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문주의)
*** 야구게임 10년차 야겜광이 보는 더쇼의 문제점 ***
이번 더쇼24는 정말 많은 부분이 개선되었고,
이제는 모션도 만족스럽습니다.
심판의 오심도 더쇼만의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자, 여기서부터는 문제점만 지적하겠습니다.
1. 입력동작에 있어서, 지나친 컴퓨터의 개입!
-- 상대 A.I 주자들이 뛰지 않고 베이스에 묶여(?)있을 때,
야수가 공을 잡으면 송구버튼을 눌러도 여유있게 던지는 모션을 취합니다.
반면 상대 A.I 주자들이 뛰려고 하면 야수가 급하게 던지려는 모션을 취하죠.
이렇게 입력동작에 컴퓨터가 개입해 상황마다 다른 모션을 취하면,
플레이어의 경기감각에 혼란을 주게 됩니다.
만약 평소 즐겨마시던 라떼커피가 있다고 칩시다.
아침마다 라떼커피 1캔씩을 즐겨마시는데,
여기에 컴퓨터가 개입해 "당신은 오늘 아침 혈당이 높으니 당도를 낮추겠습니다"라며
당도가 0%에 가까운 라떼커피를 내놓습니다.
이러면 여러분의 건강에는 좋을지 모르겠지만 여러분의 혀는 혼란을 겪겠죠.
더쇼처럼 난이도가 있는 게임이, 플레이어의 경기감각에 이렇게 혼란을 줘서는 안 됩니다.
2. 지나치게 긴 컷 시퀀스
-- 플레이 중간중간마다 선수들의 잔동작이 컷 시퀀스로 나오는데요,
그게 짜증이 날 정도로 깁니다.
"아, 여기서 짤라줬으면 좋겠는데"싶은 정도에서 1~2초 정도 더 길게 나오는데
솔직히 짜증나고 이 짜증이 계속 쌓이니까 플레이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3. 컷 시퀀스는 분할화면으로 보여주는 게 낫다
-- 컷 시퀀스가 나올 때, 플레이화면이 완전히 꺼져버리는데,
플레이어는 계속해서 구종과 투구위치 등을 머릿속으로 분석해야 하기 때문에,
플레이화면이 꺼지고 컷 시퀀스가 나오면 집중력에 지장을 줍니다.
차라리 화면을 분할해서 좌/우측에 컷시퀀스를 띄우는 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4. 프로야구 스피리츠처럼 커서(타격포인트)가 나오는 것까지는 좋은데
-- 공이 스트라익존을 통과하는 마지막 도달지점이 화면에 표시되면
프로야구 스피리츠 같은 플레이가 가능할 건데,
마지막 도달지점이 표시가 안 되니까
공의 높낮이를 인식하기 너무 힘듭니다.
어차피 플레이어는 평면모니터, 즉 2D로 공의 높낮이를 변별해야 하는데,
이게 VR이 아닌 이상, 거의 불가능하다고 봅니다.
스피리츠처럼 마지막 도달지점을 화면상에 표시해줘야 한다고 봅니다.
10년차 야겜광이 왜 필요한 글인지 모르겠으나 , 더쇼 오래한 사람으로서 저도 반박 좀 해드릴게요 1. 지적하신 1번은 왜 문제인지 전혀 이해가 안가네요 실제 야구를 한번만 보셔도 문제가 되지 않는 장면인데 도대체 뭐가 문제란건지 모르겠습니다 ㅋㅋ 그리고 버튼을 언제 누르냐에 따라 상황에 따라 송구하는게 달라야 정상 아닌가요? 2.님 같이 쓸데없는 불평하는 사람들 있어서 , 친절하게도 패스트플레이,하이브리드,브로드캐스트가 존재하는 겁니다 뭔 게임하면서 구종 투구위치 분석한다는게 좀 웃음벨이네요... 컷신끝나고 R2 한번 눌러도 되는 일이고 아니 몇십초전에 던진 공들도 기억못하시면 야구 재능이 없으신거임.. 4. 4번은 진짜 그냥 휘두르면 맞추는 아케이드겜 하시는게 어울릴거 같습니다... 공간인지감각이 안좋으신거 같은데... 겜 하다보면 구속 구종마다 공 휘는거 어디쯤 떨어질지가 다 보이는데 왜 그게 구분이 안가세요 ?
4번은 개인적으로는 비추입니다 호불호는 있겠지만 스피리츠같이 바뀌면 완전 아케이드 게임이 되어버리죠 물론 게임은 단순히 치고 달리는 재미가 있어야한다고 말씀하시면 반박할 생각이 없지만 현실적인 부분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수싸움같은 부분에서 재미가 반감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건 개인적인 견해이고 사실상 계속 하다보면 더쇼도 타격이 쉬워지는건 어쩔 수 없는거 같습니다
저도 외야수들 송구 맨날 전력으로 던지는거 개 답답함
4번은 개인적으로는 비추입니다 호불호는 있겠지만 스피리츠같이 바뀌면 완전 아케이드 게임이 되어버리죠 물론 게임은 단순히 치고 달리는 재미가 있어야한다고 말씀하시면 반박할 생각이 없지만 현실적인 부분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수싸움같은 부분에서 재미가 반감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건 개인적인 견해이고 사실상 계속 하다보면 더쇼도 타격이 쉬워지는건 어쩔 수 없는거 같습니다
저도 글쓴이님 의견에 반박 거리는 크지 않지만 거마님 께서 4번 문항에 대해서 정확히 맥을 짚으신거 같고 또 저와 비슷한 견해를 가지고 계신거 같아서 숟가락만 얹고 갑니다*^^*
4번 샌디가 일하면 충분히구현할텐데 안하는거겠죠 패스트 방송용 하이브리드처럼 입맛에맞게 쉬워져도 전 그렇게하고싶네요 너무못쳐서요 제가
별로 길지도 않구만 뭔 장문주의?
10년차 야겜광이 왜 필요한 글인지 모르겠으나 , 더쇼 오래한 사람으로서 저도 반박 좀 해드릴게요 1. 지적하신 1번은 왜 문제인지 전혀 이해가 안가네요 실제 야구를 한번만 보셔도 문제가 되지 않는 장면인데 도대체 뭐가 문제란건지 모르겠습니다 ㅋㅋ 그리고 버튼을 언제 누르냐에 따라 상황에 따라 송구하는게 달라야 정상 아닌가요? 2.님 같이 쓸데없는 불평하는 사람들 있어서 , 친절하게도 패스트플레이,하이브리드,브로드캐스트가 존재하는 겁니다 뭔 게임하면서 구종 투구위치 분석한다는게 좀 웃음벨이네요... 컷신끝나고 R2 한번 눌러도 되는 일이고 아니 몇십초전에 던진 공들도 기억못하시면 야구 재능이 없으신거임.. 4. 4번은 진짜 그냥 휘두르면 맞추는 아케이드겜 하시는게 어울릴거 같습니다... 공간인지감각이 안좋으신거 같은데... 겜 하다보면 구속 구종마다 공 휘는거 어디쯤 떨어질지가 다 보이는데 왜 그게 구분이 안가세요 ?
2번은 불평이아니라 긴시간 취향에맞게하는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