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4가 처음으로 한 삼국지였지만.. 그때는 유비군으로 조조에게 쫓겨 건녕까지 땅 하나로 버텼던 기억이 있습니다만, 유장의 힘을 얻어 (땅을 뺏어...) 역전을 하여 통일을 했었죠.
그런데 엠파이어스는 그럴 기회도 주지 않더군요. 황건적의 난으로 시작하였으며 신군주로 해서 무장 1명으로 시작했습니다만, 황건적은 첫턴에 전멸하고 (이벤트 전투) 조조는 동쪽 세력의 군주 땅만 노려 차지하고 서쪽은 동탁이 세력 확장 몇턴이 지나지 않았는데 이미 전세력은 멸망하고 건녕에서 손오 남만 북쪽 다 차지 성도(+1)에 유장, 나머지는 동탁이 차지하더군요. 조조가 유비를 치면서 하는 말이 더 이상 자신의 적은 없다나.. (유비 땅 3개였는데 조조가 유비땅 차지하더니 3개 다 흡수..)
4000명만 채우고 세력확장 해야지~ 하며 다 채우고 보니 위와 같은 상황이 왔다는 거죠.
방어전만 죽어라 했습니다. 위에 유장이 뚫리면 동탁도 협공을 할 것을 염두해서 유장과 동맹맺고 서로 지지하며 버티게 되더군요. 땅 하나 뿐이고 장수가 늘기는 하였지만, 방어전만 하다 얻은 장수죠. 제일 처음 조조군이 쳐들어왔을 때..
장송을 총대장으로 하여 황충과 기타 1명, 그리고 배원소와 기타 1~2명이 원군으로 오더군요. (이때 아군은 저 혼자, 4000 VS 3만5천(원군포함)이었나?)
백성이 원군으로 오기도 하고.. 시작 전에 동영상도 보여주더군요.
중도에 191년인가.. 와룡이 건녕에 왔다는 정보가 들어와 등용을 신청했는데 거절당했던 것도 참 난감했죠. 한번 거절 당하니 그 이후부터 등용을 못하더군요.
점점 캐릭터는 강해지는데 세력을 확장하지 못하고 있고.. 나중에 유장땅에 동탁이 쳐들어와 원군으로 가담했는데 여포가 매우 약해 보일 정도로 이미 군주캐릭이 강해져 있더군요. 상황에 따라서 난이도가 달라진다던데.. 혹시 세력이 몰려 갈 곳 없고 땅이 하나라면 적이 매우 약해지는 건가요? 여포가 풀파워로 덤벼도 간지럽더군요. 물론 천인참이니 뭐니 하나도 안 하고 그대로 보통 난이도로 시작했습니다.
순식간에 혼자 거점을 제압하고 다니다보니 아군(유장군)이 죽겠다 소리쳐도 거점은 대부분 제가 다 점령하더군요. (...) 40000(저는 2000) VS 30000 정도였는데 나중에 20000 VS 25000 정도로 변했죠. 거점이 다 점령해버려서 아군이 우세해 보였다는 것이 신기할 정도.. 그대로 적 본거지 쳐들어가니 이기더군요. (여포 하후연 감녕이 한꺼번에 덥비더군요.)
캐릭터는 강해지는데 세력확장을 못하는 것인지.. 아니면 아군이 너무 열세여서 컴퓨터가 봐주고 있는 것인지 모르겠군요.
아군 병사는 1만도 안 나오는데 적군은.. 도시 하나가 거의 4배이니.. 쳐들어갈 염두를 못내다가 마음 잡고 쳐들어가려고 했더니 계속 쳐들어와서 침투를 못하게 하더군요.
그리고 그렇게 몇턴만에 동탁과 조조 세상으로 변하고 10년 넘도록 땅을 뺏고 뺏기지 못한 채 시간만 흐르네요.
삼국지를 하다보면 자신의 땅 1개에 땅 전체가 조조땅이라면 못이기고 그대로 패배하던데.. 동탁군이 살아있다는 자체가 얼마나 다행스럽던지..
하지만, 조조가 통일해서 그런지 여전히 조조가 막강하게 나오네요. 동탁과 조조가 싸우면 조조가 이겼으니 말이죠.
