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방패를 파해하기 위한 시도 :
영예 대방패를 필두로 한 수비형 대방패 전법의 특징은 무엇을 해도 방패를 깨기 힘들다는 데에 있습니다.
이에 대방패를 파해하기 위한 아래와 같은 시도들이 있었는데, 효과적이지 못 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마각 반지 + 기사 사냥꾼 반지 :
기사 사냥꾼 반지로 일반 공격의 스태미너 감쇄력을, 그리고 마각 반지로 발차기의 감쇄력을 높이는 방법.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하벨 대방패, 특히 영예 대방패의 방어를 무너뜨릴 수 없습니다.
② 쇼텔 등의 가드 무시 무기 :
가드 무시 전법을 활용하려 해도, 뒷걸음질을 치며 계속 거리를 벌리는 대방패에겐 무력합니다.
태양의 검이나 화염 송진, 암월의 검 등 무기에 속성을 부여하는 인챈 역시 대방패에겐 효과가 없습니다.
태양 검을 비롯한 번개류 인챈이나 송진은 용사냥꾼의 방패가 있기 때문에 아무런 의미가 없고,
마법이나 화염, 어둠 인챈은 하벨 방패의 높은 속성 커트율 + 태양 왕녀 반지로 충분히 커버할 수 있습니다.
더구나 대방패라 해서 무조건 가드만 고집하는 것이 아니라 회피를 섞어주기 때문에, 간간히 들어가는
속성 데미지만으론 데미지를 누적시키기 어렵고, 수비형 대방패에 끌려다니다보면 인챈도 끝납니다.
2-1. 대방패 카운터 전법 : 암흑캐
① 출혈 카사스의 유효성 :
패치를 통해 방패 위로도 출혈치가 누적되게끔 대방패가 너프되었고, 비슷한 시기에 자검이 너프되며
일순간에 카사스 곡도가 최강으로 떠오른 현재는 출혈 카사스가 대방패에 가장 유효한 전법입니다.
주홍날을 바른 카사스 곡도의 대쉬 공격과 평타 러쉬로 출혈을 누적시켜 가드만 고집할 수 없게끔 강제하고,
출혈 누적을 피해 구르는 상대를 곡검의 뛰어난 구르기 캐치 성능으로 잡아내는 전법입니다.
모두 곡검의 빼어난 대쉬 공격과 평타 및 연타 공속, 그리고 카사스의 긴 리치가 받쳐주기에 가능한 전법.
문제는 출혈 카사스가 대방패 파해에 가장 적합한 전법임에도 불구하고, 유저 역량에 크게 좌우된다는 것입니다.
완벽히 사거리를 계산한 상태에서 대쉬 스텝을 항상 유지함으로써 대쉬 공격을 벼락 같이 발동시키고,
회피 타이밍에 맞춘 구르기 캐치를 완벽히 수행하지 못 하면 곡검은 그 강력함이 제대로 발휘되지 못 하기 때문.
② 암흑캐의 특징 :
이렇게 카사스 곡도를 잘 다루기가 상당히 어렵고, 잘 다루는 사람은 손에 꼽을 만큼 극소수에 불과합니다.
잘 다루지 못 하면 출혈 카사스도 대방패 앞에 무력하므로, 보다 접근성 높은 대방패 대처법은 암흑캐 뿐입니다.
암흑캐란 지성 신앙을 모두 올려 어둠 변질 무기를 사용하여 방패의 속성 커트율을 적극 공략하는 특화캐입니다.
즉, 가드를 통한 역공이라는 대방패의 이점을 상당 부분 무력화사켜 대등한 형국을 유도하는 것.
① 방패의 어둠 커트율이 낮은 점을 노려 어둠 속성에 집중하면 방패 위로 무시할 수 없는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집중력 10
지구력 20
체 력 20
근 력 13
기 량 14
지 성 40
신 앙 40
운 7
태생 기사, 121 렙. 직검보다 우위에 있는 양손 곡검의 대쉬 공격 및 평타의 공속을 적극 활용하고,
평타 이후 전기를 통해 구르기 캐치를 노리거나 가드 브레이크를 유도하여 강하게 압박합니다.
암흑캐 상대시 대방패 유저는 하벨 대방패를 사용하므로, 영예 대방패보다 가드를 깨기 쉽습니다.
체력을 올린 만큼 중갑으로 방어력과 커트율을 높여 피격 실데미지를 낮추는 것은 물론.
