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MI 버전
속성, element, 원소 라는 용어를 게임에서는 불물 같은 4원소설 같은 원소를 지칭할 때 쓰기도 하고, 장비에 부여되는 어떤 성질, 특히 원소가 부여되는 슬롯을 지칭할 때 쓰기도 합니다. 그 중 어떤 걸 지칭하냐에 제작자 마음이긴 한데, 문제는 둘 다 속성이라고 부르는 게임도 얼마든지 있고, 거기에 후자에 원소가 아닌 다른 성질도 가능할 때 애매하게 되는데 그게 딱 몬헌이긴 합니다(...).
몬헌의 무기에 부여되는 속성에는 불/물/번개/얼음/용 이라고 하는 전형적인 속성도 있고, 마비/수면/독/폭파와 같은 상태이상 속성도 있습니다. 상태이상 속성은 따로 부르기 쉽지만, 전자의 경우 공식적으로 (불물 등은 원소라고 부르지 않고 속성이라고 부르니) 원소 속성이라고 할 수도 없고, 그렇다고 속성 속성이라고 할 수도 없고 애매합니다(월드/아본 매뉴얼에서는 데미지에 관련된 속성 이라고 부릅니다 -_-).
그런데 애매한 건 어디까지나 공식적으로 분류하기가 그렇다는 것이고, 게임 내에서 속성이라고 부를 때 상태이상이 포함되는 경우는 (무기 정보를 제외하면) 아예 없어서 실제로 헷갈릴 일은 없습니다. 그러니 그냥 속성과 상태이상은 다르다라고 정리하면 편하고 유저들끼리도 대부분 그렇게 부릅니다.
간이 버전 불/물/번개/얼음/용은 속성이고, 마비/수면/독/폭파는 상태이상입니다. 따라서 상태이상 강화술만 적용됩니다.
간이 버전 불/물/번개/얼음/용은 속성이고, 마비/수면/독/폭파는 상태이상입니다. 따라서 상태이상 강화술만 적용됩니다.
TMI 버전 속성, element, 원소 라는 용어를 게임에서는 불물 같은 4원소설 같은 원소를 지칭할 때 쓰기도 하고, 장비에 부여되는 어떤 성질, 특히 원소가 부여되는 슬롯을 지칭할 때 쓰기도 합니다. 그 중 어떤 걸 지칭하냐에 제작자 마음이긴 한데, 문제는 둘 다 속성이라고 부르는 게임도 얼마든지 있고, 거기에 후자에 원소가 아닌 다른 성질도 가능할 때 애매하게 되는데 그게 딱 몬헌이긴 합니다(...). 몬헌의 무기에 부여되는 속성에는 불/물/번개/얼음/용 이라고 하는 전형적인 속성도 있고, 마비/수면/독/폭파와 같은 상태이상 속성도 있습니다. 상태이상 속성은 따로 부르기 쉽지만, 전자의 경우 공식적으로 (불물 등은 원소라고 부르지 않고 속성이라고 부르니) 원소 속성이라고 할 수도 없고, 그렇다고 속성 속성이라고 할 수도 없고 애매합니다(월드/아본 매뉴얼에서는 데미지에 관련된 속성 이라고 부릅니다 -_-). 그런데 애매한 건 어디까지나 공식적으로 분류하기가 그렇다는 것이고, 게임 내에서 속성이라고 부를 때 상태이상이 포함되는 경우는 (무기 정보를 제외하면) 아예 없어서 실제로 헷갈릴 일은 없습니다. 그러니 그냥 속성과 상태이상은 다르다라고 정리하면 편하고 유저들끼리도 대부분 그렇게 부릅니다.
자세한 설명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몬헌박사님 이시네요 설명해주신거보니 확실히 이해가 됩니다. 감사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윗분이 잘 적어주셨고 솔직히 외부정보 없이 게임 내에서만 보면 좀 헷갈리게 적어놨죠. 이건 캡콤이 잘못한게 맞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