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비전은 단순하면서도 복잡한 데미지 공식이 존재합니다.
많은 분들이 디비전 내에서 데미지의 합연산과 곱연산에 대해 약간 혼동이 많으신 것 같더라구요.심지어 저도 아직까지 혼동되는 경우가 있어 잘못 알고 있던 것도 있었습니다.
이 참에 확실히 측정과 연구를 통해서 정리를 해놓는 편이 나을 것 같아 글을 남겨봅니다.
나무위키를 토대로 데미지 검증을 정리를 했고 이해가 안되는 보너스들은 직접 데미지 검증을 통해 확인해 보았습니다.
1. 데미지 형태 [여기저기의 자료를 바탕으로 공식 나열(추정)]
(기본 데미지) X (모든 무기 데미지[스킬] + 주 무기 데미지) X (적 보호장구 데미지) X (엘리트 데미지)
X (비 엄폐적 데미지) X (헤드샷 데미지 + 치명타 데미지) X 무기 곱연산 탤런트 X 스킬 X 방어구 세트효과
2. 합연산으로 작용되는 요소들
탤런트 및 무기, 특수효과 %
겁 없는 맹수 10 %
관통상 15 %
단순공격(불프로그) 15 %
사기충전 10 %
엄폐사격특화(빅 알레한드로) 0.5 ~ 50 %
육참골단 10~25 %
일격필살 12 %
치명상 15 %
카드 카운터(하우스) 20 %
헝그리 호그(합연산으로 추정) 10 ~ 50 %
화염(데빌) 30 %
분노(힐) 30 %
발키리아(힐드르+에어) 30 %
돌격소총 적 보호장구 데미지 24 %
경기관총 비 엄폐적 데미지 22 %
방어구 옵션 및 소모품 %
마스크 적 보호장구 데미지 8 %
마스크 엘리트에게 주는 데미지 12 %
무릎 보호대 엘리트에게 주는 데미지 16 %
장갑 주 무기 데미지 12 %
장갑 적 보호장구 데미지 8 %
스컬스 장갑 16 %
엘리트 데미지 모듈 3~4%
음식(물) 20 %
방어구 세트효과 %
고독한 별(경기관총/산탄총) 20 %
고독한 별(버서커) 30 %
기동타격대(스택) 1~100 %
기동타격대(적 보호장구 데미지) 15 %
데드아이(저격소총 치명타 데미지) 40 %
데드아이(개량된 데드아이) 20~100 %
밴시의 그림자(비 엄폐적 데미지) 15 %
사냥꾼의 신조(헤드샷 데미지) 20 %
사주경계(헤드샷 데미지) 25 %
알파브릿지(무기데미지) 15 %
최후의 수단 (파편/소이) 40 %
파이어크레스트(터렛) 50 %
파이어크레스트(화상상태대상) 15 %
포식자(돌격소총/기관단총) 20 %
D3-FNC(특수데미지 버프) 30 %
스킬 %
도핑주사 15 %
3. 곱연산으로 작용되는 요소들
탤런트 및 무기, 특수효과 %
근접전 10 %
위치 선점(M700 계열 3옵 고정) 10 %
주의 산만(도심 MDR) 18 %
준비된 사수 15 %
무심한 공격(토미건) 11 %
매복 공격(UMP 계열 3옵 고정) 10 %
방어구 세트효과 %
밴시의 그림자(로그에게 주는 데미지) 10~20 %
밴시의 그림자(맨헌트에게 주는 데미지) 10 %
사냥꾼의 신조(사냥꾼의 신조 화기 9000) 30~100 %
사주경계(헤드샷 표식) 5~30 %
사주경계(개량된 사주경계) 100 %
스킬 %
펄스 ~ %
* 저격 세팅에서 일격필살 탤런트가 조금 비효율적인 이유 *
이건 적을까 말까 고민하다 그냥 글 작성하는 김에 적어보았습니다.
일단 저격 세팅을 하신다면 일격필살 탤런트는 조금 비효율적이라 추천드리고 싶진 않습니다.
예를 들자면 기본 무기 데미지가 100,000 이라고 가정할 시
기본 헤드샷 수치가 172% 인 저격소총의 데미지는 272,000 이 됩니다.
일격필살 탤런트를 사용하시면 12% 를 더하게 되는데
위의 글에서도 정리했다시피 일격필살 탤런트는 합연산이므로
172 + 12 = 184% 가 되어 284,000 이 나오게 됩니다.
일격필살 탤런트 효과 12% 를 적용했지만 실질적인 데미지 증가 효과는 4.4% 정도가 된 것입니다.