이대로 50년이 지나도록 버텨야 하는지 반격을 할 방법을 모색해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소감이라 좀 장문으로 썼습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첫 느낌의 엠파이어스 좋았던 점, 아쉬운 점>
좋았던 점 베스트 3
1. 협동이 살길이다?
오리지날처럼 혼자 다 해먹는 전투가 아니어서 좋더군요. 아군 무장에게 지휘를 줄 수 있고 책략을 쓰는지 이런저런 이벤트같이 나와서 재미있더군요. 그런데 원군으로 갔을 때도 다른세력(군주조차)까지 지휘를 한다는 자체가 좀 놀라웠습니다. (난 원군으로 갔을 뿐인데??)
2. 에디터 무장의 출현..
맹장전은 없습니다. (어디서 구해야 싸게 살까요?) 오리지날만 있는데 에디터 무장이 그리웠습니다. 신무장으로 군주만들어 천통하는 재미도 좋거든요. 특히 에디터 무장 전용 무기인 대검이 마음에 들더군요.(관평만 바라보았는데..)
3. 다양한 정책으로 편성하여 전투
처음에 어느 글을 보고 무조건 전투가 끝나면 군사가 0명으로 바뀌고 나머지 병사는 무훈으로 바꿔준다는 말을 본적이 있었는데.. 아니어서 다행이더군요. 첫 전투때 분전해서 병사가 0명(4000명이 전멸;;)으로 거점 4개로 방어를 성공했습니다만, 그 다음부터 전력을 모아 효율적으로 다루어서 그런지 몰라도 병력이 남더군요. 나중에 하도 쳐들어와서 병력이 아까워 다 숨겨두고 (아군장수는 본진만 방어하게 시키고) 본진 근처만 사수하는 식으로 병사수를 유지했죠. 하여간, 정책으로 하여금 병사를 늘리거나 돈을 벌고 백성에게 자금을 주고 등용 탐색 등등이 있어서.. (건녕은 여전히 등용할 사람이 없습니다.) 약간이나마 삼국지를 하는 느낌이 들어서 좋더군요.
아쉬운 점 베스트 3
1. 1년이 4턴...
봄 여름 가을 겨울 이렇게 4턴으로 1년이 지나가더군요. 특별히 전투를 하지 않으면 시간이 무척 빨리 지나갑니다. 땅이 하나 뿐인지 정책도 1번하면 턴이 넘어가더군요. 제안을 하면 1턴에 2번 할 수 있지만, 자기가 원하는 정책을 할 수 없죠. (제안에는 50% 확률로 백성에게 금 1000 주기가 꼬박꼬박 나오더군요.) 땅이 넓어지면 여러번 정책을 할 수 있겠죠 하지만 1년이 4턴이라 많이 아쉽더군요. 8턴으로 했으면 좋겠더군요. 조조가 군주땅만 노려서 몇턴만에 세력이 50%를 차지한 것이지 하나 하나 다 점령해야 했다면.. 확장 속도가 느렸겠지요? (뭔 50% 차지하는데 2년도 안 걸리는지..)
2. 땅이 총 25개.. 너무 적습니다.
최소한 35개는 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더군요. 진삼이라서 무장이 적어서 그런 것인지 모르겠지만, 뭔가 많이 아쉽습니다.
3. 전략이 정말 있는 것인가?
첫 느낌인지라.. 많이 해보지 못하여 그렇게 느껴지는 것일지도 모릅니다만, 적이 기습을 해도 자기 땅 주위에서만 기습을 하고 적 원군도 1분전에 미리 다 알려줘서 대처할 시간을 주고.. 화공을 해도... 아 그래? 묵묵히 적을 썰 뿐이었습니다. 간혹 강습을 해서 몇몇 거점을 그냥 뛰어넘고 본진 근처로 달려가는 적들이 보였습니다만, 걍 달려가 한번 쓸어주면 끝이더군요.
아군의 장수는 자신이 직접 지휘를 할 수 있으니 상황에 따라 대처를 할 수 있어서 그럴까요? 적의 인공지능에 의문이 느껴집니다. 사실 하면서 아군같은 경우 방어전일시 병사가 아까워 아군 무장은 본거지만 지키게 하고 저 혼자 나서서 싸웁니다. 원군으로 갔을 때도 원군으로 가는데 지휘하기 뭐하잖아? 라는 생각으로 그냥 위임 시켜놓고 혼자 상황에 따라 행동하죠. 적이 강하다고 병사가 깍인다고 하여도 거점만 제가 다 점령해 놓으면 알아서 적이 본거지로 후퇴하여 아군이 압승으로 이기더군요. 확실히 저 혼자 상대한다면 버겁겠지만, 그 버거운 이유는 적이 쉬지 않고 부활해 오기 때문이 아닐까 싶을 정도더군요.
