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과연 신화를 갈 수 있을까?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 준비해왔다.
말이 신화라고 하지 1,2넴은 은근슬쩍 영웅난이도 줄 다음에 넣어놔도 그러려니 할 정도 난이도 이다.
영웅난이도 그훈보다는 훨씬 쉽다는 이야기 이다.
그렇기에 쫄 필요가 전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화 1,2넴이 가장 어려운건 무엇일까요? 라고 묻는다면
경험있는 공장은 열에 아홉은 이렇게 대답할 것이다
"출발하는거요.."
왜냐하면 신화 1넴은 솔직히 대충 해도 잡는데 2넴을 편하게 잡기위해 몇몇 필수 클래스 혹은 그에 준하는 중요한 클래스를 구인하는게 정말 힘들다
2넴에 가장 중요한건 '복원술사'이다.
복원술사가 왜 구하기 힘든가에 대해 생각해보면 쐐기에서 그 답을 찾을 수 있다.
만약에 본인이 구인을 하는데 복원술사가 귓말이 오면 파티는 거의 다 구한거나 다름이 없다.
일단 파티 구성은
2탱커 14딜러 4힐을 추천한다. 딜러진이 좀 템렙이나 로그적으로 훌륭하다고 판단되면 5힐로 가는것도 나쁘지 않다.
4힐로 진행할경우 딜러진 스펙은 360/22 정도면 충분하다. (단 템렙에 맞는 딜을 뽑아준다는 가정하에)
하지만 실제로 구인을 해보면 의외로 370도 신청이 많이 온다. 특히 근딜은 작정하고 370이상만 받아갈꺼야 라고 생각하고 구인을 해도 괜찮다
탱커는 솔직히 아무나 상관없다. 하지만 죽탱은 많을수록 좋다.
죽탱은 1넴 2넴 모두 다 출중한 성능을 보여준다. 뭐하나 빠지는게 없다.
근딜- 솔직히 말해 파멸악사는 2명정도는 데려가는게 좋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풍운도 하나 넣는걸 추천한다. 딜전도 외침/칼폭 용으로 한명 넣으면
일단 근딜 4명은 채워지고 남은자리를 징기/도적/냉죽 기타등등 클래스를 데려가면 좋다.
필자는 악 악 풍 전 징 도 도 를 선호하는 편이다.
딜러 14자리중에 근딜/원딜 비율은 1넴을 생각하면 6:8이 가장 좋기는 한데 고스펙 근딜 구하는게 워낙 쉽기때문에
심하면 8:6도 괜찮다. 대신에 8:6으로 가면 1넴인 탈록에서 고생좀 한다
원딜- 일단 흑마 한자리는 필수다. 생석과 관문이 유용하게 쓰이기 때문 그리고 지능때문에 법사도 하나 데려가면
2자리는 고정에 나머지는 넣고싶은 클래스 넣으면 된다. 짜잘한 무빙이 존나 많아서 야냥 많이 데려가면 도움이 많이 된다.
힐러- 복황상제(복원삼디)님은 필수로 한자리 들어가고 수양사제도 준 필수급으로 들어간다. 좋은 뎀감기를 가진 신기도 한자리 들어가면 한자리 남는데
남은자리는 신성사제를 추천한다. 이유는 후술을 하겠다.
그리고 1넴은 수양사제가 필수가 아니라 차라리 수/신 스왑되는 사제를 구하고 1넴은 신사 2넴은 수사 이렇게 태우면 좋다.
애초에 수사하는 사람중에 신사를 못하는 사람은 그렇게 많지않다. 반면 신사를 하는 사람중에 수사를 할 줄 아는 사람은 별로 많지 않다.
탈록- 탈록은 그냥 영웅하고 똑같이 진행하는 방법이 있다. 그건 신성사제와 죽탱을 데려가는 방법이다.
