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는 제 블로그입니다.
http://rapperkjm.blog.me/221014463039
혹시라도 퍼가실 경우 꼭 출처는 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어제부터 시작해서, 계속 머릿속을 떠나지 않는 궨트입니다. 간단하지만 넘나 심오한 게임인 것만 같은 느낌입니다. 근데 게임이 "한국어화"가 되어 있지 않아서 게임 플레이가 힘든 분들이 있을지도 모른단 생각이 드는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
게임 플레이 방법은 다시 한번 정리를 해서 제대로 올리고, 일단은 급한(?) 키워드들을 간단히 정리해서 올려봅니다!!
정말 어마무시하게 많은 카드들이 있습니다. 그 카드들은 일부는 아무런 능력이 없는 경우도 있으며, 일부는 꽤 긴 텍스트의 글이 적힌 것도 있습니다. 거기서 쓰이는 "핵심 키워드" 몇개만 파악하면 대부분은 비슷비슷하니, 간단히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해당 키워드는 A~Z, 알파벳 순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영어 원문 키워드와 키워드의 설명을 적은 원문, 그리고 그것에 대한 설명을 차례대로 적어 놓는 형태로 정리를 해두겠습니다. 혹여나 빠진 키워드가 있을 경우 알려주시면 보강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Ally
- "A Unit on Ur side of Board."
- 즉, 보드 게임판에서 내쪽에 있는 유닛들을 일컫습니다.
- Ambush
- "Play face down and only reveal when certain conditions are met."
- 뒤집은채로 사용이 되며, 오로지 특정 조건을 만족했을 때에 드러나게 되는 카드입니다. Ambush의 한국어가 "매복"이므로, 카드의 특징을 잘 나타낸다고 볼 수 있겠네요. 어떤 의미에서 유희왕에서 쓰였던 함정카드와 비슷한 성격입니다.
- Armor
- "Absorbs a given amount of Damage dealt to a Unit."
- 유닛에게 들어오는 데미지의 일부를 아머가 막아줍니다. 아머에 적힌 수치만큼 데미지를 막아주며, 일부 능력 중에는 아머를 무시하고 데미지가 들어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 Banish
- "Remove the card from the Game."
- 그 카드를 게임에서 아예 제거합니다.
- Boost
- "Increase Unit's Current Power."
- 유닛의 현재 파워를 증가시킵니다. "현재"의 파워를 기준으로 증가시키기 때문에 부스트를 받았던 값이나, 또는 깍였던 파워를 기준으로 부스팅 됩니다. Strengthen(키워드 참고)과는 다르게 Base Power 값이 변하지는 않습니다.
- Brave
- "Trigger this ability if ur opponent is winning the current Round (calculated after placing this Unit and any Units it Spawns)."
- 제가 이 카드를 사용하고, 이 카드가 생성하는 몇몇 유닛까지 모두 놓은 뒤에도 상대가 현재 파워가 앞설 경우에 발생합니다. 말 그대로 상대방이 더 강할 때 "용기"가 생기는 능력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 Bond
- "Trigger this ability when this Unit is placed on the Board and each time another copy of this Unit is played on same side."
- 유닛이 보드에 놓일 때마다 발동이 되며, 추가로 같은 이름의 카드가 또 놓일 경우에도 발동이 되는 능력입니다. 예를 들어 해당 기능이 있는 유닛은 보드에 카드를 놓자마자, 바로 발동이 되는 능력입니다. 만약 방금 내려놨던 카드가 A일 경우에, 이 카드를 핸드에 올렸다가 다시 내려놓을 경우에 또 발동이 됩니다. 또는 같은 카드지만 2~3번째장인 B, C를 내려놓을 경우에도 A 카드에도 발동이 되고, 또한 B나 C 카드에도 발동이 됩니다. 즉, 서로 묶여서 발동이 되는 능력입니다.
- Clash
- "Trigger this ability only if neither player has passed."
- 플레이어 모두 패스를 하지 않았을 때에만 발동이 가능한 키워드입니다. 상대 한명이 패스를 선언한 경우에는 이 키워드가 들어간 능력은 발동이 되지 않습니다.
- Consume
- "Destroy a card (or Banish it, if it is in the Graveyard) and Boost the Consuming Unit by its Power."
