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 http://www.nicovideo.jp/watch/sm22748600
슬슬 이런 영상이 올라올 때라고 생각했습니다. 영상 길이가 7분이지만, 필요 정보만 빼내어 정리해둡니다. 그 외 필자가 아는 방법도 써둡니다.
[방향키 or 요약표현]
방향키는 죠죠 ASB가 아니더라도 격투게임나 기타 게임에서 통용되는 방법으로 커맨드기를 숫자로 표시하는 겁니다. 또한 커맨드는 무조건 1P 기준(캐릭터가 오른쪽을 바라보는 상태)에서 적용됩니다.
7 8 9 ↖ ↑ ↗
4 5 6 = ← N →
1 2 3 ↙ ↓ ↘
L = 약공격
M = 중공격
H = 강공격
S = 스탠드 or 파문 or 승마 or 유법 외
HH = 하트 히트 게이지
HHA = 하트 히트 어택
GHA = 그레이트 히트 어택
SM = 스타일리쉬 무브 회피
SR = 스탠드러쉬
QS = 퀵 스탠드 or 퀵 승마
PC = 발끈 캔슬
[비빔 가드] (コギガ)
레버를 ↙ 과 ↘를 연속으로 입력하면서 비벼주면 됩니다. 거의 99% SM으로 이행합니다. 단, 잡기엔 무력하며 "안전점프" 등에는 역으로 SM 당합니다. ← 와 ↙로 비벼도 가능하며 이에 한 발 더 나가서 기상 시 ←←(백스텝)을 연타하면 SM은 물론이고, 상대가 잡기와 수직점프공격을 해도 백스텝을 하기 때문에 안 맞고 안전하게 뒤로 빠집니다. 단 상대가 읽고 전방스텝을 하거나 멀리 점프해버리면 무력화됩니다.
[스타프라시스템] (スタプラシステム)
비빔 가드의 응용입니다. 적의 점프 공격을 방어 후, ↙↘↙↘횡이동 순으로 빠르게 입력합니다. 상대가 앉아 공격을 하면 SM, 상대가 재차 점프 공격을 하면 횡이동으로 회피됩니다. 하지만, 역시 잡기에 무력합니다.
[버튼 인식 순서]
다른 격투게임에도 있는 프로그램의 버튼인식순서를 이용한 테크닉입니다. 커맨드는 원하는 공격버튼, 횡이동 버튼. 따(원하는 공격버튼)닥(횡이동버튼)하는 느낌으로 눌러주시면 됩니다. 성공 시 해당 버튼이 두번 입력된 것으로 게임이 인식하여 해당 기술이 훨씬 더 잘 나갑니다. 예를 들어 약공격, 횡이동 순으로 입력했을 때 프랙티스 모드의 커맨드 창에서 L -> L -> 횡이동으로 나타난다면 성공하고 있는 겁니다. 죠죠 ASB로 대전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다른 격투게임에 비해서 리버설이 잘 안 나가지요. 이걸 쓰면 편해질 겁니다.
[안전 점프]
착지 직전에 점프공격을 아슬아슬하게 깔아두는 겁니다. 성공시 SM 당해도 바로 직후 가드해주면 상대가 잡기가 아닌 이상 99% SM로 이행됩니다. 비빔 가드를 하는 상대한테 좋습니다. 디아볼로의 점프 약공격이나 키라의 점프 강공격이 예입니다. 죠스케의 점프 강공격처럼 위로 판정이 넓지 않은 이상 기상 수직점프에 무력합니다. 점프공격을 할 것처럼 뛰었다가 앉아 공격을 하는 방법인 헛점프와 표기가 통용되는 듯 합니다.
[도발 콤보]
일종의 버그로, 상대 다운 시 도발을 하면 줌인연출이 일어나는데 직후 상대가 강제기상되서 무방비상태로 뉴트럴이 됩니다. 이때를 노려 깔아둔 공격을 미리 맞추는 테크닉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장풍이 있는 캐릭터만 가능하며 타이밍은 캐릭터마다 다릅니다. 1.04패치로 1라운드에 한 번만 가능합니다.
[초저공]
다른 격투게임에도 있는 테크닉입니다. 미리 지상에서 커맨드를 입력해놓고 ↖ or ↗을 바로 입력하면 공중에 뜨자마자 공중기가 나가게 됩니다. 체펠리의 "토네이도 오버 드라이브"나 DIO의 "스탠드 파워 전개"같은 기술에겐 꼭 필요합니다.
[프론트 스텝 캔슬]
프론트 스텝만 하면 후딜이 있습니다. 이걸 캔슬하려면, 프론트 스텝 후 아주 살짝 대쉬를 한 뒤 하고 싶은 동작으로 캔슬하면 됩니다. →→(→키를 유지한 채로)(하고 싶은 커맨드)가 제일 잘 됩니다. 디아볼로, 대통령, 키라 유저한테는 밥줄콤보때문에 필수테크닉이며 전캐릭터 공용 기습 스텝잡기에도 꼭 필요한 테크닉. 이를 이용해서 프론트 스텝->프론트 스텝.. 반복으로 대쉬보다 빠르게 움직이는 것도 가능합니다.
[횡이동 캔슬]
빠르게 횡이동을 연속으로 하고 싶다면, ← + 횡이동 or → + 횡이동을 연타하면 됩니다. 단, 화면 쪽으로 나오는 횡이동은 커맨드 특성상 캔슬 불가능합니다.
[착지 캔슬 스탠드 온]
스탠드 캐릭터 전용입니다. 본체 모드 점프 공격 때 스탠드가 공격해주는 기본기는 착지 시 스탠드가 공격 완료 전까지는 스탠드를 킬 수 없지만, 착지 시 →을 입력해주면서 스탠드 온을 하면 빠르게 스탠드를 킵니다. 8부 죠스케의 밥줄 콤보를 사용하기 위해선 필수적입니다.
[SR 부수기]
대 스탠드 캐릭터 전용입니다. SR 중에는 가드나 횡이동이 안 됩니다. 이를 노려서 도중에 무적기나 HHA, GHA를 질러주시면 확정히트합니다. 가캔이 없는 죠죠 ASB에선 어떤 기술에 빈틈이 생기는지 확실하게 알아두는 편이 좋습니다.
[SR 와리가리]
스탠드 캐릭터 전용입니다. SR된 자신의 스탠드의 공격을 상대가 막는 도중에는 본체가 대쉬로 상대를 뚫고 뒤로 지나가 역가드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스탠드 모드 전캐릭터가 가능하지만, 특성상 러쉬계열만 보통 가능하며 그 중에서도 딜레이 적은 몇몇 선택받은 캐릭터만 가능합니다. 아나수이에겐 필수 테크닉입니다.
몇몇갠 알겠는데 아직 이해가 안가거나 몰랐던게 몇개가 있네요. 게임을 그렇게 했는데..
일본 죠죠위키에 이해안되던 용어들 있었는데.. 말끔히 해결됬네요. 감사합니다!
이걸 글은 추천이라 배웠습니다
일단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