병사라는 것도 0이 되기 전까지는 끝없이 거점에 병사를 투입하더군요. 거점에 병사가 적으면 아군 장수들이 알아서 "뭐 거점에 병사가 적다고? 내 병사를 보내겠다." 라며 알아서 병사가 투입됩니다. 즉, 병사수 라는 것이 처음 거점 갯수를 정할 뿐이지 0이 되지 않고서는 거점 제압하는 시간이 비슷한 것이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병사도 장수마다 분열되어 있으니까요. 그 장수 병사가 고갈되지 않는한 말이죠.
그렇게 뒤늦게 생각을 하게 되어 아군의 병사가 소수지만 충분히 적 지역을 제압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 공세로 바꾸려고 했습니다만, 끝없이 공격하는 조조군인지라.. 공격자체가 불가능 하더군요. (그 상태로 게임을 껐습니다.)
물론, 제 첫 느낌이고.. 아직 몇시간 밖에 하지 않아서 나중에 되면 상황이 달라 제 생각이 틀렸을지도 모릅니다만, 정말 엠파에 책략이 있는 걸까요? 어느 분을 보니 16만의 대군을 1만인가? 물리쳤다는 글을 본적이 있는데... 나중에 되면 병력 소모가 극심하게 바뀌는 걸까요?
3번은 제 경험이 부족한 생각일지도 모릅니다. 그냥 첫 느낌을 써 봅니다.;;
4. 보너스...
진삼온도 엠파 형식으로 싸웠으면 하는 아쉬움이...
그럼 수고하세요.
확실히 엠파는 전략보다 액션에 더 치중을 둔 것 같습니다. 이후 시리즈가 나오면서 조금씩 나아지겠죠. ^^
1.상황에 따라 난이도가 바뀝니다. 플레이어가 많은 땅을 차지할 수록 어려워 집니다. 마지막 하나 남은 땅 점령할때의 난이도는 4맹장전 수라 이상입니다. 그외에도 병력 숫자에 따라 군주거점을 바로 점령할때나 강행군을 했을 때나 등등 난이도는 각기 달라 집니다. 여튼 우리편 땅이 하나있는 상태의 난이도는 최하입니다. 2.아시는거 같지만 노파심에 적어보면, 땅을 ㅁㅁ는 방식이 세가지 있습니다. 군주가 있는 땅을 먹으면 그 세력의 모든 땅을 접수하는 방식(디폴트) 일일이 모든 땅을 점령해야하는 방식 군주를 더이상 도망갈 수 없는 격리된 지역으로 몰아서 점령했을때만 세력땅 다 먹는 방식 입니다. 처음하시면 디폴트상태라서 몇몇 세력이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기타세력들을 다 접수해 버릴 겁니다. 개인적으로 나름 전략성을 그나마 찾을 수 있는 세번째로 즐기시길 추천합니다. 3.일정년도 경과시까지 천하통일을 못하면 베드엔딩이 뜹니다.(기억에 의존해서 확실하지 않지만 이것도 기능도 on/off 할 수 있었..던가) 4.병사 숫자는 적장포획이나 군대사기치에 영향을 많이 줍니다. 아직 초반단계라서 병사숫자로 좌우되는 난이도부분이 크게 다가오지 않는거 같습니다. 엠파는 사기치에 영향을 아주 많이 받습니다. 전투할 때 적들 영향권인 빨간 지역에서 병사숫자 0인 상태로 전투를 하면..일개 잡병이 무쌍난무까지 쓰면서 별짓 다 합니다. 5.1년에 4턴이나 땅갯수가 적다는 것은 좀 더 즐기시면 적절하다 생각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땅갯수는 위에 말했던 점령방식을 바꾸시면 되겠고, 1년에 고작 4턴도 땅갯수를 차지할 수록 한번에 내릴 수 있는 명령갯수가 늘어나 부족하게 생각되지 않으실 겁니다. 6.간단한 엠파 초본 운용팁을 드리자면 일단 초반엔 무조건 동맹입니다. 주위의 모든 세력과 동맹을 맺어두면, 동맹세력들이 침공전이나 방어전을 할때 원군요청을 할 겁니다. 이게 좋은 이유가 원군보내서 승리할때 보답으로 돈을 많이 보내 내줍니다. 플레이어 시작시 작은 땅의 세금으로는 무기개발이나 장수고용등 택도 없습니다. 동맹세력을 도와줌으로써 받는 성금이 중요한 군자금이 될 겁니다.