- 심지어 무덤에 있는 카드마저도 파괴(또는 제거)하여 그 카드의 파워를 Boost하는 기능입니다. 말 그대로 "유닛"을 섭취하여서 그 유닛의 힘을 받아들이는 기능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Crewmen X
- "When a Unit with a 'Fresh Crew' ability is played adjacent to this Unit, trigger that ability X times."
- 추후에 설명하게 될 Fresh Crew라는 능력을 가진 유닛과 이 유닛이 인접했을 경우에 이 능력이 X번만큼 발동이 되는 형태입니다. 즉, Fresh Crew 능력이 있는 애랑 같은 라인에 붙어 있다면, 적혀 있는 능력이 X번 처리가 됩니다.
- Damage
- "Decrease a Unit's current Power."
- 부스트 설명과는 반대로 현재의 파워를 깍아버립니다. 즉, 데미지를 줘서 상대의 파워를 깍습니다.
- Damaged
- "A Damaged Unit's current Power is less than its base Power."
- 데미지를 입은 유닛의 현재 파워가, 원래 해당 유닛의 파워보다 적은 경우에 Damaged라고 봅니다. 5의 파워를 가진 유닛이 5의 파워 부스트를 통해 10이 되었고, 3의 데미지를 입었다면 7의 파워입니다. 원래의 파워인 5보다는 여전히 크기 때문에 Damaged로 보지 않습니다. (글귀로는 그런데, 혹여 내용이 조금 다른 것이 있을 경우 수정토록 하겠습니다.) 대체적으로 유닛의 파워가 "빨간색"으로 뜨면 Damaged로 보고, 초록색으로 뜨면 Boost 상태, 그리고 흰색일 경우에는 Base Power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 Deathwish
- "Trigger this ability when the card is moved to Graveyard."
- 카드가 "무덤"으로 갈 때에 능력이 발동 되는 것들을 일컫습니다. 일부 카드는 Deathwish를 강제로 발동시키는 기능을 가진 카드도 존재합니다.
- Demote
- "Convert the card to Silver (or Bronze, if Bronze was the card's original color)."
- 카드는 총 3종류가 존재합니다. Gold, Silver, Bronze가 있는데, 카드의 능력 대부분은 Gold 카드에 먹히지 않습니다. (유닛의 공격 능력이나, 날씨의 변화 등) 즉, Gold 카드를 Silver, Bronze는 Bronze 그대로 두는 기능을 뜻합니다. 이로써, Gold 카드의 변수를 막을 수 있게 되겠죠.
- Deploy
- "Trigger this ability when the card is placed on the Board."
- 카드가 게임 보드에 놓여질 때 발동되는 능력입니다. 일반적으로 카드가 보드게임판에 "등장"할 때 발동하는 능력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가장 흔한 능력 발동 조건입니다.
- Discard
- "Move the card to the Graveyard from the Hand or Deck."
- 덱(아직 뽑지 않은 카드가 쌓여 있는 곳)이나 핸드(자신이 들고 있는 카드들이 있는 공간)에서 무덤으로 카드가 이동하는 것들을 모두 "Dicard"라고 명칭합니다. 흔히 "버리다"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 Draw
- "Move the top card or cards from ur Deck to ur Hand."
- 덱(아직 뽑지 않은 카드가 쌓여 있는 곳)의 제일 위에서 몇 장의 카드를 뽑는 것을 Draw라고 합니다. 흔히 "뽑다", 또는 "드로우한다"가 Draw를 뜻합니다.
- Doomed
- "Units: Banish when Destroyed."
- "Special Cards: Banish after triggering the card's ability."
- 일부 카드 중에는 Doomed라고 적혀 있는 카드들이 있습니다. 이 카드들은 크게 2가지 타입으로 나눠서 유닛과 스페셜 카드로 나뉘어집니다. 유닛은 파괴당할 경우 아예 사라집니다. 즉, 무덤으로 가지 않습니다. 또한 스페셜 카드도 능력이 발동된 이후에는 사라집니다.
- Effort
- "Perform the specifiec action for every card targeted by the preceding ability."
