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월 15일 김창섭 디렉터 라이브 요약
1. 에픽 던전 추가로 어느 정도의 실마리는 보여드렸다고 생각한다. 이에 디해 좀 더 자세히 말씀드리겠다. 이번에 말씀 드린 내용들은 비전 토크만큼 구체적이진 않을 것 같다. 물리적으로 확실하게 결정되어 있지 않은 내용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그렇다. 또 업데이트에 대한 내용들을 진짜 세세하게 말씀드리지 않는 이상 불필요한 오해를 만들어 기대보다는 스트레스를 드렸던 거 같아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 쇼케이스, 제대로 된 자리에서 먼 미래까지 아우르는 형태로 말씀 드리겠다. 쇼케이스 형태도 많은 고민 중이나 현재로서 먼 미래까지, 3개월보다 더 많은 내용을 말씀드릴 수 있는 자리에서 구체적인 내용을 말씀 드리고자 한다.
2. 저희 메이플이 지금부터 해서, 상반기 포함하여 겨울 이전까지 유지할 것 같은 것은 먼저 강해진 캐릭터로 즐길 만한 콘텐츠와 보상들을 추가하는 것이다. 저희가 작년에는 좀 더 빠르게 성장 동선을 윗쪽으로 확장하는 것에 집중했다. 스킬, 스텟, 심볼 등 캐릭터가 강해질 수 있는 요소들을 빠르게 추가해 나갔었다. 그런데 올해는 그런 요소들을 가지고 진짜 즐길 수 있는, 확인할 수 있는 콘텐츠들을 추가, 확장해 나가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집중해 나가려고 한다. 에픽 던전도 그 일환이고, 보스, 그에 맞는 보상,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들을 준비하고 있다. 그를 통해 최상위 용사님들은 물론이고 최대한 많은 용사님들이 즐길 수 있는 거리들, 강해진 것을 체감할 수 있는 콘텐츠를 추가해 나가도록 하겠다.
3. 두 번째로, 게임성 정비 관련된 작업이다. 첫 번째 항목처럼 새로운 건 아니고, 작년부터 중요한 과업으로 생각하고 진행해 왔던 것들이다. 여기에는 리마스터 작업, 스토리 개선, 성장 동선 개선 등, 대표적으로는 UI 개편, 전투력 추가 등. 개선, 개편이라고 하니 너무 포괄적인데 "낡은 게임에서 벗어나려는 시도" 라고 봐주시면 될 것 같다. 메이플이 용사님들이 보내주시는 것들에 비해 여전히 낡았다, 옛스럽다 라는 생각을 하고 있다. 그런 것들을 탈피할 수 있는 시도들을 작년에도 많이 했는데, 이번 년도에는 더 해 나가겠다.
3. 세 번째는, 경제적인 변화에 따른 대응이다. 이 부분은 아직은 여전히 꽤나 모호한 상태이다. 급박하게 진행이 됐고, 이번 2월 업데이트부터 저희의 본격적인 대응이 시작된다고 보기 때문에 앞으로 어떤 대응을 이어 나가야 하는 것인지는 모든 내용을 말씀드리기 힘들 것 같다. 하지만 분명히 체감하시고 계시겠지만, 이미 우리 메이플의 경제는 이전과 많이 달라진 것이 충분히 체감되고 있다. 에픽 던전, 주화 시스템을 포함해서 이러한 메이플의 경제적 변화가 저희가 처음에 말씀 드렸던, 더 재미있는 게임 경험을 드릴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들을 이어 나가겠다.
4. 작년 한 해 동안 강해진 캐릭터가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추가할 것이고, 사랑에 보답하여 낡은 것으로부터 탈피하겠다. 그리고 경제적인 변화들이 의도한 대로 좋은 경험을 드릴 수 있도록 추가 조치를 해 나가겠다.
이런 사기게임엔 노관심이 답입니다
이제는 어떤 창의적인 사기를 칠지 기대 되는 게임이네요. ㅎㅎ
그래서 진짜 함
리부트 조진다고 또 해라 그럼 또 빨릴거야
짜잔, 그래서 리부트는 일부 아이템 판매 가격을 너프해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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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어떤 창의적인 사기를 칠지 기대 되는 게임이네요. ㅎㅎ
ㅋㅋㅋㅋㅋㅋ
리부트 조진다고 또 해라 그럼 또 빨릴거야
dhkroffj
그래서 진짜 함
dhkroffj
짜잔, 그래서 리부트는 일부 아이템 판매 가격을 너프해드렸습니다
아직 두발 남았다
최후의 리부트 쌀먹들이 또 옛메판으로 넘어오겠군
자체 조사 결과 발표~ 우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