양손 사브르는 가드를 하지 않고 스테미너 소모량이 적어 지구력에 대한 필요가 낮습니다.
꼭 어둠 변질할 필요는 없습니다. 지성 신앙 수치가 같다면 혼돈과 어둠 변질의 데미지는 동일합니다.
다만 어둠 커트율이 높은 방패가 없어 속성 커트율의 허점을 극대화하려면 어둠이 좋습니다.
지성 신앙 50 어둠 다크 소드는 속성 데미지 359 로 하벨 방패 위 1타 실데미지가 37 들어갑니다.
1타 수치만 보면 낮지만 연타가 쉬운 만큼, 꾸준히 데미지를 누적시킬 수 있습니다.
3. 암흑캐의 장단점 및 기타 :
① 암흑캐의 장점 :
지성과 신앙을 모두 올린 만큼 회차에서 마술사 및 주술사로도 다양하게 변주가 가능합니다.
지성 신앙을 동일하게 올렸으니 주술사는 당연하고, 결정 성령 사용시 마법도 강력함을 자랑합니다.
물론 집중력이 낮다는 문제가 있으므로 스탯 변경을 하지 않는 이상 마검사로 가는 편이 가장 합당.
② 암흑캐의 단점 :
속성이 물리와 어둠으로 양분되는 만큼 고급캐의 숙련 변질보다 실데미지가 조금 낮습니다.
근력과 기량을 완전히 버릴 수는 없다보니 필연적으로 투자할 스탯이 많아지고 그만큼 레벨이 높아집니다.
방패 저격용,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암흑캐를 운용하기엔 단단한 가드를 운용하는 유저가 그리 많지 않고
이렇게까지 손해를 감수해가며 하기엔 일반적인 PVP에서 고급캐의 효율을 따라갈 수 없습니다.
③ 대방패의 암흑캐 대처법 :
대방패가 암흑캐에 대처하는 효과적인 방법으로는 머무르는 용의 반지 + 강력한 마법의 방패가 있고,
그 외 유용한 대처법은 근력 신앙캐의 HP 회복 버프를 통한 속성 데미지 중화 전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강마방이나 신앙캐 버프 모두 시간 제한이 있어 시간이 끝나면 효율이 급감한다는 점이 치명적.
결국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암흑캐 공격을 회피하고, 속성 데미지는 태양 왕녀 반지로 중화하는 것입니다.
다만 데미지 누적을 피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구를 경우, 이미 대방패의 이점은 상당부분 소멸해버립니다.
속성 데미지 자체를 무력화하기 위해 깊은 곳 변질 성당 기사의 대방패(어둠 커트율 99.6%)나
화염 변질 흑철의 대방패(화염 커트율 99.6%)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안정성이 67 로 크게 하락합니다.
계속 가드해도 태양 왕녀 반지로 데미지를 상쇄할 수 있을 만큼 매우 높은 커트율을 지님에도 불구하고,
하락한 안정성으로 인해 어차피 가드를 계속할 수 없는 데다 사브르의 전기를 절대 막을 수 없습니다.
결국 회피 위주의 하벨 대방패 + 태양 왕녀로 장기전을 노리며 빈틈을 역공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대처법.
추천 꾹!!
대방패... 전기 준네 자세에서 연결되는 약공격이 방패를 한방에 까버리는데, 현재까진 침입해오는 대방패 유저들은 이걸로 보내버렸죠.
그 대방패 유저들이 지구력이 낮거나 저렙이라서 그런 탓입니다. 제대로 하면 방패 못 깹니다.
그게 다 까이는게 아니더군요 -_-; 스테미너를 확 까는거고 정말 대놓고 하벨방패로 무장하신분 중에서는 그걸로도 안까이는 경우가 보입니다.
아슈님이 말씀하셨군요 ㅠㅠ
다 까이는게 아니었나보군요;; 아직 100렙구간이 아니라 암령들이 허약했던 거였어 ㅠㅠ
하벨에 다크소드 극혐ㅠ
피비피 진입하기전에 정독한 아슈르야 님의 영상+글이 정말 많은 도움이되었어요. 힘든 동영상작업 정말 감사합니다 :) 전에 아이다1님께서 올리셨던 대방패상대로 퀵스텝을 이요한 노예의도끼는 어떻게보시나요? 굉장히 재미있게봤는데 대방패 숙련자 상대로도 효과있을지 궁금하네요 ㅎㅎ
일반 대방패 유저들에게는 위에 말한 쇼텔 등도 포함해서 그런 단도 전법도 꽤 통하리라 생각합니다. 문제는 고수 대방패 유저에게 얼마나 통하느냐의 문제인데요. 퀵스텝 노예의 도끼는 다른 무기를 상대하는 것과 별반 다를 것이 없고, 새인간의 단도 전기의 가드 무시만 조심하면 됩니다. 새인간의 단도 전기는 모션이 살짝 느려서 전기를 쓰기 위해 검을 한번 뺄 때 보고 피해도 충분합니다. 어차피 가드 무시가 들어온다고 해도 데미지가 100 대인데다 경직도 없기 때문에 별로 상관없습니다. 간단히 말해 쇼텔 등의 일반 가드 무시 무기들을 상대할 때와 크게 다를 것은 없습니다.
