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쿠라 VS. 장군(M.Bison) 매치업 분석 공략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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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칭 장군(영:Dictator)으로 불리우는 일본판’Vega’ / 수출판’M.Bison’과의 매치업에 대한 공략 분석입니다. 장군은 S+급의 탑 티어로 구분되는 캐릭터로 그만큼 어떤 캐릭터든 상대하기는 쉽지 않은 캐릭터입니다. 하지만, 어떤 캐릭터라도 약점은 있는 법이고, 그 약점을 잘 파고들어야 일말의 승리를 챙길만 한 가능성을 찾아볼 수 있겠습니다. 장군과는 대치 상황에서 거리 재며 풋지(Footsies)를 하는 상황이 흔치는 않습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경기가 진행되면서 근접하게 되면 장군이 보통 압박하면서 공간 관리를 하는 상황이 자주 나옵니다. 그럴 때 장군이 사용하는 기본기 및 필살기의 활용에 대해서 고찰 해보면서 사쿠라로 어떻게 대응을 해야할 지를 생각해 보는 부분입니다. 자 그럼 장군을 어떻게 공략할 수 있을 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예시의 상대는 국내 탑 장군 플레이어 도시가스님입니다. 제가 2세트 모두 진 게임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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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실전 시 장군 압박: 사이코 블래스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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앉약손~앉중손~블래스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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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편적으로 장군이 쓸 수 있는 블럭스트링 공격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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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전 예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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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약블래스트는 발동이 빠르긴 하지만, 발동이 12F로 느린 기술입니다. 발동6F /지속3F /경직12F의 앉중손 캔슬 후 약블래스트를 쓰면, 사쿠라는 강제 가드 상황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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앉중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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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드 시 장군 +1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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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쿠라 앉약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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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드경직~약손 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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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블래 캔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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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제가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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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블래 캔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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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제가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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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블래스트까지는 강제가드가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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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블래 캔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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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트 전 사쿠라 +4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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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블래스트는 끊을 수 있습니다. 4F까지 사쿠라가 이득이므로 최속 앉약손(3F)을 사용하면 카운터가 나게 됩니다. 앉약손~서약발까지 기본적으로 쓴다고 생각하고 앉약손이 카운터 히트하면 확인하여 서약발에서 중소앵권까지 캔슬 확정하면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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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군의 강블래스트는 가드 후 장군의 +2F 이득이므로, 이런 콤보 상황에서는 무조건 앉약손을 비벼서 장군의 이득 상황을 주면 안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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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중블래 후 서중발/앉중발/강더블-니/사이코-엑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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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래스트의 경우는 특이한데, 마지막 블래스트를 가드하는 타이밍에서 서서 가드를 하려고 하면 가드백이 길어집니다. 3가지 상황 모두 서약발~중소앵권 주입으로 처리가 됩니다. 다만, 서약발을 리버설로 쓰면 안되며 생각보다는 상당히 느리게 써야합니다. 영상의 기준으로 경직이 풀린 후 약 12F 정도의 딜레이를 주고 썼습니다. 그 말인 즉슨 상대가 확실하게 더블-니프레스를 쓸 것 같다는 확신이 들면 서강발로 크카를 노려도 좋다는 의미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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앉중손~서약발~블래스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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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 블럭스트링입니다. 개인적으로 이 쪽이 대처하기 어렵습니다. 꽤 복잡한 난이도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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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전 예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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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사이코엑스까지는 압박을 이어가기 위한 플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영상처럼 앉중발을 쓰는 것보다는 먼저 제시했던 블래스트 가드 후에 뒷걸음 서약발~중소앵권 주입을 추천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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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약발~중소앵권 주입을 헛치고 상대가 사이코-엑스로 밀고 온다면, 빠르게 앉중발~강소앵권 주입을 버릇처럼 쓰는 것이 좋습니다. 