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
TTK = Times to kill / 적을 죽이는데에 걸리는 시간
BTK = Bullets to kill / 적을 죽이는데에 필요한 총알
AR = Assault Rifle / 돌격소총
LMG = Light Machine Gun / 경기관총
ADS = Aim Downs sight Speed / 조준 사격 진입 속도
Grau 5.56
1. 사거리
32m ~ 60m
오든, 팔처럼 독특한 총기를 제외하고서는 AR 중 가장 길다.
2. 데미지
기본 = 28 ~ 23 ~ 18
헤드샷 = 42 ~ 35 ~ 27
Kilo141과 거의 동일한 데미지 모델을 갖고있다.
3. BTK
장갑판 |
기본 BTK |
헤드샷 BTK |
장갑판 없음 |
4 ~ 5 ~ 6 |
3 ~ 4 ~ 4 |
1 장갑판 |
6 ~ 7 ~ 9 |
4 ~ 5 ~ 6 |
2 장갑판 |
8 ~ 9 ~ 12 |
5 ~ 6 ~ 8 |
3 장갑판 |
9 ~ 11 ~ 14 |
6 ~ 8 ~ 10 |
(일반 멀티는 장갑판 없음을 보면 됨)
4. TTK
장갑판 없을 때(일반 멀티) 기준, 247ms
3장갑판 기준, 658ms
Grau 5.56보다 TTK가 빠른 총들 (헤드샷 제외, 3장갑판 기준)
- Kilo 141 (640ms)
- FN FAL (511ms)
- AK 47 (536ms / 5.45 ammunition 545ms)
- M4A1 (600ms / 9mm ammunition 551ms / Socom ammunition 500ms)
- ODEN (585ms)
- RAM 7 (558ms)
Grau 5.56보다 TTK가 느린 총들 (헤드샷 제외, 3장갑판 기준)
- FR 5.56 (834ms)
- SCAR (737ms)
- M13 (667ms)
일반 멀티에서는 M13을 제외한 모든 총기보다 느림
파마스가 3장갑판 상대로 유독 느려지는 이유는 장갑판 없을 때는 원탭 원킬인데
3장갑판일 때는 3탭이 필요해서 탭 사이 딜레이 때문에 느려지는 것
TTK만 따져보면 특별할 것 없는 총이다.
M13처럼 헤드샷 한발 맞춘다고 TTK가 극적으로 줄어드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사거리 자체가 워낙 길고 무반동이라는 특징 덕분에 40m ~ 60m 교전에서 이점이 많다.
5. ADS
190ms로 매우 빠른 편
램칠을 제외하고 가장 빠르다.
다른 총기보다 월등한 사거리, 낮은 반동에 기동성까지도 뛰어난게 장점이다.
6. 반동
우상탄
우반동은 사실상 없다고 봐도 될 정도이고
수직 반동마저도 아주 안정적이고 약하다.
7. 다른 총기와의 비교
Grau5.56 vs M13
사거리 내(60m)에서는 그라우의 TTK가 더 빠르지만
사거리 밖에서는 확연히 차이 날 정도로 M13이 유리해지고
M13은 헤드샷 한발만 맞춰도 TTK가 줄어드는 장점이 있는 반면
그라우는 몸 어디를 쏴도 안정적인 TTK가 나온다는 장점이 있다.
기본 성능이 떨어지지만 잠재력이 있는 총기와
무난한 성능을 갖고 있지만 그 이상의 특별함은 없는 총기이다.
둘 중 무엇을 선호하느냐에 따라 결정하면 될 듯하다.
Grau5.56 vs ODEN
사실 이 두 총은 장단점이 너무 뚜렷히 달라서 비교하기도 뭐하긴 하다.
오든이 일단 훨씬 쌤. 서로 헤드샷'만' 쏜다면 그라우가 더 쌔긴하는데 그런건 사실상 불가능하고
오든은 가슴, 목, 머리를 쏴야만 제대로 된 효율이 나오는 반면
그라우는 이미 말했듯 대충 쏴도 괜찮은 총이고
기동성으로는 오든이 무슨 짓을 해도 그라우 절대 못따라간다.
그라우 쪽이 탄창 크기도 더 큼
장거리 전용 AR로서는 오든이 여러모로 강점이 많지만
그라우가 막 쓰기 훨씬 편한 총인 것 같다.
