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히토미 유저 DY입니다.
지난 히토미 가이드는 5시절의 경험을 바탕으로 공략을 적은 탓에 잘못된 정보들이 꽤 있었던데다가
최근 좀더 심층적인 운영법에 관한 공략요청이 많이 들어온 관계로 이렇게 새 버전으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저 역시 많이 부족한 유저이지만, 그래도 이 글을 통해 보다 많은 히토미유저분들께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공략 시작합니다.
(엄청난 데이터 주의와 스크롤 압박 있습니다)
※본 가이드는 히토미의 실전 주력 및 핵심기술들에 대해 다루고 있사오니, 보다 자세한 프레임데이터와
커맨드 리스트는 인게임에서 확인하시길 부탁드립니다.
또한 이 가이드는 DOA6특별시 카페(https://cafe.naver.com/doa6)의 Rath_Aus 님께서 작성하신
각 캐릭터별 '포인트 공략' 글 양식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본 가이드는 PC버전에 최적화되어있으며, 또한 PC버전의 크롬 브라우저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주요 기술
◇ 노멀히트 시 크리티컬 스턴이 나는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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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7PP - 상상 / 발동11F / 히트시 이득 +36F
2. 6K - 중 / 발동13F / 히트시 이득 +16F
3. 4KP - 상중 / 발동15F / 히트시 이득 +16F
4. 9P - 상 / 발동15F / 히트시 이득 +33F
5. 66KK - 중상 / 발동16F / 히트시 이득 +19F
6. 3PK - 중중 / 발동16F / 히트시 이득 +16F
7. 9K - 중 / 발동17F / 히트시 이득 +30F
8. 2P+K - 중 / 발동18F / 히트시 이득 +19F
9. 6H+K - 중 / 발동18F / 히트시 이득 +15F
10. 214PKP - 중상상 / 발동18F / 히트시 이득 +30F(1타 단독히트시 +21F)
11. 6P+K - 중 / 발동19F / 히트시 이득 +16F
12. 4PP - 중중 / 발동19F / 히트시 이득 +20F
13. 8H+K - 중 / 발동24F / 히트시 페이탈 스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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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횡추적기(호밍기)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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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6PP - 중상 / 발동12F / 2타째 횡추적
2. 8PP2K - 상 / 발동 13F / 1, 3타 횡추적
3. 4K - 상 / 발동15F
4. 1P - 하 / 발동15F
5. 3PK - 중중 / 발동16F / 2타째 횡추적
6. H+K - 상 / 발동17F
7. 46K - 상 / 발동18F
8. 2P+K K - 중하 / 발동18F / 2타 전부 횡추적
9. 6H+K - 중 / 발동18F
10. 4P - 중 / 발동19F
11. 2H+K - 하 / 발동19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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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력기 설명
- 타격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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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P - 상 / 발동10F / ★★★★★ (PP와 P6P 등의 연계로 파생가능)
잡기를 제외한 히토미의 모든 공격기술들 중에서 가장 빠른 잽입니다.
노멀히트시 +-0으로 동등한 상황이 되며, 다양한 파생기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근거리 공방의 핵심이 되는 기술입니다.
특히 빠른 발동속도를 이용해서 상대방의 근접압박을 끊고 턴을 뺏어오기에 좋습니다.
PP6P2K, PP2K, P6P P+K K 등의 다양한 하단파생으로 상대의 가드를 흔드는 전법이 매우 유용하며
PP6PK나 PPP, PP4PPP등의 파생으로 상대를 날려버리는 속성의 연계기들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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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7P - 상 / 발동11F / ★★★★★★ (7PP와 7PK, 7P P+K로 파생가능) / 7P P+K 2타 횡추적, 노멀스턴
잽보다는 발동이 1프레임 늦지만 2타를 P+K로 파생할 시 횡추적이 가능합니다.
또한 모든 파생기가 노멀히트시 스턴유발이므로 빠르게 스턴을 터뜨릴 때 매우 유용합니다.
7P P+K의 2타는 2P+K로 단독발동이 가능하며, 7PK의 2타는 6K로 단독발동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7PP는 1타 카운터 히트시 2타가 확정인 노멀스턴기이며, 가드당해도 -6이라
확정딜캐가 들어오지 않습니다. 상대가 횡치지 않으면 마구마구 질러주세요(횡은 7P P+K로 응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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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6P - 중 / 발동12F / ★★★★★★ (6PP와 6PK 등의 연계로 파생가능) / 6PP 2타 횡추적
히토미의 최속 발생 중단기인 6P입니다(통칭 '엘보')
6P 단독 카운터히트시에는 크리티컬 스턴이 유발되므로 스턴연계를 해줍시다.