- Effeort 라는 키워드 앞에는 추가로 어떤 "능력"에 대해서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이 앞에 적혀 있는 능력에 의해 목표가 되는 모든 카드들에게 Effort 뒤에 적혀 있는 행동을 합니다. 예를 들어 Monster 팩션에 있는 "브론즈" 카드 중에 Arachas Behemoth라는 카드가 있습니다. 그 카드의 능력 중 일부는 "Whenever an Ally Consumes a card, Spawn an Arachas. Effect: Damageself by 1 (ignoring Armor)."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동료를 소모(Consume 키워드 참고)할 때마다, Arachas라는 카드가 추가가 되고, 바로 Play가 됩니다. 이때마다, 아머를 무시한 1 데미지를 스스로 입습니다. 즉, 거미의 능력에 맞게 자신의 몸을 희생하여 새끼 거미를 키우는 형태라고 보시면 될 것 같네요.
- Enemy
- "A Unit on ur opponent's side of Board."
- 상대방 보드 쪽에 있는 유닛들을 통칭하여 Enemy라고 부릅니다.
- Fresh Crew
- "Trigger this ability when this Unit is played adjacent to a Unit with a 'Crewmen' ability."
- 앞서 Crewmen 키워드 설명 때에 언급한 Fresh Crew 키워드입니다. Crewmen이라는 능력을 가진 유닛과 인접했을 경우에 발동되는 능력입니다.
- Gamble
- "Guess whether a random Bronze or Silver Unit from ur opponent's Deck is Higher or Lower than 5. The consequences of winning or losing ur Gamble are written on card."
- 도박이라는 기능입니다. 상대방의 덱에서 랜덤한 브론즈나 실버 유닛을 뽑아서 이 카드가 5보다 큰지 작은지를 맞추는 문제입니다. 승리, 또는 패배시에 발동되는 능력은 카드의 Gamble이라고 적혀 있는 곳에 적혀 있습니다. 만약 5일 경우에는 비기는 경우가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서 중립 카드 중에 Gaunter O'dimm이라는 카드가 있습니다. 5의 Strength를 갖고 있으며, Gamble이라는 키워드를 갖고 있습니다. "Deploy: Gamble with the Man of Glass. Success: Play a card from ur Deck (including Golds). Shuffle the others back. Failure: Ur opponent Draws a card (including Golds). Tie: Both players Draw a card (including Golds)."와 같은 능력을 가진 카드가 존재합니다.
- 이 카드를 사용하면, 또 다른 선택창이 뜹니다. 여기서 상대방의 덱에서 뽑은 실버나 브론즈 유닛의 파워가 5보다 큰지, 아니면 5 보다 작은지를 선택하는 카드 선택창이 새롭게 뜹니다. 여기서 둘 중 하나를 골라서 맞추는거죠. Gaunter's O'dimm 카드에 한해서는 맞춘 경우에는 본인이 카드를 뽑고, 만약에 본인이 못 맞추면 상대방만 뽑으며, 비긴 경우(5인 경우)에는 서로 같이 카드를 뽑습니다.
- Heal
- "Restore a Damaged Unit to its base Power."
- 데미지 입은 유닛을 base Power까지 파워를 복구합니다. Damaged에 대해서는 앞선 Damaged 키워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 Highest
- "The Unit with the highest Power. Ties are resolved randomly."
- 가장 높은 파워를 가진 유닛을 지칭합니다. 혹여 파워가 같을 경우에는 랜덤하게 결정됩니다. 이는 별다른 키워드나 내용이 없을 경우에는 상대방과 나의 유닛 모두 포함이 됩니다. 유사한 키워드로는 Lowest가 존재합니다.
- Lock
- "Disables a card's abilities. Disables and reveals Ambushes."
- 카드의 능력을 비활성화(사용 불가능하게) 합니다. 만약 매복의 경우에는 비활성화하고, 공개합니다. Reveal은 Reveal 키워드를 참고하세요.
- Lowest
- "The Unit with the lowest Power. Ties are resolved randomly."
- 앞서 본 Highest와는 반대의 개념입니다. 가장 낮은 파워를 가진 유닛을 지칭합니다. 혹여 같을 경우에는 랜덤하게 결정됩니다. 이는 별다른 키워드나 내용이 없을 경우에는 상대방과 나의 유닛 모두 포함이 됩니다.