일단 본진을 뭉치지 말고 개인거리 8미터 정도를 산개를 시킨다. 그러면 동맥경화는 전혀 문제가 없다.
1페 혈장방출만 뚜벅이 옆에 관문을 깔아서 왼쪽or오른쪽 한곳으로 유도하면 된다.
그리고 원래 정석적인 공략대로라면 탱커에게 거대해진심장으로 약 80만 데미지를 주는데 이걸 탱커에게 뭉쳐서 나눠맞아야 한다.
근데 그럴거 없이 신성사제의 수호영혼으로 버티면 된다. 탱커에게 수호영혼을 넣고 뭉치지말고 그냥 안걸린 사람은 하던 딜 계속 하면된다.
1페때 사용한 수호영혼은 당연히 3페때 돌아온다. 3페때 대충 동맥경화 4번정도 보는데
3페때 죽탱이 마뎀&뎀감류 생존기를 다 털어넣으면 혼자 한번 맞을 수 있고 수호영혼으로 2번 막고 외생기 넣고 연옥뜨고 신축넣으면 버틸 수 있다.
이렇게 탱커가 혼자 버텨버리면 탈록은 영웅하고 다를게 없다. 그냥 똑같이 진행하면된다
2페는 공장이 그냥 딴거 하지말고 레이저 위치만 졸라게 불러줘서 레이저에만 아무도 안죽게 하면 성공이다.공장은 탱/딜/힐 안해도 상관없다.
3페는 혈장방출 한곳으로 유도하려고 노력 하지 말자 유도한다고 유도가 될거였으면 정공 들어가지 막공을 왜가겠나.괜히 공장만 스트레스 받는다
아무데나 깔아도 탱커가 지우면 그만이다. 1페야 혈장방출 유도를 잘못하면 2페때 ㅈ되는 수가 있어서 유도를 잘 해야 하지만 3페는 그렇게까지 상관없다 맵이넓어서
1/3페때 생존기 로테는 동맥경화랑 피범벅 곤봉때 하나씩 올리면 된다
곤봉이 좀 더 아프므로 곤봉때 좀더 많이차는걸 넣도록 하자
2넴
복원삼디님을 구했다는 가정하에 택틱을 짜는게 낫다.
일단 처음 넘어갈때 10명갈지 12명갈지 14명갈지 16명갈지 이거는 어디까지나 파티의 딜을 보고 선택하는게 낫다.
생명석 and 4분이상 개인생존기 를 사용하지 않고 넘길 수 있는 인원은 내가 보기에 14명이 최대라고 본다.
개인적으로 12명 추천한다. 힐러의 부담도 그렇게 크지 않고 광딜도 모자라지 않으며 보스딜도 모자라지 않을정도의 밸런스가 12명이라고 생각한다.
10명 넣어봤더니 보스딜은 더 넣는데 광딜이 좀 모자라고 힐러의 부담도 컸다. 그냥 12명넘기자
일단 첫 정화의화염 (빨간바닥)이 깔리면 전원 벽 앞에 모인다. 바람이 불기전에 정고토템/오숙/방벽/어둠/재집 등 3분 공생기를 싹 다 켜고 넘어간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정고토템과 방벽을 양쪽방에 있는 사람이 다 받게끔 위치를 조절해서 까는것이다.
그리고 냉법은 얼방 전투중에 두번쓸수 있기때문에 12명 넘어간다 치면 법사들은 모인상태에서 얼방을 쓰라고 하고 법사를 제외한 조원들이 다 넘어가면
법사도 넘어가는 식으로 진행하면된다. 냥꾼의 거북상도 3분쿨기라서 키고 넘어가면된다
법사와 냥꾼은 무적기때문에 피가 안다는데 이렇게 세이브된 체력은 정고토템으로 피 많이단 클래스에게 분배되기때문에 많이 넘어가도 죽을 일이 없다.
12명이 넘어가면 일단 스턴 순서를 정해야하는데 보통 광역스턴이 공대에 최소 3개는 있어야한다.