또한 6PP의 2타가 횡추적이라 상대의 사이드스텝을 상대로 탁월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6PP 노멀히트시에는 4프레임 불리이지만 6PPP(중단 노멀스턴기)와 6PP6P(상단 날리기)의 후속타가 있어
상대방이 쉽사리 발악하지 못하며, 6PK역시 노멀히트시 스턴(6K와 동일)을 유발시키기 때문에
어느정도 상대의 사이드스텝을 봉인한 상황이라면 자주 내밀어줍시다.
또한 6PK2K로 하단을 긁어줄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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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66P - 상 / 발동12F / ★★★★ (66PP와 66PK, 66P2K로 파생가능)
근접상황은 물론 어느정도 중거리전에서까지도 대활약하는 66P입니다.
발생이 무척 빠른데다가 대쉬커맨드가 들어간 덕분에 어느정도 전진성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중단 노멀스턴기인 66PP와 66P2K의 하단쓸기로 이지선다를 걸 수 있어서 매우 좋고
특히 66P2K는 횡을 잡으므로 자주 심어줘도 나쁘지 않습니다.
6K2K에 비해 상대방이 쉽게 가드하지 못한다는 것도 나름의 장점.
66PK는 236K와 같은 모션의 상단 날라차기인데 딜캐가 없어서 좋긴 하지만 잘 안씁니다.
다만 딜캐가 없다는 점을 이용해서 66PK를 일부러 가드시킨 뒤 33P로 카운터낼 수도 있습니다.
딜캐없는 기술들을 가드시킨 후의 33P패턴은 잡기뿐 아니라 상대방의 높은 중단 엘보까지도
피하고 카운터낼 수 있으니 애용하도록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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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46P - 상 / 발동12F / ★★★
상단붕권인 오처입니다.
보이는것보다 리치가 길고 히트시 상대를 날려버리기 때문에 가끔 위급할때 지르거나
상대가 근거리에서 기술을 헛쳤을 때 딜레이캐치용으로 써주면 좋습니다.
또한 빠른 발동속도를 이용해서, 다운상태에서 일어나자마자 리버설로 써주면
중단기상킥 홀드를 노리던 상대방을 깜짝놀라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대신 그냥 일어나는경우에는 프레임 불리상황이니 상대방에게 기상킥을 의식시켰을때만 써주세요)
그리고 이 기술의 진가는 벽을 등진 상대방을 스턴냈을때 미처 상단을 의식하지 못한 상대에게
갑작스럽게 질러줘서 벽꽝을 낼 때에 발휘됩니다. 벽에서 붕권이랑 섞어 써주면 꽤 헷갈리니까요.
발동도 빠르고 성능이 무척 좋은 날리기 기술이지만 가드당하면 -9라서 딜캐당하니 남발은 금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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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6K - 중 / 발동13F / ★★★★★★ (6KKK와 6K2K로 파생가능) / 노멀스턴
중단킥 계열 중에서는 가장 빠른 발동을 자랑하는 6K입니다.
6PK나 7PK 에서 나오는 무릎공격과 동일하며, 노멀히트시 스턴유발로 +16의 이득을 가져옵니다.
만약 가드당하더라도 6K2K로 하단을 마구 긁어가며(2타하단 히트시 +2) 상대방을 압박할 수 있어 좋습니다.
6K2K와 6K딜레이2K, 그리고 6K - 2H+K로 이어지는 하단 압박은 히토미의 자랑
또한 6K자체의 타점이 6P에 비해 낮은편이라 아야네 같은 일부 높은 중단을 자주 씹는 캐릭터들에게도 좋습니다.
13이라는 빠른 발동속도에 노멀히트시 스턴이기 때문에 안쓸 수가 없는 기술. 주력 중의 주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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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8P - 상 / 발동13F / ★★★ (8PPP와 8PPK, 8PP2K로 파생가능) / 횡추적 있음
히토미의 단독 발생 호밍기 중에서는 가장 빠른 8P입니다.
리치가 매우 짧은 편이긴 하지만 어쨌든 빠르게 횡을 잡을 수 있다는 점이 메리트입니다.
8PPP는 3타 히트시 +15프레임의 노멀스턴기이며, 가드당해도 -3이라 딜캐가 없어 마구 질러줘도 됩니다.
