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DOA5 때와 비교해서 나아진 점은 그래픽 부분이고, 나머지는 전부 다 DOA5 보다 못하게 변했습니다.
그냥 딱 봐도 전체적으로 다 쓰레기 같아졌어요.
먼저 눈에 띄는 부분부터 하나씩 얘기하보자면,
스토리같은 경우, 캐릭터 마다 부분적으로 나뉘어져 있는데다가 전체 화면이 너무 작아서
뭐가 뭔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DOA 5 의 스토리 모드도 여러가지 분산 갈래가 있었어도 이렇게 보기 힘들진 않았어요.
선택하는데 불편함도 없었고. 애초에 타임 테이블이 갈려 있을 뿐이지, 스토리를 여기 저기 고르게 만들어 놓지는
않았었지요. 하지만 뭐 이건 개인 취향일 수도 있으니 크게 책잡진 않겠습니다. 딱히 스토리를 플레이하는게
좀 불편할 뿐이지, 게임 재미의 문제는 아니니까요.
제일 황당한건 온라인 모드의 캐릭터 선택인데, 이건 정말 미친 거 같습니다. 캐릭터 달랑 한 개만 선택 가능하고, 유효한 온라인
매치가 랭매 밖에 없어요. 이전의 랭매, 프라이빗매치나 승자연승제, 패자연승제, 토너먼트등 대전 방식 구현해놓은게
뻔히 전작에 다 있는데, 랭매만 덜렁 넣어놓고 매칭 뜰 때까지 매칭 화면만 보고 있어야 합니다.
예전에는 아케이드 하면서도 랭매 매칭이라도 되게 해줬는데 그런 옵션도 눈씻고 찾아볼 수도 없더군요.
게다가 온라인 모드는 지원하면서, 친구랑 대전도 못하는 온라인 매치는 처음 봅니다. 이건 그냥 생각이 없는거에요.
개발자 니들은 사내에서 테스트도 안 했냐? QA 가 정말 이 점에 대해서 아무런 지적도 안했다면,
코에이 테크모 QA 하는 애들은 정말 월급 다 반납해야 됩니다. 이건 정말 유저 편의적인 생각을 암것도 안한 거에요.
원래 제가 제일 좋아하는 모드는 서바이벌로, 계속 연승해서 몇 명까지 때려잡는가도 하고 캐릭터 복장 언락도 하면서
기술 연습도 하고 그러는데, 이번 작에서는 한 명 잡고나면 다른 캐릭터 나올 때 무슨 랙이라도 걸린 것 처럼 프레임저하가 일어납니다. (플4판)
PC 나 엑박은 어떤지 모르니까 이 부분은 넘어갈게요. 하지만 굉장히 거슬립니다. 온라인 매치도 아니고
전작 DOA5 에서는 일어나지도 않은 프레임 저하가 왜 일어나는지 모르겠네요. 차라리 그냥 로딩을 하던가.
(지금 서바이벌을 하다가 또 발견한 건데, 히토미로 플레이 하는데, 완전히 똑같은 복장의 히토미가 나오더군요.
와... 이건 진짜... 서바이벌 하다가 복장 똑같은 캐릭 둘이 나와서 누가 내 캐릭인지도 모르게 되는 건 이번이 처음임)
복장 언락도 쓰레기 같더군요. 언제 설계도 모으고 언제 포인트 모으고 그것도 원하지 않는 캐릭터 랜덤으로 언락시키는지
이해가 안되네요. 예전에 DOA 얼티밋 할 때는 서바이벌 하다가 엑박 주으면 그냥 캐릭터 복장 하나 해금됐고, 서바이벌 모드 클리어만 해도
복장이 하나씩 해금됐는데, 뭔 생각으로 복장 해금에 개 노가다를 시키는지 이해 불가능입니다. 이건 개발자가 미친게 틀림없네요.
심지어는 태그 매치 조차도 삭제됐어요. 그냥 귀찮은 건 다 없앤 모양이네요. 팀 닌자도 이제 매너리즘에 빠졌나봅니다.
더 큰 불만은, 제가 사용하던 캐릭터인 겐푸나 아인, 모미지, 레이첼 같은 애정 캐릭터도 죄다 삭제됐다는 겁니다.
솔직히 모미지, 레이첼 같은 애들은 닌자 가이덴 외전 애들이니까 뭐 그렇다고 쳐요. 하지만 겐푸 아인은 DOA 초기
부터 계속 있었던 캐릭 아닌가요?