그렇군요 대방패오피 ㅠㅠ 설명 감사합니다 :)
제가 만든 전법들은 '대방패 유저는 일단 모든 공격을 막고 반격한다'는 전제 하에 효과적인 것들입니다. 가드불가 모션을 다 알고 있고 이에 맞춰서 굴러서 피하는 유저에게는 한계가 있죠
그럼 대방패전 승률은 미러전이 가장 높을까요..? 아니면 패링후 한방? 힘드네요 ㅎㅎ
이걸 보면 역시 법사캐는 주술사가 가장 활용폭이 넓네요. 주술사 하다가 대방패 유저 만나면 얼씨구나 암흑 장대 꺼내면 되니 ㅎㅎ
주술이 스탯 보정도 받고 필요에 따라 마법과 기적 모두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완성형 법사는 주술사라고 할 수 있겠죠. 하지만 열에 한 명 보기도 힘든 대방패 유저가 아니면 PVP에선 딱히 암흑캐를 해야 할 이유가 없다는 게 문제죠 ㅎㅎ
고생하신게 보이네요. 잘봤습니다. 암흑으로 데미지를 축적시켜도 문제는 나의 스테미너가 그만큼 깍이고 대방패 든 상대는 나의 스테미너가 없는걸 노려 1-2타만 성공시켜도 피통의 우위를 점하게 되죠. 쉽지 않은 문제네요. 완성 렙이 약138이면 일반적인 pvp레벨 100-120 과는 거리가 있네요. 역시나 대방패 많이 안 볼려면 레벨을 더 낮추는 수 밖에 없겠네요. 저는 대방패 보기 싫어 80-100대에서 놀고 있네요. 그래도 아주 가끔 보지만 렙이 낮아서 그런지 제대로 활용을 못하더군요.
1~2타만 맞아도 자기가 뺀 만큼 역으로 피해를 입기 때문에 어려운 문제겠죠. 잘 치고 빠지면 되겠습니다만 그것도 말처럼 간단하지만은 않으니까요. 다만 이렇게라도 하지 않으면 사실상 대방패 유저를 상대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암흑캐의 138 렙은 완성을 기준으로 한 것이고 지구력만 낮춰도 128 렙이 되기 때문에 사실상 120 렙대 매칭과는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80~100 렙대에서도 충분히 대방패를 사용할 수 있고요. 근력캐의 스탯 완성이 106 렙이니까 40 이상 크게 오르지 않는 생명력을 낮추면 96 렙입니다. 레벨 문제라기보다는 대방패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 하거나, 스탯 분배를 제대로 하지 못 하는 탓이라고 봅니다.
