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초보분들이 공유했으면 하는 마음에..
지극히 저의 객관적인 생각과 얄팍한 지식으로 썻음을 알려드리며
수정할부분있으면 콕콕 찝어 주시기 바랍니다.. (__)
참고로 쓰다보니 반말이 되었습니다만.. 이해해주시길 바랍니다.
스테이터스에 대한 설명
1. Lv
누구나 알법한 바로 그 레벨이다.
레벨이 올라갈수록 직업에 따른 각종 능력치가 상승한다
예를 들어 견습전사일때 레벨업 하는것과 나이트일때 레벨업 하는건
차이가 있다. 각 직업에 따른 성장보정률이라는게 있는데 (나중에 자세히 다루겠다)
견습전사일때 HP 상승폭과 나이트일때 HP 상승폭은 차이가 있다는말.
벌써부터 지루해지면 안되니 다음으로~
2. EXP
그렇다. 경험치다.
파판택은 모든 액션에 경험치를 얻는다.
입수 EXP는 행동에 따라 두가지로 나뉜다.
적, 또는 같은편을 공격했을때.
보조마법, 회복마법등을 사용하였을때
적, 또는 같은편에게 회복,보조마법, 공격했을때 얻는 경험치는
상대방의 레벨 - 내 레벨이다
적의 레벨이 20 내 레벨이 20일때는 기본 경험치 10exp
적의 레벨이 20 내 레벨이 21일때는 경험치 9exp
적의 레벨이 20 내 레벨이 19일때는 경험치 11exp
적의 레벨이 99 내 레벨이 1일때는 경험치 98exp
이런식이다. 참 쉽~~죠잉~ 아 참고로 적을 죽이면 +10 추가입니다~
3. 브래이브, 페이스
브래이브는 케릭터의 용기를 나타낸다.
아주 중요한 요소중에 하나로 용기는 높을수록 좋으니
최대로(97) 높여놓는게 좋다.
페이스는 케릭터의 신앙심이다. 마법 공격, 성공률에 영향을 준다.
자세한건 나중에 한번 더 다루겟다.
4. 무브와 점프
이건 간단한것이니 깊게 안다뤄도 될겉같다.
무브 어빌리티설명을 잠깐 해보자면
다른건 다 필요 없고
무브+1,2,3이나 시마도사의 무브어빌인 텔레포면 끝이다
텔레포는 자신의 이동거리 내에선 100%성공하며
그후 1패널 멀어질대마다 성공률 -10%씩 떨어진다
중요한건 이게 아니다. 텔레포의 가장 큰 이점은
이동거리 지형무시, 고저차 무시, 장애물 무시라는 어마어마한 부가 효과가 따르므로
텔레포는 꼭 배우시길~
5. 스피드
어찌보면 민감한 스텟이다.
CT가 차는 속도라고 생각 하면 되는데
적의 스피드가 10이고 내 스피드가 20일때
적이 한번 움직일때 내가 두번움직이는.. 그런식이다.. 뭐………….
그러나 여기서 끝이 아니다.
단검, 닌자도, 활의 공격력에 영향을 준다
순서를 보자면 닌자도>단검>활 순인데
닌자도가 스피드의 변화에 가장 공격력 변화가 심하고 다음이 단검, 활순이다
그래서 닌자는 공격력 보다는 스피드를 올려주는 아이템을 채우시는게
공격력이 더 잘나온답니다
6. 웨폰 파워
이걸 보자면…
R … 000 / 00% 오른손의 공격력/ 무기막기확률
L … 000 / 00% 왼손의 공격력/ 무기막기확률
공격력은 말그대로 그 무기의 공격력을 나타내주는것이고
눈여겨 볼것은 옆에있는 무기 막기 확률인데
저 무기 막기 확률이라는것은 나이트의 리액션 어빌리티인
장비 무기 가드라는 어빌리티를 착용했을때의 무기 막기 확률이다.
나이트에게 장비 무기 가드를 달아준 후에
디팬더/에스캇션(레어)/페쟈 망토를 달아줘 바라 정면,측면에서는 방패에 기스도 못낸다
물론 마법도 75%회피율을 자랑하며 정말 잡기 힘든 케릭터 탄생일지도..
사무라이의 흰날잡기가 훨씬 유용하지만(흰날잡기는 너무 사기같으니..)...…………. - _-;
7. AT
칼모양은 케릭터의 자체 공격력
지팡이 모양은 케릭터의 자체 마법 공격력
물론 두가지다 직업별로 성장률이 틀리다
8. C.EV , S.EV , A.EV
C.EV는 케릭터의 자체 회피율로 아이템으로 바뀌지 않으며
직업마다 차이가 있으며 닌자가 30으로 가장높고 그다음이 시프가 25
사무라이, 몽크가 20 용기사가 15, 나이트가 10, 기타가 5다.
정면에서만 적용된다
S.EV는 방패의 회피율이라고 보면 되겟다.
윗줄은 물리공격의 회피율
아랫줄은 마법공격의 회피율
정면이냐 측면이냐에 따라 회피율은 틀려진다. 후방은 막을수 없다.
A.EV는 액세서리의 회피율이다.
윗줄은 물리공격의 회피율
아랫줄은 마법공격의 회피율
사방의 공격을 회피할수 있다
케릭터는 이 모든것을 합친 회피율이 아닌 각각의 회피율이 적용된다
예를 들어 기본 회피율이 10인 나이트가 방패를 착용해 50의 회피율이 적용되고
망토를 착용해 40의 회피율을 얻었다고 해서
10+50+40이 아닌 각각의 회피율이 적용된다고 보면된다
정면에서 공격을 받았을때 방패로 막았다면 방패 회피율인50이 적용된것이고
옆으로 슬쩍 피했다면 기본 회피율인 10나 망토의 회피율 40이 발동된것이다
그럼 여기까지.. 다음엔 브래이브와 페이스에 대해서,, 한번더 올리겟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