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데빌메이크라이3를 제가 한 액션 게임 중 최고로 칩니다.
E3에서 데메크3 오프닝이 공개되었을 때부터 기대했고, 발매 당일 플스가 없어서 친구와 함께
플스방에 가서 미친듯이 했을 정도로 데메크3라면 사족을 못 쓸 정도로 좋아했었죠.
데메크3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아실 겁니다. 데메크3 se가 나온다고 했을 때,
버질이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추가된다는 말에, 어찌 기뻐했던지...
매주 루리웹에서 개발일지가 올라오는 걸 기다릴 정도였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흘러 어느덧 데메크4 SE가 발매되었습니다. 버질이 추가되었다는 말에 한치의 망설임도 없이 예구를 했고
다렉에서 발매일만을 기다린 끝에 마침내 플레이하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빌어먹을 통수 나이트 덕분에 더 재밌게 즐길 수 있을 것 같았죠.
그런데.....그런데.....데메크4 SE는 데메크3 SE의... 반의 반도 못 따라갔습니다.
갓레이 효과도 있다! 이 곳 외엔 보질 못했지만! |
분위기가 살아있네 |
기존 데메크4에서 레이디/트리쉬/버질이 추가된 버전에다가 개발자 말로는 오리지널에 비해서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벨런스 조절을 했다는데.....어디가? 오리지널과 비교해서 뭐가 다른지 잘 모르겠습니다. 각설하고.
레이디/트리쉬는 디렉터가 처음 데메크4를 접하는 사람, 그러니까 초심자 용으로 기획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가, 레이디는 기술은 몇 개 없지만 그 기술 몇 개가 어마어마한 스타일리쉬 판정과 데미지를 자랑합니다.
그 반대 급부로 근접 기술이 손에 꼽을 정도로 적은데, 문제는 보스전에서조차 멀리서 쏘는게 전부란 거죠...
시리즈 첫 출전! |
차지샷만 써도 무지막지하다. |
근접 기술이 속도도 느리고, 후딜도 상당하고 기술도 적고 그러다보니 원거리 무기가 데미지도 더 쎈데
보스전에서 근거리로 싸울 이유가 없죠. 이거 어디서 들어보지 않았나요? 네, 데메크2죠.
데빌메이크라이가 순수 메인 미션만 따지면 플레이타임이 길지는 않지만 오랫동안 즐길 수 있었던 가장 큰 요인은
바로 파고 들기 요소, 가령 데메크3 단테만 하더라도 4가지 스타일 조합 + 5가지 무기+ 3가지 이상 원거리 무기로 조합하여
자기만의 스타일을 만들어서 화려한 기술을 때려박을 수 있다는 점인데
레이디는 파고들만한 요소가 없죠. 기술도 적어요. 기술이 많지는 않지만 쎄기는 더럽게 쎄죠...
시리즈 첫 등장이라... 가장 기대한 캐릭터였는데...오래 붙잡을 만한 캐릭터는 아닌 것 같습니다.
다른 액션 게임으로 유명한 닌자가이덴3 면도칼에 나오는 추가 플레이어블 캐릭터를 생각하면 더욱 아쉽습니다..
또 다른 플레이어블 캐릭터 트리쉬 |
강한 누님 포스 |
또 다른 추가 캐릭터인 트리쉬같은 경우 단테모션 복붙 + 기존에 있었던 강력한 기술들 + 약간의 모션 수정, 및 추가의 짬뽕 캐릭터입니다.
특이점이라면 라운드트립 이후 쓸 수 있는 기술들이 있다는 점과 범위형 기술에 화려한 효과가 있겠습니다.
레이디보단 나으나, 역시나 기술들이 많지 않아 아쉽습니다. 2~3번 해보면 어떤 기술들이 있는지 다 알 정도니..
그리고 대망의 캐릭터 버질..
데메크3 SE에서 미친듯이 플레이했던 버질... 아마 누구나 버질 하려고 4 SE를 샀을 겁니다.
근데 어째서..
1. 이도류 삭제. 포스 엣지는 그냥 단테 모션 복붙. 아니 그럴거면 데메크3SE 버질 이도류 모션 따오면 되지 왜 단테 모션 죄다 복붙?...
