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 엠파이어스를 구입해서 플레이중인 뉴비입니다.
저는 주로 멀티플레이 2p로 즐기고 있습니다. ps3 아이디는 eee55e입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진삼국무쌍6가 오리지날 + DLC + 맹장전 + 엠파이어스 해서 역대 최다의 무기수를 자랑합니다.(차기작 7은 아직 안나왔으니 논외로 칠께요 ^^;;)
때문에 무기 선택에 고민좀 하시는 분들 계실겁니다. 저도 멀플하면서 무슨 무기 써볼까 고민 자주했거든요
그 고민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각 무기별로 성능 평가 및 기본 운영법만을 적어볼려고 합니다.
무기가 너무 많아서 완전 공략이 아닌 점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먼저 선행 설명 하겠습니다. 글 길이를 줄이기 위해 제가 따로 쓸 용어를 밑에 써 놓겠습니다.
돌진기 : 차지 계열이면서 이동하면서 공격합니다. (ex) 격검 6차지, 신뢰검 4차지 EX)
이동공격 : 이동중 나가는 특수공격 입니다. 메뉴얼에 정식 명칭이 없고 이동중에 나가는 특수공격이라고만 되어있길래 따로 명칭을 정했습니다.
원거리 : 장풍이나 화살을 쏩니다.(EX) 대검 6차지 검기, 활, 연노)
진을 갖추다. : 실전에서 몹몰이를 해서 적을 전부 전방으로 위치시킵니다.
안정성 : 얼마나 적에게 피격당하지 않고 공격을 이어갈수 있는지의 정도입니다.
참고1 : 1차지 가드깨기와 2차지 띄우기는 기본 상식으로 놓고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참고2 : 필자는 원거리 다음으로 돌진기를 고성능으로 칩니다. 이유는 적병 클로킹이나 모션경직후 적병이 몰려서 맞는걸 피하기 때문입니다.
참고3 : 랭크 구분은 단순히 필자의 주관적인 구분입니다. 여러분 마음속의 S랭크 무기들을 부정하는게 아니니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랭크 구분 S A B C D
그러면 랭크 S+ 부터 무기 설명 들어가겠습니다.
1. 신뢰검
안정성 ★★★★★
데미지 ★★★
콤보 ★★★★★
천품 경공
운영 방법
- 기본 다인전은 4차지 EX -> 경공 캔슬로 이어갑니다. 어떤 개판 난전에서도 극강 돌진기인 4차지 EX 난사만 하면 필드를 완전히 제압합니다. 단, 빠른 공속에 정신이 팔려서 수라 난이도에서 옆에서 날아오는 무쌍난무를 못봤다가 맞으면 비명횡사하니 그 점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 콤보 : 대표 대인전 콤보는 가드를 부순 후 6차지로 이어갑니다. 6차지가 적을 무쌍난무때 나오는 암전 경직을 걸어주기 때문에 무한대로 콤보를 이어가는 게 가능합니다.
총평 : S+
- 사기무기 계열 DLC 라인을 화려하게 열어주는 우리의 사마자원. 실용과 간지 모두 갖춘 신뢰검앞에선 여포도 범우취급 당할 기세.
2. 선인반
안정성 ★★★★★
데미지 ★★★
콤보 ★★
천품 경공
운영 방법
- 평타가 전범위를 커버합니다. 평타 6타 -> 경공으로 이어가도 무난한 다인전이 가능합니다.
일부 잘 못쓰시는 분들을 위해 팁드립니다. 평타는 6타까지 다 잇고 경공을 쓰세요. 6번째 통상타가 차지보다 셉니다.
- 콤보 : 특별히 가드 꺨만한 차지나 콤보로 이어갈 차지가 없습니다. 그나마 거리 잘 맞춰서 5차지 -> EX가 이어가는게 가능합니다. 참고로 가끔식 평타가 가드가 안되는 방향을 때리기도 합니다.
총평 : S+
- 무개념고딩 이미지의 포삼랑 따라서 무기도 무개념인듯 합니다. 평타만으로로 전범위 커버하는 무기는 처음 봤습니다. 경공과 차지가 무색해지는 무기.
3. 필가차
안정성 ★★★★★
데미지 ★★★
콤보 ★★☆☆
천품 경공
운영 방법
- 1,2차지를 제외하곤 전부 전방위기로 다인전에서 출중합니다. 4차지의 경우는 순간 경직이 거슬리는 편. 차지후 경공캔슬로 이어갑니다. 2차지는 EX로 이어가면 돌진기가 됩니다.