Grau5.56 vs Kilo141
진짜 비슷한점이 많은 총이라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더라.
킬로는 TTK가 아주 약간이지만 더 빠르고, 100발 탄창이 존재함, 반동패턴이 좌상탄이다.
그라우는 기동성이 더 좋고, 사거리가 더 김, 반동패턴이 우상탄이다.
걍 거기서 거기이다.
8. 추천 빌드
빌드를 보여주기에 앞서서 몇가지 알아둬야할게 있다.
어떤 총열을 쓰느냐에 따라 아이언사이트 모양이 다르니
조준경을 안쓸거라면 이 점도 고려해서 선택하면 된다.
나는 아크엔젤 총열보다는 넥서스 총열을 추천하는데
아크엔젤 총열이 넥서스 총열보다 사거리를 5% 더 올려준다.
실제로 사거리에 적용해보면 고작 3m 차이밖에 안된다.
그런데 ADS는 2프레임이나 더 느려진다.
반동 제어가 증가함에 따라 반동 패턴이 수직으로 줄어들고
그에 따라 수평 반동이 더 커진다.
현실에서 물건을 위에서 아래로 누르면 옆으로 늘어나는거 생각하면 된다.
크로넨 샤크 쓰레기 부착물 안쓴다.
보다시피 순정, 조준안정 -1, 조준안정 최대 전부 반동에 차이 눈꼽만큼도 안난다.
조준 중에 조준점 흔들리는거, 또 총 쏠 때 총이 앞뒤로 흔들리는걸 줄여주는건데
고배율 쓰는거 아니면 티도 안나고, 조준경 흔들리는 것 때문에 맞출걸 못맞추는 일은 사실상 없다.
겜알못 유튜버들이 조준안정 좋다고 빨아댄적이 있는걸로 아는데 거르도록 하자.
개머리판 제거는 써도 되기는 하는데
내 생각에 그라우는 이미 기동성이 나쁘지 않은 편이고
애초에 총의 장점이 사거리와 낮은 반동이지, 기동성이나 TTK가 아닌데
굳이 장점인 반동제어,조준안정같은걸 깎으면서 기동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나 싶다.
워존용 셋팅
일체식 소음기
ADS + 1 프레임, 사거리 +7.5%, 소음 억제
FSS 20.8" 넥서스
사거리 +40% (탄속 증가) , ADS +2 프레임, 이속 -3%, 반동 제어
코만도 전방 손잡이
반동 안정, 조준 안정, 이속 -1%
확장 탄창
50발: 이속 -1%
60발: 이속 -2%
장점
사거리 +47.5%
소음 억제
+ 반동 안정
+ 반동 제어
+ 조준 안정
단점
ADS + 3 프레임 (조준경에 따라 1프레임 미만 ~ 5프레임까지 차이날 수 있음)
이속 -5% ~ 6%
코만도 효과가 미미하다고 생각하면 보이드로 바꿔도 된다.
아크엔젤 셋팅
일체식 소음기
ADS + 1 프레임, 사거리 +7.5%, 소음 억제
FSS 26.4" 아크엔젤
사거리 +45% (탄속 증가) , ADS +4 프레임, 이속 -3.5%, 반동 제어
코만도 전방 손잡이
반동 안정, 조준 안정, 이속 -1%
확장 탄창
50발: 이속 -1%
60발: 이속 -2%
XRK 보이드 ll
ADS - 1 프레임, 스프린트 아웃 향상, -조준 안정, -반동 제어
장점
사거리 +52.5%
소음 억제
+ 반동 안정
+ 반동 제어
+ 조준 안정
단점
ADS + 4 프레임
이속 -5.5% ~ 6.5%
질문은 제가 확인하는대로 답해드립니다.
와 이런거 좋아요 ㅊㅊ 그라우 만랩찍어두고 놔뒀는데 다시 써봐야겠어요 정보 감사합니다
멀티에선 개머리판 없는게 나으려나요? 저기서 그립빼고 개머리판 제거 셋팅은 어떨까요?
그래도 되요
답변 감사합니다 이것저것 세팅 해봐야겠네요
더헬 그양반이 이총으로 잘썰고 다니길래 이거 참고 해서 써볼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