이 상황을 염두하여 평소 연습해두면 반사적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서약발은 발동 3F/ 지속 2F/ 회수경직 10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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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약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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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드 시 장군 -2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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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쿠라 앉약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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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드경직~약손 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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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블래 캔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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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시히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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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군이 빠르게 캔슬하면 사쿠라가 앉약손(3F)으로 비빌 때 같이 맞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상대가 선입력 쓰듯이 쓰는 유저가 아닌 경우 오른쪽처럼 비비기가 이길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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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블래 캔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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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트 전 사쿠라 +6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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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쿠라의 앉중발(6F)과 동시히트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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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블래 캔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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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트 전 사쿠라 +10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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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린의 앉강발(10F)이 같이 맞습니다. 사쿠라는 10F 발동 기술이 없어 테스트 불가입니다. 사쿠라의 앉강발은 9F 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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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쿠라 측은 약블래스트 정도는 같이 맞아줄 수 있다는 마인드로 그냥 비벼도 됩니다. 상대가 만약 약블래스트를 조금이라도 늦게 캔슬한다면 비비는 앉약손이 무조건 이기게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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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강손~블래스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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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래스트 캔슬은 옵션이 다양하며, 서강손~블래스트는 단타캔슬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강손은 발동 11F/ 지속 3F/ 회수경직 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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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전 예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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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강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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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드 시 장군 -6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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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쿠라 앉약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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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드경직~약손 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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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블래 캔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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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제가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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앉약손(3F)를 비벼도 사쿠라가 강제가드 처리는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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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블래 캔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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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군 프레임트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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앉약손(3F)를 비벼면 사쿠라가 카운터 처리는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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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블래 캔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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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트 전 사쿠라 +5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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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근접 시 서중손(5F)를 비비면 같이 맞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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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강손~블래스트의 경우 앉중손이나 서약발 캔슬과는 다르게 지속 타이밍까지 소화된 후 캔슬이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캔슬 타이밍이 어떻든 가드(발동타 1F) 후 2F이 먼저 소요되고, 블래스트가 발동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캔슬을 늦게 하더라도 이 룰이 바뀌지 않습니다. 깔아두기의 경우는 발동타가 지속 끝에 걸리므로 장군이 유리하게 적용됩니다. 사실 단타 중, 캔슬이라 확인하고 반응하는 것이 쉬운 것은 아닙니다. 그래도 연습을 해두면 흔히 이런 비슷한 상황이 발생할 때 반사적으로 반응하게 될 겁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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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블래스트는 사쿠라가 -1F만큼 히트 전까지 손해. 프레임트랩으로 작용하므로, 정확하게 가드되는 타이밍에서 늦기본기 식으로 앉약손~중소앵권을 심어두면 좋습니다. 왼쪽 영상을 보면, 가드 되는 타이밍에 심어두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오른쪽 영상에서 강블래스트는 끊어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설명은 이렇지만, 사실 난이도가 높은 방어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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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블래스트~데빌리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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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근히 많이 겪는 상황입니다. 특히나 장군이 유리한 상황에서 마무리 용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기서 EX게이지 유무에 따라서 난이도가 바뀝니다. 