8PPK도 히트시 +18프레임의 이득을 얻는 노멀스턴기이지만 이쪽은 가드당할 시 -10이라 딜캐당하니 주의.
8PP2K는 횡을 잡는 하단쓸기로 노멀히트시 이득이 +10이나 되기 때문에 무척 고성능입니다.
다만 상대가 앉아서 가드를 했다면 -18이라 아프게 딜캐당할 수 있으니 8PPP랑 적당히 섞어서 써 줍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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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3K - 중 / 발동14F / ★★★ (3KP와 3KKK, 3KP6K로 파생가능)
리치가 길어 견제기로 자주 내밀어줄 수 있는 3K입니다.
단발 데미지가 높은편이 아닌지라 중거리 전문캐들에게 판정으로 이기긴 어렵지만
3KP로 PP연계가 나가기 때문에 무척 풍부한 파생기들로 상대를 괴롭히며 치고들어가기 좋습니다.
또한 3KP4PP를 활용하면 3KP와 4PP의 엄청난 리치가 시너지를 일으켜 순식간에 접근하는것도 가능.
하지만 3K이후의 파생기가 상단밖에 없기때문에 상대방이 3K만 막고 상단회피기를 지르면 집니다.
3KP6K로 재차 3K를 연계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이때는 3KKK의 연계밖에 안되기 때문에
웬만하면 3KP6K로 자주 앉는 상대방을 견제하는 용도로만 쓰시는게 좋습니다.
중거리 견제 외에는 주로 스턴연계때 크리티컬 레벨을 올리는 용도로 대활약하는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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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2P - 하 / 발동14F / ★★★★
14프레임 하단짠손으로 상단회피가 있고 히트시 +-0으로 동등한 상황이 됩니다.
횡을 못잡긴 하지만 그래도 상대방의 압박을 빠져나갈때 매우 유용한 기술.
같은 짠손류인 1P는 횡을 잡긴 하지만 노멀히트 시 불리이므로 긴급상황에선 주로 이걸 써줍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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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4H+K - 상 / 발동14F / ★★ / 상단 띄우기
히토미의 단발 띄우기 중에서는 가장 빠르고 리치가 긴 편에 속하는 기술입니다.
무려 9K컷킥보다도 리치가 더 깁니다!
하지만 이후 히토미측이 뒤자세가 되는 탓에 다양한 콤보를 넣긴 좀 어렵고
보통은 뒤자세 PP4PPP 같은 기술로 때려주는 편이 좋습니다.
4H+K의 뜨는 높이가 워낙 높은지라 뚱캐들한테도 PP4PPP가 여유있게 들어가니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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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4K - 상 / 발동15F / ★★★ (4KK와 4KP로 파생가능) / 횡추적 있음
15프레임 호밍기입니다.
파생기 중 4KK는 2타가 상대방을 공중으로 띄우므로 공중콤보가 가능하며(대신 뜨는 높이가 낮음)
4KP는 2타히트시 +16프레임 이득을 얻는 노멀스턴기로 이후 PPP연타로 P+K PP와 동일한 연계가 나갑니다.
1타인 4K가 횡을 잡는걸 활용해서 스턴내기에 매우 용이한 기술이므로 종종 써줍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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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236P - 중 / 발동15F / ★★★★★ / 클로즈 히트 대응
히토미의 상징
이 기술 때문에 히토미를 선택하신 분들도 꽤 많은걸로 알고 있는 히토미의 붕권. '풍진'입니다.
구구절절 특별한 말이 필요없는 상남자의 기술
주로 상대가 기술헛친거 딜캐하거나 바운드콤의 마무리, 벽꽝용, 간지용(?)으로 쓰이며
당연스럽게도 횡에 털리고, 막혔을때 -9라 앞잡기 딜캐를 당하니 과도한 남발은 금물입니다
하지만 진정한 남자는 털릴때 털리더라도 붕권부터 지른다라는 옛말도 있죠(히토미는 여캐지만..)
정권 한방으로 뻥뻥 날리는 로망을 원하신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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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9P - 상 / 발동15F / ★★★ (9PK로 상단띄우기 킥으로 파생) / 노멀스턴
노멀히트로도 턱스턴을 유발시키고 +33프레임의 이득을 가져다주는 기술
다만 상단치고는 느린 15프레임인데다 횡에 털리기도 해서 필드에서 단발로 맞추긴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근데 보기와는 다르게 전진성이 있어서 리치는 결코 짧지 않기에, 좀처럼 안 닿을 것 같은 거리에서도
꽤 여유있게 히트시킬 수 있습니다.
