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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감] 스포) 제노블2 플레이 완료하고 직접 느껴본 단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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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게임 디자인의 의도를 충분히 파악하고 있는 내에서 단점만을 정리한겁니다. 진짜 따지고보면 끝도없이 말할 수 있을거같은데 그냥 이정도는 게임 디자인 의도가 이런거겠지 하고 넘어간게 많습니다. 당장 제가 위에서 정리한 부분들을 바꾼다고해서 게임 디자인 의도가 망가질것같지는 않거든요. 제노블1 DE만 봐두요
케이아츠누리 | (IP보기클릭)124.51.***.*** | 20.10.25 23:06

이시리즈 공통으로 레벨디자인을 지적하시던 분들이 있으시던데 애초에 잡으라고 만든게 아니라 피해가라고 만든것이기에 딱히 문제인지는 모르겠네요. 이미 닥소나 젤다, 그 포켓몬 마저도 필드에 잡기 힘든 몬스터 끼워두고 피해간뒤 나중에 강해져서 그후 잡으라는 구성은 흔하죠. 그렇다고 메인스토리 상 필수로 잡아야하는 적들이 갑자기 레벨차이 10-20씩 나는것도 아니니까요. 또한 블레이드의 성능문제는 어차피 일반 난이도까지는 카무야던 최약체 아자미던 메인스토리부터 챌린지모드같은 엔드컨텐츠까지 즐기는데 문제가 없고 그중에서도 극난이도 챌린지는 가야 성능이 체감되는데, 위에서 언급하신 dlc 확정 블레이드들이 사기가 아니었다면 오히려 극난이도 챌린지의 진입장벽이 너무 높아져서 욕만 먹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극난이도 반필수 조건이 언제 나올지도 모르는 코스모스와 레어블레이드들이라면 게임 최후반부 가서야 극난이도에 도전할 수 있을정도로 진입장벽이 높았겠죠.

Falchion | (IP보기클릭)175.125.***.*** | 20.10.25 19:06

저는 뒤늦게 한글화된 덕에 1회차를 두 번 클리어한 케이스입니다만, 게임의 재미와는 별개로 많은 부분에서 공감합니다. 부조리한 부분이 돌출되어 있는 건 사실이라고 생각해요. 전작과는 비교도 안될 정도로 색적 능력이 뛰어난 네임드 몹이 갈 길 가고 있는 플레이어를 일격사 시키는 건 물론이고, 길목에 레벨 30이 높은 잡몹도 버젓이 활보하고 있는 등 (어차피 일격사 당하는 건 마찬가지) 꼬여있는 맵과 시너지를 일으키는 문제들이 산적해 있지요. 그래도 2회차(?)인 만큼 미리 대비할 수 있는 부분이 있어 개인적으로는 쾌적하게 즐길 수 있었기에 1회차 때보다는 만족스러웠습니다. 1회차보다 2회차가 더 재미있는 게임이라는 점은 대개 큰 장점이지만, 1회차 플레이하고 접는 보통 유저들에게는 호흡이 긴 게임 특성 상 단점으로도 작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ColdBlue | (IP보기클릭)175.223.***.*** | 20.10.25 19:49

게임디자인의 의도를 단점으로 이해하게 만드는건 제작진의 원죄가 큰것 같네요

와일드다운 | (IP보기클릭)121.128.***.*** | 20.10.25 20:10
BEST 와일드다운

게임 디자인의 의도를 충분히 파악하고 있는 내에서 단점만을 정리한겁니다. 진짜 따지고보면 끝도없이 말할 수 있을거같은데 그냥 이정도는 게임 디자인 의도가 이런거겠지 하고 넘어간게 많습니다. 당장 제가 위에서 정리한 부분들을 바꾼다고해서 게임 디자인 의도가 망가질것같지는 않거든요. 제노블1 DE만 봐두요