다른 총들과 달리 저격소총은 탄 한발 데미지가 우수해야만 데미지 수치를 제대로 보는 총이므로
헤드샷 조건부 데미지 증가가 4.4% 정도 밖에 안된다는 것은 저격소총에 있어서 조금 손실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곱연산 탤런트인 위치선점이나 준비된 사수를 활용하면 일격필살보다 높은 효율이 나옵니다.
준비된 사수 탤런트로 예를 들어 준비된 사수의 15% 데미지 증가 효과를 저격소총에 적용시키면
272,000의 데미지의 15%인 40,800의 데미지가 증가되어
312,800의 데미지 수치가 나오게 되므로 일격필살보다 높은 효율을 보이게 됩니다.
그러므로 제가 추천드리는 저격세팅 탤런트로는
데드아이 기준 치명상, 준비된 사수, 사기충전, 위치선점(M700기준) 등을 추천드리며
데빌, 힐 저격총을 운영하신다면 치명상, 준비된 사수 탤런트로 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사냥꾼의 신조는 관통상, 치명상, 준비된 사수, 정예병, 위치선점(M700기준) 등을 추천드립니다.
* 많은 양의 글을 적다보니 잘못된 수치나 오타가 있을 수 있으니 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준사는 어디까지나 일격필살의 비효율을 비교하기 위해 적은 것 뿐입니다. ㅎㅎ 준사나 위치선점은 저격세팅을 많이 해보시는 분들이라면 굉장히 쓸만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준사랑 위치선점은 없는 옵션이라고 생각되지는 않네요. 사람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다르겠지만 PVE에서 굳이 배제를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여기저기서 은근 잘 쓰이는 좋은 탤런트라고 저는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위치선점은 흔히들 높게 올라가야지 발동되는 탤런트라고들 많이들 생각하고 계실텐데 실제로는 작은 자동차보다 약간 위 정도의 높이쯤만 되도 발동됩니다. 준사도 30m 거리가 은근 멀게 느껴져도 여러 PVE 구역에서 생각외로 많이 할 수 있기 때문에 저격 잘하시는 분이라면 사신셋 한정 정예병, 준사, 위치선점 탤런트를 많이 애용하기도 합니다. 준사, 위치선점을 채택하는 경우에는 완전히 저격에만 전념한다는 뜻으로 파티원들이 저 앞에서 어그로를 먼저 끌어주면 뒤에 후방에서 스마트 커버나 휴대용 엄폐물로 은엄폐를 한 뒤 저격을 해주면 생각보다 효과를 톡톡히 봅니다. 제가 실제로 플레이한 결과 애머스트에서도 준사랑 위치선점 탤런트 같이 활용해 극딜을 자주 뽑아냈었습니다. 아무래도 저격세팅 운용이나 저격실력은 사람마다 굉장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봄가을님이 추천해주시는 탤런트도 괜찮다고 생각되네요.
어머나 이걸 다 정리를...고생 많으셨습니다. 다크존에서 1033 데드아이에 준사/위차선점 달린 M700에게 치명타 맞으면 레알 영혼이 탈곡당하지요 ㅋ
데드아이는 저격총 제한도 없고 아무렇게나 난사해도 맞기만 하면 다 치명타라서 사신셋과는 차별화된 강점이라 PVP에서는 무서운 저격수죠 ㅋㅋ
저 글에서 시작되었던걸까요.. M700이나 M44 졸업옵이 위치 준사 이런게 졸업옵이라는 이야기가.. 아마.. PVP 또는 애머런을 하기 이전의 시대에서 나왔던 말이 지금도 이어지는거같아요. 또는 오로지 솔플 기준.... 아니면 10 3 3 스탯에서 사용할수있는 탈렌트가 몇가지없어서 최대 효율만 가지고 이야기하는 것일지도요. 일반 PVE 파티플 기준으로 준사옵션은 사실상 없는 옵션 / 위치선정은 효과를 받을수있지만 일부지역에서는 없는 옵션인 경우가 대부분이죠. 따라서 준사 위치선정 두 옵션은 PVE에서는 범용적으로 사용하려면 배제해야하는 옵션일겁니다. 제일 쉽게 적용받는 PVE 딜관련 옵션은 사기충전 그 다음은 육참골단 정도일겁니다. 유틸성이라면 3옵션 자리에 냉혈을 달수도있겠습니다. PVE라면 관통 / 견착 / 육참 또는 관통 / 준사 / 육참 정도가 가장 효율적이고 유틸성이라면 관통 / 견착 / 냉혈 또는 속도전으로 유틸성을 챙기면 괜찮게 사용할수있습니다.