보통 단발로 쓰기보다는 크리티컬 연계 시 턱스턴 파츠로서 빛을 발하는 기술이기도 합니다.
추가로, 9PK입력시 상대가 뜨기 때문에 공콤으로 연결해주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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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214KPP - 상중중 / 발동15F / ★★★★
상대를 33P등으로 띄웠을 때 공콤 바운드를 일으키는 이번작의 주력 공콤파츠입니다.
하지만 스턴을 냈을 때 연계파츠로 214KP를 사용하면 배아파스턴을 일으키므로
스턴 연계용으로 쓰기에도 무척 좋은 기술입니다.
다만 3타까지 쓰시면 상대가 쓰러지므로
지상연계로 쓰실 땐 214KP까지만 쓰고 바로 띄우기로 연결해주세요.
보시는 바와 같이 214KP 자체의 스턴치가 워낙 높아서 대부분의 띄우기가 다 들어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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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1P - 하 / 발동15F / ★★★ / 횡추적 있음
횡을 잡는 하단 손날치기입니다
상단회피가 있으므로 2P짠손과 병행해서 상대압박 탈출하시는 데에 용이합니다.
다만 노멀히트해도 -4프레임 불리라 카운터를 노리고 써야하는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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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66K - 중 / 발동16F / ★★★★★ (66KKK와 66KKP, 66K2K로 파생가능)
히토미를 중거리에서도 좋은캐릭으로 만들어주는 기술
66K의 돌진력은 아야네의 66K가 부럽지 않을 만큼 좋아서 거리좁히는 데에 최적입니다.
66KKK는 236K 날아차기와 동일한 모션이라 막혀도 -5라 딜캐가 없지만
상단판정이라 상대가 앉아서 피해버리거나 하면 슬퍼지기에 역시 사용에 주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 기술은 3타 모두 횡을 못 잡으니 주의.
보통의 활용법은 66K2K로 상대 가드를 흔드는 용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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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3P - 중 / 발동16F / ★★★ (3PP와 3PK로 파생가능)
중단 손바닥 올려치기로, 주로 스턴연계 때 턱스턴 유발용 파츠로 사용됩니다.
발동직후 약간의 상단회피가 있으나 공격판정 발생전에 사라지므로 큰 의미가 없어 단발사용은 어렵지만
3PP는 가드시켜도 -3으로 딜캐가 없는 상단 날리기 공격이기 때문에 상대를 벽에 몰아넣었을때
벽꽝시킬 요량으로 써주면 꽤 좋은 효율을 보여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3PK는 이번작에서의 신기술로 히트시 +16 프레임의 이득을 주는 노멀스턴기이며
3PP와 달리 막히면 딜캐를 당하지만 대신 횡추적기라는 메리트가 있으니 자주 써주시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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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9K - 중 / 발동17F / ★★★★★ / 노멀스턴, 중단K 띄우기
히토미의 띄우기 기술들 중에서 가장 높은 빈도로 사용되는 중단발 띄우기입니다.
9KK로 2타짜리 기술이 되지만, 어차피 필드에서 단독으로 지르는 일은 거의 없으니 큰 의미는 없고
보통은 스턴연계 이후 공콤을 넣기 위한 시동기로 가장 많이 쓰입니다.
혹은 쓰러진 상대방이 기상하단킥을 쓸 경우 점프시의 하단무적 판정을 이용해서
카운터내고 띄우는 기상심리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노멀히트시 +30프레임 이득의 턱스턴이 유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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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1K - 하 / 발동17F / ★★★ (1KK와 1KP로 파생, 1K6P 입력시 66P에서의 연계로 파생도 가능)
상단회피가 (있어보이지만) 없는 하단차기입니다.
횡추적도 없고 맞춰도 -8프레임이나 불리인데다가 주력하단기인 2H+K랑 리치도 비슷해서 어따쓰나 싶지만
6K2K등으로 상대를 쓰러뜨렸을 때 누워있는 상대방에게 자주 써주면 기상유도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 다운된 상대방이 1K를 맞을까봐 낙법을 치면 1K6P의 2타가 상대방의 서서 하는 모든 발악을 이깁니다.
대신 1K6P가 상단이기 때문에 상대방의 대응에 따라 약간 심리를 바꿔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1K6P2K로 3타째 하단을 심어주면 상대를 앉힐수도 있으며, 1K6PP로 중단 노멀스턴 이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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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46K - 상 / 발동18F / ★★ / 횡추적 있음
전작까지는 등돌리기 확정콤보가 가능해서 꽤나 위용을 떨치던 상단 호밍기였지만
이번작에서는 확정타도 딱히 없고 S버튼의 페이탈 러시가 훨씬 리턴이 큰 덕에 거의 봉인된 기술입니다.
