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탈워 시리즈들과 햄탈워의 가장 큰 차이점중 하나인 마법 시스템이 햄탈워3에서 개편됩니다.
기본적인 시스템은 거의 동일하지만 몇가지 변경점이 추가되는데 하나하나 설명하겠습니다.
1. 캠페인 맵과 마법의 바람 비축량
1,2편에선 캠페인 내 마법의 바람 풍족,부족 지역에 있다면 단순히 전투때 마법의 바람 비축량을 더갖냐 덜갖냐 정도였지만 3편에선 각 군대가 마법의바람을 얼마나 가지고 있는지 저장량이 정해져있고 지역,태세에 따라 이 저장량이 증감합니다.
예를들어 방금 뽑아서 마법의 바람 50을 가지고 있는 군대가 마법의 바람이 고요한 지역에 이동했다면 턴마다 마법의 바람 비축량이 조금씩 감소하게됩니다.
반면 턴마다 마법의 바람을 증가시켜주는 풍부한 지역에 가고, 군단 태세를 마법의 바람을 끌어모으는 태세인 채널링 태세로 바꾸고, 마법력 비축 능력을 가진 영웅 캐릭터과 합류한다면 비축된 마법력이 상승합니다. 이런식으로 마법력을 모아서 최대 100까지 확보할 수 있습니다.
공통으로 적용된 위의 변경점과는 별개로 마법 그 자체로 구성되있는 카오스 데몬 세력(코른, 젠취, 슬라네쉬,너글)은 마법의 바람 비축량에 추가로 영향을 받는데요.
공통적으로 4 세력 모두 마법의 바람 비축량이 적다면 부대 보충 속도, 리더십, 물리저항에 디버프를 받습니다.
반면 마법의 바람 비축량이 높다면
젠취- 배리어 재충전 속도 증가. 또한 젠취 메커니즘 아티클에서 설명한 것 처럼 마법의 바람을 특정 지역에 몰아주는 게 가능합니다.
코른- 코른은 모든 세력중 유일하게 주문시전자가 없는 세력인대신 마법의 바람이 높다면 주문 저항을 얻습니다.
너글- 근접 방어가 상승합니다.
슬라네쉬-속도가 상승합니다.
이런 디버프/버프들이 있다보니 데몬 세력은 타 세력보다 더욱 더 마법의 바람 비축량에 신경을 써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많은 마법의 바람을 쌓을수록 전투에서도 유리한데요
햄탈워1,2와 마찬가지로 마법의 바람 비축량이 많다면 전투에서 현재 사용 가능한 마법의 바람양도 같이 상승합니다.
예를들어 마법의바람 비축량이 100인 군대와 40인 군대가 싸운다면 전투시에 한쪽은 시작 마법량이 0~100까지지만 상대는 0~40이라 전자가 많은 마법량을 가질 확률이 더 높습니다.
또한 전투에서 사용한 마법의 바람 양은 그 전투에서만 영향을 줍니다. 이번 전투에서 시작할때 도박에 실패해서 마법 비축량이 낮은 상태에서 싸웠거나,
마법을 난사해서 전투 창에서 비축량이 고갈됐다고해도 캠페인에 돌아오면 비축량이 감소하지는 않습니다.
마법 폭풍
햄탈워3에 추가된 새로운 전투 방식으로, 코른을 제외한 카오스 신들의 렐름에서 전투시에 발생하는 특수 규칙입니다.
순수한 마법으로 이루어진 카오스 렐름 답게 렐름안에선 마법의 바람 비축량이 무한이며 일정 주기마다 8대 로어중 가장 강력한 마법이 전장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 이때마다 전장 전체에 해당 학파의 패시브 효과를 얻고 액티브 주문을 발동할 수 있습니다.
각 대격변 주문의 패시브 효과는 마법사 영웅,군주가 없어도 얻을 수 있지만 액티브 주문을 발동하려면 적어도 한명의 주문구사자가 필요합니다.