2악사에 술사나 흑마 혹은 풍운을 데려갔다면 스턴이 3개가 되니까 이정도면 충분하다
이때 스턴기 순서를 정해주되 스턴은 쫄이 시전을 시작할때 넣으라고 하고 쫄이 생성되자마자 스턴을 넣으면 정작 시전할때 면역떠서 망한다
2번째 스턴도 마찬가지로 1스턴이 풀리고 쫄이 시전을 시작할때 넣으라고 하면 된다.
이렇게 3스턴까지 했는데도 광딜이 모자라면 12명이 아니라 14명을 넘기도록 하자
막상 공장을 짜서 진행해보면 알겠지만 벽을 통과할때 사망하는 사람은 거의 나오지 않는다. 본인이 컨 미스로 정고토템 밖으로 나간경우는 사망하는경우가 있지만
그 외의경우 없다.
대부분 사망하는 이유가 3가지가 있는데
1.탱커 전방에 쏘는 살균강타에 맞는경우
사실 이거 맞는다고 즉사는 안하는데 이거는 탱커가 자리를 이상하게 잡아서 일수도 있고 본인이 넴드앞에 서있어서 맞는경우가 있는데
어느쪽이든 숙련도 부족이다. 탱커는 항상 마더의 기력을 보며 언제 살균강타가 올지 예상을해서 자리를 잡아줘야 한다.
2. 화염바닥에 맞는경우
사실 바람이 불때든 일반 상황이든 화염바닥에 맞아서 죽으면 구멍이다. 이건 영웅도 똑같기때문에 신화에 올 자격이 없다.
다만 울디르 방어광선이 신화는 양옆중에 한곳과 위에서 오는것 2개가 거의 동시에 오는데 위에서 오는 방어광선이 끝나고나면 바로 화염바닥이 깔린다
이걸 설명을 해주고 위에서 오는 방어광선 피하고 바로 화염바닥 피하라고 얘기를 항상 해줘야 죽는걸 막을 수 있다.
만약 확고팟인데 이유불문 이거에 죽은사람은 강퇴시켜도 괜찮다
3. 방어광선에 죽는경우
사실 몇몇 뚜벅이클래스들은 바람불때 광선나오는거에 죽는경우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피할만한 각이 나오는데 정말 어쩔 수 없는 경우가 있다.
이럴때를 대비해서 관문을 깔아놓고 이럴때만 사용하게끔 주의를 시키면 이 어쩔 수 없는경우도 예방 가능하다.
처음에는 벽통과하는게 잘안돼서 몇명씩 죽기도 할꺼고 막상 넘어가서도 스턴연계 실패하거나 광딜이 모자라서 (쿨기를 딴데서 써버렸다거나 하는 이유로)
차단이 새서 전멸하는경우도 있는데 이거는 한두트 해보면 다 적응이 된다. 본인들이 쿨기 조절하고 정고토 안으로 잘 들어가고 하면 말이다.
일단 공장이 해야할일은
2탱 14딜 4힐 기준으로 12명을 보낸다고 하면 탱1 힐2는 보낼꺼고 14명의 딜러중 보내는 딜러9명을 어떻게 구성하느냐 인데
일단 순간 광딜이 별로거나 단일이 많이 센 클래스 들은 안넘기는게 좋다.
대표적으로 넘기면 좋은클래스는
1.파멸악사
2.무기전사
3.풍운
4.냥꾼
5.냉법
정도이고 보통 내가 공대를 짜는경우는
1탱 파멸/파멸/무전/풍운/징기/냥꾼/냥꾼/냉법/냉법 2힐(복원,신사)
냥꾼과 냉법은 넘어가서도 소환수를 통해 마더 딜지원이 가능하고 순간광딜이 무지하게 강력해서 넘기는게 좋다
(10명을 넘긴다 치면 법사는 안넘기고 벽건너로 얼어붙을구슬과 눈보라를 통해 광딜 지원이 가능하다)
초반에 이렇게 10~12명을 넘기고 나면 이제 1번방에서 방의 기력이 70~90정도가 될때까지 남은 딜러를 2명씩 묶어서 넘기면되는데
최종적으로 신기와 수사를 남기면 좋다. 수사는 넘어와봐야 속죄힐을 못해서 그냥 끝까지 남아있는게 낫고 신기는 탱힐 베이스로 파티원 힐이 가능해서 좋다.
