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ST 한국은 시장도 작고 패키지 게임 시장 1990년 중후반에 시작한 후발주자 게임후진국이었지만 김대중 대통령 시절에 고속인터넷망 깔게되면서 불법다운에도 대처가능하니간 온라인 게임 중심으로 돌아가게되었다~가 30년 흐르니간 게임 개발 노하우가 그쪽으로 쏠려있으니간. 그리고 미국,일본 고인물 게임사 빼고는 패키지 게임은 돈이 안됨.
한국은 시장도 작고 패키지 게임 시장 1990년 중후반에 시작한 후발주자 게임후진국이었지만 김대중 대통령 시절에 고속인터넷망 깔게되면서 불법다운에도 대처가능하니간 온라인 게임 중심으로 돌아가게되었다~가 30년 흐르니간 게임 개발 노하우가 그쪽으로 쏠려있으니간. 그리고 미국,일본 고인물 게임사 빼고는 패키지 게임은 돈이 안됨.
시대가 바뀐걸 인식을 못하는 사람들이 키를 잡고 있으니까.......
잘 만들면 어느정도 매출은 나오겠지만 지금은 확실히 주류가 아님
현실생활에서 스트레스를 충분히 받고 있기 때문에 게임에서나마 역경을 딛고 다른 사람들과 투닥거리는걸 안좋아함
차라리 스트리머가 투닥거리는걸 볼 지언정 스스로 스트레스 쌓는건 기피하지....
옛날에 그거 만들던 사람들이 짬차서 윗자리에 있는거 아닐까
한국은 시장도 작고 패키지 게임 시장 1990년 중후반에 시작한 후발주자 게임후진국이었지만 김대중 대통령 시절에 고속인터넷망 깔게되면서 불법다운에도 대처가능하니간 온라인 게임 중심으로 돌아가게되었다~가 30년 흐르니간 게임 개발 노하우가 그쪽으로 쏠려있으니간. 그리고 미국,일본 고인물 게임사 빼고는 패키지 게임은 돈이 안됨.
돈이 되니까
서든 있잔아 서든 ㅋㅋㅋㅋㅋㅋㅋㅋ
캐시카우로는 이만한 게 없음
옛날에 그거 만들던 사람들이 짬차서 윗자리에 있는거 아닐까
규모랑 수익 땡기기 좋아서? 근데 그 mmo에 목매는거도 사실상 엔씨가 메인이고 다른 회사들은 그냥 판매상품들중 한두개기도 하잖아?
한국은 시장도 작고 패키지 게임 시장 1990년 중후반에 시작한 후발주자 게임후진국이었지만 김대중 대통령 시절에 고속인터넷망 깔게되면서 불법다운에도 대처가능하니간 온라인 게임 중심으로 돌아가게되었다~가 30년 흐르니간 게임 개발 노하우가 그쪽으로 쏠려있으니간. 그리고 미국,일본 고인물 게임사 빼고는 패키지 게임은 돈이 안됨.
한국인들이 계속 게임사보고 왜 트리플A게임들 왜 안만드냐고 뭐라하는데.... 한국 게임사들은 캡콤,서방 게임사들처럼 고인물들이 아님. 끊임없이 쌓여온 노하우가 다른뎀.
고렇구나..~
유저 경험. 돈이 되니까 회사들이 그거만 만듬 그거만 만들다보니 직원들도 그 감성을 위주로 성장함의 콜라보
리니지처럼 mmo에다 경쟁 가챠 박으면 잘 버니까
그것만 만들어서 그것만 하는거 아닐까
사실 온라인게임이라고 해도 종류가 많지 않긴하지 mmo 아니면 fps 아니면 aos 정도잖아
요컨데 mmo를 벗어나고 싶으면 장르 탈출이 아니라 온라인에서 벗어나야함
당시 우리나라는 콘솔판이 완전히 작살나서 대안으로 잡은게 온라인게임이였던걸로 기억하는데 요즘은 mmorpg도 단가가 안맞아서 모바일로 가고있지않나?
게임쪽에 본부장~PD급 가능한 인물들이 대부분 옛날 엔시 출신이 많음 그 사람들이 엔시 나와 다른 회사 가서 만드는게 MMORPG라서 그럼
우리나라에서 뭔가 규모 있는 게임을 만들려고 해도 그걸 감당할 수 있는 PD들이 굉장히 적음 내가 있던 회사에서도 PD들 육성하려고 시도는 여럿 했는데 대부분 실패함
시대가 바뀐걸 인식을 못하는 사람들이 키를 잡고 있으니까....... 잘 만들면 어느정도 매출은 나오겠지만 지금은 확실히 주류가 아님 현실생활에서 스트레스를 충분히 받고 있기 때문에 게임에서나마 역경을 딛고 다른 사람들과 투닥거리는걸 안좋아함 차라리 스트리머가 투닥거리는걸 볼 지언정 스스로 스트레스 쌓는건 기피하지....
그나마 우리나라 안에서 팔리던 게임이 그거였으니깐..? AOS RTS FPS 신작이 나와도 대부분 반짝이고 소위말하는 국민게임 몰빵인 구조였으니
요즘에 MMORPG 거의 안나옴 거진 폰겜이고 넥슨만 봐도 최근 신작이 파이널스 퍼스트디센던트 다 RPG랑 거리가 먼데..
지금 루리웹 메인에 지스타 어쩌고 아키텍 머시기 있길래 봤는데 또 mmorpg 길래 걍 궁금해서리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