1. 맹장전 수라라면.. 수라 모드를 말하시는 것이죠? (죽을때까지 싸운다던..) 해보지를 못해서 잘 모르겠지만.. 오리지날에서 상급 이상의 수라 난이도를 생각하면 쉽겠지요? 하여간, 땅 하나만 있다면 난이도가 최하로 내려간다니.. 아쉽군요. PC 삼국지를 했을 때는 땅 하나만 있고 조조가 끝없이 공격하면 난이도가 너무 높아서 버티기가 매우 힘들었는데.. 엠파이어스는 오히려 난이도기 최하라고 한다면 많이 아쉽습니다. 조조가 땅을 50% 차지한 상태고 저는 땅 하나인 상태라면 전멸 직전이니 난이도가 오히려 올라가야 정상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야 "내가 위험한 상황이구나!" 라는 생각을하게 되니까요. 오히려 반대로 하품이 나올 정도였습니다.;; 6천 병사로 5만5천(+원군) 병사가 있는 남만을 치니 그냥 쉽게 이기더군요. 공격할 때는 난이도가 그렇다 쳐도.. 방어전일 때는 난이도가 높았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군요. 2. 처음부터 저도 땅 다 차지하는 것으로 하고 싶었지만, 처음부터 그게 불가능 하더군요. 하여간, 그것을 역으로 노려서 복양(조조의 수도)까지 남쪽으로 해서 파고 들어가 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빨리 조건을 채워서 3번째로 하고 싶습니다. 3. 엔딩이 4가지 라고 하던데.. 기간초과 엔딩이 베드엔딩인가 보군요. 역시 이것도 아쉽게도 처음에는 무조건 기간이 50년으로 되어 있습니다. (50년이 아니어도 턴 제한이 999턴이더군요. 그전에 무장이 먼저 다 수명으로 죽겠지만요.) 4. 그거 재미있겠군요. 5. 남만 차지하니 바로 정책 갯수가 2개로 늘었습니다. (덤으로 황충까지 얻었죠.) 6. 동맹 방어전에 원군가니 3000, 동맹 공성전에 원군으로 가니 5000 주더군요. 무기개발은 병사를 늘려야 겠다는 생각으로 제대로 하지를 못하고 있습니다. 병사 유지하기도 벅차다보니.. 답변 감사합니다. 위기일발인데 적이 너무 약하게 나온다니 긴장감이 제로인 것이 아쉽습니다. 4만 병사가 2천도 못이길 정도로 라면..