물론 차후에 DLC 로 나올 가능성도 있지만 애초에 왜 있는 캐릭터를 없앤 건지 이해가 안되네요.
게다가 신규로 나온 캐릭터 2 명은 매력이 너무 없습니다. 디에고는 돌진계 터프한 남캐, 니코는 마리 로즈 같은
트리키한 캐릭터인데, 기존의 있는 캐릭터를 없애면서 까지 쓸만큼 매력은 없습니다. 니코는 번개 쓰는 공격이
매력적인 부분이라도 있지만, 디에고는 한 방 캐릭이라 콤보 연계하는 맛도 떨어져요. 제가 아직 많이 안해서 그럴수도
있으니 이 부분도 그냥 일단은 넘어갈게요.
도대체 어디에 개발 시간 투자했는지 모를 정도로 전체적으로 인터페이스, 게임 시스템, 캐릭터 전반적으로 다 허술합니다.
지금 제가 봤을 땐, 급하게 일정 맞추려고 덜 만들어진 거 내보낸 걸로 밖에 안보입니다. DOA 3 부터 발매 될 때마다
발매일에 맞춰서 구입한 접니다만 이렇게 실망하게 된 DOA 는 이번 작품이 처음이네요.
앞으로 대대적인 패치나 업데이트가 있지 않는 한, DOA 6 는 그냥 쓰레기 같은 작품입니다. 솔직히 소감글 쓰면서도
짜증만 나네요. 지금까지 DOA 시리즈 나올 때마다 애정 갖고 플레이 했습니다만, 이번 작품은 정말 너무 아니다 싶네요.
이미 사서 한 다음에 소감글 쓴 건데 무슨 소리신지. 그리고 단지 캐릭터가 부족하다는 것만 불만이라면 애초에 이런 글 쓰지도 않았을겁니다.
태그모드도 삭제됐죠.
스파5 초기 모습이 오버랩되더군요. 에보 인식해서 미완성으로 만들고 추후 조금씩 추가할듯 합니다. 언급하신 부분들은 나아지리라 생각되는데 몇개되지도 않는 기본 코스튬과 거지같은 언락방식은 욕처먹고 싶어 안달난거 같습니다.
제작진도 허접이라는거 인정한걸로 압니다 앞으로 계속 업데이트 한답니다 ㅋㅋㅋ 진삼8이랑 똑같음 :
스파5 초기 모습이 오버랩되더군요. 에보 인식해서 미완성으로 만들고 추후 조금씩 추가할듯 합니다. 언급하신 부분들은 나아지리라 생각되는데 몇개되지도 않는 기본 코스튬과 거지같은 언락방식은 욕처먹고 싶어 안달난거 같습니다.
제작진도 허접이라는거 인정한걸로 압니다 앞으로 계속 업데이트 한답니다 ㅋㅋㅋ 진삼8이랑 똑같음 :
루리웹-8599960207
이미 사서 한 다음에 소감글 쓴 건데 무슨 소리신지. 그리고 단지 캐릭터가 부족하다는 것만 불만이라면 애초에 이런 글 쓰지도 않았을겁니다.
루리웹-8599960207
전혀 신경않쓰고 빨리 출시할려고 만들다만 느낌 입니다 추가하진 못하고 빼고 나온다는건 시간부족 같네요
루리웹-8599960207
doa팬이고 전시리즈 안해본게 없다지만 이번작은 진짜 너무한게 맞아요 게임의 여러가지 부족한 부분이 글쓴이분이 생각하신것과 동일하게 느껴졌음. 복장언락보면 5의 클리어만 하면 제공되는 복장들도 대거삭제시키고 극소량만 플탐 늘리게 설계도로 장난치는거보면 dlc나 추후 업데이트가 시간이 걸릴거 같으니 유저들 노가다 뛰는 동안 해결하려하는 모습이 너무 역력함 게임 전체적인 완성도는 사실 약 60~70프로로 보는게 맞다고 봅니다
루리웹-8599960207
도아6도 플5 플6까지 우려먹을진 모르는거죠 ㅋ 글고 도아5도 당시엔 엑박 독점이엇는데 통수때리면서 멀티뛰더니 신작이 안나오니까 계속 확장 리마스터 이식질을 했을뿐. 걍 현세대 맞춰서 멀티로 나온걸 가지고 신경썻다고 하기엔 너무 부족한 게임... 발매연기까지 하고 대체 뭘 한건지...
아인이야 저도 아쉽지만 전부터 보너스 캐릭터에 가까웠었고 겐푸의 경우는...철권으로 치면 제자에게 기술흡수당하고 캐삭당한 백두산이랑 같은 처지죠 ;
태그모드도 삭제됐죠.
