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릭스터와 비숍을 제외하고는 대체로 물리계 직업들로 구성되어있다.
이 게임의 특성상 스피드와 공격력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이 두가지의
성장률이 좋은 마스터몽크, 용기사, 트릭스터, 글래디에이터,
마법계 보조가 좋은 포격사 정도가 쓸만하다.
추천직업
(잡/A어빌리티/R어빌리티/P어빌리티)
마스터몽크/화이트몽크 또는 신전기사/육참골단/무기공격강화 -
보조 어빌을 화이트몽크로 할경우,
흄의 요짐보+투사와 운용방식이 비슷하다.
원거리에서 화이트 몽크의 오라버스트,
근거리에서 마스터몽크의 연속권을 주로 사용하자
마스터몽크의 연속권은 흄족의 이도류와 비슷하지만 흄의 이도류는
일반공격을 두번하는것에 비해 연속권은
일반공격(ATTACK)에 조금 못미치는 데미지로 두번공격한다.
(마스터몽크의 경우엔 확인을 안해봤고, 다른직업에 보조어빌을 마스터몽크로
했을경우 확실히 연속권의 데미지가 덜 나온다)
마스터몽크로 키운후 최종적으로 신전기사나 수호기사로
잡체인지해서 무기를 바꿔주자.
글래디에이터/수호기사/육참골단/무기공격강화 또는 MP반감(오라 사용시) -
수호기사의 '멜트다운'(주위의 적에 데미지. 자신 전투불능)을
주력으로 하는 셋팅이다.
'위가르'(라이트아머) 같은 전투불능 무효아이템을 착용하거나,
수호기사 어빌리티 '오라'나 비에라 소환사의 피닉스+유니콘,
천사의반지+cura 등과 연계하자.
직업은 멜트다운이 적의 방어력을 무시하고 자신의 체력만큼 주위의 적에게
데미지를 주므로 체력 성장률이 A로 높은편이고, 라이트아머 착용이 가능하며,
스피드 성장률 또한 B로 나쁘지않은 글래디에이터로 키우는게 적합하다.
성공률이 47% ~ 50%정도로 조금 낮은게 흠이지만
글래디에이터로 키울시 50레벨만 넘어가도 체력이 500이상이 되고
레벨이 높아질수록 체력에 비례해 데미지가 점점 강해지게된다.
50레벨을 넘기면 체력이 500이상이 되는데 데미지를 500이라치고
성공률이 50%라고 치면 한턴당 250정도의 데미지를
공격방향에 상관없이 자신의 주위에 주는 셈이므로
공격력이 좋은편이라고 할수있다. 출격멤버중에 녹마도사어빌을 사용하는 캐릭이 캄단을
걸어준다면 성공률은 더 올라가고 모그리 총사 어빌리티 스톱탄과
녹마도사어빌의 슬립등과 연계하면 성공률이 100%가 된다.
트릭스터/비숍 또는 글래디에이터/데미지흡수/MP반감 -
방가족으로는 드물게 스피드와 마공의 성장률이 S 로 높다.
방가족 처음의 스피드, 마공 스탯은 조금 아쉽지만
스탯성장률은 마법계로서 이상적이라 할수있다.
보조 어빌로 비숍이나 글래디에이터나 효율은 비슷하지만
개인적으로 글래디에이터의 알테마를 이용한 트릭스터의 원거리 공격은
금방질린다.(알테마스킬은 다른 종족에도 있고, 스킬이펙트가 하나이기 때문에)
트릭스터+비숍으로 할경우 일단 트릭스터의 어빌은 근거리인데다
성능또한 별로라서 사용을 안하는것이 좋다.
스피드와 마공을 올리기위해 트릭스터를 잡으로 하고,
비숍의 어빌리티중에 cura, holy, water, aero, break를 주로사용하자.
특히 water와 aero, holy의 물,바람,빛 속성을 약점으로 가지는 몬스터가
많으므로 마공을 올려주는 아이템들을 주로 착용하면 데미지가 꽤 나온다.
용기사/신전기사/육참골단/무기공격력강화 -
마스터몽크와 함께 방가족에서 스피드와 물공 성장률이 각각 A, S 로 상당히 높다.
더불어 마스터몽크의 체력 성장률보다 용기사의 체력성장률이 훨씬높다.
용기사를 모그리총사와 조합하게되면 효율은 더 좋아진다
용기사+신전기사의 운용방식은 첫턴에 신전기사의 discipline으로 공격력을 증가시키고
원거리에서는 용기사의 점프, 몬스터에 근접해서는
배후에서 일반공격이나 호흡을 사용하는식인데,
용기사는 점프력은 높지만 기본 무브가 3 이므로 닌자신발(이동+2) 착용은 필수이다.
점프의 성공률은 47% 정도에 불과하나, 모그리총사의 스톱샷이나
그외 다른직업의 슬립등과 연계하면 성공률은 100%가 된다.
굳이 점프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신전기사의
A어빌리티인 discipline(무기공격력증가), haste,
P어빌리티인 무기공격강화를 이용한 단일 일반공격과,
언뜻 마공의 영향을 받을것같지만 실상 물공에 의존하는
용기사의 3속성 호흡의 범위공격과 적에게
데미지와 함께 혼란을 거는 방가크라이는 근접딜러의 어빌리티로서 손색이 없다.
포격사/글래디에이터(알테마) 또는 워리어/데미지흡수/MP반감 -
에텔탄을 이용한 MP보조는 마법계 직업 최강의 서포트를 자랑한다.
잡을 포격사 대신 마스터몽크,용기사,글래디에이터중 하나로 키워서
최종적으로 포격사로 잡체인지를 하게되면
원거리물리공격수로서 뎀딜과 빠른 보조가 가능하다
글래디에이터/마스터몽크 또는 신전기사/육참골단/무기공격강화 -
방가족에서 물공 성장률이 가장 높은게 마스터몽크란 말도 있지만,
글래디에이터의 물공 성장률이 더 높다고 나온 일웹이 대부분이다.
필자가 해본바로도 마스터몽크가 무기공격력42를 잡아먹는것을 감안하더라도
마스터몽크보다 글래디에이터의 물공성장률이 더좋은거같다.
그리고 글래디에이터의 스피드 성장률도 일웹의 확정된 성장치
기준 B 이므로 마스터몽크보다 많이 떨어지지않는다.
무엇보다 글래디에이터를 메인으로 할시
마스터몽크처럼 무기공격력을 반감시키는 페널티가 없다.
글래디에이터로 키워서 최종적으로는 잡을 신전기사나 수호기사로 바꿔서
데미지가 더 높은 무기를 착용하자
이 셋팅은 원거리공격이 없다는것이 흠이다
보조어빌을 마스터몽크대신에 신전기사로 하는것도
헤이스트와 공격력증가 어빌을 사용할수있으므로 나쁘지않다.
시드 아니었으면 방가 안 건드렸을텐데 -_-
방가가 체력, 물공 특화 종족이긴 한데 결국 나중 가면 물공뎀딜은 한계가 옴. 트릭스터가 마공 성장률 S 인 직업 중에 유일하게 속도가 S 인 점에서 최고의 원거리 알테마 딜러가 되는 것이 방가의 유일한 살길인 듯... 시드 기준 레벨 60 쯤 되면 동렙급한테 왠만하면 4,500 정도 뜨는데 네임드 기준에서 이정도 레벨쯤에선 가장 강하다고 생각됨... (알테마는 시선도 상관 없으므로 - 마공이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