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롱 소드의 장단점 :
직검의 용도는 밀리캐와 법사류 모두에게 좋은 전천후 롱소드와, 물리캐의 다크 소드 및 로스릭 직검으로 나뉩니다.
이들 세 가지는 모두 개별적으로 확실한 장단점이 있어 상황과 용도에 맞게 사용해주는 편이 좋습니다.
근력 10 기량 10 으로 스탯 요구치가 매우 낮아 근력 기량을 아낀 채 다른 스탯에 집중하기에 유리합니다.
직검의 뛰어난 공속과 횡베기 범위를 베이스로, 숙련 변질 데미지까지 좋은 데다(로스릭 < 롱소드 < 다크 소드 순)
속성 변질시엔 속성 공격력 또한 높기 때문에 마법사나 신앙캐와 같은 법사류의 기본 무기로 활용도가 높습니다.
대신 리치가 다른 둘에 비해 확실히 짧고, 그 차이가 생각보다 크다보니 어느 정도 붙어줘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단점보다 장점이 크기 때문에 로스릭 및 다크 소드를 활용할 여력이 되지 않는다면 단연 롱소드가 답입니다.
로스릭과 다크 소드의 기량 요구치가 제법 높기 때문에 기량을 올리지 못 하는 특화캐에서 애용됩니다.
2. 로스릭 기사의 검의 장단점 :
직검 중 투탑으로 꼽을 수 있는 다크 소드와 로스릭 기사의 검은 용도에 따라 그 쓰임새가 확연히 구분됩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대방패에는 다크 소드 조합이, 그리고 중방패에는 로스릭 조합을 기본 공식이라 볼 수 있습니다.
① 로스릭 직검의 장점 :
리치와 데미지 모두 다크 소드에게 밀리는 로스릭의 장점은 자세 전기와 강공격 찌르기, 두 가지입니다.
다만 강공격 찌르기가 눈에 띄는 장점이라 꼽기 어려운 이유는, 어차피 직검은 평타가 생명이고
평타 대신 공속이 살짝 느리고 딜레이가 있는 찌르기를 써먹을 일이 생각보다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리치 계산을 실수하면 역공당하다보니 강공은 보통 평타 원투 + 강공으로 구르기 캐치하는 데에 쓰입니다.
물론 다크 소드 또한 평타 원투 + 끊어치기로 구르기 캐치가 가능하므로, 로스릭만의 장점이 있다면
상대가 평타 원투 맞고 구르지 않을 때 맞딜로 카운터 이득을 취할 수 있다는 점 정도라 볼 수 있습니다.
로스릭의 최대 강점은 전기입니다. 자세 전기는 모든 무기를 통틀어서도 상당한 고성능으로 꼽힙니다.
스태미너 감쇄력이 탁월하여 중방패를 날리기에 좋은 약전기와 슈퍼아머를 동반한 공격 시간이 길고
슈퍼아머 랭크 또한 최강급인 강전기, 두 가지를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변주할 수 있다는 것이 특장점.
② 로스릭 직검의 단점 :
로스릭 직검 자체의 단점으로 꼽을 수는 없으나, 다크 소드에 비교하면 리치가 짧고 데미지가 낮습니다.
따라서 로스릭을 사용하는 이유는 이런 단점을 감수하고서라도 찌르기 모션과 전기를 활용하는 데에 있습니다.
또한 직검은 양손 모션이 나쁘고 방패와 함께 할 때 그 장점이 십분 발휘되는 특성상, 무기 전기 방패를 강제합니다.
전기 방패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흑기사 방패와 늑대 기사 방패인데, 방패의 성능은 대방패에 비해 부족한 편.
이것은 곧 가드 브레이크를 피해 상대 공격을 필요할 때에만 가드해주고 열심히 회피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회피할 때마다 상대와 거리가 벌어지기 때문에 딜레이 캐치에 한층 불리해지며, 파고들 때의 위험이 수반됩니다.
3. 다크 소드의 장단점 :
③ 다크 소드의 장점 :
다크 소드는 로스릭보다 리치도가 길고 데미지도 높습니다. 리치는 미세한 차이지만, 사거리 조절시 도움이 됩니다.
일례로 낫 1타 회피 후 2타째 치고들어갈 때나, 직검 및 곡검 헛방 유도 후 딜레이 캐치 등에서 약간 이득을 보는 수준.
