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일편단신입니다. 피파는 매년 혼자서 맞춰서 쓰다가 22작품에서 오랫만에 릴리즈하네요.
이번작 일전에 소감도 썼었지만 인게임AI가 좀 괜찮아서 어느정도 맞추면 꽤 괜찮은 게임 될것 같다고 생각은 했었지만 테스트 기간이 이렇게 짧을줄은 또 몰랐네요.
연휴내 슬라이더 작업을 했습니다.
제가 지향하는 것은 요즘 축구의 느낌을 게임에서 즐기고 싶었고, 이번 피파가 인게임 잘뽑히긴 했지만 그래도 기본 라인 세팅이나 압박 그리고 공격전개에 있어 다소 아쉬운 부분이 있고 미드필더 싸움과 특히나 뭉쳐놓고 좌우로 흔들어주거나 뒷공간을 노리는 플레이. 한두방 롱패스로 역습하는 플레이 등등이 가능하게끔 세팅했습니다.
아마 해보시면 기존이랑은 많이 다른것은 느끼실 수 있으실겁니다. 일단 디폴트랑은 수비수들의 기본 라인 위치 자체가 다르므로 플레이 양상이 많이 달라집니다. 속공도 가능하고 지공또한 중미로 선수들 꼬셔서 빌드업을 한 뒤에 플레이 해야 합니다. 그냥 앞만보며 멀티하던식의 전진패스로는 공략이 힘들겁니다.
결국 최종수비 뒷공간과 골키퍼사이의 공간을 노리는 위주의 플레이를 할 수 있을겁니다.
피파는 개개인의 모션은 좋으나 갑자기 초사이언이 되는것처럼 특정선수가 2배속 이상으로 빨라지거나 초인적인 힘을 갑자기 발휘하여 프레임을 뛰어넘는 눈이 상하는 장면들이 많이 나오고 축구선수 22명 전체가 움직이는 스피드가 다소 빠르므로 일단 기본적인 게임의 속도와 스프린팅을 바꿨고 정적이다가도 갑자기 페이스를 올릴수 는 부분도 감안하였습니다. 기본패스 50 수치는 너무 빨라서 공격의 템포가 현실과는 동떨어지므로 하향해서 트윅했고 좌우로 빠르게 벌려주는 빠른 숏패스를 하고 싶으면 R1+X 패스를 적극 활용하셔요.
일단 피파가 실축과 비슷한 양상의 공수전개가 나오려면 포백라인이 가장 중요합니다. 실제 축구는 공격시 센터백 2명이 하프에 위치하고 좌우풀백이 윙을 받쳐주는식으로 앞으로 더 나가죠. 일명 HLW이라고 하는데 최초 포백라인 위치 그리고 수비할때 Length부분을 촘촘히 두어서 수비시에 현실적으로 미들부분 방어를 할 수 있게 되는것이고 맨마킹등으로 뭉쳐놓고 빼주는 부분이 가능하여 역습, 한방찬스, 지공등 기존 피파에서 나는 골루트와는 많이 다른 다양한 골루트를 유도하였습니다.
Half Length : 8분 이상추천(개인 추천은 10분입니다)
Difficulty Level : Legendary(추천필수)
Game Speed : Normal(필수)
Rules -> Handball 항목 Off -> On(필수)
Camera : Broadcast (추천)
Controller Setting
Pass : Semi(추천필수) or Assisted(어려울시) / Through Ball : Assisted or Manual(둘 다 추천) / Lob Through Ball : Assisted or Manual(쓰루패스류는 어시스트나 매뉴얼 둘다 하고 싶으신거 하시면 됩니다)
Cross : Semi(필수) or Assisted / Shoot : Semi(추천) or Assisted
Analog Sprint : On / Tactical Defending
(보통 기본설정이 모두 보정인데 이걸 세미로 맞춰서 강도나 방향정도는 유저가 개입할 수 있게 하는것이 획일적인 AI가 정해주는 방향 이외의 의외성을 많이 맛볼 수 있으므로 semi로 설정할 수 있는것은 semi가 훨씬 재밌습니다. *대인전 제외)
USER/CPU
5/5 Sprint Speed
52/52 Acceleration
80/80 Shot Error
60/60 Pass Error
51/51 Shot Speed
40/40 Pass Speed
70/70 Injury Frequency(부상빈도) - 아직 테스트전이라 50
20/20 Injury Severity(부상심각성) - 아직 테스트전이라 50
48/48 GK Ability
70/70 Marking
5/5 Run Frequency
80/80 Line Height (10.18 수정)
0/0 Line Length (10.15 수정)
40/40 Line Width (10.15 수정)
70/70 FB Positioning
85/85 FT Control
많은 커리어족 분들의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오~ 오랜만에 피파에서 일편단신님의 슬라이더를 보는군요. 다시 뵙게 되어 정말 반갑습니다. 일편단신님의 슬라이더는 2K 때부터 항상 믿을 만 했죠.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적용해서 한 번 해봐야겠네요. ㅊㅊ
일편단신님의 슬라이더가 실축 느낌을 원하는 초보 피파 커리어 유저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함 써보시고 피드백도주세요 ㅎ 개인적인 만족도는 좋습니다
우선 일편단신님 슬라이더는 믿고 써보는 1인 입니다!! 추천 우선 박고 갑니다!!