히트하면 주정뱅이 스턴이 터져서 66H+K - KP 콤보나 236P, 또는 46P 등으로 연결됩니다만
상대가 홀드 가능하기때문에 가끔 재미로나 한 번씩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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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236K - 상 / 발동18F / ★★★
상단 날라차기입니다.
중거리나 원거리에서 대쉬중에 K를 눌러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잔리의 드래곤킥을 비롯한 이 계통의 기술들과 궤를 같이하는 만큼 상단이며 횡에 털립니다.
하지만 잔리는 가불이고 릭, 엘리엇 같은 캐릭터들은 막혀도 유리프레임이라
마치 철권의 공참각처럼 압박용으로 쓸 수 있는 반면, 히토미는 막혀도 -5프레임이 불리라서
상대적으로 활용도 자체는 많이 떨어집니다. 대신 딜캐가 없다는 점이 그나마 위안이랄까..
그래도 일단 딜캐가 없다는 점을 이용해서 236K를 가드당했을 시에는 33커맨드를 무조건 입력해둡시다.
이때 334를 빠르게 입력하면 상대의 딜캐잡은 피하고 상, 중단 공격은 가드할 수 있으며
(12프레임 이상의 커맨드 잡기와 하단공격은 제외)
또는 33P 어퍼를 입력하면 상대의 잡기와 상단공격, 그리고 일부 높은 중단까지도 피하고 띄웁니다.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서 활용가치가 상당히 달라지는 기술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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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2P+K - 중 / 발동18F / ★★★★ (2P+K P로 중단, 2P+K K로 하단 파생가능) / 노멀스턴, 횡추적 있음
18프레임 노멀스턴 호밍기로 살짝 돌면서 전진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리치가 깁니다.
전작에선 상단회피 판정이 있어서 레이팡의 236P처럼 근중거리에서 치고들어가기 무척 좋았었는데
이번작에서는 상회가 거의 사라져서 예전처럼 안전하게 스턴내기가 어려워졌습니다.
그래도 호밍기로서의 성능은 건재하기 때문에 6T 리턴잡 이후나 9H 특홀 성공시 한번씩 써봄직한 기술.
또한 2타가 각각 P와 K의 파생으로 중하단 이지선다를 걸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다만 후속타 P는 상대방의 10프레임 잽에 끊기며, K는 12프레임 엘보에 카운터맞을 수 있습니다.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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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6H+K - 중 / 발동18F / ★★★★★ (6H+K K로 상단, 6H+K 2K로 하단 파생가능) / 노멀스턴, 횡추적 있음
18프레임 노멀스턴 호밍기로, 리치가 정말 깁니다.
노멀로 맞출 시에는 히트 시 이득이 +15밖에 안되지만 카운터가 터지면 상대가 빙글 돌게 되는데
이때에는 이득이 무려 +20이나 되니 적극적으로 스턴연계를 넣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파생기로는 각각 K와 2K로 상단과 하단이 있지만 주로 쓰이는건 하단입니다.
상대가 6H+K를 막고 발악하거나 하면 파생기를 질러서 응징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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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4PP - 중중 / 발동19F / ★★★★★★ (4PPP로 중단, 4PPK로 상단 파생가능) / 노멀스턴, 횡추적 있음
66K, 3KP, 6H+K 등과 함께 히토미 중거리전의 핵심이 되는 기술입니다.
우선 1타인 4P는 횡을 잡는 중단P 호밍기이며, 2m 이상의 리치를 지녔고
2타인 4PP는 횡을 잡진 못하지만 리치가 상당히 길고 노멀히트해도 +20의 이득을 줍니다.
또한 3타인 4PPP는 2타와 마찬가지로 횡을 잡진 못하지만 리치가 어마어마한 수준이고
4PPK는 4PPP보다 약간 짧은감이 있지만 역시 리치가 엄청나게 길며 횡을 잡고 딜캐도 없습니다.
이번작에서는 특히 횡치는 상대방을 견제하기 위해 4PPK를 많이 심어두시면 무척 좋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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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2H+K - 하 / 발동19F / ★★★★★★★★★★ / 횡추적 있음
PP, 6P, 3KP, 6K, 66P, 66K, 1K6P 등등 히토미의 거의 모든 연계에서 파생되는 초주력하단기입니다.