- Mulligan
- "Exchange a certain number of cards in ur Hands for cards from ur Deck, including Golds (unless states otherwise)."
- 현재로서는 Scoi'tael 팩션에서만 보이는 키워드 중에 하나입니다. 특정 숫자만큼의 카드를 핸드에서 뽑아서 덱으로 넣고, 그 숫자만큼 덱에서 새로 카드를 뽑습니다. 즉, 핸드와 덱의 카드를 특정 숫자만큼 교환합니다. 별다른 언급이 없다면 "골드" 카드들도 포함이 됩니다. 골드 카드에 대한 언급이 있는 이유는, 대부분의 카드의 능력들이 "골드"카드에는 적용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 Orders
- "Trigger this ability when ur Leader card is played (but before the Leader's ability is resovled)."
- 리더 카드가 플레이 될 때에 발동이 됩니다. 단, 리더의 능력이 처리 되기 전에 Orders가 처리됩니다.
- Promote
- "Convert the card to Gold until the Round ends."
- 이름 그대로 "진급"입니다. 라운드가 끝날 때까지 카드가 "골드"로 전환됩니다.
- Reset
- "Reset the Unit to its base Power."
- 유닛의 베이스 파워로 초기화 됩니다. 부스팅을 받았거나, 또는 공격을 받은 경우 등에 의해 파워값이 바뀌었을 경우, 이 값을 초기화하는 기능입니다.
- Resilience
- "A Resilient Unit remains on the Board at the end of the Round."
- Resilient(Resilience) 키워드를 가진 유닛은 라운드가 끝나고 난 뒤에도 보드에 남아 있습니다. 대부분의 유닛들은 한 라운드가 지난 후에도 남아 있으며, 새로운 라운드가 시작되면 Resilience 속성을 잃게 되어 있습니다. 즉, 다음 라운드에 카드를 사용할 필요가 없이 이전에 사용한 유닛이 파워를 그대로 갖고 남게 됩니다.
- Resurrect
- "Play card from the Graveyard."
- 무덤에 있는 카드를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즉, 무덤에 있는 카드 중에서 골라서 하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Skellige 팩션이 이 능력을 많이 갖고 있습니다.
- Retaliation
- "Trigger this ability whenever this Unit is Damaged but not Destroyed."
- 데미지를 입되, 죽지않은(파괴되지 않은) 경우에 발동이 됩니다예를 들어 6의 파워를 갖고 있는데, 5이하의 데미지를 입은 경우가 해당이 됩니다. 만약 6 이상의 데미지를 입은 경우에는 Destroy 상태가 되기 때문에 발동되지 않습니다.
- Reveal
- "Turn a card or cards in the Hand over, exposing them to both players."
- 카드나 카드들을 뒤집어서 두 플레이어 모두에게 노출합니다. 뒷면이 보이던 카드가 다시 앞면이 보이도록 변하는 것이 Reveal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 Shield
- "Protects a Unit from the next Power-reducing effect."
- 파워를 줄이는 효과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보호합니다. 게임 중에 카드 위쪽에 보호막 같은 것이 생기는 효과가 바로 이 Shield 키워드랑 관련이 있습니다.
- Spawn
- "Add the card to the game and play it."
- 그 카드를 게임에 추가하고, 플레이(사용)합니다. 자신의 덱에 존재하지 않더라고, 해당 카드가 핸드로 추가가 되고, 바로 사용하는 형태가 Spawn입니다. Summon과의 차이점은 Summon은 자신의 덱에서 가져온다는 점에서 다릅니다.
- Spring
- "Reveal a face down Ambush card and trigger its ability."
- 현재로서는 Scoia'Tael 팩션에서만 존재하는 키워드입니다. 뒤집혀 있는, 즉 뒷면이 보이는 매복 카드를 Reveal(키워드 참고)하고, 능력을 발동시킵니다.
- Spying
- "A Unit is Spying when it is on the opposite side of the Board from the player who played it."
- 사용한 플레이어로 부터 상대방 진영에 있는 유닛을 Spying이라고 합니다. 말그대로 "스파이"짓을 하는 유닛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 Strengthen
- "Increase a Unit's base Power."