- 콤보 : 5차지 무한 띄우기로 이어갑니다. 6차지도 이론적으론 무한콤보가 될 듯 한데 연습이 필요합니다.(필자는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무쌍콤보로는 왕이의 지상 - 공중난무 콤보가 있습니다. 무쌍콤보는 맞추기 힘든걸로 정평이 나있습니다. 1차지외에 특별히 가드 크러시 차지는 없지만 막상 써보면 공격이 너무 빨라서 적이 가드를 못하고 무력하게 당하는 모습을 자주 봅니다.
한지민님 제보 : 2차지 ex -> 3차지 연계가 가능하다고 합니다.(필자는 시도해봤으나 실패..ㄱ-;;)
필가차도 격검 못지 않게 콤보 연구할게 많은 무기인 것 같습니다.
총평 : S+
- 여자가 한을 품으면 무섭다더니 그 말을 그대로 보여주는 무기. 왕이가 마초 못 죽인게 희한할 정도. 콤보 부분의 빈 별 2개는 난이도 때문에 감점
4. 쌍장
안정성 ★★★★★
데미지 ★★★
콤보 ★★
천품 경공
운영 방법
- 원거리식 공격이라 범위가 좁아도 차지까지 이어가기 쉽습니다. 4차지 -> 경공캔슬이 가장 무난합니다. 다시 써보니 데미지는 평범한 편이었습니다. 그래도 쌍장이 S+ 인 이유는 다른 무기들의 일부 차지가 버려지는데 비해 쌍장의 차지 이용 비율이 높기 때문입니다. 비천품일시 회피가 가능한 3차지 추가타에 근접에서도 꿇리지 않는 4차지 이상의 차지가 그 이유입니다. 때문에 필가차나 신뢰검급 처럼 진따위 없이 막 싸워도 될 수준이라 생각 했기에 S+라고 놓았습니다.
- 콤보 : 특별한 연계기는 없고 5차지 띄우기 후 경공 점프 어택정도 연계가 가능합니다.
총평 : S+
- 미래를 봤는지 맹장전시절의 EX달린 철선 갖다버리고 멀레2시절 요술봉 들고 오더니 완벽한 요정으로 변신한 대교찡. 경공무기주제에 다단히트에 데미지 비율까지 좋습니다. 그러나 돌진기인 대교 EX가 가장 안 좋은게 충격과 공포.
무기 분량이 워낙에 많아서 다음 글에 이어서 S 랭크 올리겠습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왕이의 무쌍콤보는 지상무쌍 쓰고 끝나자마자 공중무쌍을 쓰면 열에 여덟 정도는 이어집니다. 차지콤보는 2차지ex->3차지 반복으로 매끄럽게 연결되지요 :)
지상 - 공중 난무 콤보의 경우 저도 그렇게 봐서 알고있습니다만 막상 제가 적용해서 써볼려면 안되더라구요 ㅋㅋㅋ
음.. 개인적으로 전 선인반 쓰기 힘들더군요.;;
엥? 저는 선인반 경공 안쓰고도 평타만으로 수라를 다 쓰는데;;; 선인반의 범위를 좀더 믿고 6타까지 이어보세요. 특히 6타 마무리가 지존이에요
S+ 무기 4중에 3개가 여성무장의 무기라서 조금은 당황스럽네요~!
연사를 S 이상으로 안친건 근접 견제 모션이 애매해서 안쳤습니다. 같은 예로 대검이 S가 아닌 이유와 같습니다.
^^어차피 개인적인 취향이라고 밝히셨으니... 제 맘속에선 대검이 S*5입니다^^
개인적으로 신뢰검의 매력에 빠져서 다른무기가 손에 안잡히네요~ 저는 진삼1때부터 6맹장전까지 힘무기(주로 대검, 방천극, 언월도등 힘위주 무기나 장수)위주로 사용했었는대 말이죠 기껏해야 속도무장은 조운이나 주태정도 사용했었지만요~ 진짜 신뢰검은 그동안 제가 플레이하던 진삼스타일을 180도 바꿔 놨습니다. 아무래도 속도위주의 무기들은 화려한 액션들에 비해 데미지도 약하고 손맛도 좀 아쉬웠었죠~ ㅋㅋ 근데 신뢰검은 데미지도 괜찮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