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롬이 그냥 계산하기만 어려운 공식을 도입했다는 증거.jpg
방어력과 공격력을 이용해서 감소율 적용전의 대미지를 구하는 공식입니다.
아주 개같은 공식인데요 이걸 계산하기 편하게 하기위해 이래저래 고쳐봤는데 그게 그거라서 그냥 이대로 쓰고있습니다.
공격력이 방어력 공식을 한번 통과하고 나오고 감소율 계산전의 값을 공격력으로 나눈 값을 방관률이라고 하겠습니다.
또 이글에서 말하는 공격력은 무기깡딜*모션배율입니다.
공격력과 방어력의 상관 관계로 인해 감소율 계산전의 대미지가 변하는 구간은 5군데입니다.
공격력이 방어력의 0.125배 미만인경우(10%)
공격력이 방어력의 0.125배 이상 1배이하 (실제로는 0.127배 부터)
공격력이 방어력의 1배초과 2.5배이하 (2.48배에서2.5까지는 방관률증가량이 소숫점 넷째로 내려감 사실상 증가안함)
공격력이 방어력의 2.5배 초과 8배 미만
공격력이 방어력의 8배 이상인경우(90%) (7.6배 부터 사실상90퍼 방관률)
보시다시피 공격력이 방어력보다 매우 높거나 낮은 두경우를 제외하면 사람이 직접 계산하기에는 매우 효율이 나쁜 공식입니다.
(위의 그래프역시 자세히보시면 5개의 그래프가 연결되어있음을 알 수 있을것입니다.)
공격력이 방어력의 130%인 경우 51%만큼만 적용이 되고 다시 감소율을 거친다는 의미입니다.
사실 125레벨 PvP구간에서는 조제단검을 사용한다고 가정해도 처음의 두구간에는 속할일이 없습니다.(갓체석이나 다벗거나 하는경우 제외)
구체적인예로 방어력이 150일때 조제단검같은 200짜리 공격력들은 50%방관을 가지고 여기다가 감소율이 한번더 계산된다고 생각하면 편할겁니다.
하지만 거기서 25의 공격력만 올려도 방관률은 5%나 오릅니다.
즉, 공격력이 낮을때는 공격력을 조금만 올려도 공격력 상승+방관률 상승으로 인해 효율이 높다는 것입니다.
(반대로 쌍무기같은걸 속성변질하면 딜이 확죽어버리는 현상이 일어나버립니다.)
420이나 600정도의 평범(?)하거나 높은 수치에서는 방관률이 더 안오릅니다.
여기서 오해할 수 있는게 어디까지나 방관률이 잘 안오르는거지 딜자체는 제대로 오릅니다.
공격력이 높을 때 공격력을 40올렸을때 기대 대미지값은 20올렸을때의 2배정도이다. 라고 이해하시면 될것같습니다.
표1만 보면 공격력 상승에 비해서 방관률 상승은 6.5배 구간이 아닌이상 비슷해보이지만 표2를 보면 조금 다르다는걸을 알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똑같이 공격력 50이 늘어나도 상대 방어력이 높을 수록 공격력/방어력의 값이 떨어지기 때문이죠
즉, 소형무기일수록 공격스텟에 투자하는 효율이 높고 대형무기일 수록 떨어진다는 의미입니다.
물론 소형무기는 딸피 남았을때 평타나 대시공 한대 더 날리기가 쉽고 대형무기는 1차이로라도 상대가 안죽으면 스테미너 고갈로 인해서 역공당하고 죽을 위험이 높다는 점에서 대형무기도 너무 최저선의 공격력만 확보하는것은 좋지 않습니다.
