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장면의 사물 제한수는 총
10565개 입니다.
장면 = 스테이지 (맵)
라고 생각하면 알기쉬운데 이 장면에는 눈으로 보기만하는 움직이는 영상을 담을수도있
고 그림만 넣을수도있고 텍스트만 나오게할수도있고 그건 제작자 마음대로입니다.
장면에는 이 제한을 알수있는 측정기가있는데
게임 메모리
그래픽 메모리
오디오 메모리 가 있습니다.
장면에 이것저것 추가해보시면 왼쪽하단에 %가 오르는걸 보실수있습니다. 이게 측정
기입니다.
[게임메모리]
사물 - 장면에서 사용하는 대상의 수의 제한. 여기서 말하는 대상은 무엇이든.
가젯,와이어,조형,그림,인형,음향등등.
이 사물의 최대 개수가 위에서 이야기한 10565개입니다.
블록을 생성해서 최대까지 설치한수가 10565개였습니다.
이미 만들어져있는 컬력션같은 설치물을 장면에 도장찍으면 이게 사물수 1개로 카운
트되는게 아닌가하는 생각을 해볼수도있는데 아닙니다. 가령 미리 만들어져있는 자동
차를 가져와서 배치하면 그 자동차에 들어간 파츠수만큼 카운트가됩니다.
연결기 - 장면에 사용할 수 있는 연결기의 수는 최대 1024개. 보통 인형에 연결기가
많으니 인형의 수를 줄이면 연결기의 수도 줄일수있다고 설명하고있는데 아직 배우지
않은 부분이라 모르겠지만 파츠와 파츠를 이어서 덜렁이게 한다던가 뚜껑이 열렸다
닫혔다하는 함정같은걸 만들때 사용하는걸 말하는거 같습니다.
와이어 및 애니메이션 - 장면에서 사용하는 와이어 수 제한. 키프레임과 행동 기록기
도 영향을 미치는 모든 물체에 숨겨진 와이어로 연결돼있기 때문에 이 제한에 포함됨.
몇개의 와이어 제한이 있는지는 알려주지 않는군요. 10이상의 와이어사용이 1% 를
표시하고 있는것으로볼때 150 개정도의 와이어수 제한이지 않을까 추측해봅니다.
도장으로 찍은 고유한 요소 - 장면에 사용할 수 있는 도장으로 찍은 고유한 요소의
수의 제한은 256개. 단 같은 요소는 1개로 취급.
미리 만들어진걸 가져와서 쓰는걸 말합니다. 자동차를 가져와서 찍으면 같은 자동차
를 여러개 찍어도 그건 1개를 소모한걸로 취급한다는거 같네요. 요컨데 총 256개 라
기보다 256 종류의 도장을 찍을수있다는 말같습니다.
문 - 한 장면에 최대 20개. 문을 설치하면 설치한 문의 수만큼 다른 장면과 연결시킬
수있습니다. 스테이지 분기점 같은걸 만들때 사용하면 좋을듯.
[그래픽 메모리]
조형 데이터 - 조형의 형태를 저장할 때 사용하는 제한. 조형 세부 묘사 툴을 사용하
거나 장면에 사용된 고유 조형의 수를 줄이라고합니다.
조형 물리 형상 - 이동/충돌이 가능한 조형의 형상을 저장하는 메모리. 변형 메뉴에
서 물리 코스트를 낮추면 줄일수있다고합니다.
조형 - 장면에 있는 고유 조형의 수. 그래서 몇개?
공유메모리 - 조형과 그림에 사용되느 메모리블록. 애니메이션과 음향에도 사용됨.
[오디오 메모리]
장면 내에 음향을 저장할 때 사용하는 메모리.
오디오 다운로드 크기 - 제작진에서 준비한 음향이 아닌 오디오는 용량이 클수록 제
한이 빨리 걸리는듯합니다.
고유 음향 제한 - 장면에 포함할수있는 고유 음향 개수제한. 그래서 몇개?
저 지렁이같은 캐릭터 하나가
게임 메모리 2%
그래픽 메모리 6%
오디오 메모리 1%
사용됩니다.
저 지렁이 하나에 사용된 가젯들.
장면에 제한이 있지만 대신 장면과 장면을 이어서 플레이가 가능하기때문에 한 장면
에 모든걸 몰아서 넣을 필요는 없습니다. 머리굴려서 잘 배분하면 될거같네요.
단지 아직 확인을 못했는데 장면1에서 저장된 정보가 장면2로도 넘어갈수있는지는 모
르겠습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장면수의 제한은 최대 몇개까지 가능한지도 시간나면 확
인해봐야겠습니다.
정보 감사합니다 ~