공략 흥미진진하게 봤습니다. 제가 근래 가장 관심이 많은 소재를 다뤄주셔서 감사합니다. 문의 드리고 싶은게, 제가 지금 100렙인데, 주술사(태생 못가진자)로서 27 30 26 10 14 12 30 30 10 을 맞춰서 침입, PvP를 해보고 있는데요, 혼돈 에스토크(화염 반지 영향을 받기에)와 적당한 중방패, 그리고 주술 위주로 싸우고 있습니다. 올려주신 권장 빌드와 제 빌드의 가장 큰 차이점은 아무래도 집중력(기억 슬롯)에 투자된 포인트 같은데, 1) 제 빌드로서는 대방패를 어떻게 하기가 많이 힘들다고 생각되시나요? (스테미너가 상대적으로 부족하고, 신앙, 지성이 통합 20점 차이 나네요) 2) 일종의 잡캐를 만드느라 생명력과 지구력이 상대적으로 적은데, 너무 위험한 수치라고 생각되시는지 궁금합니다. 3) 패링 기능이 있는 방패를 쓸까요, 아니면 에스토크의 전기를 바로 낼 수 있는 방패가 좋을까요... 전 그냥 적당히 이기고 지는 2부터 시작한 평민 유저입니다 ㅎㅎ, 2때도 아슈르야님의 암흑 에스토크 공략보고 따라하다가, 결국 암술까지 같이 쓰는 캐릭터로 꿀을 많이 빨았는데, 이번에 대방패+직검 난타를 못이기고 있네요;
일단 집중력 등으로 낭비된 스탯(암흑캐 기준에서 봤을 때)이 너무 많습니다. 그래서 생명력이 너무 낮습니다. 한 대도 안 맞을 수는 없기 때문에 생명력을 높이는 것은 PK에서 어떤 특화캐이건, 어떤 전법이건 그에 상관없이 필수입니다. 컨트롤이 받쳐준다면 위험하다고까지는 할 수 없겠으나 분명 불리함을 안고 들어가는 것이죠. 말씀드렸다시피 암흑캐는 대방패와 어느 정도 대등한 형국을 만들 수 있는 전법이지 대방패를 완전히 무력화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스탯 등에서 충분히 유저를 받쳐줘야만 합니다. 그리고 패링이야 선택이지만 암흑캐를 사용한다면 굳이 에스토크의 전기를 사용할 필요도 없습니다. 평타로 조금씩 데미지를 누적시키는 전법인 만큼 괜히 빈틈만 커지는 전기 등을 사용하시지 않는 게 낫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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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링은 중수 이하에게나 통하지 고수에게는 패링 하려다가 죽습니다.
곡도나 직검, 창 같은 빠른 공격속도 무기중에 순수 속성데미지 무기가 있으면 좀 쉬울거 같은데 말이죠 근데 결국 이것도 마법방패하면 못뚫는거 아닌가요?...ㅠ
100렙대는 대방패에 할만한 대처법은 없나요
강력한 마법 방패 하면 절대 못 뚫습니다만 강마방의 성능은 전작들처럼 버그성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언젠가 패치될 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암흑캐는 유일한 대처법이기 때문에 만약 암흑캐가 아니라면 대방패에 대처할 방법은 자신도 같이 대방패를 사용하는 것 밖에 없다고 할 수 있죠. 100 렙대에서도 생명력 40 지구력 30 지성 30 신앙 30 으로 낮추면 암흑캐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100 렙에서 고작 많지도 않은 대방패 유저 저격하자고 이렇게 스탯 맞추기엔 범용성이 떨어지는 것이고요.
아무래도 대방패들면 루즈해져서 대방패 유저가 적긴하죠
솔직히 대방패 유저가 공격할 때 가드를 내리며 노출하는 빈틈을 공략하기만 해도 암흑캐와 같은 별도의 대처법은 딱히 필요없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저는 대방패 유저를 이렇게 공략하고 있고요. 그냥 장기전이 되는 것 뿐이지 대방패 유저라고 해서 딱히 어려울 것은 없습니다. 암흑캐가 유일한 대처법이라는 것은 자신이 대방패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의 유일한 대처법이라 말하는 것이 맞습니다.
op의 가장 좋은 대처법은 op가 맞긴한데 좀 슬프네요.,.. 특히 낫은 통상공격이 가드 일정 무시라서 대놓고 방패 카운터라고 만들어놨는데 정작 아무도 안쓰는 비운의 무기...
사실 가드 무시 성능들이 너무 좋으면 또 방패가 유명무실해지죠. 저는 대방패가 최강인 것은 맞는데 사실 솔직히 얘기해서 대방패를 대방패답게 잘 쓰는 유저는 아직 못 봤습니다. 뽁뽁이가 최강이라고 해서 아무나 뽁뽁이 쓴다고 다 잘 하는 것은 아니듯이 말이죠. 대방패 유저는 어려운 상대가 아닙니다. 지루한 상대일 뿐이죠. 어려운 상대는 대방패가 아니라 수비형 대방패로 빈틈을 정확히 찔러오는 유저들 뿐입니다. 그런 유저는 그 적은 대방패 유저 중에서도 열에 한 명도 안 됩니다.
심심해서 하벨끼고 지인불러서 발차기 몇번맞아봣는대 . 지구력 30기준으로 마각 차고 두방까여야 열리더군요. 후... 연격은 8연격맞아도 스테 반도안까엿구..