2번방에서 3번방으로 넘어가는 시점은 4가지만 유념하자
1. 1번방에서 쓴 3분짜리 생존기가 다 돌아왔는지 확인
2. 울디르 방어광선 쿨타임 체크
3. 바람부는 시간 체크
4. 화염바닥 체크
보통은 방어광선이 끝나고 화염바닥이 바로 올꺼니 2/4번은 거의 동시에 체크가 가능하고 이때 바람부는 시간이 여유가 조금 있으면 바로 넘어가면된다.
보통 이타이밍이 방 기력이 70정도에 한번 오고 그뒤에 90정도에 한번 오는데 90때는 너무 촉박하고 70정도에 넘어가는걸 추천한다.
물론 딜이 빡빡하면 90정도즈음에 넘어가는게 좋지만 딜모자라서 이때까지 기다려야 할 정도면 공장의 구인의 실패니까 겸허히 받아들이자
넘어갈때 20명 전원이 넘어가고 20명 전원의 모든 생존기+생석을 다 털어넣는다.
징기나 신기의 무적은 5분쿨이라 이때 사용하면되고 거북상/얼방 다 돌아오니 사용하도록 하고 생석 사용도 지시한다
생석때문에 회복된 체력이 정고토로 분배가 될꺼니 쓸데없는 생명석 사용은 없다.
사실상 10명정도는 무적이기때문에 (신기/징기/법사/냥꾼/죽기) 피 끽해야 절반정도 다는데 이거는 힐업공생기 (천찬/구원/치해토)로 충분히 만피가 된다
가장 중요한건 20명 전원이 넘어가면 머지않아 바람이 분다. 마더딜뽕에 취하고 바람때문에 광딜넣는걸 잊어먹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는데
마이크로 두번 세번 광딜먼저 치라고 얘기를 해 주자. 스턴순서는 1번방과 같다. 바람이 불고 방어광선이 바로 올껀데 이때 죽탱이 있으면 미처 못잡은 쫄을
죽손으로 땡길 수 있어서 깔끔하다. 여러모로 죽탱이 갓이다.
블러드는 넘어가자마자 바로 쓰는경우가 많은데 이거는 마더 체력 상태를 보고 결정을 하자. 근데 왠만하면 넘어가자마자 써도 마더 딜은 충분할것이다
일단 초행자가 많으면 초반에 10~12명 넘기는 1페이즈랑 20명 전원이 넘어가는 2페이즈를 깔끔하게 넘기는게 가장 중요하고 이게 연습이 좀 필요하다.
방어광선이나 바닥맞고 죽는 사람들은 마구 갈궈주자 기본이 안돼있는 사람들이다.
좋은 공략이군요. ㅎ 좀 살을 붙이자면 1,2넴에서 죽탱 외 보기도 괜찮습니다. 1넴 주축이면 거대심장을 씹을 수 있어서 주축/무적으로 두번 씹을 수 있고 3페이즈 돌아온 주축/무적/갠생기 다 털기로 3번까지 혼자 맞을 수 있습니다. 뭐 포인트는 거대 심장전에 도발해 줄 수 있는 센스입니다. ㅎ 마더의 경우는 주축 지원등으로 강제로 무적클을 늘려 안전하게 넘어갈 수도 있고, 막방 20명이 넘어갈 타이밍에 무적도발을 찍어두면 딜러들도 쿨기 다 털기 편한 편이죠.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