오!단신님! 슬라이드도 개선 되면서 나오겠군요!
피파가 예전부터 파울이 너무 안나오는데 ai가 파울 많이 허개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ㅠㅠ세트피스(프리킥)가 너무 안나와요..
꼼수긴 한데 유용한 법을 알려드리면. 피파 설정에서 핸드볼 설정이 있습니다. 이걸 ON(패널티 박스 제외) 를 선택하세요. 그럼 볼 경합 과정에서 선수들 손에 공이 맞으면 종종 휘슬을 붑니다. 헤딩 경합 과정에서도 그렇구요. 꼼수긴 한데 꼭 몸싸움 경합 과정에서 파울 휘슬을 분 것 같은 느낌이 나서 저도 이렇게 놓고 합니다. 그 외 개인 드리블 기술을 쓰는 과정에서 접촉이 나거나, 스탠딩 태클 남발로 과격하게 플레이하면 파울이 많이 나긴 하는데, 이건 개인 플레이 스타일이아서 뭐라 설명드리기 어렵네요.
패널티박스 제외인 이유가 있나요? 너무 많이 불려서 그런건가요?
전 핸드볼 켭니다. 페널티박스안에서도요. 헤딩경합하다가 손에맞고 페널티 불리거나 수비태클로 슈팅 막다가 손에맞아서도 불리거나 합니다.
21때 전 켰더니 3,4점 게임이 좀 나고 스코어 많이 안나는 걸 좋아해서 그냥 이렇게 했네요. 성향에 따라 설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일단 켜고 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스포츠겜에서 유명하신분 일편단신님 오랜만에 뵙네요 항상 글잘보고잇어용 ..
잘 써주시면 고맙죠 ㅎ
잘쓰겠습니다 단신님 혹시 이번 2k22는 슬라이더 예정없나요??ㅠㅜ
기본은 만들어놨는데, 게임성 패치 몇번 기다리고 있어요. 2k는 초반에 손을대서요...테스트도 좀 필요하고..
아 글쿤요 조금 기다려야되군요 항상 수고하십니다!
감사히 잘 쓰겠습니다 일편단신님! 근데 하나 더 궁금한게 혹시 플레이어 기반 난이도 키고하시나요 끄고하시나요? 키면 cpu ai 스타플레이어 지능이 향상된다는데 이번에 처음 도입된 시스템이라 감이 안잡히네요..
끄고 합니다
슛 에러가 많아져서 그런지 골 넣기가 너무 힘드네요 ㅠㅠ 전체적인 경기흐름과 공의 운반 같은건 정말 많이 실축과 비슷해지는 느낌입니다! 골 넣을때 조금만 옆으로 감아차거나 그냥 옆으로 차거나 하면 골대 맞거나 빗나가버려요 ㅠㅠ 그렇다고 좀만 정면으로 차면 골키퍼가 다 막아버리니... 슛 에러를 조금 줄일까 고민중입니다 ㅠ 하지만 저는 정말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ㅎㅎ
60이나 65정도로 한번 낮춰보셔요
기존에는 아케이드성이 너무 짙어서 현타왔는데, 이렇게 적용하고 나니까 게임이 더 재밌어졌네요. 패스 조작도 수동으로 돌리면서 어려워지긴했는데 적응되면 훨씬 재밌을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