아래에서 살펴봅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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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전 예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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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군이 EX게이지가 있다면, 공대공 대응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EX데빌리버스는 무적시간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일반 데빌리버스와 EX데빌리버스의 특징을 살펴봅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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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멀 데빌리버스는 무적성능은 없지만, 거리와는 상관없이 타이밍을 조절해서 쓸 수 있습니다. 상대가 어떻게 반응하냐에 따라서 반응해서 쓸 수 있다는 얘깁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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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방식으로 상대방의 대응에 반응해서 사용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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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번째로 좋은 방법은 최대한 거리를 좁히고, 공대공 점프중손으로 대응하는 방법입니다. 후속타로 공중춘풍각 캔슬이 가능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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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라면 뒷 공간이 있을 경우 최대한 날아오는 상황을 보고 점프중손 공대공으로 쳐주는 것도 좋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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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전에서 강춘풍각을 쓴 이유는 이런 상황도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두 상황을 모두 상정하는 것은 쉽지 않으므로 상대의 스타일에 따라서 대응하면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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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실전 시 장군 압박: 더블-니프레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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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더블-니프레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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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블-니프레스들의 특징이기도 하지만, 원거리에서 쓰는 EX더블-니프레스는 사쿠라 측이 -1F만큼 손해이며 거리도 많이 벌어지기 때문에 사쿠라가 기본기를 내밀기 애매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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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전 예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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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은 +2F 확정은 없습니다. 약은 +4F 사쿠라 이득으로 거리에 따라서 서약발로 딜캐가 됩니다. 다만, 더블-니프레스는 마지막타가 히트되는 높이에 따라서 유불리가 변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약더블-니프레스가 상대의 발부분에 막타가 가드되면 장군이 -3만큼 손해가 나지만, 거리가 멀어서 확정타가 없게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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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거리 시 사쿠라가 -1F 상황 |
원거리 시 사쿠라가 -4F 상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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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거리에서는 +1F로 장군이 이득인 상황이지만, 잡기가 확정적으로 들어오는 거리는 아닙니다. 보통 서약발~블래스트나 앉중발 히트확인 더블~니프레스 등을 상대의 움직임에 반응하여 쓸 수 있습니다. 끝거리 가드에서는 후상황을 살펴보면 좋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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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 상황 사이코-엑스 |
후 상황 딜레이 사이코-엑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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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가 서약발을 헛지르는 것을 보고 지르는 사이코-엑스는 거리 문제로 닿지 않으니 최대한 윕퍼니쉬를 합니다. 서약발~중소앵권을 주입으로 사용하되 바로 쓰는 것보다는 약간 딜레이를 주고 쓰는 것이 좋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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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이 서중발 상황에 대한 대처를 위해서 약간의 딜레이가 필요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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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 상황 서중발 윕퍼니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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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 상황 강더블-니프레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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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약발~중소앵권 주입의 헛점은 멀어진 사거리를 이용한 강더블-니프레스의 윕퍼니쉬 때문입니다. 뒤로 살짝 걸으며 늦게 쓰는 서강발로 충분히 크카를 낼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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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 상황 사이코-엑스도 서강발로 같은 타이밍에서 크카를 낼 수 있으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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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중더블-니프레스 끝거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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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쿠라가 +3F 만큼 이득인 상황인데도, 서약발도 닿지 않는 굉장히 먼거리가 성립이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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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는 리치가 긴 서중발이나 EX/강더블-니프레스를 노릴 수도 있습니다. 그에 상대하여 ↙로 앉아 있다가, 장군의 서중발이 나오려는 타이밍에서 뒤로 걸으면서 서강발을 누르면 두가지를 모두 커버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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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실전 시 장군 압박: 사이코-엑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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셰도우-엑스(중손~↘+강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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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전 예시 |