액티브 기술을 발동하는데에는 해당 주문구사자와 현재 필드에 강림한 학파가 일치해야할 필요는 없지만, 마법폭풍의 현재 강림한 마법은 계속 변화하기 때문에 발동중에 필드 효과가 바뀌면 주문은 취소됩니다.
액티브 주문은 발동하는데에는 엄청난 마법의 바람이 소모되지만 한번으로 전황을 크게 뒤집을만한 강력한 기술들입니다.
또한 이런 대격변 주문들은 워해머 세계 마법중 가장 기초인 8대 학파(천상,빛,죽음,불,생명,야수,그림자,금속)에만 있고 뱀파이어 마법학파, 심연의 마법학파,역병 마법학파 같은 8대학파 외 로어들은 이런 대격변 기술이 없습니다.
각 대격변 주문들의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야수의 마법학파
패시브-모든 유닛이 심리면역을 얻고 돌격 보너스를 추가로 받습니다.
액티브- 유닛 하나의 무기피해,관통피해,근접공격,물리저항을 상승시킵니다.
생명의 마법학파
패시브-모든 유닛이 완벽한 활력을 얻습니다.
액티브- 순수한 생명에너지가 전장에 흐르고 나무가 솟아오릅니다. 넓은 범위에 체력 재생 오라를 제공합니다.
죽음의 마법학파
패시브- 모든 유닛이 추가 관통피해와 근접무기 피해를 얻습니다.
액티브-모든것을 질식시키는 거대한 먼지구름이 넓은 범위에 피해를 줍니다.
불의 마법학파
패시브-모든 유닛이 근접공격이 상승합니다.
액티브-땅에서 거대한 분출이 일어나고 마법의 불이 모든것을 불태웁니다.
천상의 마법학파
패시브-사격 유닛의 사격대미지가 상승하고 관통사격피해도 상승합니다.
액티브- 전장에 거대한 폭풍이 나타나고 벼락이 내려쳐 적을 섬멸합니다.
빛의 마법학파
패시브-모든 유닛이 심리면역을 얻고 마법공격에 면역이됩니다.
대미지를 입히는주문을 뜻하는게 아니라 공격 유형중 화염공격 같은 부류를 말합니다.
액티브- 전장의 일정 범위의 시간의 흐름을 변경해서 아군의 재장전속도, 이동속도,근접공격을 상승시킵니다.
금속의 마법학파
패시브-모든 유닛이 추가 장갑과 사격저항력을 얻습니다.
액티브-거대한 금속 구체가 나타나 구르면서 적을 압살합니다.
그림자의 마법학파
패시브- 모든 유닛이 더 빠르게 돌진하며 이동속도도 상승합니다.
액티브-무시무시한 귀곡성이 적들을 괴롭혀 리더십,근접방어,근접공격을 감소시킵니다.
마법을 쓸 수 없는 코른 세력의 경우엔 추가로 마법저항이 더욱 오르지만 위와같은 혜택을 받지 못합니다.
대신 마법을 증오하는 코른이 마법폭풍에 더욱 빡쳐해서 악마 소환이 쉬워지는 혜택을 대신 받는다고 합니다.
반면 마법의 신 젠취의 경우 이런 마법 폭풍 지역에서 타 세력대비 훨씬더 많은 이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전투시작 전 마법의 폭풍에서 어떤 마법이 흐르게 할지를 정할 수 있기에 상대 로스터를 카운터 칠만한 학파를 고르고 시작부터 대격변 주문을 날리는것도 가능할것입니다.
마법폭풍에 빡쳐한다니 ㅋㅋㅋ
마법이 전반적인 판세를 뒤짚을만큼 강려크한데 코른은 페널티가 좀 크네요. 아무리 마법 저항력이 오른다지만 병력 온존이 쉽지않을듯
고유학파들도 버프받을려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