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작 무장은 레벨 업에 따른 기본 능력 향상과 무기계열 적성 상승 외에 새로운 무쌍 난무와 공격 유형을 배울수 있다
또한 다양한 능력을 확대시키는 "스킬"을 획득하고 자유롭게 장착 할 수 있기 때문에, 같은 무장도 다른 능력을 발휘시킬 수 있다
-무장의 성장-
무장은 적의 격파와 전투의 승리 등으로 획득 할 수있는 '경험치'를 모으는 것으로 레벨 업, 공격력과 방어력, 체력 등 기본적인 능력이 성장하는 것 외에 공격의 바리에이션이 증가하거나 새로운 종류의 무쌍 난무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레벨 업에 의해 무기 계통 적당 상승 해 공격과 회피로 전투가 유리해지는 "특수 액션"을 발동 할 수 있다.
무쌍 난무는 공중에서 발동 할 수 있는 "공중 무쌍 난무"이나 특정 상대에 대해 높은 데미지를 주는 "무쌍 난무 2"가 일반 무쌍 난무와 함께 3 종류를 습득 할 수 있다.
무기 계통 적성이 상승하면 적에게 전력 투구하고 추격할수 있는 "무영각", 적에게 연속 공격을 회피 할 수있는 "전신"
풍압을 일으켜 적을 연속히트시키는 "선풍", 공중을 고속 이동할 수있는 '경공' 등 4 종류의 특수 작업 중 하나를 발동 할 수 있다.
-스킬-
전투 중 특정 조건을 충족해서 "각성"하면 "스킬"을 획득 할 수 있다.
스킬은 작업 무장 장비하는 것으로 능력을 확장하고 전투를 유리하게 하는 효과를 발휘한다.
또한, 한 번 획득한 스킬은 다른 무장도 장착 할 수 있기 때문에 좋아하는 무장과 좋아하는 스킬을 함께 플레이 할 수 있다.
스킬은 레벨의 개념을 가지고 점차 효과가 높아지는 "능력 보정 기술"과,
자신 무기 계통에 관계없이 강력한 기술을 발동 가능하게하는 "특수 액션 개방 스킬"의
두 가지 플레이어 취향과 전황에 따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능력 보정 스킬>
"크리티컬 확률 상승 '과'체력 게이지 회복 량 업" 등 조작 무장 능력을 보정하여 전투를 유리하게하는 스킬이다.
능력 보정 기술은 각각 레벨의 개념이있어, 레벨이 높을수록 효과도 높아진다.
또한 한 번 레벨을 올린 스킬은 다른 무장 장비도 그 수준을 유지한다.
주요 스킬
강화 아이템 시간 연장, 크리티컬 성공률 상승, 사격내성, 공격범위 확대, 마술공격 강화
<특수액션 개방 스킬>
"쌍검에서 경공이 가능하게 된다"나 "박도로 무영각이 가능하게 된다" 등의 특수 액션을 개방하는 스킬이다.
그 특수 액션이 개방되는 무기를 고유 무기로 쓰는 무장을 사용하여 레벨을 일정하게 올려 획득 할 수 있습니다.
-전투 시스템-
기존의 EX공격, 배리어블 공격 존재함.
무쌍난무 종류는 3가지이며 레벨업해서 추가할수 있음
<3가지 상성>
각 무기마다 '천', '지', '인' 중 1가지 속성을 가지며
그 속성마다 상성이 있어, 공방전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인>천, 천>지, 지>인)
상성 우세시 스톰 러시, 상성 열세시 배리어블 카운터를 발동시킬수 있다.
<스톰 러시>
상성 우세가 표시될 경우 위의 게이지를 공격하며 없애면
스톰 러시 발동
저렇게 네모 세모 연타로 러시 가능
<배리어블 카운터>
상성 열세가 표시될 경우
상대의 차지 공격에 맞춰 카운터를 발동시킨다. 이를 통해 열세를 뒤집고 공격할수 있다.
<각성 상태>
전투 중 특정 조건을 채우는 것으로 "각성 상태"가 되어 일정 시간 동안 엄청난 힘을 발휘 할 수 있다.
또한 각성 상태 일 때를 누르면 일반 무쌍 난무보다 강력한 '각성 난무 "를 발동 할 수 있고,
그 상태에서 적을 쓰러 뜨려가는 것으로 더 강력한"진 각성 난무 "로 진화 가능하다.
"진 각성 난무"에서 쓰러 뜨린 적으로부터 경험치 아이템도 획득 할 수 있다.
<3가지의 무쌍난무>
모든 무장마다 무쌍난무의 종류가 3가지이다.
O, 공중에서 O, R1+O
개인적으로 특수 액션은 발동 조건이 다 다르니까 굳이 무기 당 고정된 하나라는 제약을 두지 말고 2개 정도 선택하거나 하다못해 그 하나라도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었으면 보다 다양한 시도를 해볼 수 있었을텐데 아쉽네요. 특히 선풍 무기는 숫자도 많은데 선풍 자체가 액션에 뭔 변화를 주는 것도 아니라서 더 그렇고요. 시리즈 중 가장 평이 안 좋은 5도 연무를 제외한 액션성만은 6의 어딘지 답답한 액션성보단 나았다고 봅니다. 물론 5보단 6이 더 재미있긴 했어도 말이죠.
스킬현상은 무쌍오로치랑 같은 형식이네요..
제가 보기엔 전국무쌍2 때와 좀 닮았네요. ㅇㅅㅇa 스킬을 얻을 때 특별한 조건이 딱히 없었던 경우였는데 아무튼 비슷비슷... 무영각,전신,선풍,경공의 경우 개인적으론 그냥 레어스킬로 설정해놔서 한번에 2개정도씩 장비가능한 방식이었다면 좋았을 거라 생각됩니다. 전작인 6에서도 이게 아쉬워서 무기에 따라선 경공보단 선풍, 선풍보단 경공인 경우도 있었기 때문에...ㅡ,.ㅡa
무영각 전신 선풍 경공 이건 좀 자유롭게 하나 선택하는 걸로 갔으면 했는데 무기 고정인듯 하네요...
뭐 제약이 걸리긴 하지만 나름 개성이 생긴다 생각해야겠네요
한글화만 해주면 이딴 설명 없어도 몇번 하다보면 금방 터득할텐데.. ㅠㅠ
한글은 그냥 기대 안하시는게.....
오오오 러시 시스템 맘에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