땅을 많이 차지할 수록 어려워진다는 건 액션성이 강한 무쌍시리즈 특징이라 어쩔 수 없는 아니 개인적으로는 당연히 그래야하는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엠파는 초반에 아군은 땅도 적고, 돈도 적고, 무기도 기본무기고, 장수도 초기단계 등등 약합니다. 어려운 상황에 맞춰서 초반부터 최상 난이도로 주어진다면 아마 게임 못할 겁니다.. 엠파 마지막 점령할때 얼마나 무지막지하냐면 총대장에겐 한두방 맞으면 그냥 죽습니다. 병사들도 발악이 엄청나게 심합니다. 맹장전 수라보다 어렵다고한 것은 수라모드가 아니라 극악의 난이도로 소문난 맹장전수라난이도보다 더 어려워진다는 이야기입니다. 맹장전 수라는 풀세팅으로 뛰어도 어렵지요. 근데 그보다 더 어려운 엠파를 초기 기본무기들고 싸우는 무장으로 돌파하는 건... 게임 밸런스 완전 파괴일 겁니다. 꼭 그뿐 아니라 아군은 갈 수록 상황이 좋아지고 무장도 쎄지고 무기도 좋아지는데, 전투는 쉬워진다.. 전략게임보다는 그래도 액션성이 주류인 엠파에서 더이상 게임 진행할 의미가 없어질 겁니다. 갈수록 난이도가 쉬워지는 액션게임이라면 더이상 진행할 의미가 있을까 싶네요. 아 그리고, 방어전은 충분히 어렵습니다. 땅을 늘리는 공격 쪽에 아군이 약하니까 쉽게 해주는 것이고, 그 쉽게 해주는 것도 마지막이 워낙에 어려워서 그에 비해서 쉽다는 이야기지 초기 4타공격밖에 안되는 기본무기로는 녹록치 않은 난이도입니다. 방어전은 공격전보다 훨씬 어렵구요. 요루타님께서 어떤 난이도로 하셨는지 모르겠네요. 저는 땅하나로 초반에 버틸 때, 동맹국의 방어전하면서 돈근근히 벌고 우리 지역 적들이 쳐들어오면, 대응은 절대 못하고 본진에서 적장들 댓명 달고 빙빙돌면서 시간끌기로 간신히 버텼습니다. 위기의식을 못느낄 정도로 방어전이 쉽다는 생각은 전혀 안들었었는데, 혹시라도 난이도를 중급으로 맞추셨다면 가장 높은 난이도로 하시고 뛰어보세요.
저도 테빈님 말에 동감....갈수록 난이도가 쉬어진다면 엠파는 지루한 게임이 되어버리죠..
난이도를 높혀봐야 겠군요. 사실 난이도가 최상위로 맞추면 어떤 게임을 하든 다 어렵거든요. 난이도는 첫시작이라 보통으로 맞추고 했습니다. 저는 땅 하나 조조가 50%이상 차지했을 때 조조 군세가 쳐들어와도 사실 전 공격보다 방어가 더 쉬웠거든요. 오히려 공격측에서 아군 장수가 군주 혼자거나 1~2명의 장수가 투입되어서 그런지 초반에는 공격이 더 어렵더군요. 어쩔 수 없이 방어전에서 적을 생포해 아군으로 만들어서 공격했죠. 그리고 복양 근처까지 공격해서 (땅이 5개정도 유지하게 되었는데 이상하게 조조가 빈땅을 안 먹더군요. 아군 장수는 5명인데..) 조조를 치고 마지막 전투로 유장하고 싸웠습니다만, 아쉽게도 난이도가 보통이라서 그런지 너무 허무하게 이기더군요. 오히려 유장보다 조인이 더 무서웠죠. (조조가 깨진 후 얼마 안 가서 유장 밑으로 조인이 등용되었죠.) 그래도 역시 난이도 때문인지 허무하게 적이 깨지더군요. 그리고 오해가 있었나 본데.. 위에 리플은.. 갈수록 난이도가 쉬워진다라면 당연히 액션게임으로 너무 재미없을 것이니 어려워진다면 재미있겠다고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확장할 수록 게임이 쉬워져야 한다면 액션게임으로서 재미가 하락하겠지요. 하지만, 제가 말하는 것은 그것이 아니라.. 반대로 아군이 땅 하나로 어려운 상황이 왔을 때 난이도를 말하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아군이 땅 하나라고 해서 처음부터 어렵다면 당연히 말이 안 되겠지만.. 상황이라는 것이 있는데.. 조조가 땅을 대다수를 차지한 상태로 조조가 땅 하나 밖에 없는 아군의 땅을 포위하여 공격을 한다면.. 난이도는 당연히 어려워야 정상이 아닐까? 라는 생각으로 말씀 드린 것입니다. 조조가 땅을 확장할 동안 플레이어는 땅 하나 밖에 없었다면 그동안 방치하고 놀고 있었다는 뜻이 되니까요. 처음에는 기본공략룰 때문에 조조가 순식간에 세력을 확장하기는 하지만, 그것을 역으로 이용한다면 자신도 처음부터 세력을 빠르게 확장할 수 있다는 뜻이 되지요. 즉,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확장시 난이도는 당연히 어려운 것이 액션 게임으로 재미있겠지만, 반대로 아군이 포위 당해 위기일발인 상황에서도 난이도는 어렵게 진행해야 자신이 위험하다는 것을 느끼게 되지 않을까? 싶어서 리플을 달았습니다. 오해 없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