2. 쓸데없는 잡기술들. 공중 스팅거 뭐임?, 베오울프 앞+공격이 왜.....스팅거처럼 돌진기가 아니라 뱅그르르 돔?
3. (단테짬뽕)모션 복붙. 차라리 3SE 버질 기술 그대로 따오고, 저지먼트 컷 추가만 했어도 괜찮을 것 같은데..
4. 전작의 다크슬레이어란 이단 점프 부럽지 않은 회피기(스타일)가 있었는데 왜 이번작에선 회피기가....왜...모션 캔슬이 안돼...?
5. 전작의 네로 안젤로 대신 웬 풍뎅이가...?
버질에 대해서 기대를 너무 많이 했는지, 아니면 제가 4 SE 버질에 대해 적응을 못했는지 전혀 감도 못잡고 있네요.
솔직히 실망이 이만저만이라 그닥 끌리지도 않고... 오히려 버질에 대해 기대했던 부분은 네로가 충족시켜줬다는거..
맥스 액트 + 풀차지, 아무것도 무섭지 않아! |
SE에서도 주인공은 네로였습니다. |
짧은 기간동안 개발되어 나온 다른 캐릭터완 달리 네로는 진짜 재밌었습니다.
배우는 건 쉽게, 완전히 마스터하는 건 어렵게.란 요즘 트렌드처럼 처음엔 기술도 별 거 없고 간단하지만
맥스 액트란 걸 배우는 순간 마스터하기는 하늘 나라로 딱 가버리는 난이도가 대단하더군요.
게다가 근접 무기, 원거리 무기에다가 잡기 기술 추가로 게임을 굉장히 쾌적하게 만드는 효과도 있었구요.
(네로하다가 단테하면 스내치가 그리워질 정도)
버질을 기대하고 샀다가 4 오리지날 주인공인 네로에 푹 빠질 줄은 상상도 못했네요.
정리하자면 이번에 추가된 레이디/트리쉬/버질 캐릭터는 버질은 아직 더 파봐야 하겠지만 지금으로선 아쉬운 느낌이고
레이디/트리쉬는 뭐...플레이할 수 있다는 것에 의미를 두고 싶습니다. 다만 다른 분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네로/단테에 맞춰진 게임 구성을 레이디/트리쉬로 플레이하는 느낌이었습니다.(게임을 레이디/트리쉬에 맞게 벨런스 조절을 한 게 아니라)
본심은
뭐? 초심자용? 데메크 자체가 하드게이한 게임인데, 무슨 초심자용?
닌자 가이덴3가 거하게 욕 처먹고, 면도날에서 추가된 플레이어블 캐릭터가 초심자용이디?
아야네, 모미지, 카스미로만으로 뽕을 뽑을 정도로 각 캐릭터마다 개성이 뚜렷하고 모션 겹치는 것도 전혀 없는데다가
기술 가짓수도 어마어마하게 많아서 캐릭터 하나 마스터하기도 버거운데 그에 비해 이번 데메크4 SE는....
뭐, 이렇게 비교하긴 뭣한 게 면도날은 확장팩같은 개념으로 나왔고, 이번 데메크4 SE는 리마스터니까요...
그리고 이 뒤의 내용은 그냥 제가 게임을 하면서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라 징징글이 보기 싫으시면 스킵하시기를.
랭크 평가 중에 첩자가 있다. |
블루 오브으으으으! |
랭크 평가 중에 ORBS FOUND 항목이 있습니다.
이것은 적을 죽이면 얻을 수 있는 레드 오브가 아니라 맵 곳곳에 숨겨져 있는 사물을 파괴하면 얻는 레드 오브 수를 말하는데....
데메크는 스타일리쉬 액션이란 장르인데도, 고평가를 받으려면 게임 중에 보이는 사물을 파괴하고, 숨겨져 있는 레드 오브 위치를
찾아야 합니다. 안 그러면 위의 스샷처럼 나머지 2평가가 괜찮아도 오브를 별로 찾지 않았으면 B랭크를 받습니다.