8F 딜레이 캐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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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한 것은 없고 -8F만큼 장군이 불리이므로 이 영상처럼 딜캐를 놓치지 말라는 의미입니다. 아마 상대는 프레임트랩을 노리고 쓴 상황이라고 보여집니다. 이 타겟콤보에 대한 지식이 없어서 이때는 놓쳤습니다. 가능하다면 쌔게 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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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거리 사이코-엑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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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코엑스를 치는 동일한 상황이 몇번 나오는데 3번다 거리가 가까웠고, 첫번째는 앉중발을 치려다 앉약손(4F)에 끊겼고, 두번째는 장군이 뒷걸음 치려다 맞았습니다. 세번째는 앉중발 리버설을 치려는 것을 알고 서약발(3F)~약블래스트로 응수했는데, 위험을 감지하고 가드했습니다. 이미 앞 쪽 공략에서 다룬 약블래스트 후 서중발 대응도 나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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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전 예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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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선 블래스트 공략에서 우리는 충분히 서약발~블래스트에 대한 공략을 익혔습니다. 다만, 사이코-엑스 특성상 초근접 상황이 되므로 근접 심리에 대해서 고민해 봐야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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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코-엑스~잡기 |
사이코-엑스~프레임트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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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는 잡기와 프레임트랩으로 압박을 가할 수 있습니다. 사쿠라 측에서는 늦잡풀 대응도 좋지만, 최대한 퍼지가드로 대응하는 편이 유리합니다. 퍼지가드 하면서 앉중발~앉약손을 하나의 셋트로 연결해서 누르면 약블래스터와 같이 맞습니다. 만약 두 상황을 다 상정한다면, 앉중발~강소앵권보다는 앉중발~앉약손~중소앵권으로 입력하는 측이 좋습니다. ‘←(짧게),↙(유지)~앉중발~앉약손~↘↓↘+중손’ 순으로 트레이닝 하면 될 듯 싶습니다. 마지막 중손은 잡기 확인하면 바로 누르며, 서약발 가드 확인하면 그냥 눌러버리는 쪽으로 선택합니다. 중블래나 강블래면 무조건 확정이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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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끝거리 사이코-엑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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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거리에서는 사쿠라가 -1F만큼 손해이긴 하나 장군의 서중발/앉중발/서중손 모두 발동이 7F라 사쿠라의 앉중발 동시 히트합니다. 또한, 중거리라면 상대가 더블-니프레스를 써도 끊어냅니다. 끝거리 사이코-엑스를 막으면 서약발로 윕퍼니쉬를 노리는 것이 좋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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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전 예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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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코-엑스 중거리 가드 시 - 서중발/앉중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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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코-엑스 끝거리 가드 시 - 서중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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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거리 가드 시에는 앉중발이 장군 서중발에 당합니다. 대신 사쿠라가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서중발/앉중발 모두 닿지 않는 거리가 되고, 서약발로 윕퍼니쉬를 할 수 있는 거리가 성립이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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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코-엑스 원거리 가드 시 - 중더블-니프레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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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거리이므로 역시 앉중발은 닿지 않습니다. 하지만, 서중발을 캐치하는 타이밍과 동일하게 서약발~중소앵권 주입으로 캐치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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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전 예시에 나왔던 2중 사이코-엑스에 대한 대처입니다. 상대는 헛치는 것을 보고 반응 하는 것이므로 이렇게 서약발~중소앵권 주입으로 충분히 상황을 만들고, 후의 사이코-엑스를 끊어낼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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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강손과 사이코-엑스 풋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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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강손과 사이코-엑스를 번갈아서 사용하는 경우, 장군의 두 기술을 윕퍼니쉬 하려다가 사이코-엑스에 크카나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쿠라로 어떤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좋을 지를 알아봅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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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강손 윕퍼니쉬 |
변칙적 사이코-엑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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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강손보다 사이코-엑스의 발동이 느리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기본적으로 사쿠라는 카린 같은 파고드는 스킬이 없기 때문에 서강손은 포기하고, 사이코-엑스의 사거리만 잡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상대방에게 마치 서강손을 윕퍼니쉬 한다는 느낌의 미묘한 거리 조절을 잡을 필요가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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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느낌으로 접근했다가 빠지면서 상대방의 사이코-엑스를 흘린 후 전진하여 윕퍼니쉬를 하면 됩니다. 경직이 긴 기술이라 흘려 진 것을 체크하고 윕퍼니쉬는 어렵지 않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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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실전 시 장군 압박: 서강발을 이용한 프레임트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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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강발~앉중발-~약사이코-인페르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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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속도로 봐서는 히트확신으로 인페르노를 넣은 것 같습니다. 히트확인은 아닙니다. 인페르노는 약/중/강 모두 가드 손해가 심해서 장군 입장에서도 확실한 콤보 상황이 아니면 쓰지 않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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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전 예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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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강발은 가드 +3F만큼 장군의 이득이라 이 이득 상황을 이용하여 잡기나 앉중발 프레임트랩, 재차 서강발을 써 크카를 노리거나 하는 심리전이 가능합니다. 앉중발을 프레임트랩으로 쓰는 이유는 뒷걸음 치는 상대를 캐치하는 용도라고 보입니다. 서강발 가드 후는 거리가 멀어지기 때문에 사쿠라의 앉약손(3F)도 무용지물이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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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강발~앉중발 프레임트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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앉약손이 발동되었지만, 거리문제로 히트되지 않고 트랩으로 작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퍼지가드로 가드까지만 하고 약인페르노를 가드하면 무조건 중소앵권 리버설을 씁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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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지가드 후 늦기본기 같은 걸 쓰는 상대로 매우 유용한 풋지입니다. 