보이는 것과 달리 매직리치가 존재하기에 닿지 않을 것 같은 거리에서도 상대방에게 닿으며
이 연계 저 연계에서 수시로 튀어나오기 때문에 상대방의 가드를 마구마구 흔들 수 있다는 게 장점입니다.
노멀히트시 +2프레임이고 발끝히트시엔 +3프레임의 이득을 챙길수 있으며
카운터로 맞추면 상대방을 엉덩방아 상태로 주저앉히고 +5 이득상황이 되니 자주 사용해주세요.
히토미는 이 2H+K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다양한 압박루트를 열 수 있습니다.
다만 모든 2H+K류의 하단이 막히면 -17이라 아프게 딜캐맞으므로 주의(12프레임 커잡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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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33P - 중 / 발동19F / ★★★★★★★★ / 중단P 띄우기
노멀히트 시에도 상대를 무조건 띄우는 중P 콤보시동기입니다.
그리고 가장 안정적으로 214KPP의 바운드콤보를 활용할 수 있는 유일한 런쳐이기도 합니다.
또한 33커맨드 특성상 미칠듯한 회피력을 가지고 있어서 상대방의 높은 중단마저도 씹고 띄우기에
라운드 개시상황 또는 리버설용으로 쓰기에 매우 적절한 기술이기도 하죠.
막히면 -11이라 딜캐는 물론 들어오지만 리스크 대비 리턴이 크기 때문에 상당히 좋습니다.
이번작 히토미의 주 뎀딜 수단이기 때문에 무조건 써야하는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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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3H+K - 중 / 발동22F / ★★★ / 히트시 낙법불가
실제 가라테 시합에서는 거의 필살기 취급을 받는 몸통돌려차기입니다.
횡추적이 없고 막히면 -7에 앉은상태라 하단 기본잡에 확정딜캐를 당하긴 하지만
워낙 리치도 길고 판정이 좋아서 가끔 상대방이 중거리에서 살짝 움찔하다가 잘 맞아줍니다.
그리고 발동 도중에 하단무효 판정이 살짝 있어 상대방의 기상하단킥을 부술때도 가끔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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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8H+K - 중 / 발동24F / ★★★★★ / 페이탈 스턴 대응
중단킥에 점프스테이터스를 가진 단독 페이탈 스턴 유발기입니다.
상대방이 쓰러져 있을 때 기상하단킥을 피하면서 때려줄 수 있기에 기상심리로 깔아두기에 매우 적합하며
본작의 단독 페이탈 스턴 유발기들 중에서는 니코의 7K와 함께 가장 빠른 발동속도인 24프레임을 자랑하므로
스턴연계 도중 턱스턴 등으로 큰 이득을 얻었을 때 연계로 이어나가주면 무척 유용합니다.
페이탈 스턴 유발기답게 상대방의 브레이크홀드를 유도하여 게이지를 소비시키는 것이 주 목적
만일 상대가 게이지를 팍팍 써버려서 제로상태라면 이후 33P등으로 띄워서 확정콤으로 빅대미지를 노려보세요.
리턴이 좋은 기술인만큼 가드당했을 때는 -12라서 확정딜캐가 들어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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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4P+K - 중 / 발동32F / ★★★ (버튼홀드시 최대발동속도 47프레임까지 증가) / 가드붕괴유발
모아붕권. 철권 폴아재의 회피질풍같은 느낌의 기술입니다.
발동시 살짝 뒤로 빠지는 모션덕에 상단회피를 기대해 볼 수도 있고, 기본적으로 가드당해도 +6 유리입니다.
또한 4P+K입력시 버튼을 꾹 누르고 있으면 차지가 가능한데, 최대치까지 모아서 가드시키면 +24 유리라
구석 등에서 가드시키면 22프레임 이하의 기술들이 확정히트하며 스턴이 터집니다(상대 홀드불가).
그리고 상대를 다운시킨 뒤 기상킥이 닿을랑말랑한 거리에서 써주면 기상킥을 피하고 때릴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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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66H+K - 중 / 발동37F / ★★★
중거리 날라차기인 66H+K입니다.
히트 시 상대방이 살짝 뜨기 때문에 KP 또는 8PK6PK등으로 추격이 가능합니다.
가드당해도 +3 프레임 이득이라 계속해서 압박을 이어나갈 수도 있습니다.
발동직후 점프스테이터스라 상대방의 기상하단킥을 부수는 데에도 유용합니다.