아니 대체 왜 적을 죽여서 얻는 오브는 평가에 포함되지 않는 걸까요?
그래서 게임 중에 그냥 지나쳐 갈 곳을 일부러 사물을 파괴해서 레드 오브를 먹고 가게 만듭니다.
장르가 액션임에도 불구하고 저 얼토당토 안한 평가 기준 때문에
적을 화려하게 막 죽이고 빨리 넘어가기 전에 잠깐 멈춰서 상자를 파괴한다?
굳이 파괴해도 그만 안해도 그만인 상자를 평가 때문에 꼭 파괴하게 만든다?
게임 중에 흐름을 끊어먹는 1순위....도대체 저 평가 기준이 왜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쾌적하게 벨런스 조정했다면서...이 양반아..
두 번째로는 블루오브.. 이거 특정 시크릿 미션은 네로밖에 못 깨게 만들어 놨더군요.
블루오브를 전 캐릭 공통으로 해놓은 이유가 시크릿 미션을 특정 캐릭터로밖에 못 깨기 때문에라닠ㅋㅋ
가령 시크릿 미션4같은 경우엔 특정 위치를 찾아 레드오브 99개를 모으는 미션이 있습니다.
이 특정 위치가 랜덤이고 네로의 경우엔 팔이 빛나는 걸 통해서 위치를 짐작할 수 있는데
다른 캐릭터는 빛이 안나요. 네로처럼 삐까뻔쩍한 팔이 없어서 그런 건지...
뭐 깨려면 랜덤인 특정 위치가 반복적이라 그 위치를 외워서 네로 외에 다른 캐릭터로
외운 위치에서 난리부르스를 치면 깰 수 있을 것 같기도 한데, 굳이 그런식으로까지 할 필요가 있을까요?
게다가 블루오브/퍼플오브/아이템은 전 캐릭터 공용이면서 미션은 공용이 안됩니다.
그래서 시크릿 미션4처럼 네로가 훠얼씬 수월하게 깰 수 있는 부분은
네로가 시크릿 미션4이 있는 메인 미션까지 깨야만 할 수 있습니다.
레이디 먼저 했다가 레이디로는 시크릿 미션 못 깨고, 네로로 시크릿 미션 깨야지!하면 레이디 메인 미션한 부분까지 네로로 다시 깨야...
마지막으론 맵 재탕, 플레이타임 부풀리기.
이건 오리지날 때부터 있었던 문제라고 들어서 알고는 있었습니다만 막상 직접 해보니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미친ㅋㅋㅋㅋㅋㅋ 미션13은 미션7에 있었던 숲 재탕인데 플레이타임 부풀리려고 포탈만들어놓고 맵 구간을 포탈로 이동해야하고
미션14는 웬 문어대가리가 나오더니 걔한테 잡히면 다른 곳으로 이동, 거길 깨고 나면 문어 대가리 잡히기 직전인 곳에서 다시 싸워야 하곸ㅋㅋㅋ
뭐 이딴 미친 맵 디자인이 다 있답니까... 도저히 데메크3 만든 개발진이라고 상상도 못할 정도로 맵 후반 디자인이 구려요.
글을 마무리해야 하는데... 더 이상 글을 쓰면 징징글만 늘어날 것 같아, 여기서 글을 줄입니다.
그냥 간만에 먼지 쌓인 PS2나 꺼내봐야겠네요..
미션7의 숲 맵은 눈뽕이 한가득.
적나라한 그래픽.
플레이타임을 어떻게든 뻥튀기고자 노력한 결과가 문어 대가리...
이래놓고, 데메크5 원하면 데메크4 SE 사라고? 게임이 이따구인데 무슨???
디렉터는 닌자가이덴3 면도칼 해보고 뭐가 잘못되었는지 머리가 있으면 생각 좀 해봐라..
면도칼도 맵 디자인은 역대급 쓰레기였지만 적어도 플레이타임 뻥튀기려는 짓은 안했다.
역대 데메크 시리즈 중에서 데메크2 바로 앞에 위치할 정도로 엉망인 게 데메크4고
데메크4 이후로 캡콤 볍신 색히들이 왜 외주 줬는지 이유를 알 것 같다. ㅁㅊㄴ들아.