- Boost와는 다르게, Base Power를 증가시킵니다. 이와는 반대되는 개념으로는 Weaken(키워드 참조)가 있습니다.
- Summon
- "Play the specified card(s) from Ur Deck."
- Spawn과는 다르게, 덱에 있는 카드를 플레이(사용)합니다. 그렇기에 덱에 남아있는 해당 카드가 없을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Monster 팩션의 Wild Hunt Hound 카드의 경우에는 덱에 Biting Frost 카드가 없을 경우 해당 카드를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 Trio
- "Trigger this ability when 3 Unlocked copies of this Unit are present on the same row."
- Lock(키워드 참고)이 되지 않은 3개의 같은 유닛이 같은 줄에 있을 때에 발동되는 조건입니다. 초창기에 카드가 1~2장씩 있어서 3장을 모아보긴 쉽지 않기에 초반엔 써보기 힘든 키워드입니다. 그나마 Monster 팩션의 Wild Hunt Rider를 통해 써보기가 쉬운 편입니다.
- Turn Start & Turn End
- "This card's ability triggers at the start(or end) of its current owner's turn."
- 내용에 차이가 없어서 한번에 묶어서 설명을 합니다. 카드의 소유자의 턴의 시작이나 또는 끝에 이 카드의 능력이 발동됩니다.
- Veteran
- "Trigger this ability at the start of Rounds 2 and 3 when this card is in the Hand, Deck, or Graveyard."
- 이 능력은 2, 3라운드때에 핸드, 덱, 또는 무덤에 있을 때에 발동이 되는 능력입니다. 말 그대로 "베테랑"이라서, 라운드가 진행이 될수록 무언가 능력이 붙습니다. 대체적으로 Base Power가 올라가는 경우가 많은 형태입니다. 현재로서는 Skellige 팩션에만 있는 키워드입니다. 예를 들어, Skellige 팩션의 Queensguard 카드는 "Veteran : Strengthen self by 1."라는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이 능력은 매 라운드마다 발동이 됩니다. 즉, 3의 힘을 가진 이 카드는 2라운드에 사용이 될 경우에는 4의 베이스 파워를 갖게 되고, 3라운드때에는 또 1이 추가가 되어 5의 베이스 파워를 갖게 됩니다. 재미있는 것은 Deploy 능력인데요, "Deploy: Resurrect all Queensguards from the Graveyard."입니다. 카드가 놓여질 때에 무덤에 있는 모든 Queensguard 카드가 좀비마냥 살아돌아옵니다. 덕분에 게임 플레이 내내 이런 좀비같은 덱과 상대하게 됩니다.
- Weaken
- "Decrease a Unit's base Power."
- Strengthen과는 반대로 유닛의 베이스 파워를 깍습니다. Damage는 베이스 파워를 깍지 못하고, 현재의 파워를 깍는 반면에, 이것은 유닛의 베이스 파워를 깍습니다.
- Bond, Doomed, Gamble 추가
2017년 6월 1일 수정
2017년 6월 3일 수정- Banish 키워드 추가, Veteran 설명 오류 수정, Deathwith -> Deathwish로 변경
루리웹에 맞게 포맷 변경작업
네이버에서 Ctrl + C, V 해온거라 모양새가 별로 좋지 않네요. ㅠ 양해 부탁드립니다. ㄷ
한글화좀ㅠ
공략 꾸준히 업뎃 부탁합니다 ㅠㅠ
능력이 엄청 많네요 ㄷㄷ 설명 감사합니다~
용어정리 공지로
사진들이 죄다 엑박이네요. 오늘 저녁에 수정해놓겠습니다.
엑박들 사이사이 사진을 끼워넣으니 글이 죄다 깨져서... ㅠㅠ 사진은 포기합니다.
귀찮은 방법이지만 메모장을 이용해서 텍스트를 긁어와서 루리웹에 맞게 텍스트를 긁어오고, 사진은 새로 찍어서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1주일 내로 작업 진행 예정입니다;;; 회사를 멀리 가고 나니 퇴근 이후 시간이 많이 부족하네요. 퇴근 시간이 늦는 것도 있지만.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