하겠네요
맘타의 선례가 있으니 마스터랭크는 포격딜을 같은 레벨이여도 어느정도 상향되게 박히도록 조정해주지 않을까 싶어요
아직 포격레벨을 까봐야 아는거라서요. 전작의 경우 포격 못쓰다가 G급 포격레벨로 인해 날아오른 케이스가 있습니다.(4G)
6번은 가드로 발도하면 해결되지않나요?
납도러고 적어야핫는대 발도까지 적엇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