데미지는 태양의 직검에, 그리고 리치는 고트하르트에 비해 부족하지만 치명적인 단점을 지니고 있는 둘에 반해,
다크 소드는 높은 데미지와 긴 리치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고 있기 때문에 밸런스가 아주 좋습니다.
비록 두 번의 패치로 데미지와 사거리를 너프당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직검의 왕좌 자리를 놓지 않고 있습니다.
사거리 너프폭이 크지 않아 로스릭과 비슷한 수준이며, 1.11 패치로 인해 오히려 다크 소드는 더욱 좋아졌기 때문.
과거 고급캐가 강제되다시피 했던 것에 반해, 중후의 효율이 매우 좋아져 근력 체력캐로 운용하기 유리해졌습니다.
④ 다크 소드의 단점 :
평타 원투 후 강공격으로 자연스럽게 구르기 캐치할 수 잇는 로스릭에 비해 다크 소드는 평타 후 끊어쳐야 하므로,
상대가 평타 피격 직후 맞딜을 노릴 때 가드하는 수밖에 없어 로스릭처럼 맞딜 카운터 이득을 취하지 못 합니다.
무엇보다 강공격이 도저히 써먹을 수 없는 수준으로 쓰레기인 데다 전기 또한 너무 느려서 활용도가 낮습니다.
굴러 찌르기를 간혹 섞어준다 해도 결국 극단적인 평타 위주의 운영을 강제하므로 운영이 까다롭습니다.
공격 루트가 단순하고 무엇을 할지 뻔히 정해져있기 때문에, 상대에게도 예측하기 쉬워진다는 것이 가장 큰 단점.
결국 이를 중화하려면 딜레이를 놓치지 않고 캐치하는 정확한 사거리 조절과 수비형 마인드가 필수적으로 따라옵니다.
게다가 다른 직검에 비해 스태미너 사용량이 많아 가드시 스태미너 소모량을 줄일 수 있는 대방패가 필요합니다.
⑤ 로스릭과 다크 소드의 용도 :
따라서 직검 전기를 버리고 방패의 이득을 극대화하는 것이 수비형 대방패 전법이라면, 전기란 이점을 위해
방패의 성능을 일정 부분 포기하는 것이 공격형 압박 직검이라 정리할 수 있습니다. 전기를 쓰지 않는 대방패 입장에선
굳이 데미지도 낮고 리치도 짧은 로스릭을 쓸 이유가 없으므로 다크 소드와 최상의 궁합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만약 데미지는 그대로인 채 리치만 로스릭과 동일한 수준으로 너프된다면 대방패에는 여전히 다크 소드가 좋겠죠. 데미지 차이가 있으니까요. 다만 일부 무기의 숙련 보정치를 하향한다는 이야기가 있기 때문에 다크 소드가 데미지까지 낮아질 경우 로스릭을 쓰던가 고리 기사 직검(가명)을 써야 할지도 모릅니다. 개인적으론 고리 기사 직검 때문에 다크 소드를 너프하는 것이라 생각하고 있어서 고리 기사 직검이 상당한 고성능일 것 같습니다. 화염 데미지가 포함돼있는 것 같아서 실데미지는 낮을 수도 있다는 게 조금 마음에 걸리지만요.
현재 40 숙련과 중후의 데미지 차이가 50 가량 나기 때문에 숙련 하향 중후 상향이 모두 적용될 경우 데미지가 20~30 정도로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만, 20 정도만 차이나도 숙련을 드는 것이 확실히 이득이죠. 체력은 30 이상 투자해봤자 큰 이득이 없기 때문에 중후보다는 숙련으로 이득 볼 일이 더 많으리라 봅니다. 물론 모든 것은 내일 나와보면 아는 것이고요.
패치 내역 보니 초중갑 방어력 버프가 있던데 체력 30 찍고 근력이나 기량중 하나 택하는 빌드가 주가되지 않을까요?