그러나 횡추적이 안되므로 사이드어택에는 여지없이 지므로 주의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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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홀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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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9H - 상, 중단 펀치 홀드 / ★★★★★★
히토미의 시그니처 홀드입니다.
얼굴막기 동작을 취하는데 이때 상대방의 거의 모든 상, 중단 펀치기술을 잡아낼 수 있습니다.
성공시 히토미에게 +7프레임의 이득을 가져다주는 리턴홀드이기 때문에
카스미, 니코, 크리스티 등의 최속 펀치캐릭터들을 상대할 때 자주 질러주면 매우 유용합니다.
압박도중 상대가 잽이나 엘보 등으로 틈새를 파고들어온다면 종종 심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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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64H - 중단 펀치 홀드 / ★★★
중단P 전용 익스퍼트 홀드입니다.
익홀답게 일반 4H홀드보다는 데미지가 조금 더 강력하므로 상대방이 뻔한 중P를 내밀어온다면 써줍시다.
하이카운터 홀드에 성공할 시 96이라는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꽤 쏠쏠한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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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46H - 중단 킥 홀드 / ★★★★★★
중단K 전용 익스퍼트 홀드입니다.
성공하면 상대를 33P와 비슷한 모션으로 띄우는데, 이때 7PK - 214KPP 로 바운드 콤보가 가능합니다.
막상 홀드전문 캐릭터인 마리나 레이팡 등은 중단킥 익홀 콤보가 약해진 반면 히토미는 매우 강해졌습니다.
상대방의 뻔한 중K나 기상중단킥 등을 예측하셨다면 6H보다는 이쪽을 사용해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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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각종 잡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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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T - 기본잡기 / 발동5F / 데미지 노멀47, 카운터58, 하이카운터75 / ★★★
발동 5프레임의 가장 빠른 기본잡기입니다.
가드시 -6 이상의 불리프레임인 기술을 막고 딜캐하는 용도입니다.
또는 근접상황에서 재빨리 상대의 가드를 무력화시킬때 써줘도 괜찮습니다(발동5프레임이라 잽보다 빠름)
하지만 기본잡 특성상 상대가 타이밍맞춰 T를 누르면 풀리니 의식만 시켜주시는 정도로 자주 내밀어주세요.
최소한 막고 기본잡 딜캐를 할 수 있다는걸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상대에게 적지않은 프렛셔를 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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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6T - 커맨드잡기 / 발동7F / 데미지 노멀32, 카운터40, 하이카운터51 / ★★★★★★★★★
히토미 근접심리전의 꽃
성공시 히토미에게 +10프레임의 이득을 가져다 주는 리턴잡기입니다.
커맨드잡기라 풀리지도 않으므로 -8이상의 기술을 가드하면 무조건 딜캐로 이 잡기를 써줍시다
비록 확정타는 없지만 이 잡기에 한번 걸려들면 이후부터는 온전히 히토미의 턴
상대가 횡을 치거나 홀드를 내밀 순 있지만 히토미는 속성별 횡추적기가 다 구비되어 있으므로
이 잡기에 성공할 시에는 S, 4P, 6H+K, 2H+K 등 다채로운 횡추적기로 상대방을 묶어둘 수 있습니다.
만약 위와 같은 기술들을 의식한 상대방이 홀드를 자주 깔아둔다면 다시 6T로 계속 압박해나가는 것도 가능
상대를 거의 무간지옥으로 보내버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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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4T - 커맨드잡기 / 발동7F / 데미지 노멀53, 카운터65, 하이카운터84 / ★★★
위의 6T 앞잡기가 너무 고성능이라 상대적으로 묻힌 비운의 기술
하지만 노멀로 잡아도 53이라는 꽤 준수한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상대의 피는 얼마 안남았는데 6T로는 죽이기 어렵겠다 라는 상황이면 이걸로 딜캐해주세요.
다른 캐릭터들의 뒤잡기는 보통 10프레임 발동인데에 반해 히토미의 뒤잡은 7프레임이라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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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33T - 커맨드잡기 / 발동12F / 데미지 노멀66, 카운터81, 하이카운터104 / ★★★★★
위의 6T와 더불어 가장 많이 애용하게 될 잡기인 33T입니다.
잡기캐릭이 부럽지 않을 만큼 절륜한 데미지를 자랑하는 커잡으로, 하이카운터 시 무려 104뎀이 빠집니다.
커맨드 특성상 상대방에게 읽힐 우려가 있으니 스턴연계중 33P 띄우기와 이지를 걸어주는 쪽으로 활용합시다.