좋은 글이네요 ㅋㅋㅋㅋ 아 ... 아쉬워라 카미야 히데키
레이디 트리시 두캐릭이 전작에 있던 모션들 가져온거 같더군요. 두말없이 3와1은 희대의 대작이였던겁니다
버질의 루나페이즈는 3편에서도 돌진기는 아니었죠. 지금과 별반 다르지 않았습니다. 레이디는 저도 기대했었는데... 애초에 그냥 보너스 캐릭터이고 가진 무기가 총기뿐이니 다른 캐릭터와는 달리 플레이한다고 생각하면 그럭저럭이었습니다. 어쨌거나 어려운 조작이 필요없이 강하니까. 오브 파운드는 후속에선 좀 바꿔줬으면 합니다. 랭크를 무시하면 모를까 그러지도 못 해서 어디 있는지 알아도 매번 좀 귀찮죠. ^^;
지금와서 이걸 하기엔 그래픽도 그래픽이지만 자유시점이 아니고 반 고정시점이라 이게 되게 답답하더군요.
3이 너무 걸작이었음
오리지날은 진짜 명작 2는 FPS + 슛팅게임 3는 걸작 4는 그냥 평타? 오리지날의 그 무거운 액션을 잊을 수 없네요. 최고였습니다
내생에 최고의액션을 칭할만한 작품인데... 어느순간.....이렇게되다니...
3때 까지만 하더라도 적에게서 얻은 오브와 오브젝트를 통해 얻는 오브를 총합해서 수치로서 등급을 매겼는데 4에서는 이부분에대해서 오브라기보다 orb found 라는걸로 미션별로 오브를 찾아내라 형태로 바뀐거죠 물론 장단점이 있습니다. 단점은 그 오브젝트를 억지로 움직여서 찾으러 다녀야한다는 점입니다. 장점은 오브젝트는 그대로 있기때문에 플레이어에게 공평하다는 점입니다. 오브만 잘 찾아낸다면 등급을 잘받을수 있어 초보자분들이 높은 난이도에서 좋은 랭크를 받기 유리합니다. 다시 말해서 3때는 전투에서 스타일리쉬랭크 ↑ 이면 오브 ↑ 비례적인 모습(적에게서 나오는 오브량)을 보인다면 4에서는 정말로 각 개별적인 랭크로 작용해 스타일리쉬랭크 ↑ 스타일리쉬 포인트 ↑, 오브 - 라는 모습을 보인다는거죠 데미지의 수치에 대한 평가가 없어져서 데미지를 입었냐 안입었냐의 차이를 가지고 랭크포인트에 작용하는것도 장점이기도 하죠
작성자분께서 쓰신 캐릭터 평가는 저도 심히 공감하는 부분입니다. 버질도 그렇고 다른캐릭터들의 성능 자체가 굉장히 애매하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긍정적으로 봐라봐줄 부분은 애매하지만 각 캐릭터별로 특성화된 모습도 보여줍니다 버질은 3때에 이어서 기본적인 공격들이 강력한 축에 속합니다. 레이디는 3때 컨셉부터 근접무기가 아닌 다양한 원거리 공격에 특성화된 캐릭터였습니다. 오히려 그부분에 대해서 캐릭터를 잘 살렸다고 생각합니다. 데메크2에서는 단테자체가 그런 컨셉을 가진 캐릭터가 아닌데 근접공격의 성능이 너무 차이나 많이 사용하게 되었던것 같습니다 레이디는 간단하면서 강력한 공격, 데메크는 강력한 공격이라고해서 스타일게이지가 크게 올라가지않는데 레이디는 시원시원하게 올라가는것 같아 초보자분들에게는 확실히 좋은것 같습니다. 그건 블러디 팰리스같은곳에서도 같이 작용할 것이라 예상되고 그외에 몇가지 좀 캐릭터별로 불편한점은 있는데 캐릭터 특성에 따라 보스의 공략법은 달라질 수 있으니 다양한 시도정도는 해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