즉, 서강발을 가드했다면 그만큼 가드백이 길기 때문에 퍼지가드만 하고 늦기본기 대응은 하지 않는 쪽이 좋습니다. 실전 예시처럼 느리게 쓰면 오히려 퍼지가드 늦기본기가 이깁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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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강발~서강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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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헤드프레스와 데빌리버스 이해와 서머솔트 스컬다이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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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거리 헤드프레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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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거리에서 발동하는 헤드프레스는 사실 대처하기가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여러 파생 상황이 있으므로 짚고 넘어갈 것이 있습니다. 이미 EX블래스트 부분에서 다뤄진 부분도 있으나 추가적으로 더 봅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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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전 예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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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데빌리버스 무적판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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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데빌리버스는 발동 시 무적성능이 있습니다. 상대의 공대공을 노려 흘려버리고 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상황은 대부분 장군의 헤드프레스 캐치가 느렸을 때만 나오는 현상입니다. 정점에 있을 때 정확히 노리면 서로 위치가 엇갈려 집니다. 그러면 착지하는 장군을 캐치할 수 있습니다. 크로스 되는 상황을 미리 인지하고, 레버를 뒤로 제껴 두면 어렵지 않게 캐치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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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빌리버스 낚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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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와의 거리는 살짝이라도 좁히세요. 공대공을 바로 날리는 버릇보다는 점프 후 조금 늦게 쓴다는 감으로 하면 상대의 낚시용 데빌리버스가 눈에 보입니다.
대부분의 데빌리버스는 사쿠라의 점프중손이 이깁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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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거리 헤드프레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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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거리 헤드프레스의 경우 데빌리버스로 전환할 때 하강하는 상황에서는 데빌리버스는 고도에 제한이 걸립니다. 상승구간에서는 저공 데빌리버스가 가능하고, EX의 경우는 빠르게 써도 고도가 매우 높습니다. 사쿠라의 경우 데빌리버스/EX데빌리버스/헤드프레스 3가지를 모두 커버하려면 앉강손을 잘 써줘야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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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공 데빌리버스 |
EX데빌리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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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라색이 보이면 바로 어퍼 누르면 됩니다. 생각보다 반응이 어렵지는 않습니다. EX의 경우는 기본 고도가 상승한 후 떨어지는 형태라 보고 천천히 눌러도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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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프레스 |
EX헤드프레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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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데빌리버스와 거의 비슷한 타이밍에서 쳐집니다. 매우 가까울 때는 너무 늦게 쓰면 등 뒤로 넘어 갑니다. 거리가 멀어질수록 치기 편해집니다. 4가지 상황을 모두 녹화해서, 랜덤하고 돌려 연습하면 도움이 될겁니다. 생각보다는 어렵지 않았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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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군이 EX게이지가 없는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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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중손을 써보고 헤드프레스라면 등 뒤로 넘어가므로 빠르게 앉약손~서약손~서약발~중소앵권 콤보를 사용해 주면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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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머솔트 스컬다이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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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프레스를 미리 끊어버리면 볼 일이 없는 기술이지만, 경우에 따라서 대처를 못했을 때 볼 수 있는 기술입니다. 데빌리버스에 비해서는 공격판정이 매우 좋은 기술입니다. 물론, 사쿠라의 앉강손이 판정적으로는 우위이지만, 서중손으로는 대공을 칠 수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궤도 조정이 큰 편이라 상대의 대공기를 낚는 수법도 가능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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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거리 |
중거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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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가지 상황을 눈으로 보고 판단할 수는 없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대쉬를 해도 등 뒤로 넘어가지 않는 중거리를 사용합니다. 서중손으로 쳐낼 수 있는 상황이 됩니다. 대쉬를 의식해서 뒤로 빠진다면 약소앵권으로 쳐낼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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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거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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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단이 서지 않으면 뒷걸음 후 앉강손을 치세요. 거리에 따라서 사쿠라가 이기거나 최소한 같이 맞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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뒷걸음 앉강손 추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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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 다뤄보겠습니다. 추가 사항이 발생하면 더 넣도록 할게요. |
[공략/팁] (공략) 사쿠라로 장군 상대 분석 및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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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비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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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을 도시가스님이 싫어합니다.
ㅋㅋ
진심 쩌네요 ㅊㅊ
제가 이기고 싶었습니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