준사는 어디까지나 일격필살의 비효율을 비교하기 위해 적은 것 뿐입니다. ㅎㅎ 준사나 위치선점은 저격세팅을 많이 해보시는 분들이라면 굉장히 쓸만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준사랑 위치선점은 없는 옵션이라고 생각되지는 않네요. 사람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다르겠지만 PVE에서 굳이 배제를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여기저기서 은근 잘 쓰이는 좋은 탤런트라고 저는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위치선점은 흔히들 높게 올라가야지 발동되는 탤런트라고들 많이들 생각하고 계실텐데 실제로는 작은 자동차보다 약간 위 정도의 높이쯤만 되도 발동됩니다. 준사도 30m 거리가 은근 멀게 느껴져도 여러 PVE 구역에서 생각외로 많이 할 수 있기 때문에 저격 잘하시는 분이라면 사신셋 한정 정예병, 준사, 위치선점 탤런트를 많이 애용하기도 합니다. 준사, 위치선점을 채택하는 경우에는 완전히 저격에만 전념한다는 뜻으로 파티원들이 저 앞에서 어그로를 먼저 끌어주면 뒤에 후방에서 스마트 커버나 휴대용 엄폐물로 은엄폐를 한 뒤 저격을 해주면 생각보다 효과를 톡톡히 봅니다. 제가 실제로 플레이한 결과 애머스트에서도 준사랑 위치선점 탤런트 같이 활용해 극딜을 자주 뽑아냈었습니다. 아무래도 저격세팅 운용이나 저격실력은 사람마다 굉장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봄가을님이 추천해주시는 탤런트도 괜찮다고 생각되네요.
아.. 뭔가 공격적으로 제가 글을 쓴거같은데 테클을 걸려고 쓴글은 아닙니다. 전용 총기로 1자루만 사용하시는분들은 별로 없겠지만 졸업옵션이라고 딱 준관위 견준위 이런 옵션 한자루만 딱 맞추고 끝!! 이런게 아니라고 말하고싶었어요. 돌격소총도 관생속 한자루만 사용해도 물론 충분하겠지만... 조금더 효율성과 특성을 잘 살리면 정말 효율적으로 쓸수있는 탈렌트가 많거든요 졸업옵션이면 끝이지 라고 생각하시는분들이 꾀나 많아서 요즘 좀 놀랐거든요. 팀을 위한셋팅과.. 내가 할수있는 최선의 선택이란 부분에서 많은분들이 무기스왑의 중요성을 관과하시는거 같아서 아쉬워서 글을 쓴것뿐입니다.
아닙니다 괜찮습니다 ㅎㅎ 봄가을님의 의견도 충분히 이해가 되고 추천해주신 탤런트도 상당히 괜찮다고 생각됩니다. 사신셋 볼트액션이라면 견착 관통 속도전, 데드아이 반자동 저격소총이라면 치명, 관통, 냉혈 같은 조합으로 딜도 하면서 전술링크를 빨리빨리 돌려 딜 보조해주는 플레이도 가능하기에 말 그대로 플레이 스타일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ㅎㅎ 봄가을님처럼 파티를 위해 자신만의 세팅을 연구하시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되네요 ㅎㅎ
삭제된 댓글입니다.
Villain.MaJJang
감사합니다 ㅎㅎ
햐..덕분에 또 하나 배우고 갑니다. 뭔 게임을 이리 심도있게 하시는지 부럽습니다 전 뭐 그냥 써보고 좋네 하고 마는데 ㅎㅎ 그래서 잘 못하나 봅니다
오랫동안 재미있게 파고들다 보니 자꾸만 더 깊게 파고 들어가고 싶은 욕심이 생기더군요 ㅎㅎ
스팀기준 2179시간 유비 기준 1728시간 정도 했는데 딱 이렇다 저렇다 분석해가면서 한적은 없는거 같네요 고수분들은 역시 ㅎㅎ
엌 그 정도면 님도 고수 아니신가요 ㅎㅎㅎ
고수 근처도 못갑니다 그냥 디린이 입니다 ㅋㅋㅋ
관일겁 관근겁 관치겁 등등 3옵션에 겁맹옵션을 선택하시는분들도 많을겁니다. 예외로 몇몇개의 기본데미지가 높은 무기는 3옵션에 사충옵션이 더 높은 효율을 가져오는 무기들이 있습니다. 볼트액션 / m1911 권총류 / 샷건류 / AK74 등과같이 기본데미지가 높은 무기들은 사충옵션이 겁맹옵션보다 더 높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게다가 사충은 엘리트 / 비엘리트 구분없이 좀더 범용성이 높기도하고요. 스킬사용시 15초라는 제약이 있지만 2스킬 잘 굴리면 생각보다 오랫동안 사용할수있습니다. 110k의 볼트액션은 무기의 기본데미지 11k 가 올라가 적보장 헤드데미지의 계산식에 영향을 줍니다. 아마 본문에 언급된 일격 같은 느낌이라고 보시면 될거같습니다.
오랜만에 추천 누르려고 로그인했네요. 정리한다고 고생하셨습니다.!!
엇 일부러 로그인까지; 감사합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