마각 반지와 기사 사냥꾼 반지 조합은 그래도 무작정 가드만 할 수 없습니다. 양손 공격 두어번에 발차기 한 번이면 스태미너가 아주 많이 깎이기 때문에 스태미너 바를 항상 주시하면서 잘 관리해줘야 하죠.
제가 지속적으로 주장하는게 고수들과 대전시 하벨방패를 상대할 때 적극적인 공력법으로는 이길 방법이 없다고 봐도 됩니다.^^ 그래서 치고 빠지는 전략이 필수적입니다. 통상적으로 주술캐는 상대하기 쉬운류(?)에 속하는데 상식을 깨는 분이더군요. 보는제가 손에 땀이 났습니다. ^^! https://youtu.be/AafECwvT_Ho
12분 40초부터 보시면 됩니다.
영상 봤는데 룰에 왕녀 반지 금지가 있었나요? 흠
영상 봤는데 하벨 방패를 드신 하벨셋 유저분이 대방패를 잘 사용하지 못 하실 뿐더러 애초에 무기도 대방패 전법과 어울리지 않는 무기임.
왕녀반지는 당연히 무한 리필이기에 금지해야합니다. 싸움이 끝이 나지 않겠죠.
2 HP/s 때문에 싸움이 끝이 안 난다는 것은 말이 안 됩니다. 써보시면 아실 겁니다.
2 HP/s 잘 알고 있습니다. 무조건 피하면 싸움이 끝나지 않죠. 잘아면서.^^
어차피 얘기해봤자 또 고집부리실 테니 저는 일찌감치 지쳐 나가떨어지겠습니다. 싸움 안 끝나는 것 맞다고 해드릴게요.
ㅋㅋ왕녀 반지로 회복되는 체력의 양이 어마무시한줄 알것네...착용해 보셨어요?피차는걸 눈으로 확인하는것도 힘들정도의 회복력인데...그리고 반피에서 풀피만들려면 얼마나 오랜 시간동안 상대공격 무마시켜야 되는지 모르시나본데 그정도 실력이면 애초에 반지로 피채울 상황이 없다고 보는데요??무조건 피한다는것도 힘들지만 저 회복력으로 비매너 소리들을 만큼의 효과를 보려면 상상을 초월하는 집중력이 필요할것 같네요.아 그리고 그러면 축복변질도 비매너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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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토크도 지성 신앙만 높으면 괜찮습니다. 다만 에스토크는 말씀하신 것처럼 데미지 자체가 다른 무기들에 비해 낮고, 암흑캐가 대방패를 상대하려면 곡검처럼 쉬지 않고 연타를 퍼부어 데미지를 누적시키는 것이 필요한데 그러기엔 연타가 좀 구립니다. 요구 스탯의 경우엔 근력 기량 다 합쳐봤자 10 렙 미만이기 때문에 에스토크를 쓰고 10 렙을 낮추는 것이 큰 의미가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다만 암흑캐로서의 무기를 떠나 에스토크란 무기 자체가 워낙 고성능인 만큼 나쁘다고는 절대 말할 수 없겠습니다.
한 방 데미지가 낮고 연타가 구릴 수록 태양의 왕녀 반지만으로도 어느 정도 상쇄가 가능합니다. 대방패 유저가 무조건 가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적절히 굴러주고 거리만 벌려도 속성 에스토크로는 눈에 띄는 데미지를 넣기가 쉽지 않으실 거에요. 물론 그거야 카사스 곡도나 장대도 마찬가지이긴 하지만 약간의 차이도 쌓이면 무시할 수 없는 차이가 되니까요. 우선 속성 카사스 곡검은 리치도 길고 대쉬 공격이 빨라서 대방패 입장에서도 어느 정도 부담이 됩니다. 곡검 유저가 초보가 아닌 이상 대쉬 공격올 때 선공으로 견제하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아서 동시 타격되기 일쑤이고, 몇대 때리고 뒤로 빠지면 구를 때 때리기도 어렵습니다. 그래서 이것 때문에 계속 구르고 거리를 유지하다보면 서로 교착 상태에 빠지게 되죠. 하지만 에스토크는 대쉬 공격이 구리고 거리만 벌려도 평타가 헛방나기 일쑤라 대방패 입장에선 편합니다. 수비형 대방패의 입장에선 에스토크보다 치고 빠지기를 잘 하는 곡검이 상대하기 까다롭습니다. 다만 말씀드렸다시피 에스토크는 무기 자체가 고성능이기 때문에 곡검이나 장대보다 운영면에서 더 장점을 가져올 수 있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