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사진 인물 그림 밑의 녹색 바가 바로 현재 보유중인 행운수치이다.
XCOM 유저라면 다들 알다시피 이 확률이란게 참 장난없어서 "운빨↗망겜"이라는 소리까지 듣게 한다. 그래서 하드 웨스트 제작자들은 이 게임이 운빨↗망겜이 되지 않기 위해 고심한 끝에 새로운 시스템을 만들어냈는데!
아예 "행운"을 하나의 능력치로 게임 안에 가져왔다!
하드 웨스트에서 행운은 중요한 스탯 중 하나다. 특수능력들은, 개중에는 노코스트나 행동력만 소모하는 것도 있지만, 대부분은 행동력과 함께 행운을 소모해서 특수능력을 발동한다! 따라서 행운을 잘 관리해야 특수능력을 자주 발동할 수 있다.
여기까지만 보면 행운이 마나를 대체하는 스탯처럼 보이지만, 아니다! 마나의 역할도 수행하는 것은 맞지만, 행운은 회피율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아니, 행운이 없으면 회피할 수 없다.
예를 들어, 적이 나를 70% 명중률로 쏜다고 하자. 내 행운이 70 이상이라면 행운이 70 차감되고 적의 공격은 빗나갈 것이다(적의 공격이 빗나가면 명중률만큼의 행운이 차감됨). 하지만 만약 내 행운이 70 미만이라면 공격에 당할 것이다.
하지만 전투중에 행운을 증가시키는 시스템이 없다면 낮은 행운이 된 캐릭터는 동네북이 되어 결국 죽을 것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적의 공격에 피격당하면 일정 수치의 행운을 회복하게 된다. 혹은 소비 아이템으로 행운 부스팅을 할수도 있으며, 특정 카드나 장비 아이템을 장착하면 최대 행운 수치를 증가시킬 수 있다. 이렇게 행운 수치가 회복되면 다음 공격을 피할 수 있게 해놓은 것이다.
물론, 행운이 아무리 높아도 적중률 100%는 그냥 맞는다. 행운 100 차감 그런거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