벽에서 33T 성공시에는 잡기의 모션이 변화하면서 엄청난 데미지를 줍니다(하이카운터 기준 121)
특히 벽 데인저 존이 있는 스테이지의 경우는 그야말로 죽창이 따로 없을 정도의 위력을 보여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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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236T·T - 커맨드잡기 / 발동10F / 데미지 노멀70, 카운터81, 하이카운터97 / ★★★
히토미의 잡기 기술들 중에서 노멀로 잡았을 시의 효율이 가장 큰 236T입니다.
236T이후 화면 왼쪽에 COMBO THROW 글자가 뜨는 타이밍에 맞춰 T를 누르면
무릎차기로 추가공격을 하는 연속잡기가 발동됩니다.
연속잡기인 만큼 상대방도 마찬가지로 타이밍에 맞춰 T를 누르면 풀릴수 있으니
완벽한 타이밍을 연습해서 최대한 풀리지 않게끔 사용하는 게 관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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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2T - 하단 기본잡기 / 발동5F / 데미지 노멀52, 카운터65, 하이카운터83 / ★★★
하단 기본잡입니다.
상대의 기술을 가드했을 때, 상대가 앉은 상태가 되는 -6프레임 이상의 기술들을 딜캐하는 데에 쓰입니다.
또는 상대가 자주 앉거나 하단홀드를 내밀때 잡아먹기에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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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1T - 하단 커맨드잡기 / 발동7F / 데미지 노멀55, 카운터68, 하이카운터88 / ★★★★★
7프레임 하단 커잡입니다.
2T에 비해 데미지가 좀 더 강력하기에 웬만하면 앉은상태 딜캐용으로는 이쪽을 추천.
또 이 잡기는 상대가 벽을 등진 상태일때 잡으면 벽꽝을 낼 수 있어 10데미지가 더 들어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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콤보 & 운영팁 관련 내용은 2부에서 이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__)
※오타 및 오기 지적 환영합니다※
정성어린 공략글은 추천입니다
와, 정말 국내에서 DY님 만큼 히토미 공략글을 이렇게 정성스럽게 쓰시는 분이 또 있을까요? 제가 철권7 리리 공부(?)했을 때랑 거의 비슷한 방식으로 정리해주셨네요. DY님 저번 공략글을 프린트해서 잘 보고 있었는데, 새로 업데이트 해야 겠네요. ㅎㅎㅎ 같은 히토미 유저로서 두고두고 잘 보겠습니다!
근중거리에서 `오지마` 형식으로 깔아둘 만한 기술은 뭐가 좋을까요? 막혀도 딜캐 없고, 노멀 스턴 노릴 수 있는 기술이랄까요? 저는 일단 6PK, 7PP, 6H+K 정도 깔아두는데, DY님은 어떻게 쓰시는지요.. 이게 또 실전에선 다양하게 적용되서요. ㅎㅎ 그리고 66P 연계기랑 7PP가 진짜 좋은 거구나를 최근에 써보면서 느낍니다. 괜히 공략글에서도 별점이 높은게 아니었더군요. ㅎㅎ 근데 아직 다양하고 빠른 연계기 전환이 안되는지라 근거리에서 오히려 큰 기술을 쓰면서 너무 뻔하게 게임하네요;; ㅠㅠ
말씀하신 기술들 중에서는 7PP와 6H+K가 무척 좋은 기술이며 6H+K는 중거리 이상에서 거의 배리어처럼 활용할 수 있는데다 노멀스턴기라서 무척 유용합니다. 손기술 중에는 6H+K와 비슷한 4PP 가 있으니 마찬가지로 스턴을 노리고 사용해주시면 좋습니다. 7PP는 1타 카운터 히트 시 2타가 홀드불가로 확정이라 매우 고성능이에요. 게다가 맞추면 스턴이 터지기 때문에 근거리에서의 토미는 거의 11프레임 잽 캐릭터라는 생각으로 높은 비중으로 사용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어차피 2타를 7P P+K나 7PK로 파생하면 횡도 잡고 앉지도 못하게 하니 무척 좋죠.
`7PP는 1타 카운터 히트 시 2타가 홀드불가로 확정`.. 이런 확정타나는 디테일을 알고 싶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가히 `히버지`라고 하고 싶군요! ㅎㅎㅎ
스승의 날 이런 글이라뇨 센세...ㅜㅜ 열심히 보고 배우겠습니다.
추천!
감사합니다!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