케이아츠누리 | (IP보기클릭)124.51.***.*** | 20.10.25 23:06

제노블2도 정말 재밌게 했지만, 6번이랑 7번의 내용들이 진짜 공감가네요. 아이템 종류가 엄청나게 많은데 가방정리와 아이템 서치가 매우 불편합니다. 권리서만 모아서 보는게 왜 안되는건지 ㅠㅠ 저는 한가지 더 아쉬운게 블레이드의 필살기 설명이 부실한 것도 있었어요. 아츠는 딜계수와 공격범위를 표기해주는데 필살기는 딸랑 설명 한줄이 전부여서 직접 써봐야 성능을 파악할 수 있게 해 둔 이유를 잘 모르겠네요.

POKE HAIM | (IP보기클릭)223.38.***.*** | 20.10.25 23:00

편의성에서 6번이랑 7번이 진짜 환장하죠. 다른건 아닌부분도 있지만 이부분은 확실하게 공감합니다. 근데 de랑 비교하신 부분이 진짜 많은데 시기상 de가 3년 늦게 나왔기 때문에 아무래도 2가 불편할수밖에 없는건 어쩔수가 없습니다. 그래도 뭐가 잘못된줄 알고 개선한걸 보니 차기작은 더 나아질것 같네요. 개인적으로 메뉴버튼 들어가는건 +로 해놓은게 진짜 노답이었습니다. x는 쓸데없이 스킵트레블이고... 8번의 로드기능의 경우엔 그냥 타이틀 화면으로 돌아가는 화면조차 없어서 그거라도 넣었으면 괜찮았을법 했어요.

メ한조ξ | (IP보기클릭)1.236.***.*** | 20.10.25 23:22

1,6,7 부분들은 공감하네요 특히 템정리부분 길찾기 이건 진짜로 개선해야되요...

엘풍v | (IP보기클릭)101.235.***.*** | 20.10.26 01:44

몇몇 부분은 1이랑 크로스라는 훌륭한 복습교재가 있는데 2에서 왜 그랬을까 생각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1, 크로스, 2, 1de까지 오면서도 뉴비가 유입될때마다 이건 왜 안 고쳐요?하고 계속 되풀이되는 질문도 있고... 특히 시리즈 대대로 길찾기가 ㅈ같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된 퀘스트 내비게이션 시스템이 시리즈 4번째 작품에 처음 등장한다는게 ㅋㅋㅋ

Dr.슈르츠 | (IP보기클릭)210.123.***.*** | 20.10.26 15:25

많은 부분에서 공감합니다. 특히 몬스터 배치는 ㅋㅋㅋ 그냥 피해가다 죽는 경우도 많아서 짜증나는 상황이 많았던 것 같네요. 길 찾기도 좀 힘들었고... 편의성이 좀 부족했던 것 같아요. 하지만 스토리는 정말 괜찮았네요. 사실 진부하다면 진부한 스토리인데... 잘 풀어낸 것 같습니다.

Nauplion | (IP보기클릭)210.89.***.*** | 20.10.26 18:28

진짜 공감가네요. 게임 시스템이랑 캐릭터가 마음에들고 스토리도 나쁘진 않은데도 시스템이 불편해 때려칠뻔 한 게임..

티나 토피아 | (IP보기클릭)119.192.***.*** | 20.10.27 21:23

DE하고 나서 2했는데 퀘한개만 선택되는거랑 길찾는거 때문에 진짜 접으려다가 겨우 엔딩봤습니다. 오히려 네비가 더 길을 찾기 어렵게 만드는 경우도 많아서 길찾기는 진짜 역대 최악인거 같아요

vita | (IP보기클릭)112.72.***.*** | 20.10.28 15:30

전투 식적 끄기 기능이 dlc인건 레알 선넘... 초반 혼자일떄 dl샀음에도 그 기능 몰라서 현타왔었죠

잠보곰 | (IP보기클릭)220.116.***.*** | 20.11.28 1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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