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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충 모바일 게임 악습이 나오면 사이게를 찍으면 반은 맞는다는 댓글
사이게-대체로 모바게서만 난리침 웂줎쵮곲횞삾 콦낪밊-콘솔, 모바게, tcg 모두 난리침 이 차이 아닐까
솔직히 확밀아는 친구 잘만나거나 단톡방 하나 잘들어가도 딜러한명 있으면 무과금으로 할수있는게임이었지 딜욕심내면 꼴아박아야했지만
신격 확밀아 신데 이거 3개로 모바일겜 bm 시스템 문화를 고정시켜버린 ㄱㅅㄲ들
대충 모바일 게임 악습이 나오면 사이게를 찍으면 반은 맞는다는 댓글
와 저 화면 엄청 오랜만이다
솔직히 확밀아는 친구 잘만나거나 단톡방 하나 잘들어가도 딜러한명 있으면 무과금으로 할수있는게임이었지 딜욕심내면 꼴아박아야했지만
확밀아 하니 초반에 친추 맺었던분이 알고보니 서버주 급의 핵과금러셨지...... 그분이 그래도 오픈때부터 하니깐 의리로 친구로 계셔주셨는데 덕분에 욕심 덜내도 레이드 카드는 먹기 좋았지.....
사이게 하나때문에 일본 법이 바뀌었다던가? 그런데도, 이런 악명 높은 사이게를 고소쳐먹였는데더 사이게보다 더 욕쳐먹는 코나미도 대단하다 진짜 ㅋㅎㅎㅎ
카탈리나 에란초
사이게-대체로 모바게서만 난리침 웂줎쵮곲횞삾 콦낪밊-콘솔, 모바게, tcg 모두 난리침 이 차이 아닐까
그 악명높던 컴플가챠를 만든놈들이다
신격 확밀아 신데 이거 3개로 모바일겜 bm 시스템 문화를 고정시켜버린 ㄱㅅㄲ들
개ㅆㅂ련..... 저거...때문에
컴플리트 가챠 금지법이 만들어진 것도 사이게임즈 덕이지
가챠 단위를 만든건 사이게임즈겠지만, 근본적으로 온라인 게임에 무한한 돈이 지출될 수 있는 형태를 만든건 온라인 부분유료겜의 등장부터라고 봄. 초기엔 게임을 돈주고 사는 패키지 게임, 돈주고 즐길 권리를 사는 아케이드 게임이 존재했고 온라인 게임이 생겨나며 돈주고 즐길 권리를 사는 종액제 게임으로 파생되었는데 누가 먼저 시작한건지 몰라도 게임을 즐길 권리를 무료로 풀고 아이템을 돈받고 팔면서 게임에 소비할 수 있는 금액이 무한히 늘어나버림. 기본 무료인 만큼 진입장벽이 낮아 누구나 즐길 수 있게 된건 장점이지만, 돈을 쓰는 입장에선 부담스럽. 가챠가 비싸다 하지만 옛날에 온라인 게임 무기 강화한다고 현질하던거 생각하면, 가챠보단 부분유료가 컸다 봄. 최초의 부분유료 겜을 색출해야한다!
ㅁ랜덤 가챠는 메이플이 일본에 풀었는거고 그게 다시 한국에 재수입된거 아녀?
메이플 나오기 전에 이미 일본에선 확률형 아이템으로 과금 모델 가지고 있었고, 우리나라는 당시 사행성이라는 철퇴 안 맞으려 같은 게임도 확률형 못했었음. 물론 매우 하고 싶어 했었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