ㅜㅜ 태그가 잼있어서 샀는데요 부들부들 ㅜㅜ
아케이드 모드는 안해봤는데 트레이닝 모드에서 랭크매치 잡게 할수 있어요 아쉬운대로 그렇게 해보심이...
일단 3월에 로비추가에 승리포즈 이런것도 추가한다고 하는거보면 급하게 발매한거 같긴 합니다.
읗핳핳햫하 환불하길 잘했지 읗핳핳핳하
모미지 최애케인데 지금 플포판 구매하려고 했는데 이글보고 머뭇거리게 되네요
지금까지 많은 DOA 시리즈를 했지만 최신작에서 이렇게 코스튬 해금이 짜증날 줄은..ㅠㅠ
그것도 그렇지만 로비매치 통수가 전 더 으엌ㅋ
느낌이 딱 부랴부랴 발매만 한 느낌입니다. 게임 자체 재미는 있는데... 패치가 시급해요
만들다만 느낌밖에 안 드네요. 컨톈츠도 굉장히 부실하고, 메뉴화면도 휑한게... 기대 많이 했는뎨 솔직히 아주 실망스럽네요.
근데 솔직히.. 기존 캐릭터 삭제는.. DOA뿐만아니라 솔칼이나 철권등 다른 격겜에서도 자주 일어나는 일이죠..
진짜 퇴화 수준 맞습니다. DOA1 시절부터 해왔지만 정말 너무하네요. 내 캐릭터 변경은 어디서 하는건지 트로피도 안따지고 캐릭터 음악은 정말 좋아서 안바뀌는 것도 좋긴 하지만 너무 우려먹는감도 있네요.
플스2로 나온 DOA2가 생각나네요. 미완성으로 출시...
진짜 코스튬 해금도 이상하게 만들고 승리포즈도 하나만 만들고 예전에는 패배포즈 이런 자잘한것도 신경 썼는데 지금은 왜 이렇게 만들었는지....... 진짜 그래픽하나만 만족하는듯 싶습니다
랭매 대기시 화면 멀뚱멀뚱은.. 프리 트레이닝 모드하고 있으면 랭매 잡히지 않나요? 베타 땐 그랬는데..
온라인환경 최적화작업도 안했나봄 구라핑오지네여
코스튬 언락하는건 정말 문제 많은듯요 랭매에서 캐릭터를 미리 설정해서 하는건 취향문제인듯하네요 갠적으로는 캐릭고르고 코스튬 선택하느라 한게임 하는데 시간 오래 걸리는게 더 싫거든요 랭매에서 미리 설정해놓은건 정말 잘한거 같은데요 기본 캐릭터 다 버리고 니코 같은 캐릭 넣은것은 저도 공감합니다 모션도 그렇고 기존 캐릭터보다 나은게 없더라구요
코에이 테크모 특징인거 같네요. 명작을 만들겠다는 생각이 1도 없는 양반들이에요. 제작비 조금 들여서 많이 벌 생각만 하는..
온라인 매칭 아님 사지도 않앗을게임. 도아5 사람이 너무 없어서 산거지 진짜 모든게 퇴보함. 까자면 밤샐지경이지만 젤 맘에 안드는 부분은 횡이동을 S로만 할수있는거... 아 진짜 손에 안익어서 개불편한데다 횡이동타격이 단타라 연계도 안됨...
그나마 하나 괜찮은건 철권처럼 자유트레이닝에서 매칭이 됩니다.
딱 스파5 처음 발매 때 모습이네요. 그래픽과 애니메이션은 둘 다 만족스러운데 컨텐츠 부족이 문제였죠. 그나마 스파5는 과금이 있어도 초창기에 스토리 모드 등을 클리어하면 충분한 머니가 모여서 웬만한 아이템 사는 데 부족함은 없었지만요. 앤썸도 그렇지만 요즘 그래픽은 괜찮은데 미완성인 게임을 급하게 일단 출시 후에 패치로 고쳐나가려고 하는 추세가 강하네요. 계속 발매 연기할 바에는 그냥 낸 다음 패치로 무마하려는 모습이 반복되는데 자꾸 이러면 게이머들도 신작을 사기 꺼려질 텐데 말이죠.
스토리모드를 보면 태그매치 포인트가 여럿 보이는데 태그매치를 완성하지 못한 상태에서 날림으로 출고한 것 같아요. ... 테크모는 반남에 흡수합병 되는게 게이머를 위한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