그래서 저도 어제 다른 글에서 이야기했지만 기량을 뺀 근력 중심 체력캐가 나올지 모른다 말했던 건데요. 이것은 결국 숙련 하향 중후/예리 상향 후에 상호간 데미지 차이가 얼마나 나는지가 관건이겠죠. 초중갑 방어력 버프는 대신 무게도 무거워진다고 쓰여있더군요. 지금도 사실 체력 30~33 정도만 찍으면 그 이상 찍는 게 그리 효율적이지 않고 유의미하게 커트율을 올리려면 체력을 조금도 아니고 상당히 많이 찍어야 해서 지금과 크게 다르진 않을 것 같다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금도 체력 30 내외는 찍고 있으니까요. 뭐 물론 지금 이야기해봐야 의미없고 내일 나오고나서 한 일주일 정도 후면 대충 가닥이 잡히는 문제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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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감사합니다.
삭제된 댓글입니다.
나와봐야 알겠지만 아주 잠깐 무브셋을 봤을 때는 고리 기사 직검 전기가 왕들의 화신 2페이즈 5연타할 때 1,2타랑 비슷하던데요. 루리웹 댓글 보니 대검 모션이란 얘기도 있고요. 그러면 평타 원투 + 전기 구르기 캐치 2연타 콤보가 가능할지 모르고 전기에 슈퍼아머도 달려있을 텐데 전기 슈퍼아머니까 랭크도 최고급일 테고 리치도 장난 아니게 길어서 원거리 견제나 맞딜, 구르기 캐치에 모두 쓰이는 최강급 전기일지도 모른다는 예감이 드네요. 이미 사브르 전기를 전기 중 손에 꼽을 만큼 고성능으로 내주었기 때문에 더더욱요. 만약 제 말대로 된다면 진짜 욕해도 됩니다.
저도 우선은 프리데 낫 전기 수준이라는 것에 완전히 동의합니다. 그런데 위에 본문 세번째 영상 보시면 아시겠지만 접근전에서 상대 1타 타이밍을 노려서 발동하는 프리데 전기가 잘 써주면 꽤 강력해서 고리 기사 직검 전기도 잘 쓰면 밀리캐간 전투에서 위협적이지 않을까 싶어서요. 물론 왠지 예감이 안 좋아서 자꾸 이러고 있지만 냉정하게 생각해보면 속성 데미지도 그렇고 고리 기사 직검은 전성기 다크 소드 만큼 강력한 무기가 되진 못 할 것 같다는 것에 동의합니다. 사실 다크 소드 너프가 그렇게 클 것 같지도 않고요. 개인적으론 고성능 DLC 상술에 짜증나는 한 편 이 기회에 다른 직검을 좀 파보고 싶은 마음도 드네요. 그동안 너무 오래 다크 소드에 얽매여 있었다보니.
대방패개론 잘봤습니다 정리해놓은것만 자주 되새기며 플레이해도 굉장히 강력한 플레이가 가능하죠 ㅎ 개인적으로 이번 패치가 되면 랙으로 인한 4타가 맞지않게될거같아 밸런스 조절에 성공적인 부분도 있다고 생각해요 랙이라는 변수에의해서 였으나 스팸 4회 만으로도 굴러빠질때 3타가 맞는건 좀 너무했었으니 ㅎㅎ 직검중 닼소에 당하는비율이 높아서 많이 아팠습니다 ㅠ
이번 패치로 렉이 더 심해지겠죠. 홀수 타째에 피해야 리치가 짧은 짝수 타째에 뒤로 빠져서 덜 맞는다던가 두 번 굴러야 한다던가 구르기 끝나고 바로 가드해야 한다던가 스팸족에 대항하는 이런 팁들도 결국 렉신 앞에선 모두 무용지물이죠 ㅋㅋ
프롬은 각성하라 ㅠㅠ
아아 죄송합니다. 렉이 더 개선될 것 같다는 말씀이셨군요. 잘못 이해했습니다. 글쎄요 일단 개선되면 다행이엤지만 저는 지금껏 시리즈 내내 렉이 점점 더 심해지는 것만 봐오고 개선된 건 본 적이 없어서;; 바로 어제도 러시아 애가 쓰는 배웅불 검은 화염이 무슨 오닉스 블레이드 한 손급 리치 뜨는 거 보고 놀라갖고 ㅋㅋ
ㅋㅋㅋㅋ 공감됩니다 2.5배 사거리의 무시무시함!
그 리치로 두 번 연사 속도는 어찌나 빠르고 구르기 캐치는 더럽게 안 되는지 진짜 렉권을 실력으로 쳐주면 제가 본 마검사 중 손에 꼽을 만큼 고수였습니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