( 방어력>공격력*8 일시공격력*0.1 )
( 방어력>공격력 일시 (19.2/49*(공격력/방어력-0.125)^2+0.1)*공격력 )
( 방어력>공격력*0.4 일시 (-0.4/3*(공격력/방어력-2.5)^2+0.7)*공격력 )
( 방어력>공격력*0.125 일시 (-0.8/121*(공격력/방어력-8)^2+0.9)*공격력 )
( 방어력<공격력*0.125 일시 (-0.8/121*(공격력/방어력-8)^2+0.9)*공격력 )
( 방어력<공격력*8 일시공격력*0.9 )
이상 쓸데없는 잡설이였고요 다들 알고 계셨듯이 소형무기일수록 깡딜을 조금이라도 더올리고 대형무기일수록 깡딜 조금 보다는 지구력이나 생명력을 더챙기면됩니다.
공격력이 방어력의 100%정도 까지는 매우 가파른 상승(단검, 기류, 팔란손화살 등)
그 후 공격력이 방어력의 245%인 구간까지는 꾸준히 떡락, 그후 250%부터 갑자기 225~230% 수준의 상승률을 복구하고 이전보다는 점진적으로 하락합니다.
방어력 110 가정시 250% 는 275, 170가정시 250%는 425
이후의 그래프는 만들지 않았는데 8000% 즉 8배 되는 구간까지 효율이 계속 하락하다가 변화가 없기 때문입니다.
어디까지나 투자대비 효율이기때문에 당연히 공격력은 높을 수록 좋습니다.
2019 03 16 그래프 오류 수정
2020 10 26 도표에 일부 방어력 구간 생략된것 추가
2020 11 08 약간의 오타 수정 및 방어력 일부구간 생략된것 추가
2021 11 29 표 수정 및 설명 추가
Waldenser
넹... 솔직히 대형일수록 기본깡딜을 더줘서 딸피 남는일을 최소한으로 해줫으면 밸런스가 조금이나마 더 맞았을건데(피빕보다는 저렙 회차에서, 고렙회차때는 어짜피 잡몹 안잡고 용쌍으로 갈갈할거니까논외)
소중한 자료이네요.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이것은 제가 찾던 자료였읍니다... 방관문제때문에 특대의 경우는 물리깡딜 700을 넘어야 무시무시하다는 것 정도만 알고있었는데 세심한 자료라 아주좋네요 근데 또 3의 경우는 그렇다손치는데 1의 경우는 이 방관의 그래프가 깡딜이 낮을수록 너무낮게 잡혀있어서 단검이 스팸용으로 절대로 못쓸 구데기라는걸 생각해보면 상대적으로 나은걸지도? 모릅니다.
저렙 피빕에서는 그럴지도 모르겠는데 안하다보니 구체적인 수치는 설정을 못해보겠네요
극극님 다른것도 고엿네
원래 이쪽이 전문이였습니다
와 대박
봐도 무슨말인지 모르겠어묘
공격력이 낮을때 공격력 20 올리는게 공격력 높을때 2 올리는거보다 효율이 더 좋다는 겁니다 바꿔말해 깡딜 낮으무기일수록 깡딜을 소중히하자
이거보니 요점 알겠네요. 감사합니다.극교수님.
교수님 그래서 소곡검으로 r1스팸만 하면 되는거죠?
대시공과 전기 발차기 는 안해도 될듯요 ㅎ
어쩐지 용쌍 어둠변질 해서 두들기는데 딜이 안나와서 왜지?했는데 이런 이유가 있었네요. 정보 감사합니다.
저도 낮아지는 원리자체는 아는데 구체적으로 계산한건 이번이 처음이네요
삭제된 댓글입니다.
미믹크리
요약 : 계산하지마!
교수님! 그러면 변질의 효율은 특대무기 쪽이 더 좋은건가요?
정확히는 일정데미지 이상이 돼서 변질해도 방관률이 크게 줄지 않았다면 변질의 효율이 좋은건가요?
사싱 속성변질이 로대검처럼 석성깡딜이 이미있거나 로직검 아스토라대검처럼 지신보정이 큰경우가 아니면 다 비슷하더리구요 물론 단검이나 곡검은 좀그럼
와;; 이런 귀중한 자료를 어떻게 만드셨대요;;
저도 앞에 사람들이 만들어둔거 참조해서 만든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